표제지
목차
요약문 16
제1장 조사 개요 28
1. 조사 목적 29
2.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30
1) 한국 영화산업 분류 체계 30
2) 조사 단위 및 사업체 구분 34
(1) 조사 단위 34
(2) 사업체 구분 34
3) 모집단 정의 및 구성 35
(1) 목표모집단 정의 35
(2) 목표모집단 구성 36
(3) 목표모집단 확정 37
(4) 조사모집단 확정 40
4) 조사 방법 42
(1) 조사 방법 42
(2) 조사 개요 42
(3) 응답 사업(기업)체 수 43
3. 조사 내용 43
4. 무응답 대체 및 통계산출 방법 46
1) 무응답 대체 46
(1) 항목 무응답 46
(2) 단위 무응답 47
2) 통계산출 방법 47
제2장 주요 조사 결과 49
1. 기초 정보 및 일반 현황 50
1) 사업(기업)체 설립연도 50
(1) 설립연도별 분포 50
(2) 존속 기간별 분포 51
2) 사업(기업)체 유형 52
(1) 형태별 분포 52
(2) 본사 유무별 분포 53
(3) 벤처기업 지정 유무별 분포 54
(4) 여성기업 확인 유무별 분포 55
(5) 사회적기업 인증 유무별 분포 56
(6) 상장 유무별 분포 57
3) 대표자 현황 58
(1) 대표자 경력별 분포 58
2. 종사자 현황 59
1) 종사자 전체 현황 59
2)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현황 62
3) 지역별 종사자 현황 62
4) 매출 규모별 종사자 현황 64
5)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65
6) 성별 종사자 현황 66
7) 고용 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 67
8) 연령별/성별 종사자 현황 68
9) 직급별/성별 종사자 현황 70
10) 업종 직무별 종사자 현황 71
11) 업종별/성별 종사자 평균 근속 연수 78
12) 업종별/성별 자녀가 있는 기혼 종사자의 비중 79
3. 매출 규모 및 수익성 현황 80
1) 매출 규모 현황 80
(1) 매출 규모 전체 현황 80
(2) 매출 규모별 사업체 현황 84
(3) 지역별 매출 규모 현황 84
(4) 매출 규모별 매출 규모 현황 85
(5) 종사자 규모별 매출 규모 현황 86
2) 영업비용 현황 86
(1) 업종별 영업비용 현황 86
(2) 매출 규모별 영업비용 현황 87
(3) 종사자 규모별 영업비용 현황 88
3) 수익성 현황 89
(1) 업종별 수익성 현황 89
(2) 매출총이익 및 매출총이익률 현황 90
(3)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현황 90
(4) 경상이익 및 경상이익률 현황 91
(5) 당기순이익 및 당기순이익률 현황 91
4. 한국 영화산업 업종별 분석 92
1) 영화 기획 및 제작업 분석 92
(1) 영화 기획 및 제작업 장르별 매출 내역 92
(2) 영화 기획 및 제작업 제작 완성도별 투입비용/매출액 내역 93
(3) 영화 기획 및 제작업 1차 상영 윈도우별 매출 내역 93
(4) 영화 기획 및 제작업 당해 개봉완료 영화들의 기획ㆍ제작 과정 현황 94
(5)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 공제에 대한 인지 여부(영화 기획 및 제작업/영화 제작 지원업) 95
(6) 영화 기획 및 제작업 국제공동제작 내역 95
(7)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95
(8) 경영 상 애로사항 97
2) 영화 수입업 분석 97
(1) 영화 수입업 장르별 수입액 내역 97
(2) 영화 수입업 계약 유형별 수입 내역 98
(3) 영화 수입업 권리 방식별 수입 내역 99
(4) 영화 수입업 국적별 수입 내역 100
(5) 영화 수입업 수입 형태별 수입 내역 101
(6) 영화 수입업 1차 상영 윈도우별 수입 내역 101
(7)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02
(8) 경영 상 애로사항 102
3) 영화 제작 지원업 분석 102
(1) 영화 제작 지원업 국내외 영화별 매출액 내역 102
(2) 영화 제작 지원업 해외 작품 수주 경험 104
(3)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05
(4) 경영 상 애로사항 106
4) 영화 배급업 분석 106
(1) 영화 배급업 일반/독립 영화별, 국적별 영화별 매출 내역 106
(2) 영화 배급업 배급 유형별 매출 내역 107
(3)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08
(4) 경영 상 애로사항 109
5) 극장 상영업 분석 109
(1) 극장 상영업 매출 유형별 매출 내역 109
(2) 극장 상영업 항목별 비용 내역 비교 110
(3) 극장 상영업 시설현황별 매출액 내역 비교 111
(4)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12
(5) 경영 상 애로사항 113
6) 영화 홍보 및 마케팅업 분석 113
(1) 영화 홍보 및 마케팅업 영화 국적별, 콘텐츠 유형별 매출액 내역 113
(2) 영화 홍보 및 마케팅업 사업 부문별 매출 내역 114
(3)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15
(4) 경영 상 애로사항 116
7) 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업 분석 116
(1) 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업 영화 국적별 출시 내역 116
(2) 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업 판매용/대여용별 판매량, 매출 비중 117
(3) 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업 장르별 판매량 비중 118
(4) 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업 콘텐츠 유형별 제작편수 및 매출 내역 118
(5)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18
(6) 경영 상 애로사항 119
8) 온라인 배급업 분석 119
(1) 온라인 배급업 영화 국적별 매출 내역 119
(2) 온라인 배급업 서비스 윈도우별 매출 내역 119
(3)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20
(4) 경영 상 애로사항 121
9) 온라인 상영업 분석 121
(1) 온라인 상영업 콘텐츠 유형별 매출 내역 121
(2) 온라인 상영업 영화 국적별 매출 내역 122
(3) 온라인 상영업 영화 장르별 매출 내역 123
(4)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24
(5) 경영 상 애로사항 124
5.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현황 125
1) 프로젝트 취소 및 연기 125
2) 고용 예정 인원 취소 및 기존 인력 감축 125
6. 한국 영화산업 경기 전망 126
1) 영화산업 경기 전망 126
제3장 부록 : 설문지 128
2019년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영화 기획 및 제작) 129
2019년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영화 수입) 142
2019년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영화 제작 지원) 154
2019년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영화 배급) 168
2019년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극장 상영) 179
2019년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영화 홍보 및 마케팅) 190
2019년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 201
2019년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온라인 배급) 213
2019년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온라인 상영) 224
판권기 3
〈표 1〉 전체 목표모집단 17
〈표 2〉 업종별 조사모집단 현황 17
〈표 3〉 영화산업 전체 조사 결과 17
〈표 4〉 조사 결과 비교 19
〈표 5〉 영화산업 업종별 매출 규모 20
〈표 6〉 영화산업 업종별 수익액 21
〈표 7〉 영화산업 업종별 수익률 22
〈표 8〉 업종별 영업비용 23
〈표 9〉 업종별 한국 영화산업 경기 전망 25
〈표 Ⅰ-2-1〉 콘텐츠산업특수분류체계 중 영화산업 분류체계 30
〈표 Ⅰ-2-2〉 콘텐츠산업특수분류와 한국표준산업분류 연계표 31
〈표 Ⅰ-2-3〉 연도별 한국 영화산업 분류체계 비교 32
〈표 Ⅰ-2-4〉 업종별 정의 33
〈표 Ⅰ-2-5〉 목표모집단 추출 리스트 변동 내역 36
〈표 Ⅰ-2-6〉 목표모집단 추출 리스트 개요 37
〈표 Ⅰ-2-7〉 출처별 목표모집단 정리 39
〈표 Ⅰ-2-8〉 전체 목표모집단 39
〈표 Ⅰ-2-9〉 업종별 목표모집단 확정(업종 간 중복 포함) 40
〈표 Ⅰ-2-10〉 조사모집단 정의 변경 40
〈표 Ⅰ-2-11〉 사전조사에 따른 조사모집단 확정 41
〈표 Ⅰ-2-12〉 업종별 조사모집단 확정 42
〈표 Ⅰ-2-13〉 업종별 설문 응답 사업체(2차 조사 제외, 설문 응답 대표업종별) 43
〈표 Ⅰ-3-1〉 조사 내용 43
〈표 Ⅰ-4-1〉 개별 사업체의 업종별 매출액 산출식 48
〈표 Ⅰ-4-2〉 업종별 매출액 총합 산출식 48
〈표 Ⅱ-1-1〉 설립연도별 사업체 수 50
〈표 Ⅱ-1-2〉 존속 기간별 사업체 수 51
〈표 Ⅱ-1-3〉 형태별 사업체 수 52
〈표 Ⅱ-1-4〉 본사 유무별 사업체 수 53
〈표 Ⅱ-1-5〉 벤처기업 지정 유무별 사업체 수 54
〈표 Ⅱ-1-6〉 여성기업 확인 유무별 사업체 수 55
〈표 Ⅱ-1-7〉 사회적기업 인증 유무별 사업체 수 56
〈표 Ⅱ-1-8〉 상장 유무별 사업체 수 57
〈표 Ⅱ-1-9〉 대표자 관련 분야 경력별 사업체 수 58
〈표 Ⅱ-2-1〉 한국 영화산업 종사자 규모 59
〈표 Ⅱ-2-2〉 연도별 종사자 규모 비교 61
〈표 Ⅱ-2-3〉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62
〈표 Ⅱ-2-4〉 지역별 종사자 수 63
〈표 Ⅱ-2-5〉 매출 규모별 종사자 수 64
〈표 Ⅱ-2-6〉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수 65
〈표 Ⅱ-2-7〉 성별 종사자 수 66
〈표 Ⅱ-2-8〉 고용 형태별/성별 종사자 수 67
〈표 Ⅱ-2-9〉 연령별/성별 종사자 수 69
〈표 Ⅱ-2-10〉 직급별/성별 종사자 수 70
〈표 Ⅱ-2-11〉 영화 기획 및 제작업, 영화 수입업, 영화 배급업 직무별/성별 종사자 수 72
〈표 Ⅱ-2-12〉 영화 제작 지원업 직무별 종사자 수 74
〈표 Ⅱ-2-13〉 극장 상영업 직무별 종사자 수 76
〈표 Ⅱ-2-14〉 영화 홍보 및 마케팅업 직무별 종사자 수 77
〈표 Ⅱ-2-15〉 업종별/성별 종사자 평균 근속 연수 78
〈표 Ⅱ-2-16〉 업종별/성별 자녀가 있는 기혼 종사자의 비중 79
〈표 Ⅱ-3-1〉 한국 영화산업 매출 규모 80
〈표 Ⅱ-3-2〉 연도별 업종별 매출 규모 비교 82
〈표 Ⅱ-3-3〉 매출 규모별 사업체 수 84
〈표 Ⅱ-3-4〉 지역별 매출 규모 84
〈표 Ⅱ-3-5〉 매출 규모별 매출 규모 85
〈표 Ⅱ-3-6〉 종사자 규모별 매출 규모 86
〈표 Ⅱ-3-7〉 업종별 영업비용 87
〈표 Ⅱ-3-8〉 매출 규모 대비 영업비용 87
〈표 Ⅱ-3-9〉 매출 규모별 영업비용 88
〈표 Ⅱ-3-10〉 종사자 규모별 영업비용 88
〈표 Ⅱ-3-11〉 업종별 수익액 89
〈표 Ⅱ-3-12〉 업종별 수익률 89
〈표 Ⅱ-3-13〉 매출총이익 및 매출총이익률 90
〈표 Ⅱ-3-14〉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90
〈표 Ⅱ-3-15〉 경상이익 및 경상이익률 91
〈표 Ⅱ-3-16〉 당기순이익 및 당기순이익률 91
〈표 Ⅱ-4-1〉 영화 기획 및 제작업 장르별 매출 내역 92
〈표 Ⅱ-4-2〉 영화 기획 및 제작업 제작 완성도별 투입비용/매출액 내역 93
〈표 Ⅱ-4-3〉 영화 기획 및 제작업 1차 상영 윈도우별 매출 내역 93
〈표 Ⅱ-4-4〉 영화 기획 및 제작업 개봉완료 영화의 기획ㆍ제작 과정 현황 94
〈표 Ⅱ-4-5〉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 공제에 대한 인지 여부(영화 기획 및 제작업/영화 제작 지원업) 95
〈표 Ⅱ-4-6〉 영화 기획 및 제작업 국제공동제작 내역 95
〈표 Ⅱ-4-7〉 영화 기획 및 제작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95
〈표 Ⅱ-4-8〉 영화 기획 및 제작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순위 96
〈표 Ⅱ-4-9〉 영화 기획 및 제작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2+3순위 96
〈표 Ⅱ-4-10〉 경영 상 애로사항 97
〈표 Ⅱ-4-11〉 영화 수입업 장르별 수입 내역 98
〈표 Ⅱ-4-12〉 영화 수입업 계약 유형별 수입 내역 98
〈표 Ⅱ-4-13〉 영화 수입업 권리 방식별 수입 내역 99
〈표 Ⅱ-4-14〉 영화 수입업 국적별 수입 내역 100
〈표 Ⅱ-4-15〉 영화 수입업 수입 형태별 수입 내역 101
〈표 Ⅱ-4-16〉 영화 수입업 1차 상영 윈도우별 수입 내역 102
〈표 Ⅱ-4-17〉 영화 수입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02
〈표 Ⅱ-4-18〉 경영 상 애로사항 102
〈표 Ⅱ-4-19〉 영화 제작 지원업 국내외 영화 매출액 내역 103
〈표 Ⅱ-4-20〉 영화 제작 지원업 영화 프로젝트의 평균 작업기간 및 인력수 103
〈표 Ⅱ-4-21〉 영화 제작 지원업 영화 프로젝트 수주 경로 104
〈표 Ⅱ-4-22〉 영화 제작 지원업 해외 작품 수주 경험 104
〈표 Ⅱ-4-23〉 영화 제작 지원업 해외 작품 수주 경로 104
〈표 Ⅱ-4-24〉 영화 제작 지원업 해외 작품 수주 내역 105
〈표 Ⅱ-4-25〉 영화 제작 지원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05
〈표 Ⅱ-4-26〉 영화 제작 지원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순위 106
〈표 Ⅱ-4-27〉 영화 제작 지원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2+3순위 106
〈표 Ⅱ-4-28〉 경영 상 애로사항 106
〈표 Ⅱ-4-29〉 영화 배급업 국적별, 일반/독립 영화별 매출액 내역 107
〈표 Ⅱ-4-30〉 영화 배급업 배급 유형별 매출액 내역 107
〈표 Ⅱ-4-31〉 영화 배급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08
〈표 Ⅱ-4-32〉 영화 배급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순위 109
〈표 Ⅱ-4-33〉 영화 배급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2+3순위 109
〈표 Ⅱ-4-34〉 경영 상 애로사항 109
〈표 Ⅱ-4-35〉 극장 상영업 매출 유형별 매출 내역 110
〈표 Ⅱ-4-36〉 극장 상영업 항목별 비용 내역 비교 111
〈표 Ⅱ-4-37〉 극장 상영업 시설현황별 매출액 내역 비교 112
〈표 Ⅱ-4-38〉 영화 극장 상영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12
〈표 Ⅱ-4-39〉 극장 상영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순위 113
〈표 Ⅱ-4-40〉 극장 상영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2+3순위 113
〈표 Ⅱ-4-41〉 경영 상 애로사항 113
〈표 Ⅱ-4-42〉 영화 홍보 및 마케팅업 영화 국적별, 콘텐츠 유형별 매출액 내역 114
〈표 Ⅱ-4-43〉 영화 홍보 및 마케팅업 사업 부문별 매출 내역 114
〈표 Ⅱ-4-44〉 영화 홍보 및 마케팅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15
〈표 Ⅱ-4-45〉 영화 홍보 및 마케팅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순위 115
〈표 Ⅱ-4-46〉 영화 홍보 및 마케팅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2+3순위 116
〈표 Ⅱ-4-47〉 경영 상 애로사항 116
〈표 Ⅱ-4-48〉 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업 영화 국적별 출시 내역 117
〈표 Ⅱ-4-49〉 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업 판매용/대여용별 판매량 비중 117
〈표 Ⅱ-4-50〉 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업 판매용/대여용별 매출 비중 117
〈표 Ⅱ-4-51〉 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업 장르별 판매량 및 매출 비중 118
〈표 Ⅱ-4-52〉 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업 콘텐츠 유형별 제작편수 및 매출 내역 118
〈표 Ⅱ-4-53〉 DVD/블루레이 제작 및 유통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18
〈표 Ⅱ-4-54〉 경영 상 애로사항 119
〈표 Ⅱ-4-55〉 온라인 배급업 영화 국적별 매출 내역 119
〈표 Ⅱ-4-56〉 온라인 배급업 서비스 윈도우별 매출 내역 120
〈표 Ⅱ-4-57〉 온라인 배급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20
〈표 Ⅱ-4-58〉 온라인 배급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순위 121
〈표 Ⅱ-4-59〉 온라인 배급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도움 1+2+3순위 121
〈표 Ⅱ-4-60〉 경영 상 애로사항 121
〈표 Ⅱ-4-61〉 온라인 상영업 온라인 영상콘텐츠 유형별(영화/비영화) 매출 내역 122
〈표 Ⅱ-4-62〉 온라인 상영업 영화 국적별 매출 내역 122
〈표 Ⅱ-4-63〉 온라인 상영업 영화 장르별 매출 내역 123
〈표 Ⅱ-4-64〉 온라인 상영업 코로나19 관련 지원 경험 여부 124
〈표 Ⅱ-4-65〉 경영 상 애로사항 124
〈표 Ⅱ-5-1〉/〈표 Ⅱ-6-1〉 프로젝트 취소 및 연기 관련 125
〈표 Ⅱ-5-2〉/〈표 Ⅱ-6-2〉 고용 예정 취소 및 감축 관련 125
〈표 Ⅱ-6-1〉/〈표 Ⅱ-5-1〉 업종별 한국 영화산업 경기 전망 126
〈그림 Ⅱ-1-1〉 설립연도별 사업체 수 51
〈그림 Ⅱ-1-2〉 존속 기간별 사업체 수 52
〈그림 Ⅱ-1-3〉 형태별 사업체 수 53
〈그림 Ⅱ-1-4〉 본사 유무별 사업체 수 54
〈그림 Ⅱ-1-5〉 벤처기업 지정 유무별 사업체 수 54
〈그림 Ⅱ-1-6〉 여성기업 확인 유무별 사업체 수 55
〈그림 Ⅱ-1-7〉 사회적기업 인증 유무별 사업체 수 56
〈그림 Ⅱ-1-8〉 상장 유무별 사업체 수 57
〈그림 Ⅱ-1-9〉 대표자 관련 분야 경력별 사업체 수 58
〈그림 Ⅱ-2-1〉 한국 영화산업 종사자 규모 60
〈그림 Ⅱ-2-2〉 연도별 종사자 규모 비교 61
〈그림 Ⅱ-2-3〉 지역별 종사자 비중 63
〈그림 Ⅱ-2-4〉 매출 규모별 종사자 비중 64
〈그림 Ⅱ-2-5〉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비중 65
〈그림 Ⅱ-2-6〉 성별 종사자 비중 66
〈그림 Ⅱ-2-7〉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중 68
〈그림 Ⅱ-2-8〉 연령별 종사자 비중 69
〈그림 Ⅱ-2-9〉 직급별 종사자 비중 71
〈그림 Ⅱ-2-10〉 영화 기획 및 제작업, 영화 수입업, 영화 배급업 직무별 종사자 종사자 비중 73
〈그림 Ⅱ-2-11〉 영화 제작 지원업 직무별 종사자 종사자 비중 75
〈그림 Ⅱ-2-12〉 극장 상영업 직무별 종사자 종사자 비중 76
〈그림 Ⅱ-2-13〉 영화 홍보 및 마케팅업 직무별 종사자 종사자 비중 78
〈그림 Ⅱ-3-1〉 한국 영화산업 매출 비중 81
〈그림 Ⅱ-3-2〉 연도별 업종별 매출 비중 83
〈그림 Ⅱ-4-1〉 영화 기획 및 제작업 장르별 매출 비중 92
〈그림 Ⅱ-4-2〉 영화 기획 및 제작업 1차 상영 윈도우별 매출 비중 94
〈그림 Ⅱ-4-3〉 영화 수입업 장르별 수입 비중 98
〈그림 Ⅱ-4-4〉 영화 수입업 계약 유형별 수입 비중 99
〈그림 Ⅱ-4-5〉 영화 수입업 권리 방식별 수입 비중 100
〈그림 Ⅱ-4-6〉 영화 수입업 국적별 수입 비중 101
〈그림 Ⅱ-4-7〉 영화 제작 지원업 국내외 영화 매출액 비중 103
〈그림 Ⅱ-4-8〉 영화 제작 지원업 영화 프로젝트 수주 경로 104
〈그림 Ⅱ-4-9〉 영화 제작 지원업 영화 프로젝트 수주 경로 105
〈그림 Ⅱ-4-10〉 영화 배급업 배급 유형별 매출액 비중 108
〈그림 Ⅱ-4-11〉 극장 상영업 매출 유형별 매출액 비중 110
〈그림 Ⅱ-4-12〉 극장 상영업 항목별 비용 비중 111
〈그림 Ⅱ-4-13〉 극장 상영업 시설현황별 매출액 비중 112
〈그림 Ⅱ-4-14〉 영화 홍보 및 마케팅업 사업 부문별 매출액 비중 115
〈그림 Ⅱ-4-15〉 온라인 배급업 서비스 윈도우별 매출 비중 120
〈그림 Ⅱ-4-16〉 온라인 상영업 온라인 영상콘텐츠 유형별 매출 비중 122
〈그림 Ⅱ-4-17〉 온라인 상영업 영화 국적별 매출 비중 123
〈그림 Ⅱ-4-18〉 온라인 상영업 영화 장르별 매출 비중 124
〈그림 Ⅱ-6-1〉/〈그림 Ⅱ-5-1〉 업종별 한국 영화산업 경기 전망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