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종교는 본래 폭력적인가?1부 문명의 폭력과 종교의 딜레마1장 수메르, 농경의 시작과 전쟁의 탄생 최초의 전쟁 영웅 길가메시 위대한 전사에게는 오점이 있다피로 물든 수메르 평원 조로아스터, 절대 악과 절대 선의 세계 2장 인도, 비폭력을 향한 험난한 길전쟁의 신과 하나가 된 아리아 전사들크샤트리아, 폭력 속에서 태어난 영성우파니샤드, 고통과 해탈의 가르침 폭력 밖으로 나온 출가자들 비폭력의 두 길, 자이나교와 불교 《마하바라타》, 평화와 폭력의 딜레마3장 중국, 전쟁의 고통에서 등장한 군자황제 신화에 담긴 문명의 조건, 폭력 폭력을 제어하는 예의 규범 공자의 평화, 묵자의 사랑 진(秦), 전쟁을 끝낸 폭력의 제국 한(漢)에서 제휴한 법가와 유가4장 폭력과 평화 사이, 히브리인의 딜레마농경 국가의 폭력성을 비판한 구약 이스라엘인은 유일신교도가 아니었다 유일신 신앙을 창조한 위기의 시대 “이방인을 네 몸처럼 대접하고 네 몸처럼 사랑하라.”2부 제국의 폭력과 종교의 응전5장 로마 제국 팔레스티나의 예수 팍스 로마나 시대의 예루살렘 상처 입은 세상에 태어난 예수바울과 평등한 공동체의 이상 ‘평화의 종교’가 된 랍비 유대교기독교 신앙의 중심이 된 순교자 숭배6장 비잔티움, 제국의 무기가 된 신앙 ‘기독교인 황제’라는 모순 어법 평화를 찾아 사막으로 떠난 수도자들순교자들, 혹은 공격적인 신앙의 전사들‘카파도키아의 교부들’과 삼위일체 교리아우구스티누스와 ‘정의로운 전쟁’로마-페르시아 전쟁과 성모상을 든 병사들7장 이슬람의 딜레마, 정복과 공동체의 꿈메카를 정복한 ‘예언자’ 무함마드쿠란, 무자비와 자비의 공존칼리파의 정복 전쟁과 이슬람 제국 건설 무슬림의 분열, 수니파와 시아파 이슬람 율법 ‘샤리아’, 평등의 이상이맘과 칼리파, 누가 진정한 지도자인가?8장 십자군과 지하드, 성스러운 폭력의 충돌 신을 섬기는 두 길, 싸움과 기도제1차 십자군 원정, 광기의 살육십자군이 깨운 이슬람의 공격적 지하드이슬람 세계를 흔든 칭기즈 칸유대인 박해와 ‘이단’ 배척의 기원 기사 영웅들의 반체제적 기독교3부 세속주의 시대의 종교 근본주의9장 근대의 개막과 종교의 도래르네상스 휴머니즘과 식민주의 열광‘정치적인, 너무나 정치적인’ 종교재판루터와 칼뱅, ‘개인 종교’의 탄생지배자에 대한 충성 맹세가 된 신앙 고백 ‘정치적 종교전쟁’이 바꾼 유럽 지도종교 폭력의 해법을 찾아서, 홉스와 로크10장 세속주의의 승리, 혁명과 민족 미국, 독실한 신앙인들이 세운 최초의 세속 국가종교를 파괴하고 ‘시민 종교’를 세운 프랑스 혁명영국의 식민 통치가 부른 인도의 분열산업화가 낳은 폭력적 민족 국가남북전쟁과 노예제를 둘러싼 신학적 분열민족주의, 세속 시대의 새로운 신앙11장 근대의 폭주와 근본주의의 반격근본주의 운동의 탄생지, 미국인도, 식민주의가 낳은 폭력적 근본주의폭력 국가와 급진 이슬람주의의 등장폭력적 근대화의 역류, 이슬람형제단유사 종교적 열정이 된 유대 민족주의팔라비의 ‘백색 혁명’과 돌아온 호메이니12장 민족주의와 만난 종교적 열정 인민사원 913명의 ‘혁명적 자살’체제 폭력과 공격적 지하드의 출현자살 폭탄 순교와 헤즈볼라의 새로운 길극단으로 가는 유대주의박해 이미지에 갇힌 힌두 민족주의민족주의와 종교 운동의 결합, 하마스13장 ‘테러와의 전쟁’과 지하드의 물결 아프가니스탄 전장으로 떠난 무슬림들‘이슬람 정체성’이라는 정치적 각성 보스니아전쟁, 20세기 최후의 종족 학살9ㆍ11은 종교전쟁인가? ‘이슬람 테러리즘’의 본질후기 - 누가 세계의 고통에 책임을 져야 하는가?감사의 말주석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