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개요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주요 내용 및 수행방법 14
02. 광역버스 및 버스전용차로 관련 규정 및 선행연구 16
1. 관련 규정 17
1) 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운영 기준 17
2) 고급 간선급행버스 운영 기준 19
2. 관련 선행연구 21
1) 정류장 혼잡도 고려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수송용량 산정 방안(서울연구원, 2016) 21
2) 수도권 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설치 효과 분석(경기연구원, 2016) 22
03. 서울시 주요도로 교통현황 24
1. 수도권 광역도로 교통현황 25
1) 광역도로와 교통량 25
2) 광역버스 통행속도 27
3) 대중교통과 승용차의 통행시간 28
2. 서울시 간선도로 교통현황 29
3.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교통현황 31
04. 서울시 진입 광역통행자의 통행패턴 33
1. 광역버스 운행 현황 34
1) 축별 광역버스 노선 현황 34
2) 광역버스의 서울시내 운행시간 비중 35
2. 광역버스 이용 광역통행자의 통행패턴 38
1) 광역통행자의 출발지점 38
2) 최종 목적지로 가기 위한 서울시 내부 환승 40
3) 광역통행자의 서울시 내부 최종 목적지 42
4) 광역버스 이용 광역통행자 중 환승통행자의 통행시간 분포 47
3. 광역버스 이용 현황의 시사점 48
05. 3기 신도시 교통대책의 문제점 및 개선요소 진단 49
1. 교통수요의 전망과 한계 50
1) 장래 교통수요 및 수단분담률 50
2) 장래 광역도로 변화 52
2. 정부대책의 현실성과 한계 53
1) 3기 신도시 공급계획 53
2)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 63
3) 현재 교통대책의 한계 65
3. 수요자가 생각하는 광역버스 개선조건 66
1) 조사개요 66
2) 기초 분석결과 67
06. 결론 및 정책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 78
Abstract 85
판권기 87
[표 1-1] 3기 신도시 추진 현황 13
[표 1-2] 1기 신도시 출근 통행의 서울 의존도 14
[표 2-1] 도로교통법 시행령상의 전용차로 설치 기준 17
[표 2-2] 도로교통법 시행령상의 전용차로 종류 18
[표 2-3] 도로교통법 시행령의 버스전용차로를 통행할 수 있는 차 18
[표 2-4] 버스전용차로 설치 기준 19
[표 2-5]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기준 20
[표 2-6]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운영을 위한 항목별 권고 기준 20
[표 2-7] 중앙버스 전용차로의 적정운영 용량 산정 방법 21
[표 2-8] 중앙버스 전용차로의 운영용량 산정 결과 22
[표 2-9] 외곽순환고속도로 분석결과 23
[표 3-1] 광역축별 교통량 및 혼잡도 26
[표 3-2] 광역축별 승용차와 대중교통 통행시간 비교 28
[표 3-3] 서울시 주요 도로 현황 29
[표 3-4]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혼잡도 현황 32
[표 4-1] 축별 서울 진입 광역버스 노선 현황 34
[표 4-2] 축별 광역버스 통행자 수와 주요 출발지 39
[표 4-3] 광역통행자 최종 목적지까지의 환승 유무 40
[표 4-4] 광역통행자의 서울시 내부 주요 환승지점(상위 20개 정류소) 41
[표 4-5] 광역통행자의 서울시 내부 주요 최종 목적지(상위 20개 정류소) 42
[표 4-6] 환승지점별 최종 목적지(고양파주축) 43
[표 4-7] 환승지점별 최종 목적지(의정부축) 43
[표 4-8] 환승지점별 최종 목적지(구리축) 44
[표 4-9] 환승지점별 최종 목적지(하남축) 44
[표 4-10] 환승지점별 최종 목적지(성남축) 45
[표 4-11] 환승지점별 최종 목적지(과천안양축) 45
[표 4-12] 환승지점별 최종 목적지(광명축) 45
[표 4-13] 환승지점별 최종 목적지(인천부천축) 46
[표 4-14] 환승지점별 최종 목적지(김포축) 46
[표 4-15] 축별 통행시간 분포 결과 47
[표 5-1] 장래 지역별 통행수요 전망 50
[표 5-2] 장래 서울시 관련 광역통행량 수단별 변화 전망(서울↔시외) 51
[표 5-3] 장래 축별 광역도로 혼잡도 예측 결과 52
[표 5-4] 남양주 왕숙 교통대책 53
[표 5-5] 하남 교산 교통대책 54
[표 5-6] 인천 계양 교통대책 54
[표 5-7] 고양 창릉 교통대책 55
[표 5-8] 부천 대장 교통대책 55
[표 5-9] 과천 과천 교통대책 56
[표 5-10] 3기 신도시 공급에 따른 서울시 유입 교통량 추정치 58
[표 5-11] 설문조사 개요 66
[표 5-12] 교통수단 이용 실태(수단, 환승횟수) 67
[표 5-13] 통행시간 조사 결과 68
[표 5-14] 통행시간 조사 결과 68
[표 5-15] 통행 만족도 조사 결과 69
[표 5-16] 회차기반 광역버스 도입 찬반 조사 결과 69
[표 5-17] 회차 방식의 광역버스 도입 찬반 이유 70
[표 5-18] 통근ㆍ통학 통행의 수단선택 모형 추정 결과 71
[표 5-19] 광역버스 운영체계 개편에 따른 수단분담률 변화 추정결과 72
[그림 1-1] 연구의 흐름 15
[그림 3-1] 축별 광역도로 전일 교통량 25
[그림 3-2] 축별 광역도로 첨두시 교통량 25
[그림 3-3] 서울시 진입 광역도로 구간별 통행속도 변화 27
[그림 3-4] 광역버스 통행속도(오전 첨두시) 27
[그림 3-5] 광역축별 수단별 서울 접근시간 비교 28
[그림 3-6] 도시고속도로 첨두시 교통량 현황 29
[그림 3-7] 도시고속도로 첨두시 통행속도 30
[그림 3-8]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현황 31
[그림 3-9] 중앙버스 전용차로 대기행렬 사례 32
[그림 4-1] 성남축 광역버스 사례분석(9003번, G5100번) 36
[그림 4-2] 김포축 광역버스 사례분석(8600번, M6427번) 37
[그림 4-3] 서울시 내부 주요 환승지점(기초구역 단위) 41
[그림 4-4] 서울시 내부 최종 목적지(기초구역 단위) 42
[그림 5-1] 장래 수도권 수단분담률 변화 전망 51
[그림 5-2] 승용차/버스의 장래 통행량 변화 52
[그림 5-3]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서 검토 중인 회차기반 광역버스 시스템 구상안 56
[그림 5-4] 3기 신도시별 서울 진입 간선도로 59
[그림 5-5] 추가 통행수요에 따른 주요 접근로 소통 변화(고양 창릉) 60
[그림 5-6] 추가 통행수요에 따른 주요 접근로 소통 변화(인천 계양/부천 대장) 60
[그림 5-7] 추가 통행수요에 따른 주요 접근로 소통 변화(남양주 왕숙) 61
[그림 5-8] 추가 통행수요에 따른 주요 접근로 소통 변화(하남 교산) 61
[그림 5-9] 추가 통행수요에 따른 주요 접근로 소통 변화(과천) 61
[그림 5-10] 경부고속도로 구간별 통행속도 및 교통량 현황 62
[그림 5-11]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 검토 후보지 및 관련 계획 63
[그림 5-12] 서울시 주요 간선도로 속도별 후보지(지하철역) 위치 64
[그림 5-13] 주요간선도로별 회차 가능 노선 검토 결과 65
[그림 5-14] 승용차 이용자가 대중교통 이용 시 환승 변화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