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 이재수 3
I. 춘천시 서비스업실태조사 개요 4
1. 조사목적 6
2. 법적근거 6
3. 조사연혁 6
4. 조사기간 6
5. 조사대상 6
6. 조사방법 7
7. 조사항목 7
8. 조사체계 8
9. 표본설계 8
① 개요 8
② 모집단 분석 8
③ 표본규모 및 배분 10
④ 표본사업체 선정 방법 13
⑤ 표본추출 결과 14
⑥ 모수추정 14
10. 결과공표 15
II. 춘천시 서비스업실태조사 결과 17
01. 사업체 현황 및 특징 18
02. 인력 현황 22
03. 사업장 재무상황 26
04. 사업장 경영활동 사항 30
05. 경영전망 38
06. 관광 서비스 40
부록 : 조사표 43
2020년 춘천시 서비스업실태조사표(A Survey on the Service Industry in Chuncheun 2020) 45
I. 업체개요 45
II. 사업장 현황 및 특징 46
III. 인력현황 47
IV. 사업체 재무상황 49
V. 사업체 경영활동 사항 50
VI. 경영 전망 53
VII. 관광 서비스 54
부록 : 통계표 57
〈표1. 문1〉 현재 장소에서 영업을 시작한 시기 59
〈표2. 문2〉 사업장 면적 60
〈표3. 문3〉 사업장 자가, 임차, 무상 여부 61
〈표4. 문3-1(1)〉 임차의 경우 보증금, 월세, 관리비 62
〈표5. 문3-1(2)〉 임차의 경우 보증금 63
〈표6. 문3-1(3)〉 임차의 경우 월세 64
〈표7. 문3-1(4)〉 임차의 경우 관리비 65
〈표8. 문4〉 점포 권리금 지급 여부 66
〈표9. 문4-1〉 평균 지급 권리금 67
〈표10. 문5〉 1년 이내 개·보수 작업 여부 68
〈표11. 문5-2〉 최근 1년 이내 개·보수 비용 69
〈표12. 문6〉 가맹사업(체인점) 가입 여부 70
〈표13. 문7〉 하루 평균 영업시간 71
〈표14. 문8〉 월평균 휴무일 72
〈표15. 문9(1)〉 사업장 사업장 종사자 수(대표자 포함)_전체 73
〈표16. 문9(2)〉 사업장 종사자 수_남자 74
〈표17. 문9(3)〉 사업장 종사자 수_여자 75
〈표18. 문10〉 지난 1년간 신규 직원 채용 여부 76
〈표19. 문10-1(1)〉 신규 직원 채용 규모_전체 77
〈표20. 문 10-1(2)〉 신규 직원 채용 규모_남자 78
〈표21. 문 10-1(3)〉 신규 직원 채용 규모_여자 79
〈표22. 문11〉 지난 1년간 인력 감축 여부 80
〈표23. 문11-1(1)〉 인력 감축 규모_전체 81
〈표24. 문11-1(2)〉 인력 감축 규모_남자 82
〈표25. 문11-1(3)〉 인력 감축 규모_여자 83
〈표26. 문12〉 향후 1년 이내 인력 채용 계획 여부 84
〈표27. 문12-1〉 인력 채용 계획 규모 85
〈표28. 문12-2〉 인력 채용 계획 이유 86
〈표29. 문12-3〉 향후 1년 이내 인력 미채용 이유 87
〈표30. 문13〉 향후 1년 이내 인력 감축 계획 여부 88
〈표31. 문13-1〉 인력 감축 계획 규모 89
〈표32. 문13-2〉 인력 감축 계획 이유 90
〈표33. 문14〉 향후 1년 이내 인력 채용 시 지원자 여부 91
〈표34. 문14-1〉 인력 채용 시 지원자 여부의 이유 92
〈표35. 문15〉 현재 부채의 여부 93
〈표36. 문15-1〉 부채의 규모 94
〈표37. 문15-2〉 부채의 주된 이유 95
〈표38. 문16〉 월평균 인건비 부담액 96
〈표39. 문17〉 2019년 연간 매출액 97
〈표40. 문18〉 월평균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98
〈표41. 문19〉 월평균 매출액 중 현금매출 비중 99
〈표42. 문20〉 지난 1년간 자금사정 100
〈표43. 문20-1〉 자금사정의 어려움 정도 101
〈표44. 문21〉 운영자금 중 가장 부담되는 부분 102
〈표45. 문22〉 전자상거래 이용 여부 103
〈표46. 문22-1〉 매출액 중 전자상거래 비중 104
〈표47. 문23〉 사업장 운영에 마케팅 활용 여부 105
〈표48. 문23-1〉 향후 마케팅 계획 여부 106
〈표49. 문24〉 마케팅 방법 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 107
〈표50. 문24-1〉 마케팅 방법 중 가장 취약한 부분 108
〈표51. 문25〉 시장정보 획득 유무 109
〈표52. 문25-1〉 시장정보를 얻는 경로 110
〈표53. 문25-2〉 향후 시장정보 획득 계획 여부 111
〈표54. 문26〉 시장정보 수집 애로사항 112
〈표55. 문27〉 창업 후 사업장규모 확대 경험 유무 113
〈표56. 문27-1〉 사업장규모를 확대한 주된 경쟁력 114
〈표57. 문27-2〉 사업장규모를 확대하지 못한 이유 115
〈표58. 문28〉 사업장 경영상 애로사항 116
〈표59. 문29〉 경쟁력 수준 - 사업기초 인프라 117
〈표60. 문29〉 경쟁력 수준 - 상품/서비스 품질 118
〈표61. 문29〉 경쟁력 수준 - 가격 경쟁력 119
〈표62. 문29〉 경쟁력 수준 - 기술 경쟁력 120
〈표63. 문29〉 경쟁력 수준 - 유통/판매망 121
〈표64. 문29〉 경쟁력 수준 - 영업활동역량 122
〈표65. 문29〉 경쟁력 수준 - 사업규모 123
〈표66. 문29〉 경쟁력 수준 - 재정기반(자금력) 124
〈표67. 문29〉 경쟁력 수준 - 고객 만족도 125
〈표68. 문29〉 경쟁력 수준 - 전반적 경쟁력 126
〈표69. 문30〉 3년 이내 업종 전환 또는 폐업 의향 127
〈표70. 문30-1〉 3년 이내 업종 전환 시 희망 업종 128
〈표71. 문30-2(1)〉 업종 전환 이유 129
〈표72. 문30-2(2)〉 폐업 의향 이유 130
〈표73. 문31〉 전년대비 올해 업계 현황 131
〈표74. 문32〉 올해대비 내년 업계 현황 132
〈표75. 문33〉 체감경기(BSI) 133
〈표76. 문34〉 관광객 매출액 여부 134
〈표77. 문34-1〉 매출액 중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율 135
〈표78. 문35〉 춘천시 관광 진흥사업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136
판권기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