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6
SUMMARY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 내용과 범위 14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16
제1절 연구 배경 16
제2절 국내외 사례 20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24
제1절 평가도구 영역 구성을 위한 개념적 접근 24
1. 일차의료 25
2. 만성질환관리 27
3. 환자중심성 29
제2절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환자경험 평가도구 검토 31
제3절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환자경험 평가도구 개발 37
1. 환자ㆍ의료진 심층면담 37
2. 환자경험 평가도구 초안 작성과 델파이 조사 48
제4절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환자경험 평가도구 시범평가 55
1. 예비 문항 인지면담 55
2. 설문 조사 56
3. 탐색적 요인분석 62
4. 환자경험 평가도구와 전반적 만족도/추천의향과의 관계 66
제5절 케어코디네이터 직무기술서에 기반한 핵심역량 추출 67
1. 핵심역량의 의미 67
2. 케어코디네이터 직무기술서에 따른 핵심역량 추출 69
3. 환자경험 설문결과에 기반한 케어코디네이터 업무 내용 검토 72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75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77
참고문헌 78
[부록 1]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환자경험 평가도구 개발 및 시범평가 81
[부록 2]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환자경험 평가도구 영문판 86
[부록 3] 케어코디네이터 직무역량 88
[부록 4] 케어코디네이터 핵심역량 120
판권기 124
〈표 1〉 연구의 개요 15
〈표 2〉 국내외 사례 20
〈표 3〉 일차의료와 만성질환관리, 환자중심성 개념의 속성 비교 30
〈표 4〉 외국의 일차의료 관련 평가 도구 비교 32
〈표 5〉 심층면담 참여자의 특성 38
〈표 6〉 심층면담 질문지 39
〈표 7〉 환자ㆍ의료진 심층면담 결과 중 환자경험 평가 도구 반영 필요 사항 47
〈표 8〉 델파이 1라운드 설문 결과 49
〈표 9〉 델파이 2라운드 설문 결과 52
〈표 10〉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환자경험 평가도구 최종 설문 문항 54
〈표 11〉 환자경험 평가도구 구글 서베이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57
〈표 12〉 환자경험 평가 결과 59
〈표 13〉 시범사업 참여 유무에 따른 경험 평가의 차이 62
〈표 1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5
〈표 15〉 환자경험 평가도구 총점과 전반적 만족도, 주변 추천 의향과의 상관관계 66
〈표 16〉 간호사와 영양사 케어코디네이터 핵심역량 73
〈표 17〉 간호사와 영양사 경력 케어코디네이터 담당 작업(task)(안) 74
[그림 1] 스크리 도표( Scree plot) 63
[그림 2] 'DeSeCo'와 '교육 2030'에서 제시한 역량의 의미와 특징 68
[그림 3] 역량 모델링 절차(Spencer & Spencer, 1993) 70
[그림 4] 직무역량 및 핵심역량 도출 과정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