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장 연구의 개요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Ⅰ. 연구의 배경 10
Ⅱ.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2
Ⅰ. 연구내용 12
Ⅱ. 연구방법 12
2장 이론적 배경 :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한 독서토론교육의 가능성 탐색 13
제1절 독서토론교육의 교육적 의의와 국내외 지원현황 14
Ⅰ. 독서토론교육의 개념 14
Ⅱ. 독서토론교육의 교육적 의의 15
Ⅲ. 국내외 현황 18
Ⅳ. 독서토론교육 모형 23
Ⅴ. 독서토론교육의 최신 동향 30
제2절 독서토론교육을 위한 장으로서 지역아동센터의 가능성 검토 31
Ⅰ.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및 역사 31
Ⅱ. 국내 지역아동센터 현황과 기능 32
Ⅲ. 주요 선진국 사례와 시사점 35
제3절 지역아동센터 연계 독서토론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44
Ⅰ. 지역아동센터 규정과 특성 분석 44
Ⅱ. 지역아동센터의 독서토론교육의 적합 조건 46
Ⅲ. 지역아동센터 독서토론교육의 제약요인 48
Ⅳ. 지역아동센터 독서토론교육 사례 49
3장 지역아동센터 독서토론교육 실태조사 51
제1절 설문조사 및 결과분석 52
Ⅰ. 설문조사 개요 52
Ⅱ. 설문조사를 위한 문항 설계 52
Ⅲ. 설문조사 결과분석 53
제2절 전문가 심층 면담 및 결과분석 77
Ⅰ. 심층면담 개요 77
Ⅱ. 결과분석 78
4장 결론 및 제언 84
제1절 요약 및 결론 85
Ⅰ. 요약 85
Ⅱ. 결론 86
제2절 정책 제언 87
Ⅰ.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지원 87
Ⅱ.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정책지원 88
Ⅲ. 조례 개정에 대한 제안사항 89
참고문헌 92
[부록] 설문지 94
〈표 1-1〉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영역 및 프로그램 11
〈표 2-1〉 링컨더글라스식 토론 진행방법 24
〈표 2-2〉 영국의회식 토론 진행방법 26
〈표 2-3〉 칼포퍼식 토론 진행방법 27
〈표 2-4〉 맞춤형(한국식확장형) 토론 진행방법 29
〈표 3-1〉 국내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활동의 유형 33
〈표 4-1〉 국내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서비스 지원체계 34
〈표 5-1〉 영국 열린학교 방과후 활동의 유형 및 내용 36
〈표 5-2〉 영국 열린학교 방과후 서비스 지원체계 36
〈표 5-3〉 미국 지역학습센터 방과후 활동 유형 및 내용 37
〈표 5-4〉 미국 지역학습센터 방과후 서비스 지원체계 38
〈표 5-5〉 스웨덴 레저타임 센터 방과후 활동 유형 및 내용 39
〈표 5-6〉 스웨덴 레저타임 센터 방과후 서비스 지원체계 39
〈표 5-7〉 일본 방과후 활동 유형 및 내용 41
〈표 5-8〉 일본 방과후 서비스 지원체계 41
〈표 6-1〉 지역아동센터 전문성과 질 향상을 위한 지표 43
〈표 7-1〉 서비스 유형별 내용 44
〈표 8-1〉 1차 설문조사 설계 52
〈표 8-2〉 2차 설문조사 설계 53
〈표 9-1〉 지자체별 응답자 수 53
〈표 9-2〉 지리적 특성 54
〈표 9-3〉 독서교육실시 현황 55
〈표 9-4〉 토론교육실시 현황 56
〈표 9-5〉 토론교육실시 형태 56
〈표 9-6〉 독서토론교육실시 형태 57
〈표 9-7〉 독서토론교육실시 필요성 인식 58
〈표 9-8〉 독서토론교육의 기대효과 59
〈표 9-9〉 독서토론교육 진행방식 의견 59
〈표 9-10〉 소수 중심의 수업을 선호하는 이유 60
〈표 9-11〉 독서토론교육 지원방식 선호 60
〈표 10-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64
〈표 10-2〉 지역아동센터에 지원되는 운영 예산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65
〈표 10-3〉 지역아동센터 지원 예산과 관련하여 공공성 확보 방안 66
〈표 10-4〉 독서토론이 정규수업으로 진행되는 것에 대한 필요성 67
〈표 10-5〉 독서토론수업이 정규화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에 대한 순위 67
〈표 10-6〉 지자체, 도서관 등을 통해 독서관련 프로그램의 도움 경험 68
〈표 10-7〉 지자체, 도서관 등을 통해 독서토론전문 프로그램의 도움 여부 69
〈표 10-8〉 독서토론수업이 정규수업으로 진행 시 적당한 회차 70
〈표 10-9〉 독서토론수업 진행의 적당한 시간 70
〈표 10-10〉 독서토론대회 연계를 통한 독서토론 활성화에 대한 의견 71
〈표 10-11〉 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향 모색 필요성 여부 72
〈표 11-1〉 심층 면담 주제 및 항목 78
〈그림 1-1〉 연간 독서율 비교(성인) 19
〈그림 1-2〉 연간 독서율 비교(학생) 19
〈그림 2-1〉 링컨더글라스식 토론 자리 배치도 24
〈그림 2-2〉 영국의회식 토론 자리 배치도 25
〈그림 2-3〉 칼포퍼식 토론 자리 배치도 27
〈그림 2-4〉 맞춤형(한국식확장형) 토론 자리 배치도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