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기 3
1.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3
2.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4
3. 프로그램 개발 방법 5
4. 프로그램 개발의 기간 및 절차 5
5. 예상되는 기대 효과 6
Ⅱ. 교과 연계 자율독서수업의 실제 1 7
1. 씨앗! 너는 우주 - '씨앗의 소중함' 씨앗에 깃든 우리의 미래 8
2. 조선 시대의 화가를 만나다 30
3. '차이'를 인정하여 '차별' 없는 세상으로 39
4. 진로 멘토들과 나누는 진솔한 인생과 직업 이야기 - 도전과 용기 46
5. 청년 윤동주의 삶과 문학 이야기 61
6. 문화재 지킴이 '박병선' - 직지와 외규장각 의궤를 찾아라 79
7. 문화재 지킴이 '전형필' - 해외 반출 문화재를 회수하라 86
8. 당신은 속고 있지 않은가? 99
9. 치유의 힘과 평정의 힘, 화려한 상상력이 낳은 걸작 - 어느 화학자의 회고록 116
Ⅲ. 교과 연계 자율독서수업의 실제 2 130
1. 주체적으로 살아간다는 것 131
2. 삶을 치유하는 시 읽기 139
3. 로봇 소년, 가족이 되다 145
4. 아동노동이 만든 슬픈 달콤함 155
5. 가장 소중한 존재는 바로 '나' 160
6. 행복의 의미를 찾아서 168
7. 동물의 권리를 생각하다 174
8. 우리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181
9.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우리의 자세 190
10. 내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199
11. 오월의 그 아픈 기억 206
판권기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