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4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3. 연구 방법 12
가. 문헌 및 자료 분석 12
나. 관계자 면담 12
다. 사례 분석 12
라. 5회에 걸친 포럼형식의 협의회 개최 13
II. 이론적 배경 16
1. 돌봄정책의 의미 16
2. 돌봄정책의 현황 19
3. 돌봄서비스 제공방식 22
III. 학교돌봄 운영실태 30
1. 학교돌봄정책과 법적 근거 30
2. 학교현장에서의 운영 실태 32
가. 학교에서의 돌봄 운영체계 32
나. 운영 실태 36
IV. 학교돌봄 운영체제 개편 모형 46
1. 현행체제 보완형 47
가. 책임주체 47
나. 현행 체제와의 차이 47
다. 운영 방식 47
라. 책임과 권한 48
마. 장단점 48
바. 기대효과 49
사. 선행조건 49
2. 교육청 주도형 49
가. 책임주체 49
나. 현행 운영체제와의 차이 49
다. 구체적 운영 모델 50
라. 장점 및 단점 59
마. 기대효과 61
바. 선행 전제 조건 61
사. 관련 사례 63
3. 지자체 주도형 75
가. 책임주체 75
나. 현행 운영체제와의 차이 75
다. 구체적 운영 모델 76
라. 장점 및 단점 82
마. 기대효과 84
바. 선행 전제 조건 85
사. 관련 사례 86
V. 결론 및 제언 112
1. 요약 및 결론 112
가. 연구목적 112
나. 돌봄정책의 의미와 현황, 제공방식 112
다. 돌봄정책의 법적 근거 113
라. 돌봄교실의 운영실태 113
마. 학교돌봄 운영체계 개편 모형 113
2. 제언 114
가. '학교돌봄'에서 '지역사회 방과후활동 생태계'로 전환 114
나. 중간조직 설치시 지자체 수준의 조례 제정 필요 116
다. 학교 공간 활용에 따른 안전책임 관련 조치 필요 116
참고문헌 120
뒷표지 122
〈표 1〉 초등돌봄교실 운영 학교, 교실, 이용 학생 수 현황 10
〈표 2〉 지역사회 초등돌봄 체계 구축을 위한 과제 25
〈표 3〉 초등돌봄교실 운영에 대한 인식 37
〈표 4〉 돌봄전담사의 평균 초과 근무 시간 38
〈표 5〉 교원의 초등돌봄교실 관련 행정업무 39
〈표 6〉 돌봄전담사의 업무 현황 39
〈표 7〉 교육지원청의 학교돌봄 직영모형 운영의 장점 및 단점 비교 52
〈표 8〉 중간조직 설치·운영 유형 55
〈표 9〉 중간조직 설치에 의한 학교돌봄 운영의 장점 및 단점 비교 57
〈표 10〉 지자체 학교돌봄 유형별 특징 및 관련 사례 76
〈표 11〉 지자체 학교돌봄 직영모형의 장·단점 비교 78
〈표 12〉 지자체 중간조직 활용 학교돌봄의 장·단점 비교 81
[그림 1] 초등돌봄교실 구축 절차 33
[그림 2] 초등돌봄교실 추진 조직 구성(예시) 33
[그림 3] 초등돌봄교실 업무 운영 방식(일부 수정함) 35
[그림 4] 권역별 기능거점형 모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