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24
1. 연구 배경 및 목적 25
가. 연구의 배경 25
나. 연구의 목적 27
2. 연구 내용 28
가. 초등학생 방과후 돌봄 실태와 서비스 이용 욕구 28
나. 방과후 돌봄 공급량 산출을 위한 수요 추정 28
다. 방과후 돌봄서비스 개선 과제 제안 30
3. 연구 방법 30
가. 설문조사 30
나. 2차 자료 분석 43
다. 간담회 및 전문가자문회의 43
4. 연구의 제한점 및 의의 44
Ⅱ. 선행연구 및 방과후 돌봄 정책 추진 경과 45
1. 선행연구 검토 46
가. 초등학생 돌봄 실태 및 현황 관련 연구 46
나. 방과후 돌봄서비스 관련 연구 47
2. 공적 방과후 돌봄 서비스 추진 경과 49
Ⅲ. 초등학생 방과후 돌봄 실태 52
1. 방과후 시간 이용 실태 53
가. 초등학생 전체 53
나. 학년별 56
다. 맞벌이 여부별 68
2. 돌봄 방법별 이용 실태 71
가. 돌봄 방법별 이용 비중 71
나. 돌봄 방법별 이용 시간 77
3. 돌봄 방법별 이용 비용 81
4. 공적 돌봄서비스 미이용 및 사교육 이용 사유 83
가. 공적 돌봄서비스 미이용 사유 83
나. 사교육 이용 사유 및 전환 의향 87
5. 보호자 없이 자녀가 혼자 보내는 시간 89
6. 요약 및 함의 92
Ⅳ. 초등학생 방과후 돌봄 이용 욕구 95
1. 돌봄서비스 시간 관련 욕구 96
가. 아침시간대 돌봄서비스 이용 욕구 96
나. 학교 정규수업 종료시간에 대한 의견 98
2. 공적 돌봄서비스 인지도 및 방과후 돌봄에 대한 의견 100
가. 공적 돌봄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100
나. 방과후 돌봄에 대한 의견 108
3. 공적 돌봄서비스 영역 및 구성요소에 대한 의견 112
가. 방과후 돌봄서비스 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성요소(1순위 응답기준) 112
나. 방과후 돌봄서비스 구성요소별 중요도 113
4. 공적 돌봄 서비스 의용 의향 126
5. 요약 및 함의 138
Ⅴ. 초등학생 돌봄 수요 추정 141
1. 「인구총조사」에 기반한 초등학생 방과후 돌봄 수요 142
가. 분석 방법 142
나. 수요 추정 결과 143
2. 설문조사에 기반한 초등학생 방과후 돌봄 수요 149
가. 현재 서비스 수준 및 무료 이용 조건 시 이용의향 149
나. 이용 자격 제한 완화 조건 유료이용 전환 시 수요 152
다. 서비스 수준 개선 조건 유료이용 전환 시 수요 154
Ⅵ. 정책제언 157
1. 요약 및 함의 158
2. 방과후 돌봄서비스 개선 과제 162
가. 방과후 돌봄 수요 대응 공급확대 162
나. 방과후 시간 이용 실태에 따른 교육과정 개편 검토 필요 162
다. 방과후 돌봄서비스의 질적 수준 개선방안 163
참고문헌 166
[부록 1] 부표 169
[부록 2] 조사표 190
판권기 204
〈표 Ⅰ-1〉 조사 항목 31
〈표 Ⅰ-2〉 모집단 초등학생 수 현황(2017년 4월 기준) 33
〈표 Ⅰ-3〉 모집단 초등학생 존재 가구 수 현황 34
〈표 Ⅰ-4〉 표본배분 결과 36
〈표 Ⅰ-5〉 초등학교 학생이 존재하는 가구수 현황 - 시도별, 성별, 학년별 37
〈표 Ⅰ-6〉 응답자 일반적 특성 41
〈표 Ⅰ-7〉 응답자 자녀 현황 43
〈표 Ⅲ-1〉 방과후 돌봄 방법 이용 비중 71
〈표 Ⅲ-2〉 시간대별 돌봄 방법 이용 비중 72
〈표 Ⅲ-3〉 학년별 방과후 돌봄 방법 이용 비중 73
〈표 Ⅲ-4〉 맞벌이 및 가구소득별 방과후 돌봄 방법 이용 비중 74
〈표 Ⅲ-5〉 방학 중 돌봄 방법(1순위) 75
〈표 Ⅲ-6〉 학년별 방학기간 돌봄 방법(1순위) 76
〈표 Ⅲ-7〉 맞벌이, 가구소득별 방학기간 돌봄 방법(1순위) 76
〈표 Ⅲ-8〉 방과후 돌봄 방법별 이용 시간(평균) 78
〈표 Ⅲ-9〉 학년별 방과후 돌봄 방법 이용 시간(평균) 79
〈표 Ⅲ-10〉 맞벌이 및 가구소득별 방과후 돌봄 방법 이용 시간(평균) 80
〈표 Ⅲ-11〉 돌봄 방법별 이용 비용 평균 81
〈표 Ⅲ-12〉 학년, 맞벌이여부, 가구소득에 따른 돌봄방법별 이용 비용 평균 82
〈표 Ⅲ-13〉 공적 방과후 돌봄서비스 미이용자의 미이용 사유 83
〈표 Ⅲ-14〉 학년, 맞벌이여부, 가구소득에 따른 공적 방과후 돌봄서비스 미이용자의 미이용 사유 84
〈표 Ⅲ-15〉 미이용 사유별 탈락한 돌봄유형 85
〈표 Ⅲ-16〉 학년, 맞벌이여부별 시간대 문제로 이용하지 못한 돌봄유형 86
〈표 Ⅲ-17〉 학년, 맞벌이여부별 이용자격기준문제로 이용하지 못한 돌봄유형 86
〈표 Ⅲ-18〉 사교육 이용 사유 87
〈표 Ⅲ-19〉 사교육에서 공적 돌봄으로 전환의향 88
〈표 Ⅲ-20〉 학기 중 평일에 보호자 없이 지내는 시간 평균 89
〈표 Ⅲ-21〉 자녀 혼자 지내는 시간 있음 비율 90
〈표 Ⅲ-22〉 자녀 혼자 보내는 시간 평균 91
〈표 Ⅳ-1〉 아침시간대 돌봄서비스 이용 의향 96
〈표 Ⅳ-2〉 돌봄서비스 필요 아침시간대 - 시작시간 97
〈표 Ⅳ-3〉 돌봄서비스 필요 아침시간대 - 종료시간 98
〈표 Ⅳ-4〉 학교정규수업 종료 시간 만족도 99
〈표 Ⅳ-5〉 정부 제공 방과후 돌봄 서비스 인지 여부 100
〈표 Ⅳ-6〉 초등돌봄교실 인지 여부 102
〈표 Ⅳ-7〉 방과후학교 연계형돌봄교실 인지 여부 103
〈표 Ⅳ-8〉 지역아동센터 인지 여부 104
〈표 Ⅳ-9〉 방과후 아카데미 인지 여부 105
〈표 Ⅳ-10〉 아이돌봄서비스 인지 여부 106
〈표 Ⅳ-11〉 지역사회 돌봄서비스 인지 여부 107
〈표 Ⅳ-12〉 방과후 돌봄에서 우선시 해야하는 것(평균) 109
〈표 Ⅳ-13〉 방과후 돌봄에서 우선시 해야하는 것(범주형) 111
〈표 Ⅳ-14〉 방과후 돌봄서비스 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1순위) 113
〈표 Ⅳ-15〉 접근성 세부 구성 요소 중요도 114
〈표 Ⅳ-16〉 학년 및 맞벌이 여부별 접근성 세부 구성 요소 중요도 115
〈표 Ⅳ-17〉 시설편의성 세부 구성 요소 중요도 117
〈표 Ⅳ-18〉 학년 및 맞벌이 여부별 시설 편의성 세부 구성 요소 중요도 118
〈표 Ⅳ-19〉 프로그램 세부 구성 요소 중요도 120
〈표 Ⅳ-20〉 맞벌이 여부별 프로그램 세부 구성 요소 중요도 120
〈표 Ⅳ-21〉 돌봄서비스 인력 세부 구성 요소 중요도 121
〈표 Ⅳ-22〉 학년 및 맞벌이 여부별 돌봄서비스 인력 세부 구성 요소 중요도 121
〈표 Ⅳ-23〉 식사/간식 세부 구성 요소 중요도 123
〈표 Ⅳ-24〉 맞벌이 여부별 식사/간식 세부 구성 요소 중요도 124
〈표 Ⅳ-25〉 영역 우선순위 및 영역별 세부구성요소 중요도 요약 124
〈표 Ⅳ-26〉 미이용 집단의 이용 의향 127
〈표 Ⅳ-27〉 이용집단의 계속 이용 의향 128
〈표 Ⅳ-28〉 자격기준 완화 시 유료 이용 의향 129
〈표 Ⅳ-29〉 자격기준 완화 시 유료 이용 가능 금액 130
〈표 Ⅳ-30〉 서비스 수준 개선시 유료 이용 의향 131
〈표 Ⅳ-31〉 서비스 수준 개선시 유료 이용 가능 금액 131
〈표 Ⅳ-32〉 교과목 보충학습 프로그램 유료 이용 의향 132
〈표 Ⅳ-33〉 교과목 보충학습 프로그램 비용 부담 수준 133
〈표 Ⅳ-34〉 예체능 등 특기적성 프로그램 유료 이용 의향 134
〈표 Ⅳ-35〉 예체능 등 특기적성 프로그램 비용부담 가능 수준 135
〈표 Ⅳ-36〉 체험활동 프로그램 유료 이용 의향 136
〈표 Ⅳ-37〉 현재 공적 방과후 돌봄서비스 프로그램별 비용부담 가능 수준 - 체험활동 프로그램 137
〈표 Ⅴ-1〉 맞벌이 가구의 돌봄유형 143
〈표 Ⅴ-2〉 17개 시도별 필수수요 및 최대수요 비율 145
〈표 Ⅴ-3〉 돌봄 유형별×지역별 맞벌이 가구의 돌봄 유형 146
〈표 Ⅴ-4〉 읍면동별 필수수요 및 최대수요 산출 비율 147
〈표 Ⅴ-5〉 돌봄 유형별×읍면동별 맞벌이 가구의 돌봄 유형 148
〈표 Ⅴ-6〉 서비스 수준별 이용 수요 추정 156
〈표 Ⅵ-1〉 방과후 돌봄 수요 추정 159
[그림 Ⅰ-1] 모형설계 및 추정 방법 29
[그림 Ⅲ-1] 초등학생의 시간 이용 실태 55
[그림 Ⅲ-2] 초등 1학년의 시간 이용 실태 57
[그림 Ⅲ-3] 초등 2학년의 시간 이용 실태 59
[그림 Ⅲ-4] 초등 3학년의 시간 이용 실태 61
[그림 Ⅲ-5] 초등 4학년의 시간 이용 실태 63
[그림 Ⅲ-6] 초등 5학년의 시간 이용 실태 65
[그림 Ⅲ-7] 초등 6학년의 시간 이용 실태 67
[그림 Ⅲ-8] 맞벌이 초등학생 자녀의 시간 이용 실태 69
[그림 Ⅲ-9] 비맞벌이 초등학생 자녀의 시간 이용 실태 70
[그림 Ⅴ-1] 현재 서비스 수준 유지, 무료 이용시 이용 의향 150
[그림 Ⅴ-2] 맞벌이 가구 비율 보정 후 이용 수요 151
[그림 Ⅴ-3] 이용 자격 제한 완화 조건 유료이용 전환 시 수요 153
[그림 Ⅴ-4] 서비스 수준 개선 조건으로 유료 이용 전환시 수요 155
[그림 Ⅵ-1] 방과후 돌봄서비스의 구성 요건 164
〈부록 표-1〉 전체 초등학생의 시간 이용 실태 169
〈부록 표-2〉 1학년 시간 이용 실태 170
〈부록 표-3〉 2학년 시간 이용 실태 171
〈부록 표-4〉 3학년 시간 이용 실태 172
〈부록 표-5〉 4학년 시간 이용 실태 173
〈부록 표-6〉 5학년 시간 이용 실태 174
〈부록 표-7〉 6학년 시간 이용 실태 175
〈부록 표-8〉 맞벌이 가구 자녀의 시간 이용 실태 176
〈부록 표-9〉 비맞벌이 가구 자녀의 시간 이용 실태 177
〈부록 표-10〉 1학년*맞벌이 여부에 따른 시간 이용 실태 178
〈부록 표-11〉 2학년*맞벌이 여부에 따른 시간 이용 실태 180
〈부록 표-12〉 3학년*맞벌이 여부에 따른 시간 이용 실태 182
〈부록 표-13〉 4학년*맞벌이 여부에 따른 시간 이용 실태 184
〈부록 표-14〉 5학년*맞벌이 여부에 따른 시간 이용 실태 186
〈부록 표-15〉 6학년*맞벌이 여부에 따른 시간 이용 실태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