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기본 개요 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8
가. 행복학교 중간평가 8
나. 행복학교 컨셜팅 9
다. 행복학교 만족도 설문조사 10
라. 행복학교 평가지표 개선 및 향후 발전방안 연구 10
3. 연구 방법 10
가. 문헌 연구 10
나. 실태 조사 10
다. 설문 및 요구 조사 10
라. 전문가 검토 11
4. 기대 효과 12
Ⅱ. 행복학교 중간평가 영역 13
1. 평가 개요 13
2. 평가 영역별 개요 14
가. 지표별 영역 14
나. 평가 지표별 유형 15
다. 평가 영역별 참고 및 열람 자료 17
3. 설문 및 요구조사 개요 17
가. 목적 17
나. 실시 대상 17
다. 세부 계획 18
라. 설문 조사 문항 19
마/라. 구성원 면담 조사 24
바. 결과 산출 25
사. 결과 활용 25
4. 결과 활용 및 후속 조치 26
Ⅲ. 행복학교 중간평가 결과 분석 27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강점 및 약점) 27
2. 배움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강점 및 약점) 28
3.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강점 및 약점) 29
4. 소통과 배려의 공동체 학교 형성(강점 및 약점) 30
Ⅳ. 행복학교 중간평가 설문 및 요구조사 분석 31
1. 학교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31
가. 구성원별 학교만족도 31
나. 행복학교별 학교만족도 32
다. 학교만족도 관련 차이분석 38
라. 배경변인별 학교만족도 차이 분석 45
2. 혁신지속가능성 설문 조사 결과 49
가. 행복학교별 혁신지속가능성 49
나. 혁신지속가능성 관련 차이분석 55
다. 배경변인별 혁신지속가능성 차이 분석 62
3. 요구 조사 결과 65
Ⅴ. 행복학교 발전 방안 및 정책적 제언 69
1. 행복학교 평가 개선을 위한 제언 69
2. 행복학교 전반에 대한 제언 69
3. 행복학교 정책에 대한 제언 71
[부록 1] 중간평가 지표별 세부 내용 73
[부록 2] 중간평가 설문 조사지 86
[부록 3] 행복학교 중간평가 보고서 작성 양식 106
[부록 4] 서약서 125
[부록 5] 행복학교별 설문 문항 기술통계 126
판권기 201
〈표 Ⅰ-1〉 중간평가 대상 행복학교 9
〈표 Ⅰ-2〉 설문 대상 표집 수 11
〈표 Ⅱ-1〉 평가 영역 13
〈표 Ⅱ-2〉 평가 지표별 영역 14
〈표 Ⅱ-3〉 평가 지표별 유형 15
〈표 Ⅱ-4〉 평가 영역별 참고 및 열람 자료 17
〈표 Ⅱ-5〉 행복학교 교육만족도 설문조사 문항 영역 19
〈표 Ⅱ-6〉 행복학교 교육만족도 설문조사 문항 내용 19
〈표 Ⅱ-7〉 행복학교 혁신지속가능성 설문조사 문항 영역 22
〈표 Ⅱ-8〉 행복학교 혁신지속가능성 설문조사 문항 내용 23
〈표 Ⅱ-9〉 구성원 별 주 면담 영 24
〈표 Ⅲ-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강점 및 약점) 27
〈표 Ⅲ-2〉 배움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강점 및 약점) 28
〈표 Ⅲ-3〉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강점 및 약점) 29
〈표 Ⅲ-4〉 소통과 배려의 공동체 학교 형성(강점 및 약점) 30
〈표 Ⅳ-1〉 구성원별 학교만족도 31
〈표 Ⅳ-2〉 행복학교별 학교만족도(전체) 32
〈표 Ⅳ-3〉 행복학교별 학교만족도(학교 운영 전반) 33
〈표 Ⅳ-4〉 행복학교별 학교만족도(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34
〈표 Ⅳ-5〉 행복학교별 학교만족도(배움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35
〈표 Ⅳ-6〉 행복학교별 학교만족도(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36
〈표 Ⅳ-7〉 행복학교별 학교만족도(소통과 배려의 공동체 학교 형성) 37
〈표 Ⅳ-8〉 학교만족도 관련 차이분석(전체) 38
〈표 Ⅳ-9〉 학교만족도 차이분석(학교 운영 전반) 39
〈표 Ⅳ-10〉 학교만족도 차이분석(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40
〈표 Ⅳ-11〉 학교만족도 차이분석(배움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41
〈표 Ⅳ-12〉 학교만족도 차이분석(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42
〈표 Ⅳ-13〉 학교만족도 차이분석(소통과 배려의 공동체 학교 형성) 43
〈표 Ⅳ-14〉 학교만족도에 대한 하위 영역별 영향 44
〈표 Ⅳ-15〉 행복학교 3기 학교만족도(학교급별 학생학년) 45
〈표 Ⅳ-16〉 행복학교 3기 학교만족도(학교급별 성별) 46
〈표 Ⅳ-17〉 행복학교 3기 학교만족도(대상별 학교급별) 47
〈표 Ⅳ-18〉 행복학교별 혁신지속가능성(전체) 49
〈표 Ⅳ-19〉 행복학교별 혁신지속가능성(기본 이해 및 의지) 50
〈표 Ⅳ-20〉 행복학교별 혁신지속가능성(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51
〈표 Ⅳ-21〉 행복학교별 혁신지속가능성(배움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52
〈표 Ⅳ-22〉 행복학교별 혁신지속가능성(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53
〈표 Ⅳ-23〉 행복학교별 혁신지속가능성(소통과 배려의 공동체 학교 형성) 54
〈표 Ⅳ-24〉 혁신지속가능성 차이분석(전체) 55
〈표 Ⅳ-25〉 혁신지속가능성 차이분석(기본 이해 및 의지) 56
〈표 Ⅳ-26〉 혁신지속가능성 차이분석(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57
〈표 Ⅳ-27〉 혁신지속가능성 차이분석(배움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58
〈표 Ⅳ-28〉 혁신지속가능성 차이분석(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59
〈표 Ⅳ-29〉 혁신지속가능성 차이분석(소통과 배려의 공동체 학교 형성) 60
〈표 Ⅳ-30〉 혁신지속가능성에 대한 하위 영역별 영향 61
〈표 Ⅳ-31〉 행복학교 3기 혁신지속가능성(학교급별 자녀학년) 62
〈표 Ⅳ-32〉 행복학교 3기 혁신지속가능성(대상별 학교급별) 63
〈표 Ⅲ-33〉 행복학교 근무 및 교육활동에서 어려운 점 및 개선점(교사) 65
〈표 Ⅲ-34〉 학부모 요구 및 개선점 68
[그림 Ⅰ-1] 전문가 협의회 진행 과정 11
[그림 Ⅰ-2] 연구 방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