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조사 개요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조사 내용 11
3. 조사 방법 및 기간 13
4. 응답자 특성 13
5. 분석방법 15
Ⅱ. 조사 결과 16
1. 교사의 에듀테크 활용의 필요도-활용도에 대한 배경변인별 인식 차이 16
2. 교사의 에듀테크 필요도-활용도에 대한 IPA 분석 31
3. 에듀테크 주요 활용에 대한 교사-기업의 인식차이 35
Ⅲ. 요약 및 시사점 47
참고문헌 51
[부록] 교사 문항표 52
1. 교육활동에서 에듀테크 활용의 필요도 52
2. 교육활동에서 에듀테크 활용의 활용도 53
3.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인식(공통질문) 54
4. 문항 신뢰도 분석 결과 56
판권기 57
〈표 Ⅰ-1〉 에듀테크 활용 교사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9
〈표 Ⅰ-2〉 교사대상 에듀테크 필요도 및 활용도 조사 항목 12
〈표 Ⅰ-3〉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교사-기업 인식에 대한 공통 조사 항목 12
〈표 Ⅰ-4〉 교사 설문 응답자 배경 13
〈표 Ⅰ-5〉 기업 설문 응답자 배경 14
〈표 Ⅱ-1〉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인지 17
〈표 Ⅱ-2〉 에듀테크의 조작 방법 및 기능의 이해 18
〈표 Ⅱ-3〉 새로운 에듀테크에 대한 정보 습득 19
〈표 Ⅱ-4〉 교수학습 활동에 적합한 에듀테크 활용 20
〈표 Ⅱ-5〉 학생 생활지도에 효과적인 에듀테크 활용 21
〈표 Ⅱ-6〉 학교 업무 효율화를 위한 에듀테크 활용 22
〈표 Ⅱ-7〉 에듀테크에 대한 연수 기회 23
〈표 Ⅱ-8〉 에듀테크에 대한 연수 수강 24
〈표 Ⅱ-9〉 학교에서 에듀테크에 대한 기술적 지원(고장, 수리 등) 25
〈표 Ⅱ-10〉 학교에서 에듀테크에 대한 행ㆍ재정적(구입, 비용처리 등) 지원 26
〈표 Ⅱ-11〉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학교의 장려 27
〈표 Ⅱ-12〉 동료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도 27
〈표 Ⅱ-13〉 다양한 에듀테크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근 28
〈표 Ⅱ-14〉 최신의 에듀테크 제품을 쉽게 활용 29
〈표 Ⅱ-15〉 에듀테크 개발에 대한 민관학 협력 30
〈표 Ⅱ-16〉 에듀테크 개발에 대한 교육현장 의견 반영 31
〈표 Ⅱ-17〉 에듀테크 활용의 필요수준 요구도 32
〈표 Ⅱ-18〉 IPA 분석에 의한 세부 영역별 교육 요구도 34
〈표 Ⅱ-19〉 에듀테크 기술수준 인식 35
〈표 Ⅱ-20〉 에듀테크 주요 활용(제공) 영역 : 교과영역 36
〈표 Ⅱ-21〉 에듀테크 주요 활용(제공) 영역 : 교수학습지원 37
〈표 Ⅱ-22〉 에듀테크 주요 활용(제공) 영역 : 교수활동지원 39
〈표 Ⅱ-23〉 에듀테크 주요 활용(제공) 영역 : 학사지원 40
〈표 Ⅱ-24〉 에듀테크 주요 활용(제공) 영역 : 학교관리지원 41
〈표 Ⅱ-25〉 에듀테크 활용(산업)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42
〈표 Ⅱ-26〉 에듀테크 활용 활성화를 위한 개선 사항(교사) 43
〈표 Ⅱ-27〉 에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개선 사항(기업) 44
〈표 Ⅱ-28〉 학교(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능 지원 45
[그림 Ⅰ-1] IPA 에듀테크 활용 필요도-활용도(Martilla & James, 1977) 15
[그림 Ⅱ-1] 문항별 필요도 및 활용도 전체 평균 비교 16
[그림 Ⅱ-2] 에듀테크 활용 필요도-활용도에 대한 IPA 결과 33
[그림 Ⅱ-3] 평균값을 기준으로 한 필요도-활용도에 대한 IPA 결과 33
[그림 Ⅱ-4] 에듀테크 기술수준 인식 35
[그림 Ⅱ-5] 에듀테크 주요 활용(제공) 영역 : 교과영역 36
[그림 Ⅱ-6] 에듀테크 주요 활용(제공) 영역 : 교수학습지원 38
[그림 Ⅱ-7] 에듀테크 주요 활용(제공) 영역 : 교수활동지원 39
[그림 Ⅱ-8] 에듀테크 주요 활용(제공) 영역 : 학사지원 40
[그림 Ⅱ-9] 애듀테크 주요 활용(제공) 영역 : 학교관리지원 41
[그림 Ⅱ-10] 에듀테크 활용(산업)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42
[그림 Ⅱ-11] 에듀테크 활용 활성화를 위한 개선 사항(교사) 43
[그림 Ⅱ-12] 에듀테크 산업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개선 사항(기업) 44
[그림 Ⅱ-13] 학교(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능 지원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