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Abstract 9
정책 제안 12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추진배경 및 목적 21
제2절 연구의 주요내용과 구성 23
제2장. 한국의 소프트파워 활용실태 및 분야별 추진여건 분석 25
제1절 배경 26
1. 한국의 소프트파워 정책 개요 26
2. 한국의 국외 소프트파워 네트워크 현황 28
제2절 분야별 소프트파워 활용현황 및 주요 세부분야 36
1. 문화 36
가. 소프트파워 현황 36
나. 주요 세부분야 도출 39
다. 시사점 50
2. 교육 52
가. 소프트파워 현황 52
나. 주요 세부분야 도출 52
다. 시사점 63
3. 과학기술 67
가. 소프트파워 현황 67
나. 주요 세부분야 도출 74
다. 시사점 80
4. 산업협력 82
가. 소프트파워 현황 82
나. 주요 세부분야 도출 90
다. 시사점 100
제3장. 한국의 소프트파워 인식 조사 103
제1절 설문조사 개요 및 분석방법 104
1. 설문조사 개요 104
2. 진행 경과 및 응답자 특성 108
가. 진행 경과 108
나. 응답자 특성 108
제2절 설문조사 결과 110
1. 일반사항 110
가. 한국의 국가 이미지 110
나.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111
다. 한국에 대한 호감에의 기여 요인 113
라. 한국에 대한 호감에의 저해 요인 116
2. 소프트파워 주요 4대 분야 설문결과 분석 118
가. 주요 4대 분야의 평가 118
나. 전반적인 인식 및 분야별 국가이미지 제고 기여도 125
다. 전반적인 인식 및 분야별 경쟁력 126
라. 11개 세부분야의 평가 128
마. 소프트파워 세부 육성분야 137
3. 소프트파워 업무 활용도 139
가. 소프트파워 인지 및 활용 139
나. 한국의 소프트파워 기여주체 141
4. 소프트파워 정책 평가 143
가. 담당 업무 분야 및 분야별 소프트파워 정책 효과성 평가 143
나. 분야별 경쟁력 및 정책 효과성 148
다. 현지 업무 수행의 애로사항 150
라. 소프트파워 제고를 위한 정책제언 152
5. 기타 154
가. 4대 분야 외 소프트파워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 154
나. 소프트파워가 높은 국가와 그 이유 155
제4장. 결론 158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159
1. 요약 159
2. 시사점 169
제2절 소프트파워 육성 전략 17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과제 182
참고문헌 183
[부록] 190
1. 국내 유관기관 및 기업 대상 설문지 190
2. 해외 전문가 대상 설문지 200
판권기 209
〈표 2-1〉 한국의 소프트파워 순위(Portland, The Soft Power 30) 27
〈표 2-2〉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해외 네트워크 운영 기관 현황 30
〈표 2-3〉 한국의 주요 유관기관 해외 네트워크의 지역별 분포 31
〈표 2-4〉 주요 국가별 국외 문화교류 기관의 권역별 설립 현황(2018년 기준) 33
〈표 2-5〉 전국 문화기반시설 현황 37
〈표 2-6〉 인구백만명당 시설 수 37
〈표 2-7〉 세계 문화콘텐츠 산업 순위 38
〈표 2-8〉 부처별 2019년 ODA사업 현황 44
〈표 2-9〉 공공 및 민간 기관의 국제문화교류 활동 45
〈표 2-10〉 TOPIK 지원자 및 합격자 현황 47
〈표 2-11〉 한국에 유학하고 있는 외국인 학생 수 추이(대학, 대학원) 48
〈표 2-12〉 세계 주요 도시의 한식 인식도 추이 48
〈표 2-13〉 한국의 입출입 관광객 수 추이 49
〈표 2-14〉 2019 국가별 관광경쟁력지수 순위 50
〈표 2-15〉 국내 고등교육기관 외국인 유학생 추이 55
〈표 2-16〉 유학형태별 유학생 수 56
〈표 2-17〉 교육부 고등교육 분야 주요 ODA사업 56
〈표 2-18〉 KOICA의 주요 고등교육 ODA 사업 현황(2017년 기준) 57
〈표 2-19〉 주요 국가별 유학생 현황과 추이 58
〈표 2-20〉 국내 고등교육 해외진출 사례 58
〈표 2-21〉 국내 교원연수기관 현황 59
〈표 2-22〉 KOICA 주관 교원교육/연수 사업(2018년) 60
〈표 2-23〉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학 사업 62
〈표 2-24〉 세종학당재단 한국어 관련 사업 63
〈표 2-25〉 KOICA 과학기술혁신 중기전략(2016-2020) 86
〈표 2-26〉 산업통상자원부의 ODA 지원사업의 추진 방향성 87
〈표 2-27〉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 ODA 중점 지원 분야 88
〈표 2-28〉 산업통상자원부의 개도국 생산현장 애로기술지도(TASK) 프로그램 프로세스 89
〈표 2-29〉 한국 산업단지 조성과 관련 정책 진화 과정 91
〈표 2-30〉 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한 한국-개발도상국 간 협력 사업 추진 현황 93
〈표 3-1〉 설문조사 설계 105
〈표 3-2〉 설문조사 주요 내용 107
〈표 3-3〉 설문조사 진행 경과 108
〈표 3-4〉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09
〈표 3-5〉 한국에 대한 호감에의 기여 요인: 세부항목별 113
〈표 3-6〉 주요 4대 분야의 국가이미지 향상 측면에서의 중요성 관련 설문 결과 120
〈표 3-7〉 11개 세부분야의 국가이미지 제고 기여도 및 경쟁력 수준 평가: 총괄 129
〈표 3-8〉 11개 세부분야의 국가이미지 향상 측면에서의 중요도: 총괄 129
〈표 3-9〉 한국의 소프트파워 향상을 위한 세부분야(국외 한국인 담당자) 137
〈표 3-10〉 한국의 소프트파워 향상을 위한 세부분야(해외 전문가) 138
〈표 3-11〉 소프트파워의 기여주체(국외 한국인 담당자) 142
〈표 3-12〉 소프트파워의 기여주체(해외 전문가) 142
〈표 3-13〉 우리나라 문화 분야 소프트파워 정책 효과성 평가 144
〈표 3-14〉 우리나라 교육 분야 소프트파워 정책 효과성 평가 145
〈표 3-15〉 우리나라 과학기술 분야 소프트파워 정책 효과성 평가 146
〈표 3-16〉 우리나라 산업 분야 소프트파워 정책 효과성 평가 147
〈표 3-17〉 우리나라 분야별 소프트파워 정책 효과성 평가 147
〈표 3-18〉 전체 설문대상 및 각 담당업무 분야별 애로사항 152
〈표 4-1〉 주요 분야별 정책추진 과제 181
[그림 2-1] 주요 국가별 국외 문화교류 기관의 수: 2013년과 2018년의 비교 32
[그림 2-2]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변화 추이 38
[그림 2-3] 고등교육 이수율 53
[그림 2-4] UN SDGs의 17개 목표 73
[그림 2-5] 과학기술 소프트파워 핵심 키워드 도출 및 세부분야 선정 74
[그림 2-6] 2017년 기준 OECD DAC와 주요국의 ODA 섹터별 지원 비교(左 : OECD DAC 회원국 전체, 右 : 한국) 84
[그림 2-7] 기획재정부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의 섹터별 사업주제 분포(上)와 산업 및 무역 정책(아래 左)과 과학기술(아래 右) 섹터의 세부 주제 협력 현황 85
[그림 2-8] 산업협력 분야 소프트파워 추진 유망 세부분야 89
[그림 2-9] 스마트공장의 제조 단계 95
[그림 2-10] 스마트공장의 시장 규모 96
[그림 2-11] 한국의 인터넷뱅킹과 전자지급서비스(신용카드) 이용 규모 추이 99
[그림 3-1] 한국의 국가 이미지 111
[그림 3-2]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112
[그림 3-3] 한국에 대한 호감에의 기여 요인: 분야별 비교 114
[그림 3-4] 한국에 대한 호감에의 기여 요인: 상위 분야(현대문화, 경제, 스포츠) 115
[그림 3-5] 한국에 대한 호감에의 기여 요인: 하위 분야(안보, 정치외교) 117
[그림 3-6] 주요 4대 분야의 국가 이미지 제고 기여도 및 경쟁력 수준 관련 설문 결과 119
[그림 3-7] 문화 분야의 국가 이미지 제고 기여도 및 경쟁력 수준 설문 결과 121
[그림 3-8] 교육 분야의 국가 이미지 제고 기여도 및 경쟁력 수준 설문 결과 122
[그림 3-9]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 이미지 제고 기여도 및 경쟁력 수준 설문 결과 123
[그림 3-10] 산업협력 분야의 국가 이미지 제고 기여도 및 경쟁력 수준 설문 결과 124
[그림 3-11]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및 분야별 국가이미지 제고에의 기여도 125
[그림 3-12]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및 분야별 경쟁력 127
[그림 3-13] 대중문화 분야의 국가 이미지 기여 및 경쟁력 수준 평가결과: 국가별 비교 131
[그림 3-14] 문화연관 분야의 국가 이미지 기여 및 경쟁력 수준 평가결과: 국가별 비교 132
[그림 3-15] ICT 분야의 국가 이미지 기여 및 경쟁력 수준 평가결과: 국가별 비교 133
[그림 3-16] 제조업 분야의 국가 이미지 기여 및 경쟁력 수준 평가결과: 국가별 비교 134
[그림 3-17] 디지털 전환 분야의 국가 이미지 기여 및 경쟁력 수준 평가결과: 국가별 비교 135
[그림 3-18] 세부 11개 분야별 설문조사 결과 종합: 국외 한국인 담당자 136
[그림 3-19] 세부 11개 분야별 설문조사 결과 종합: 해외 전문가 136
[그림 3-20] 한국의 소프트파워 향상을 위한 세부분야 비교(1, 2순위 응답 합산) 138
[그림 3-21] 세부분야별 국제적 경쟁력과 국가이미지 기여 및 정부 육성분야 139
[그림 3-22] 소프트파워가 현지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 경험(긍정 응답) 140
[그림 3-23] 소프트파워가 현지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 사례 응답 141
[그림 3-24] 소프트파워의 기여주체 비교(1, 2순위 응답 합산) 143
[그림 3-25] 국외 한국인 담당자 업무와 관련된 분야 144
[그림 3-26] 분야별 경쟁력 및 정책 효과성 148
[그림 3-27] 현지에서 업무 추진 시 애로사항 151
[그림 3-28] 국외 한국인 담당자 정책제언 153
[그림 3-29] 해외 전문가 정책제언 154
[그림 3-30] 4대 분야 외에 우리나라 소프트파워 제고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 155
[그림 3-31] 소프트파워가 높다고 생각되는 상위 3개 국가에 대한 해외 전문가 국적별 응답 비중 156
[그림 3-32] 소프트파워가 높다고 생각되는 국가(미국)와 이유 156
[그림 3-33] 소프트파워가 높다고 생각되는 국가(일본)와 이유 157
[그림 3-34] 소프트파워가 높다고 생각되는 국가(스위스)와 이유 157
[그림 4-1] 우리나라 소프트파워 육성전략의 기본방향 174
[그림 4-2] 국가 소프트파워 위원회(가칭) 추진 체계(예시)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