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요약 13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5
제2장 심리자본과 사회자본에 관한 선행연구 28
제1절 심리자본 선행연구 29
1. 심리자본의 개념 29
2. 심리자본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34
3. 심리자본에 대한 국제 조사 40
제2절 사회자본 선행연구 46
1. 사회자본의 개념 46
2. 사회자본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51
3. 사회자본에 대한 국제조사 59
제3장 연구 방법 61
제1절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6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4
1. 심리자본 65
2. 사회자본 67
제3절 자료의 분석 71
제4장 심리자본과 사회자본의 수준 진단 72
제1절 측정도구의 구성타당도 검토 73
제2절 심리자본과 사회자본 변수의 기술통계 75
1. 심리자본에 관한 변수의 기술통계 75
2. 사회자본에 관한 변수의 기술통계 77
제3절 심리자본과 사회자본 변수의 상관관계 78
1. 심리자본에 관한 변수 간 상관관계 78
2. 사회자본에 관한 변수 간 상관관계 78
3. 심리자본과 사회자본에 관한 변수 간 상관관계 79
제4절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심리자본과 사회자본 수준의 차이 82
1. 연령별 심리자본과 사회자본 수준의 차이 82
2. 교육수준별 심리자본과 사회자본 수준의 차이 85
3. 소득수준별 심리자본과 사회자본 수준의 차이 87
4. 성장배경-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심리자본과 사회자본 수준의 차이 91
제5절 소결: 논의 및 정책 시사점 97
제5장 심리자본 확충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102
제1절 심리자본 확충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아동ㆍ청소년기 대상 103
1. 아동ㆍ청소년기 심리자본 확충의 중요성 103
2. 아동ㆍ청소년기 심리자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5
3. 아동ㆍ청소년기 심리자본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초중등교육 부문 107
제2절 심리자본 확충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성인초기 대상 120
1. 성인초기 심리자본 확충의 중요성 120
2. 성인초기 심리자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1
3. 성인초기 심리자본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대학교육 부문을 중심으로 121
제3절 심리자본 확충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성인기 대상 127
1. 성인기 심리자본 확충의 중요성 127
2. 성인기 심리자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7
3. 성인기 심리자본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평생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부문 128
제4절 소결 134
제6장 사회자본 확충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138
제1절 사회자본 확충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아동ㆍ청소년기 대상 139
1. 초ㆍ중등교육 부문에서 사회자본 확충의 중요성 139
2. 사회자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초중등교육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41
3. 사회자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초중등교육의 교육평가를 중심으로 146
4. 아동ㆍ청소년기 사회자본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초중등교육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50
5. 아동ㆍ청소년기 사회자본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초중등교육의 교육평가를 중심으로 157
제2절 사회자본 확충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성인초기 대상 170
1. 대학에서 사회자본 확충의 중요성 170
2. 대학의 사회자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0
3. 성인초기 사회자본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대학을 중심으로 172
제3절 사회자본 확충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성인기 대상 175
1. 평생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부문에서 사회자본 확충의 중요성 175
2. 사회자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평생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부문을 중심으로 176
3. 성인기 사회자본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과제: 평생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부문을 중심으로 177
제4절 소결 180
제7장 결론 183
참고문헌 190
1. 문헌자료 191
2. 웹사이트 239
3. 측정도구 출처 240
Abstract 242
판권기 245
[표 2-1] PISA 2018 '자기효능감' 관련 학생설문 문항 41
[표 2-2] PISA 2018 '실패에 대한 두려움' 관련 학생설문 문항 41
[표 2-3] PISA 2018 자기효능감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관련 문항 "동의/매우동의" 응답 비율 자료 42
[표 2-4] 회복탄력성이 높은 학생 비율의 변화 추이: PISA 2006~PISA 2015 자료 44
[표 2-5] 국가별 사회자본 순위 60
[표 3-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2
[표 3-2] 심리자본과 사회자본의 측정도구 69
[표 4-1] 측정도구 타당도 분석 결과: 요인적재량 73
[표 4-2] 심리자본 변수의 기술통계치 75
[표 4-3] 사회자본 변수의 기술통계치 77
[표 4-4] 심리자본 변수(희망,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낙관성) 간의 상관관계 78
[표 4-5] 사회자본 변수(사적신뢰, 공적신뢰, 규범, 참여, 네트워크) 간의 상관관계 79
[표 4-6] 심리자본 및 사회자본에 관한 변수 간 상관관계 81
[표 4-7] 연령별 심리자본 수준의 차이 82
[표 4-8] 연령별 사회자본 수준의 차이 84
[표 4-9] 교육수준별 심리자본 수준의 차이 85
[표 4-10] 교육수준별 사회자본 수준의 차이 86
[표 4-11] 소득수준별 심리자본 수준의 차이 88
[표 4-12] 소득수준별 사회자본 수준의 차이 89
[표 4-13] 성장배경-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른 심리자본 수준의 차이 91
[표 4-14] 성장배경-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른 사회자본 수준의 차이 92
[표 4-15] 성장배경-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심리자본 수준의 차이 94
[표 4-16] 성장배경-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사회자본 수준의 차이 96
[표 6-1] 교육정책, 학교교육 평가 및 교사에 대한 신뢰도: KEDI POLL 2019 결과 142
[표 6-2] 교육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 156
[표 6-3] 학생들의 비인지적 능력에 대한 개념 구체화 사례(Mission Skills Assessment) 159
[표 6-4] 균형 있는 평가시스템의 요소 165
[그림 4-1] 심리자본 변수의 수준 76
[그림 4-2] 사회자본 변수의 수준 77
[그림 6-1] 청소년의 사회참여 의식과 차별 의식의 변화 추이 145
[그림 6-2] 국가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 151
[그림 6-3] 학생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 참여수준 153
[그림 6-4] 대학의 사회자본 형성 메커니즘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