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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7
1.1. 연구개발의 필요성 17
1.1.1.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17
1.1.2.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19
1.2. 연구개발의 개요 20
1.2.1. 국내 기술개발 동향 20
1.2.2. 국외 기술개발 동향 32
1.2.3. 강우 관측 방법의 비교 53
1.2.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57
1.3. 연차별 연구개발 목표 60
1.3.1. 연구 개발 목표 60
1.3.2. 기관별 연구 내용 61
제2장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64
2.1. 시범지역 선정 및 GIS DB 구축 64
2.1.1. 행정안전부 여름철 대비 상습 침수도로 조사 자료 GIS DB화(삼척시) 65
2.1.2. 대상지역(삼척시) 도로 침수 사례 조사 및 GIS DB 구축 67
2.2. 외부환경을 고려한 W-S-R 관계식 고도화 및 검증 76
2.2.1. 인공강우발생 실험장 개선 및 W-S-R 관계식 개발 76
2.2.2. 외부환경 영향(바람, 풍속)에 따른 차량용 레인센서 인공강우 실험 93
2.2.3. 강우시 시범지역(삼척시) 관내 실험차량 운행 98
2.2.4. 실외 실험정보를 이용한 지상강우 및 TM과의 비교를 통한 강우자료 검증 100
2.3. 레이더 – 지상강우 - 차량용 레인센서 기반 강우 합성 기술 개발 129
2.3.1. 관측강우 정보 생산 및 수집 129
2.3.2. 레인센서 강우와 소형강우레이더 관측정보 합성기법 개발 139
2.4. 강우조건에 따른 도로 상황 위험도 분석 및 회피경로 분석 148
2.4.1. 강우량 – 도로 침수심 – 차량속도 관계 및 교통흐름(교통장애) 분석 148
2.4.2. 레인센서 정보를 이용한 도로 상황 위험도 분석 및 현장 검증 159
2.4.3. 구간별 위험도 분석/강우합성 모듈/침수분석 모듈 개발 162
2.4.4. 상습침수 지역, 분석결과를 이용한 회피 경로 분석 모형 개발 165
2.5. 4G LTE 무선망 플랫폼과 텔레매틱스 연계기술 개발 168
2.5.1. 각 센서 검지 영역별 신호 정보 분리 측정 방법 168
2.5.2. 레인센서의 대용량 데이터 압출기술(Pulse-Rainfall) 개발 175
2.5.3. 4G LTE 네트워크를 통한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위한 M2M 방식 설계 178
2.6. 레인센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운전자 안전정보 시스템 설계 180
2.6.1. 레인센서/소형레이더/AWS를 활용한 운전자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시스템 설계 180
2.6.2. 향후 내비게이션 정보 제공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설계 187
2.6.3. 데이터 수집/가공/표출을 위한 아키텍쳐 설계 191
2.7. 차량 레인센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운전자 안전정보 시스템 개발 195
2.7.1. Web 기반 운전자 안전정보 시스템 개발 195
2.7.2. 내비게이션 표출을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 205
2.7.3. 타 연구에서 실시되고 있는 차량용 센서 조사 및 통합 방안 211
2.7.4. 시범도시 시민 및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를 통한 사용자 만족도 평가 212
제3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225
3.1. 목표 달성도 225
3.1.1. 목표 225
3.1.2. 목표 달성여부 225
제4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227
4.1. 성과 활용 계획 227
4.2. 기대효과 228
붙임 : 참고문헌 230
부록 237
부록 1. 차량운행일지 237
부록 2. 차량을 이용한 실내실험 260
부록 3. 실외강우관측 - K7 263
부록 4. 실외강우관측 - 카니발 266
부록 5. 실외강우관측 - K3 269
표 1.2.1. 국내 기술 수준 평가(공급기업 vs. 수요기업) 25
표 1.2.2. 국내 기술 수준 평가 26
표 1.2.3. 국내 빅데이터 기술과 글로벌 기업의 기술 격차 27
표 1.2.4. 산업 분야별 지능화 혁신 방향 28
표 1.2.5. 공공서비스의 지능화 혁신 방향 29
표 1.2.6. 기상예보 패러다임 전환 31
표 1.2.7. 지역별 시장 특성 34
표 1.2.8. 스마트 자동차의 국가별 기술 수준 45
표 1.2.9. 국외 빅데이터 기술 동향 및 수준 47
표 1.2.10. 빅데이터 R&D Initiative 참여부처별 추진 전략 48
표 1.2.11. 주요 선진국들의 빅데이터 정책 추진현황 50
표 1.2.12. 주요국 기상청 정책 방향 51
표 1.2.13. 강우 관측방법에 따른 장·단점 54
표 1.2.14. 선행 연구과제 목록 및 내용 58
표 1.2.15. 기존 연구과제와 차별성 60
표 1.3.1. 기관별 연구 내용 62
표 2.2.1. 실험장 개선사항 79
표 2.2.2. 인공강우 분사조건 85
표 2.2.3. 기존 W-S-R관계식과 비교 92
표 2.2.4. 강우강도 등급(기상청) 93
표 2.2.5. 조도 실험조건 및 결과 95
표 2.2.6. 풍속 실험조건 및 결과 96
표 2.2.7. 윈드쉴드 각도 실험조건 및 결과 97
표 2.2.8. 실측 강우사상 100
표 2.2.9. W-S-R관계식과 실측강우의 RMSE 비교분석 결과 129
표 2.3.1. 이중편파 레이더 관측자료 및 주요활동 분야 130
표 2.3.2. 이중편파 레이더 관측자료 및 주요활동 분야 132
표 2.3.3. 레이더 관측반경내 AWS 관측소 현황 143
표 2.3.4. 기상청 Z-R 관계식 144
표 2.3.5. 합성기법 결정계수 및 RMSE 검증 EVENT 1. 147
표 2.3.6. 합성기법 결정계수 및 RMSE 검증 EVENT 2. 148
표 2.4.1. 강우에 따른 유출량 산정 결과 155
표 2.4.2. 침수심에 따른 차량운행속도 선행연구 결과 158
표 2.4.3. 도로 상황 위험도 기준 160
표 2.4.4. 삼척고등학교 지역의 미탁사상 시간대별 교통장애 영향 등급 161
표 2.4.5. 최적경로탐색 알고리즘 패키징을 위한 개발 함수(Library) 목록 167
표 2.5.1. 단말기 대표 자재비교 176
표 2.5.2. 레인센서 데이터 178
표 2.6.1. 기능 정의서 181
표 2.6.2. 소스 코드 상세 188
표 2.6.3. H/W 구성 요소 192
표 2.6.4. S/W 구성 요소 192
표 2.6.5. 차량 1대 수집 데이터 194
표 2.6.6. 12시간 운행 시 차량 수에 따른 수집 데이터 194
표 2.8.1. 만족도 평가 개요 213
표 2.8.2. 만족도 평가 결과 224
그림 1.1.1. 기상변화로 인한 도로 침수 피해 17
그림 1.1.2. 마른노면 대비 빗길 제동거리 18
그림 1.1.3. 장마철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수 18
그림 1.1.4. 연구개발의 목적 19
그림 1.1.5. 업무 프로세스 20
그림 1.2.1. 우리나라 강우관측 기술의 변화 21
그림 1.2.2. 레인센서 장착 예시 22
그림 1.2.3. 광학식 레인센서 원리도 23
그림 1.2.4. 정전용량 방식 원리도 및 제품 예시 23
그림 1.2.5. 텔레매틱스 국내 시장 전망 25
그림 1.2.6. 프로세스별 국내 기술 수준 평가(공급기업 vs. 수요기업) 26
그림 1.2.7. 차세대 스마트이동체 추진 방향 29
그림 1.2.8. 연도별 단기예보정확도(강수유무) 30
그림 1.2.9. 기상업무 국민만족도 조사 결과 31
그림 1.2.10. 텔레매틱스 세계시장 전망 35
그림 1.2.11. 미국 주간고속도로 기상정보 제공 사례 36
그림 1.2.12. 미국의 MDSS 시스템 37
그림 1.2.13. HAWIS 개념도 38
그림 1.2.14. 영국의 도로기상정보 제공사례 39
그림 1.2.15. 영국의 도로기상 GIS 서비스 예 39
그림 1.2.16. 독일의 도로기상 관측을 위한 기상장비 39
그림 1.2.17. Wiper(차량용 레인센서)를 이용한 실내외 강우 관측 실험 40
그림 1.2.18. Lufft사의 도로정보 수집 센서 및 도로기상정보시스템 41
그림 1.2.19. Lufft사의 도로기상정보수집센서 및 시스템의 실 사용 예 41
그림 1.2.20. RCM411의 시험적용 사례 42
그림 1.2.21. VAISALA의 대표적인 기상 관측 장비 43
그림 1.2.22. 일본의 동절기 유지관리 시스템(ex. 북해도) 43
그림 1.2.23. 스마트 자동차 개발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 44
그림 1.2.24. 스마트 자동차 기술 Map (산업은행) 44
그림 1.2.25. The 2017 빅데이터 Landscape 45
그림 1.2.26. 위험 가능성 도표 52
그림 1.2.27. 영국 위험기상 특보 화면 52
그림 1.2.28. VOT 모델 결과 예시 52
그림 1.2.29. Weather story(소나기로 인한 영향) 53
그림 1.2.30. 버지니아 주 겨울폭풍 영향예보 53
그림 1.2.31. 텔레매틱스 서비스 모델 56
그림 1.2.32. 호주 텔레매틱스의 주요 사용 목적 57
그림 1.3.1. 연차별 로드맵 61
그림 2.1.1. 삼척 시내 전경 64
그림 2.1.2. 태풍으로 인한 과거 삼척시 홍수 피해 65
그림 2.1.3. 정라지구 내수침수 66
그림 2.1.4. 후진지구 내수침수 66
그림 2.1.5. 사직지구 내수침수 67
그림 2.1.6. 삼척시 현지 조사 지점 68
그림 2.1.7. 강원대학교 후문 삼척 IC 위치도 69
그림 2.1.8. 강원대학교 후문 삼척 IC 69
그림 2.1.9. 강원대학교 후문 삼척 IC 하수구 현황 69
그림 2.1.10. 사직동 도로 암거 위치도 70
그림 2.1.11. 사직동 도로 암거 70
그림 2.1.12. 사직동 도로 암거 하수구 현황 71
그림 2.1.13. 원당 주공아파트 앞 위치도 72
그림 2.1.14. 원당 주공아파트 앞 72
그림 2.1.15. 원당 주공아파트 앞 하수구 현황 73
그림 2.1.16. 삼일중학교 앞 위치도 74
그림 2.1.17. 삼일중학교 앞 74
그림 2.1.18. 삼일중학교 앞 하수구 현황 74
그림 2.1.19. 삼척의료원 옆문 위치도 75
그림 2.1.20. 삼척의료원 옆문 75
그림 2.2.1. W-S-R 관계식 개발 흐름도 77
그림 2.2.2. 기존 인공강우 실험실 설계도면 80
그림 2.2.3. 신규 인공강우 실험실 설계도면 81
그림 2.2.4. 인공강우 실험장비 개선 전·후 비교 82
그림 2.2.5. 조도 및 강풍 발생장치 83
그림 2.2.6. 윈드쉴드 각도 조절장치 83
그림 2.2.7. 암막처리 된 실험실 내부 유리창 및 조도 변화 84
그림 2.2.8. 강우 분사 조건별 강우량 85
그림 2.2.9. 초기값 설정에 따른 센서 시그널 변화 86
그림 2.2.10. 레인 센서시그널 대표값 평균값 추출 87
그림 2.2.11. 차량을 이용한 실내실험 88
그림 2.2.12. 레인센서 데이터 대역통과 범위 89
그림 2.2.13. 신규 W-S-R 관계식 F값 산정 방법 90
그림 2.2.14. 실내실험 결과 91
그림 2.2.15. 회귀분석을 통한 W-S-R 관계식 개발 92
그림 2.2.16. 외부요인을 고려한 강우강도 보정 94
그림 2.2.17. 조도 실험 결과 95
그림 2.2.18. 풍속 실험 결과 96
그림 2.2.19. 윈드쉴드 각도 실험 결과 97
그림 2.2.20. 실외관측 차량 모습 98
그림 2.2.21. 실외강우관측(예시) 98
그림 2.2.22. 차량을 이용한 실외실험 경로 99
그림 2.2.23. 실측강우의 누적강우 비교 101
그림 2.2.24.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1. (18.08.06 12:35 ~ 14:30) 102
그림 2.2.25.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2. (18.08.06 17:00 ~ 19:00) 102
그림 2.2.26.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3. (18.08.28 15:00 ~ 16:20) 103
그림 2.2.27.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4. (18.09.19 20:50 ~ 22:05) 104
그림 2.2.28.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5. (18.10.05 09:10 ~ 18.10.06 02:15) 104
그림 2.2.29.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6. (18.10.06 18:30 ~ 18.10.07 00:40) 105
그림 2.2.30.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7. (18.10.16 21:00 ~ 22:20) 105
그림 2.2.31.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8. (18.10.17 19:35 ~ 21:05) 106
그림 2.2.32.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9. (18.10.18 15:30 ~ 18:10) 106
그림 2.2.33.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10. (18.11.08 09:40 ~ 13:40) 107
그림 2.2.34.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11. (18.12.04 10:00 ~ 11:10) 108
그림 2.2.35.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12. (18.12.06 04:00 ~ 05:30) 108
그림 2.2.36.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13. (18.12.06 06:30 ~ 08:00) 109
그림 2.2.37.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14. (19.06.07 07:30 ~ 11:10) 109
그림 2.2.38.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15. (19.07.10 18:30 ~ 19.07.11 02:30) 110
그림 2.2.39.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16. (19.08.07 04:00 ~ 06:00) 110
그림 2.2.40.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17. (19.09.03 14:10 ~ 19.09.04 22:30) 111
그림 2.2.41.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18. (19.09.21 00:00 ~ 15:00) 112
그림 2.2.42.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19. (20.05.18 20:00 ~ 20.05.19 04:00) 112
그림 2.2.43.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20. (20.06.29 23:30 ~ 20.06.30 03:20) 113
그림 2.2.44.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21. (20.07.10 09:30 ~ 12:25) 113
그림 2.2.45.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22. (20.07.13 03:45 ~ 09:55) 114
그림 2.2.46. 실측강우와 레인센서 강우의 비교 Event 23. (20.07.13. 13:20 ~ 20.07.14. 02:45) 114
그림 2.2.47. Event 별 실측 강우값에 대한 누적강우량 오차 115
그림 2.2.48. Event 별 실측 강우값에 대한 평균강우강도 오차 116
그림 2.2.49. Event 1 Q-Q플롯 117
그림 2.2.50. Event 2 Q-Q플롯 117
그림 2.2.51. Event 3 Q-Q플롯 118
그림 2.2.52. Event 4 Q-Q플롯 118
그림 2.2.53. Event 5 Q-Q플롯 119
그림 2.2.54. Event 6 Q-Q플롯 119
그림 2.2.55. Event 7 Q-Q플롯 120
그림 2.2.56. Event 8 Q-Q플롯 120
그림 2.2.57. Event 9 Q-Q플롯 121
그림 2.2.58. Event 10 Q-Q플롯 121
그림 2.2.59. Event 11 Q-Q플롯 122
그림 2.2.60. Event 12 Q-Q플롯 122
그림 2.2.61. Event 13 Q-Q플롯 123
그림 2.2.62. Event 14 Q-Q플롯 123
그림 2.2.63. Event 15 Q-Q플롯 124
그림 2.2.64. Event 16 Q-Q플롯 124
그림 2.2.65. Event 17 Q-Q플롯 125
그림 2.2.66. Event 18 Q-Q플롯 125
그림 2.2.67. Event 19 Q-Q플롯 126
그림 2.2.68. Event 20 Q-Q플롯 126
그림 2.2.69. Event 21 Q-Q플롯 127
그림 2.2.70. Event 22 Q-Q플롯 127
그림 2.2.71. Event 23 Q-Q플롯 128
그림 2.3.1. 이중편파 레이더의 관측 원리 131
그림 2.3.2. 레이더 영상자료의 생성원리 134
그림 2.3.3. 강원대학교 레이더 전경 135
그림 2.3.4. 삼척 소형 강우 레이더 제원 136
그림 2.3.5. 삼척 소형 레이더 설치 위치 136
그림 2.3.6. 삼척 소형 강우 레이더 전경 137
그림 2.3.7. 데이터 처리 개념 138
그림 2.3.8. 데이터 처리 모식도 139
그림 2.3.9. 삼척 소형 강우 레이더 관측반경 및 지형에코 140
그림 2.3.10. 삼척 소형 강우 레이더 비강우시 지형에코 영향 141
그림 2.3.11. 삼척 강우 레이더 관측반경내 AWS 관측소 142
그림 2.3.12. 관측자료 합성방법 모식도 144
그림 2.3.13. MFB(Mean-Field Bias) 보정기법 개념 145
그림 2.3.14. 합성기법 검증 EVENT 1. 146
그림 2.3.15. 합성기법 검증 scatter plot EVENT 1. 147
그림 2.3.16. 합성기법 검증 EVENT 2. 147
그림 2.3.17. 합성기법 검증 scatter plot EVENT 2. 148
그림 2.4.1. 도로 교통장애 예측기술 및 모형 개발을 위한 분석 흐름도 149
그림 2.4.2. 강우-침수심-차량속도 관계 150
그림 2.4.3. Conceptual Diagram of Grid Water Balance 151
그림 2.4.4. Flo-2D Flow Equation 152
그림 2.4.5. 삼척 시내 전경 153
그림 2.4.6. Huff 3분위를 이용하여 강우분포 154
그림 2.4.7. 대상유역 입력자료 구축 현황 154
그림 2.4.8. 삼척시 침수모의 대상지역 및 지점 154
그림 2.4.9. 강우분포 시나리오별 유출량 155
그림 2.4.10. 강우에 따른 침수심 산정 결과 157
그림 2.4.11. 삼척고등학교 지점 강우량-침수심 곡선 산정 결과 157
그림 2.4.12. 침수심-차량속도 곡선 산정 결과 158
그림 2.4.13. 태풍 미탁사상 우량주상도 159
그림 2.4.14. 삼척고등학교 지역 강우량-침수심-차량속도 곡선식 미탁 사상 적용 결과 159
그림 2.4.15. 태풍 미탁 현장 조사 결과 160
그림 2.4.16. 침수시 시스템 내 도로위험도 표출 결과 161
그림 2.4.17. 도로 현장 사진 162
그림 2.4.18. 표준노드 링크 데이터 163
그림 2.4.19. 실폭 도로 데이터 163
그림 2.4.20. 실폭 도로 테이블에 제한속도 컬럼 추가 164
그림 2.4.21. 도로 위험도 분석 소스 164
그림 2.4.22. 최적 회피 경로 탐색 프로세스 165
그림 2.4.23. 삼척시 네트워크 데이터 165
그림 2.4.24. A* 경로탐색 과정 166
그림 2.4.25. 최적 회피경로 테스트 프로그램 화면구성(안) 168
그림 2.5.1. 레인센서 동작 개념 169
그림 2.5.2. 전반사 원리 및 임계각 169
그림 2.5.3. 레인센서 장착 위치도 170
그림 2.5.4. 신호 및 와이퍼 동작 관계도 170
그림 2.5.5. 와이퍼 동작 주기 대 강우량 곡선 171
그림 2.5.6. 레인센서 상면 외관도 171
그림 2.5.7. 레인센서용 사이드뷰 타입 발광 소자 개략도 172
그림 2.5.8. 검지면적 평가를 위한 환경 173
그림 2.5.9. 검지면적 평가 결과 174
그림 2.5.10. 1채널, 8채널 비교 시뮬레이션 174
그림 2.5.11. 수집단말기 설계 175
그림 2.5.12. 기존 및 개선 수집단말기 비교 175
그림 2.5.13. 수집단말기 실내 테스트 177
그림 2.5.14. 데이터 전송 프로세스 179
그림 2.5.15. 실제 데이터 전송 실험 및 결과 180
그림 2.6.1. 시스템 기능 구조도 182
그림 2.6.2. 시스템 메인화면 182
그림 2.6.3. 과거 이력 조회 183
그림 2.6.4. 차량용 레인센서 정보 184
그림 2.6.5. 도로 위험도 정보 185
그림 2.6.6. 지도 정보 186
그림 2.6.7. 지도 정보 동시 표출 187
그림 2.6.8. 라이브러리 파일 추가 188
그림 2.6.9. MapView 띄우기 189
그림 2.6.10. 지도 중심점, 레벨 변경 189
그림 2.6.11. 마커 추가 189
그림 2.6.12. Overlay 요소 그리기 190
그림 2.6.13. Reverse Geo-Coding 190
그림 2.6.14. H/W 구성도 191
그림 2.6.15. S/W 구성도 193
그림 2.6.16. ERD 193
그림 2.7.1. 테이블 정의서 195
그림 2.7.2. 레이더 정보 프로세스 196
그림 2.7.3. 레이더 강우강도 분석 소스 196
그림 2.7.4. 격자 삼척 정보 프로세스 197
그림 2.7.5. 도로 정보 프로세스 197
그림 2.7.6. 도로 격자 정보 프로세스 198
그림 2.7.7. 합성 강우 계산 과정 198
그림 2.7.8. 합성 강우 분석 소스 199
그림 2.7.9. 도로 격자 매칭 프로세스 199
그림 2.7.10. 시스템 기능 정리 200
그림 2.7.11. 과거 이력 조회 기능 201
그림 2.7.12. 시간 이동에 따른 정보 변경 201
그림 2.7.13. 지도 표출 및 상세 정보 표출 기능 202
그림 2.7.14. 시간 이동에 따른 정보 변경 202
그림 2.7.15. 시간 이동에 따른 정보 변경 203
그림 2.7.16. 지도 기본 기능 및 읍면동 표출 기능 203
그림 2.7.17. 레이더 표출 기능 204
그림 2.7.18. 동 단위 지도 정보 표출 기능 204
그림 2.7.19. 지능형 공기청정 시스템 및 차량용 공기청정기 211
그림 2.7.20. 실시간 대기정보 표출 시스템 212
그림 2.8.1. 설문조사지 양식 214
그림 2.8.1. 설문조사지 양식(계속) 214
그림 2.8.1. 설문조사지 양식(계속) 215
그림 2.8.2. 설문조사 결과_응답자 유형 216
그림 2.8.3. 설문조사 결과_기상정보 이용유형 217
그림 2.8.4. 설문조사 결과_만족도 관련 218
그림 2.8.5. 설문조사 결과_만족도 관련(계속) 219
그림 2.8.6. 설문조사 결과_만족도 관련(계속) 220
그림 2.8.7. 설문조사 결과_만족도 관련(계속) 221
그림 2.8.8. 설문조사 결과_만족도 관련(계속) 222
그림 2.8.9. 설문조사 결과_만족도 관련(계속) 223
그림 4.1.1. 여러 가지 측면별 기대효과 228
부록 그림 1.1. 차량운행일지-모닝 237
부록 그림 1.2. 차량운행일지-모닝(계속) 238
부록 그림 1.3. 차량운행일지-모닝(계속) 239
부록 그림 1.4. 차량운행일지-모닝(계속) 240
부록 그림 1.5. 차량운행일지-모닝(계속) 241
부록 그림 1.6. 차량운행일지-카니발 242
부록 그림 1.7. 차량운행일지-카니발(계속) 243
부록 그림 1.8. 차량운행일지-카니발(계속) 244
부록 그림 1.9. 차량운행일지-카니발(계속) 245
부록 그림 1.10. 차량운행일지-카니발(계속) 246
부록 그림 1.11. 차량운행일지-카니발(계속) 247
부록 그림 1.12. 차량운행일지-K7 248
부록 그림 1.13. 차량운행일지-K7(계속) 249
부록 그림 1.14. 차량운행일지-K7(계속) 250
부록 그림 1.15. 차량운행일지-K7(계속) 251
부록 그림 1.16. 차량운행일지-K7(계속) 252
부록 그림 1.17. 차량운행일지-K7(계속) 253
부록 그림 1.18. 차량운행일지-SM5 254
부록 그림 1.19. 차량운행일지-SM5(계속) 255
부록 그림 1.20. 차량운행일지-SM5(계속) 256
부록 그림 1.21. 차량운행일지-SM5(계속) 257
부록 그림 1.22. 차량운행일지-SM5(계속) 258
부록 그림 1.23. 차량운행일지-SM5(계속) 259
부록 그림 2.1. 차량별 실내실험 모습 - K7 260
부록 그림 2.2. 차량별 실내실험 모습 - K3 261
부록 그림 2.3. 차량별 실내실험 모습 - 카니발 262
부록 그림 3.1. 삼척 시청 앞 263
부록 그림 3.2. 삼척고등학교 앞 263
부록 그림 3.3. 삼척 상공회의소 앞 264
부록 그림 3.4. 삼척 신한은행 앞 264
부록 그림 3.5. 삼척 중앙시장 입구 265
부록 그림 3.6. 삼척 시외버스 터미널 앞 265
부록 그림 4.1. 삼척 시청 앞 266
부록 그림 4.2. 삼척고등학교 앞 266
부록 그림 4.3. 삼척 상공회의소 앞 267
부록 그림 4.4. 삼척 신한은행 앞 267
부록 그림 4.5. 삼척 중앙시장 입구 268
부록 그림 4.6. 삼척 시외버스 터미널 앞 268
부록 그림 5.1. 삼척 시청 앞 269
부록 그림 5.2. 삼척고등학교 앞 269
부록 그림 5.3. 삼척 상공회의소 앞 270
부록 그림 5.4. 삼척 신한은행 앞 270
부록 그림 5.5. 삼척 중앙시장 입구 271
부록 그림 5.6. 삼척 시외버스 터미널 앞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