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고교학점제의 이해 9
1.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11
2. 고교학점제의 개념 및 도입 요건 13
3.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의 변화 15
Ⅱ.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개요 및 준비 19
1.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개요 21
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방향 21
나.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내용 21
2.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운영 준비 24
가. 연구학교 운영을 위한 조직 구성 24
나. 학교 구성원 공감대 형성 방안 28
다. 연구학교 지원 사항 30
라. 연구학교 운영 연차별 중점 사항 33
Ⅲ.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방안 41
1.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43
가.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의미와 목적 43
나.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44
다.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 59
2.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79
가. 진로·학업 설계 지도 방안 79
나. 진로 및 학업 설계를 위한 협력적 지도 86
다. 학업계획서 작성의 실제 93
3. 학생 평가 내실화 100
가. 학생 평가의 방향 100
나. 성취평가제 개요 115
다. 최소 학업 성취수준 보장 지도 124
4. 학교 문화 개선 140
가. 학교 문화의 의미와 중요성 140
나. 교사 역할 변화 140
다. 협력적 문화 형성 145
라. 학생 문화 150
마. 학부모 문화 154
5. 학교 공간 조성 157
가. 고교학점제에 알맞은 학교 공간 조성의 필요성 157
나.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의 원리 158
다.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모형 160
참고문헌 173
부록 177
[부록 1]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목록 179
[부록 2]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190
[부록 3] 2020년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 사업 계획 200
[부록 4] 2020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 계획 215
[부록 5]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중점 운영 과제 231
[부록 6]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 사례 235
[부록 7] 2015 개정 교육과정 개정 고시문 239
[부록 8] 2020학년도 마이스터고 학점제 교육과정 적용 사항 245
[부록 9] 2020년 고교학점제 시·도 교육청 업무 담당 부서 및 연락처 246
[부록 10] 수강신청 프로그램 활용법 247
판권기 249
표 Ⅰ-3-1. 고교 교육 혁신을 위한 추진 과제 및 일정 16
표 Ⅱ-1-1.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연구학교 운영 내용(필수 과제) 22
표 Ⅱ-2-1.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의 주체에 따른 역할 예시 27
표 Ⅱ-2-2. '교과교실제'와 '학교공간혁신사업' 32
표 Ⅱ-2-3. 연구의 절차 예시(P고등학교) 33
표 Ⅱ-2-4. 연구 과제 및 실행 과제 예시(G고등학교) 36
표 Ⅱ-2-5. 2019년 연구학교 운영 내용 및 단계 예시(K고등학교) 37
표 Ⅲ-1-1.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의 예시 65
표 Ⅲ-2-1. 표준화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 80
표 Ⅲ-2-2. 무료 검사와 유료 검사 종류 80
표 Ⅲ-2-3. 과목 선택 정보 제공 82
표 Ⅲ-2-4. 과목 이수 설계 지도 내용 83
표 Ⅲ-2-5.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를 위한 교사 역할 예시 86
표 Ⅲ-2-6. 학생 유형 91
표 Ⅲ-2-7. 진로 지도 내용 영역 선택 단계 92
표 Ⅲ-2-8. 대학의 전공 분류 94
표 Ⅲ-3-1.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102
표 Ⅲ-3-2. 수행평가의 유형 108
표 Ⅲ-3-3. 수행평가 개발 및 시행 관련 점검 사항 110
표 Ⅲ-3-4. 수행평가 운영 단계별 흐름도 예시(1학기 기준) 111
표 Ⅲ-3-5. 고등학교 교과목별 성적처리 방식 117
표 Ⅲ-3-6. 학습의 질 관리를 위한 주체별 역할 129
표 Ⅲ-4-1. 교과목 지도의 변화 141
표 Ⅲ-4-2. 다과목 지도의 요건 142
그림 Ⅰ-1-1.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11
그림 Ⅰ-2-1.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모형 13
그림 Ⅰ-2-2. 학점제형 학사제도 도입 및 시행 일정 14
그림 Ⅱ-2-1. 고교학점제 추진 체제 30
그림 Ⅱ-2-2. 연구학교 운영 연차별 중점 사항 34
그림 Ⅲ-1-1.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절차(예시) 59
그림 Ⅲ-2-1. 진로·학업 설계 지도의 절차 81
그림 Ⅲ-2-2. 진로 상담의 절차 90
그림 Ⅲ-2-3. 학생 유형 진단 91
그림 Ⅲ-2-4. 진로 지도 4개 내용 영역 92
그림 Ⅲ-3-1.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100
그림 Ⅲ-3-2.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102
그림 Ⅲ-3-3. 과정 중심 평가의 흐름 103
그림 Ⅲ-3-4.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절차 105
그림 Ⅲ-3-5. 수행평가 특징 107
그림 Ⅲ-3-6. 3단계 평가 과목 116
그림 Ⅲ-3-7. 최소 학업 성취수준 설정에 따른 성취평가제 수정(예시 안) 126
그림 Ⅲ-3-8. 학생 진단과 이해를 통한 맞춤형 학습과 평가 계획 128
그림 Ⅲ-3-9. 개설 교과에 대한 기초학력 책임 지도 방안 운영 절차 예시 131
그림 Ⅲ-4-1. 교사상의 변화 141
그림 Ⅲ-4-2. 담임 역할의 변화 143
그림 Ⅲ-4-3. 고교학점제에서의 담임교사 업무 변화와 지원시스템 개념도 144
그림 Ⅲ-4-4. 학생상의 변화 150
그림 Ⅲ-5-1.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의 원리 158
그림 Ⅲ-5-2. PBL 교실 1 모델링 160
그림 Ⅲ-5-3. PBL 교실 2 모델링 161
그림 Ⅲ-5-4. 소강의실 모델링 162
그림 Ⅲ-5-5. 다목적 교실 모델링 163
그림 Ⅲ-5-6. 홈베이스 모델링 165
그림 Ⅲ-5-7. 홈베이스 사례 166
그림 Ⅲ-5-8. 허브형 디지털 교실 모델링 167
그림 Ⅲ-5-9. 진로 상담 교실 모델링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