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들어가며 10
Ⅰ. 에듀테크 동향 분석 12
1. 개요 12
가.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 15
나. 국내 에듀테크 시장 17
Ⅱ. 국내 에듀테크 서비스 현황조사 19
1. 에듀테크 서비스 분포 19
2. 공교육 활용 에듀테크 서비스 21
가. 분류 개요 21
나. 공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서비스 22
3. 국내 에듀테크 서비스 분석 시사점 23
4. 에듀테크 소프트랩에 대한 기업 수요조사 25
가. 설문을 통한 요구분석 25
나. 심층인터뷰를 통한 요구분석 28
다. 수요조사 시사점 36
Ⅲ. 국내외 에듀테크 정책 동향 분석 39
1. 에듀테크 활용 현황 39
가. 학교수준 39
나. 교사수준 40
다. 학생수준 41
2. 국내 정책 동향 42
가. 교육부 42
나. 시도교육청 45
다. 지방자치단체 50
라. 민간 운영사례(천재교육 에듀테크센터) 53
3. 해외 정책 동향 54
가. 영국사례 54
나. 미국사례(뉴욕시 iZone) 58
다. 이스라엘 사례(MindCET) 62
라. 유럽 사례(European Schoolnet) 64
마. 싱가폴(eduLab) 69
바. 핀란드(Tekes) 72
사. 노르웨이(The Norwegian Centre for ICT in Education) 77
Ⅳ. 국외 액셀러레이터 동향 82
1. 액셀러레이터의 다양한 기능 82
가. 인큐베이팅 82
나. 직접투자 83
다. 네트워킹 85
라. 인프라/기술지원 87
마. 교육, 컨설팅 및 카운셀링 지원 88
2. 조사 결과 분석 및 시사점 90
가. 문화적/지역적 차별화 90
나. 에듀테크 액셀러레이터의 차별성 92
다. 기타 93
라. 국내 에듀테크 액셀러레이터의 당위성 93
Ⅴ. 국내 창업지원 기관동향 96
1. 국내 창업지원의 동향 96
가. 정부 창업지원 예산 96
나. 액셀러레이터 엔젤투자와 벤처투자 97
다. 벤처투자 97
2. 창업지원기관의 특징 98
가. 창업지원기관의 개념 및 필요성 98
나. 창업지원기관의 분류 및 특징 98
3. 주요 창업지원기관 운영형태 및 특징 99
가. 지역 창업생태계의 활성화(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99
나. 특정 산업분야 또는 기술활용 중심의 창업 및 성장지원 확대 105
다. 민간/비영리 창업지원기관의 확대 110
라. 교육기업의 에듀테크 스타트업 투자 및 협업 확대 111
4. 학교현장에서의 창업체험교육의 사례 114
가. 온라인 창업체험교육 플랫폼(YEEP, 누리집) 114
나. 청소년 비즈쿨 114
다. 학생 창업유망팀 300 115
5. 에듀테크 소프트랩에의 시사점 115
가. 에듀테크 지역거점센터로서의 연계 사업화 모색 115
나. 입주공간의 활용성 115
다. 정보제공 기능의 활용성 116
라. 테스트베드와 판로개척의 중요성 116
마. 전문 액셀러레이터를 통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 필요 116
Ⅵ. 결론 및 제언 118
1. 결론 118
가. 추진 전략 118
나. 에듀테크 소프트랩 기능 상세 120
다. 추진 로드맵 134
2. 제언 136
참고문헌 138
[붙임 1] 국내 에듀테크 서비스 목록 145
[붙임 2-1] 국내 에듀테크 환경 및 소프트랩 당위성 조사 설문 상세 165
[붙임 2-2] 설문 참여 기업 100 174
[붙임 3]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목록 196
판권기 200
〈표 Ⅰ-1〉 대한민국 에듀테크 발전현황,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12
〈표 Ⅰ-2〉 교육과 ICT 기술의 융합 에듀테크, 융합연구정책센터(2017) 14
〈표 Ⅰ-3〉 일반교육기업의 에듀테크 도입현황, 뉴스락 정리 18
〈표 Ⅱ-1〉 에듀테크 기업 분포 19
〈표 Ⅱ-2〉 심층인터뷰 참가자 28
〈표 Ⅲ-1〉 교육 기술 혁신 평가기준 71
〈표 Ⅴ-1〉 지원유형별 사업예산 규모 96
〈표 Ⅴ-2〉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의 U-STAR Accelerating 프로그램 102
〈표 Ⅴ-3〉 경기창조혁신센터의 창업지원 프로그램 예시 103
〈표 Ⅴ-4〉 K-Global 빅데이터 기술지원 사업의 주요 지원내용 105
〈표 Ⅴ-5〉 AI 양재 허브 2020년도 운영예산 표 109
〈표 Ⅴ-6〉 AI 양재 허브 인공지능 특화 프로그램 개요 109
〈표 Ⅴ-7〉 천재교육 에듀테크센터의 스타트업 모집대상 및 지원내용 112
[그림 Ⅰ-1] elearning Hype cycle, Coursework 13
[그림 Ⅰ-2] 글로벌 교육산업의 4대 메가트렌드, 삼정KPMG 15
[그림 Ⅰ-3] Global Advanced Technology, Holon IQ 16
[그림 Ⅰ-4] Global Edtech Market Map, CBInsight 16
[그림 Ⅰ-5] 매출액 규모별 사업자수 분포현황, 2019 이러닝산업실태조사 17
[그림 Ⅰ-6] 대한민국 초중등 에듀테크 지도 18
[그림 Ⅱ-1] 전체 조사대상 기업에서 공교육이 차지하는 범위 19
[그림 Ⅱ-2] 공교육 활용 에듀테크 서비스맵 23
[그림 Ⅲ-1] 학교에서의 디지털 기기 접근성(합계) 39
[그림 Ⅲ-2] 교사의 학습을 위한 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표준화지수) 40
[그림 Ⅲ-3] 교사양성 및 자격 프로그램/교사 전문성 계발 활동 내 '수업을 위한 교사 ICT 활용 능력' 포함 여부 40
[그림 Ⅲ-4] 학교에서의 디지털 기기 활용(표준화지수) 41
[그림 Ⅲ-5]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디지털 기기 활용(표준화지수) 41
[그림 Ⅲ-6] 디지털 기기 활용 역량에 대한 인식(표준화지수) 42
[그림 Ⅲ-7] 디지털 기기에 대한 자율성 인식(표준화지수) 42
[그림 Ⅲ-8] 서울소프트웨어 교육체험센터 주요 시설 46
[그림 Ⅲ-9] 미래교육테마파크 개념도 48
[그림 Ⅲ-10] (좌)인증 지원, (우)전문가 양성 교육 지원 51
[그림 Ⅲ-11] (좌)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상담회, (우)독일뮌휀공대와의 ICT 융합기술 협약체결협약체결 52
[그림 Ⅲ-12] (좌)SW융합교육 교원 연수, (우)토론회 개최 52
[그림 Ⅲ-13] (좌)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운영, (우)제공 인프라 53
[그림 Ⅲ-14] iZone 추진 경과 60
[그림 Ⅲ-15] 더 퓨처 클래스룸 랩 66
[그림 Ⅲ-16] 더 퓨처 클래스룸 툴세트 66
[그림 Ⅲ-17] 반성적 실천 사이클(Reflective practice cycle) 68
[그림 Ⅲ-18] eduLab 프로젝트와 커뮤니티의 시너지 70
[그림 Ⅲ-19] National Plan for Educational Use of ICT 요약(2010) 72
[그림 Ⅲ-20] 이러닝 자료와 앱 개발 과제 73
[그림 Ⅲ-21] The Innovative School Model 76
[그림 Ⅲ-22] 학습 해결책 평가 및 글로벌화와 로컬화 원칙 개발절차 77
[그림 Ⅲ-23] Professional Digital Competence Framework for Teachers 78
[그림 Ⅳ-1] Founder Factory 투자 프로그램 83
[그림 Ⅳ-2] BoomStartup의 지분 확보 방식 84
[그림 Ⅳ-3] MOOC Time Building의 지분 투자 방식 84
[그림 Ⅳ-4] LearnLaunch Campus 85
[그림 Ⅳ-5] Emerge Education의 파트너 86
[그림 Ⅳ-6] Edtech Southeast의 해외진출 지원 전략 87
[그림 Ⅳ-7] MOOC Time Building의 인프라 지원 88
[그림 Ⅳ-8] KickStartUp의 연간 교육프로그램 운영 과정 89
[그림 Ⅳ-9] LearnSpace의 컨설팅 서비스 89
[그림 Ⅳ-10] xEdu의 지원 내용 91
[그림 Ⅳ-11] xEdu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92
[그림 Ⅳ-12] 글로벌 및 국내 에듀테크 시장 전망 94
[그림 Ⅳ-13] 2016, 2017년 이러닝 사업 분류에 따른 매출액 현황 94
[그림 Ⅳ-14] 구글 클래스룸의 교육시장 진출에 따른 영향 95
[그림 Ⅴ-1]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보육 프로그램 100
[그림 Ⅴ-2]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코워킹스페이스 100
[그림 Ⅴ-3]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블록체인 해커톤 개최 현장 101
[그림 Ⅴ-4]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역혁신 콜로키움 시즌 현장 101
[그림 Ⅴ-5]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의 3D Techshop 구성 102
[그림 Ⅴ-6]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의 C-LAB 지원프로그램 104
[그림 Ⅴ-7] 대구스타트업리더스포럼 행사 104
[그림 Ⅴ-8] K-ICT 빅데이터 센터의 주요 사업내용 105
[그림 Ⅴ-9] K-ICT 빅데이터 센터의 오픈랩 구성 106
[그림 Ⅴ-10] 서울핀테크랩의 운영수탁기관의 주요 역할 107
[그림 Ⅴ-11] 양재 AI 허브 주요 공간 구성 109
[그림 Ⅴ-12] 마루 180 주요 공간 구성 110
[그림 Ⅴ-13] 천재교육 에듀테크센터 입주공간 구성 112
[그림 Ⅵ-1] 에듀테크 소프트랩 추진전략 개념도 119
[그림 Ⅵ-2] 영국 BESA Code of Practice(규약) 120
[그림 Ⅵ-3] 영국 LendED 제공 기능 121
[그림 Ⅵ-4] CSM Top Review 121
[그림 Ⅵ-5] EdSurge 제품리뷰 121
[그림 Ⅵ-6] Dr. Neelam Parmar(영국 교육부)의 Digital KPI 122
[그림 Ⅵ-7] 영국 Naace: The Educational Technology Association 122
[그림 Ⅵ-8] 미국 EdCamp 123
[그림 Ⅵ-9] Kaggle 메인화면 124
[그림 Ⅵ-10] OET 개발가이드 124
[그림 Ⅵ-11] OET 메인화면 124
[그림 Ⅵ-12] 에듀테크 관련 온라인 웨비나 예시 124
[그림 Ⅵ-13] 영국 BESA 에듀테크 로드쇼 125
[그림 Ⅵ-14] Y-Combinator Startup School 126
[그림 Ⅵ-15] 영국 에듀테크 전환 프레임워크 127
[그림 Ⅵ-16] 라운지 예시 131
[그림 Ⅵ-17] 이벤트 및 체험공간 예시 132
[그림 Ⅵ-18] 메이킹 공간 예시 132
[그림 Ⅵ-19] 코워킹 공간 예시 133
[그림 Ⅵ-20] 에듀테크 민관 협력 방안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