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1. 연구의 배경 30
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3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2
1. 연구의 범위 32
2. 연구의 방법 32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4
1. 주요 선행연구 현황 34
2. 본 연구의 차별성 37
제2장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 전망 38
제1절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및 보급 전망 38
1.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동향 38
2. 자율주행자동차 보급 전망 47
제2절 개인형 교통수단 보급 및 향후 확산 전망 50
1. 개인형 교통수단의 정의 50
2. 개인형 교통수단 확산 전망 51
제3절 플라잉카, 하이퍼루프 등 신교통수단 개발 및 도입 전망 55
1. 플라잉카, PAV, eVTOL 등 도심형 비행장치 55
2. 하이퍼루프 등 튜브형 고속이동체계 61
제4절 미래 교통서비스 변화 전망 64
1. 공유교통서비스 확대 64
2. MaaS 66
제5절 미래교통수단 및 인프라 도입 관련 정책동향 68
제3장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에 따른 문제점 진단 73
제1절 미래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 진단 개요 73
1. 관련 선행연구 고찰 73
2. Focus Group Discussion 78
3. 전문가 FGD 계획 및 진행 79
제2절 미래 교통수단별 SWOT 분석 81
1. 자율주행자동차 82
2. 퍼스널모빌리티 85
3. 도심 비행수단(UAM) 88
4. 튜브형 고속이동수단(하이퍼루프) 91
제3절 미래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 진단(1): 기술적 측면 93
1. 기술적 구현 시기 93
2. 기술적 실현 가능성 및 파급력 94
3. 국내 기술수준 및 개발 용이성 95
제4절 미래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 진단(2): 사회적 측면 96
1. 이용자의 수용성 96
2. 친환경성 여부 96
3. 교통약자 및 소외지역에 대한 포용성 증진 측면 97
4. 시장 확대 가능성 98
5. 법제도 개선 요구 98
제5절 미래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 진단(3): 인프라 측면 99
1. 물리적 인프라 개선 수요 99
2. 인프라의 디지털화 요구 정도 100
3. 수단 간 연계 100
4. 도시유형별 인프라 개선방향 101
5. 기간별 인프라 개선방향 104
6. 도로 기반시설 등의 개편방향 도출 105
제6절 소결 및 시사점 110
1. 기술적 측면 110
2. 사회적 측면 111
3. 인프라 측면 112
제4장 미래 교통 기반시설 구상 114
제1절 교통 기반시설 개선 방향 115
1.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형성 115
2. 교통수단과 서비스의 포용성 증진 117
제2절 미래 교통 기반시설 구축 방향 119
1. 인프라의 디지털화 대응 119
2. 3차원 구조의 활용 119
3. 디지털 정보를 통한 인프라의 탄력적 활용 120
4. 전용공간의 분리 122
제3절 시나리오 기반 교통 기반시설 구축 구상 123
1. 신도시형 교통체계 구상 124
2. 기존 도시의 인프라 개선 구상 126
3. 연계체계 구축 방향 129
4. 도시개발 시나리오 기반 교통 기반시설 구축 구상 132
제4절 자율주행기술과 교통체계의 변화 139
1. 자율주행 기술 전망 139
2. 자율주행시대의 두 가지 미래 142
제5장 자율주행시대의 도로인프라 혁신방안 144
제1절 도로 기반시설 혁신 방향 144
1. 자율주행 도입 단계별 전망 146
2. 자율주행 도입에 따른 기반시설 혁신 방향 150
제2절 도로 기반시설 혁신적 운영방안 154
1. 자율주행 시대 도로운영 효과 154
2. 차로 운영 효율성 극대화 156
3. 가로 이용의 혁신 157
제3절 완전 자율주행서비스 운영 시 도로 적정성 평가 158
1. 모형의 개요 158
2. 모형 구축 및 평가방안 마련 160
3. 모형 구성 및 설계 166
4. 모형의 구현 및 분석 170
제4절 도로 기반시설 중장기 개편방안 및 로드맵 구상 180
1. 분야별 도로 기반시설 중장기 개편방안 180
2. 도로 기반시설 개편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구상 183
제5절 도로 기반시설 개편에 대한 단기 정책 제안 188
1. 자율주행 인프라 개선 추진단 설립 검토 188
2. 자율주행 도로인프라 분야별 단기 정책 제안 190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98
제1절 결론 198
제2절 정책제언 200
참고문헌 203
Abstract 211
판권기 214
〈표 1-1〉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5
〈표 2-1〉 SAE 자율주행자동차 레벨 구분 39
〈표 2-2〉 자율차 준비지수 부문별 하위지표 48
〈표 2-3〉 자율차 준비지수 부문별 국가 순위 49
〈표 2-4〉 개인형 교통수단(퍼스널모빌리티)에 대한 다양한 정의 51
〈표 2-5〉 비행장치 용어별 개념 및 주요내용 55
〈표 2-6〉 eVTOL 추진형태별 분류체계 56
〈표 2-7〉 고속 대중교통수단 이동시간 비교 61
〈표 2-8〉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의 4대 핵심분야 및 목표 68
〈표 2-9〉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의 비전과 목표 71
〈표 2-10〉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내 정책방향별 추진과제(일부) 72
〈표 3-1〉 포커스그룹 인터뷰 내용(Tostren Fleischer et al., 2019) 75
〈표 3-2〉 미래 모빌리티 체계의 핵심요소 및 서비스 조사내용(신희철ㆍ김영호 외, 2019) 77
〈표 3-3〉 FGD와 FGI 비교 78
〈표 3-4〉 FGD 참여 전문가 구성 80
〈표 3-5〉 FGD 질문내용 구성 80
〈표 3-6〉 FGD 질문내용 구성(2): 관심집단토론 81
〈표 3-7〉 SWOT 분석(1): 자율주행자동차 82
〈표 3-8〉 SWOT 분석(2): 퍼스널모빌리티 85
〈표 3-9〉 SWOT 분석(3): 도심 비행수단 88
〈표 3-10〉 SWOT 분석(4): 튜브형 고속이동수단(하이퍼루프) 91
〈표 4-1〉 자율주행기술 개발단계 및 상용화 예상 시기 140
〈표 5-1〉 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 혁신의 목표 152
〈표 5-2〉 토이 네트워크의 상세 구성 174
〈표 5-3〉 기종점 통행량 174
〈표 5-4〉 분야별 중장기 개편 주요 내용 180
〈그림 1-1〉 연구의 흐름 33
〈그림 2-1〉 SAE 자율주행자동차 레벨 구분 39
〈그림 2-2〉 현대모비스의 'M.Vision S' 41
〈그림 2-3〉 SKT 차세대 Single Photon LiDAR 시제품 42
〈그림 2-4〉 토요타 자율주행셔틀 'e-팔레트' 44
〈그림 2-5〉 웨이모(Waymo) 자율주행택시 45
〈그림 2-6〉 바이두 자율주행택시 '아폴로 로보택시' 46
〈그림 2-7〉 자율주행자동차 시장 전망 47
〈그림 2-8〉 뮌헨의 개인형 공유 이동수단 수단분담률 예측 53
〈그림 2-9〉 개인형 공유 교통수단 시장 전망 54
〈그림 2-10〉 전기동력수직이착륙기(eVTOL) 사진 56
〈그림 2-11〉 현대자동차의 미래도시 솔루션(1) 57
〈그림 2-12〉 현대자동차의 미래도시 솔루션(2) 58
〈그림 2-13〉 현대자동차의 미래도시 솔루션(3) 58
〈그림 2-14〉 우버의 모빌리티 허브 구상 59
〈그림 2-15〉 우버의 모빌리티 허브 개념도(eVTOL 이용) 59
〈그림 2-16〉 운송수단별 서비스 장단점 비교 도식 62
〈그림 2-17〉 하이퍼루프 개념도 63
〈그림 2-18〉 승차공유서비스의 확대 추이 64
〈그림 2-19〉 퍼스널모빌리티 공유서비스 이용자 증가 추이 65
〈그림 2-20〉 MaaS의 개념 67
〈그림 2-21〉 제5차 국토종합계획의 비전과 목표 69
〈그림 3-1〉 포커스그룹의 질의사항의 카테고리별 분류 도식 76
〈그림 4-1〉 수요기반 방향별 차로배정을 통한 도로 활용 극대화 예시 121
〈그림 4-2〉 노변 공간의 승하차 공간 활용 예시 122
〈그림 4-3〉 UAM과 도로교통수단간의 연계 예시 127
〈그림 4-4〉 도시 밀도와 자율주행 수준에 따른 변화 전망 133
〈그림 4-5〉 일본의 자율주행 실증지역 및 프로젝트별 구분 137
〈그림 4-6〉 미국의 자율주행 차량 도입 전망 141
〈그림 4-7〉 자율주행 도입 단계별 대응 방향 142
〈그림 5-1〉 자율주행 도입 단계별 도로 구조의 변화 예상 148
〈그림 5-2〉 모형 구조 167
〈그림 5-3〉 토이 네트워크의 구성 173
〈그림 5-4〉 적용된 차로수별 네트워크 성능지표의 변화 추이 176
〈그림 5-5〉 링크 그룹별 네트워크 잔여 용량 변화(3차로) 177
〈그림 5-6〉 링크 그룹별 네트워크 잔여 용량 변화(4차로) 177
〈그림 5-7〉 링크 그룹별 네트워크 잔여 용량 변화(5차로) 178
〈그림 5-8〉 네트워크 차로 차이에 따른 총 배정 차로의 변화 추이 179
〈그림 5-9〉 네트워크 차로 차이에 따른 총 잔여 차로의 변화 추이 179
〈그림 5-10〉 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 개선 로드맵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