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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0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2
1. 과업의 배경 12
2. 과업의 목적 12
제2절 과업의 범위 13
1. 시간적 범위 13
2. 공간적 범위 13
3. 내용적 범위 15
제3절 계획수립 방법 16
제2장 연계교통시설의 선정 18
제1절 연계교통체계구축대책 방안 20
1. 연계교통체계구축대책의 수립 및 절차 20
2. 연계교통체계구축대책의 추진방향 22
제2절 지자체별 세부 연계구축대책 25
1. 춘천시(춘천역) 25
2. 화천군(화천역) 40
3. 양구군(양구역) 51
4. 인제군(인제역) 59
5. 인제군(백담역) 67
6. 속초시(속초역) 76
7. 고성군 82
8. 양양군 89
참여연구진 97
〈표 1-1〉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계획기간 13
〈표 1-2〉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의 시간적 범위 13
〈표 1-3〉 기존 교통체계 현황분석 및 개선 전략 방안 연구 15
〈표 2-1〉 국외 수상관광 운영 사례 28
〈표 2-2〉 수상버스 도입 비용추정 항목 29
〈표 2-3〉 수상버스 도입 비용추정 결과 29
〈표 2-4〉 수상버스 도입 편익추정 항목 29
〈표 2-5〉 수상버스 도입 편익추정 결과 29
〈표 2-6〉 전기자전거 도입 비용추정 항목 32
〈표 2-7〉 전기자전거 도입 비용추정 결과 32
〈표 2-8〉 전기자전거 도입 편익추정 항목 33
〈표 2-9〉 전기자전거 도입 편익추정 결과 33
〈표 2-10〉 전기 관광 셔틀버스 도입 비용추정 항목 35
〈표 2-11〉 전기 관광 셔틀버스 도입 비용추정 결과 35
〈표 2-12〉 전기 관광 셔틀버스 도입 편익추정 항목 35
〈표 2-13〉 전기 관광 셔틀버스 도입 편익추정 결과 35
〈표 2-14〉 국외 트램사업 추진 사례 37
〈표 2-15〉 화천 산천어축제 연도별 관광객 수 40
〈표 2-16〉 국내 농어촌형 교통사업 주요성과 41
〈표 2-17〉 전라북도 DRT 시행 성과 43
〈표 2-18〉 수요응답형 셔틀버스(DRT) 비용추정 항목 43
〈표 2-19〉 수요응답형 셔틀버스(DRT) 비용추정 결과 43
〈표 2-20〉 수요응답형 셔틀버스(DRT) 편익추정 항목 43
〈표 2-21〉 수요응답형 셔틀버스(DRT) 편익추정 결과 44
〈표 2-22〉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 전후 45
〈표 2-23〉 지방도 461호선 노선 개편 비용추정 항목 46
〈표 2-24〉 지방도 461호선 노선 개편 비용추정 결과 46
〈표 2-25〉 지방도 461호선 노선 개편 편익추정 항목 46
〈표 2-26〉 지방도 461호선 노선 개편 편익추정 결과 47
〈표 2-27〉 자전거 및 PM 전용도로연장 편익추정 항목 54
〈표 2-28〉 자전거 및 PM 전용도로연장 편익추정 결과 54
〈표 2-29〉 양구역사~양구시내 간 도로정비 편익추정 항목 55
〈표 2-30〉 양구역사~양구시내 간 도로정비 편익추정 결과 55
〈표 2-31〉 원통버스터미널 이전 사업 비용추정 항목 61
〈표 2-32〉 원통버스터미널 이전 사업 비용추정 결과 61
〈표 2-33〉 원통버스터미널 이전 사업 편익추정 항목 62
〈표 2-34〉 원통버스터미널 이전 사업 편익추정 결과 62
〈표 2-35〉 인제군 렌터카와 카셰어링 현황 62
〈표 2-36〉 카셰어링 구축 비용추정 항목 64
〈표 2-37〉 카셰어링 구축 비용추정 결과 64
〈표 2-38〉 카셰어링 구축 편익추정 항목 64
〈표 2-39〉 카셰어링 구축 편익추정 결과 65
〈표 2-40〉 백담사 방면 연결환경 개선사업 편익추정 항목 70
〈표 2-41〉 백담사 방면 연결환경 개선사업 편익추정 결과 70
〈표 2-42〉 PRT 시스템의 장점 70
〈표 2-43〉 PRT 도입 비용추정 항목 72
〈표 2-44〉 PRT 도입 비용추정 결과 72
〈표 2-45〉 PRT 도입 편익추정 항목 72
〈표 2-46〉 PRT 도입 편익추정 결과 73
〈표 2-47〉 인천투어버스 현황 78
〈표 2-48〉 속초역~속초 주요 관광지 연계(수소)투어버스 도입 비용추정 항목 79
〈표 2-49〉 속초역~속초 주요 관광지 연계(수소)투어버스 도입 비용추정 결과 79
〈표 2-50〉 속초역-속초 주요 관광지 연계(수소)투어버스 도입 편익추정 항목 79
〈표 2-51〉 속초역~속초 주요 관광지 연계(수소)투어버스 도입 편익추정 결과 79
〈표 2-52〉 속초역~장천입구삼거리 직선도로 신설 편익추정 항목 84
〈표 2-53〉 속초역-장천입구삼거리 직선도로 신설 편익추정 결과 84
〈표 4-54〉 속초역~고성군 직통 버스노선(BRT) 신설 비용추정 항목 86
〈표 4-55〉 속초역~고성군 직통 버스노선(BRT) 신설 비용추정 결과 86
〈표 4-56〉 속초역~고성군 직통 버스노선(BRT) 신설 편익추정 항목 86
〈표 4-57〉 속초역~고성군 직통 버스노선(BRT) 신설 편익추정 결과 87
〈표 2-58〉 속초역~양양군 직통 버스노선(BRT) 신설 비용추정 항목 91
〈표 2-59〉 속초역~양양군 직통 버스노선(BRT) 신설 비용추정 결과 91
〈표 2-60〉 속초역-양양군 직통 버스노선(BRT) 신설 편익추정 항목 91
〈표 2-61〉 속초역~양양군 직통 버스노선(BRT) 신설 편익추정 결과 91
〈표 2-62〉 전기 관광 셔틀버스 도입 비용추정 항목 93
〈표 2-63〉 전기 관광 셔틀버스 도입 비용추정 결과 93
〈표 2-64〉 전기 관광 셔틀버스 도입 편익추정 항목 94
〈표 2-65〉 전기 관광 셔틀버스 도입 편익추정 결과 94
〈그림 1-1〉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의 공간적 범위 14
〈그림 1-2〉 연계교통망 개선계획 흐름도 16
〈그림 2-1〉 연계교통체계구축 분류 기준 도출 과정 20
〈그림 2-2〉 연계교통체계구축대책 수립절차 21
〈그림 2-3〉 연계교통체계구축대책 비전 및 핵심사업 22
〈그림 2-4〉 지자체별 연계교통구축대책 수립 방향 22
〈그림 2-5〉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예정지 주요 의견수렴 내용 23
〈그림 2-6〉 연계교통체계구축대책 종합 24
〈그림 2-7〉 춘천역~춘천시 서면 방면의 도로망 및 접근경로 25
〈그림 2-8〉 춘천, 화천, 양구 자전거도로망 및 보행자겸용도로망 26
〈그림 2-9〉 춘천역 주변 주차시설 및 불법주차 현황 26
〈그림 2-10〉 일본 요코하마 수상택시 선착장 및 투어 코스 27
〈그림 2-11〉 의암호 인근 수상버스, 수상택시 운행경로 예시 28
〈그림 2-12〉 경기중부권 광역자전거 관광로드 노선계획 30
〈그림 2-13〉 춘천, 화천, 양구권 자전거도로망 31
〈그림 2-14〉 서울 자전거 전용도로 개발계획 31
〈그림 2-15〉 창원시 시티투어버스 34
〈그림 2-16〉 창원시 시티투어버스 34
〈그림 2-17〉 레고랜드~서면 간 연결교량 계획도 36
〈그림 2-18〉 천사대교, 압해대교 36
〈그림 2-19〉 트램 주변 교통수단 배치 예시 37
〈그림 2-20〉 순환 수소트램 계획도 37
〈그림 2-21〉 스마트주차 예시(아이파킹) 38
〈그림 2-22〉 상하이 스마트주차 앱(상하이주차) 39
〈그림 2-23〉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39
〈그림 2-24〉 청량리역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40
〈그림 2-25〉 지방도 461호(간척사거리~파로호전망대) 노선 조정구간 41
〈그림 2-26〉 수요응답형 셔틀버스(Demand Responsive Transport) 42
〈그림 2-27〉 자율주행 이모빌리티 마을버스 실증사업(안) 42
〈그림 2-28〉 지방도 461호 현황 44
〈그림 2-29〉 지방도 461호 오음교차로 주변 계획 및 변경노선 45
〈그림 2-30〉 전기 공유자동차 운영 예시 47
〈그림 2-31〉 프랑스 파리의 Autolib 48
〈그림 2-32〉 화천역 예정부지-화천읍 소재지 간 BRT 예정노선 및 철도-BRT 간 연계방안 48
〈그림 2-33〉 화천역 및 화천역 주변 주차시설 예정부지 49
〈그림 2-34〉 BIKE BUS 운영 예시(미국 로스앤젤레스, 덴버) 50
〈그림 2-35〉 캐나다 BIKE BUS 50
〈그림 2-36〉 양구역 인근 관광지 분포 현황 51
〈그림 2-37〉 양구역사~양구 시내 연결망 현황 52
〈그림 2-38〉 개인용 이동수단을 통한 에코투어리즘 코스 계획(안) 53
〈그림 2-39〉 일본 하코네 세그웨이 자연투어 및 일본 교토 자전거 관광상품 53
〈그림 2-40〉 하리교, 양구 시내 도로현황 및 양구역 예상지 주변 도로 확충계획(안) 55
〈그림 2-41〉 양구 트램 노선 계획(안) 56
〈그림 2-42〉 양구역 및 양구역 주변 주차시설 예정부지 57
〈그림 2-43〉 전동킥보드 관련 민원 및 방치 현황 57
〈그림 2-44〉 전동킥보드 터미널 시범사업(서울교통공사) 58
〈그림 2-45〉 광교중앙역 및 판교 테크노밸리 개인용 이동수단 주차장 구상도 58
〈그림 2-46〉 원통버스터미널 공간, 원통버스터미널 앞 왕복 1차선 도로 59
〈그림 2-47〉 민간 운영 카셰어링의 문제점 60
〈그림 2-48〉 원통버스터미널 입구, 원통버스터미널에 정차된 버스 60
〈그림 2-49〉 원통버스터미널의 현재 위치와 이전 예상지 61
〈그림 2-50〉 광역 카셰어링 운영망 예상 지점도 63
〈그림 2-51〉 그린카 운영방식 및 분포도 63
〈그림 2-52〉 인제역 방향 인근 왕복 2차선 도로 65
〈그림 2-53〉 부천 호현로 도로 확장 전 후 66
〈그림 2-54〉 연계 셔틀버스 운행 예시 66
〈그림 2-55〉 서울시의 시티투어버스 67
〈그림 2-56〉 현재 백담역 - 백담사의 비효율적인 이동 경로 67
〈그림 2-57〉 백담사 진입로 주변 식당가, 도로정비가 되지 않은 백담사 도로 68
〈그림 2-58〉 백담역 - 백담사 방면 직통 연결도로 신설 예시 69
〈그림 2-59〉 독일 개인용 이동수단 이용 모습 69
〈그림 2-60〉 백담역 - 백담사 연결 PRT 도입 71
〈그림 2-61〉 영국의 울트라(Ultra) 71
〈그림 2-62〉 마운틴버스 예시 73
〈그림 2-63〉 마운틴버스 예시 74
〈그림 2-64〉 관광지를 연결한 셔틀버스 운행 정류장 예시 75
〈그림 2-65〉 가평역 관광 순환 버스 예시 75
〈그림 2-66〉 속초역 중심 관광지 분포 및 대중교통 현황 76
〈그림 2-67〉 설악산, 대포항 진입로 교통체증 77
〈그림 2-68〉 순환 투어버스 노선 개괄도 77
〈그림 4-69〉 폴란드 포즈난역 및 네덜란드 유트레흐트역 80
〈그림 4-70〉 베를린 중앙역 전경 80
〈그림 2-71〉 북양양IC와 속초역 간 연계도로 개괄도 81
〈그림 2-72〉 시내 및 해안가 이동 전용보도 건설 예시 82
〈그림 2-73〉 속초역 예상부지 접근로 현황 82
〈그림 2-74〉 속초역~장천입구삼거리 직선도로 신설을 통한 연결체계 개선 83
〈그림 2-75〉 수원시 입북동~율전동 직선도로 개설 83
〈그림 4-76〉 속초 시내를 경유하는 속초역~고성군 버스 이동경로 85
〈그림 4-77〉 속초역 기종점의 신규 광역 시외버스 노선 신설(안) 85
〈그림 2-78〉 국도 46호선 개선 및 확장 예상구간도 87
〈그림 2-79〉 강원도 택시관광 사업 88
〈그림 2-80〉 속초 시내를 경유하는 속초역~양양군 버스 이동경로 89
〈그림 2-81〉 속초역 기종점의 신규 광역 시외버스 노선 신설(안) 90
〈그림 2-82〉 일본 Kokura역, 스웨덴 Linkoping역 90
〈그림 2-83〉 양양역 전기 셔틀버스 운영 노선(안) 92
〈그림 2-84〉 SmartColumbus 전기 셔틀버스 93
〈그림 2-85〉 양양 서피비치 교통수단 도입 예시 94
〈그림 2-86〉 양양군 인근 자전거도로 설치 구역도 96
〈그림 2-87〉 velib 정류장 및 분포지도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