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가. 연구의 필요성 12
나. 연구의 목적 13
다. 국정과제 연관성 14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가. 소규모 학교 관련 국·내외 연구 및 정책 실태 분석 14
나. 효율적인 작은 학교 운영 모델 개발 및 통합운영학교 활성화 방안 14
다. 지역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마을과 연계된 미래형 학교의 역할과 행·제도적 지원 방안 연구 14
라. 다양한 학교 운영 모델을 지원하는 ICT 활용 미래형 교수·학습방법 15
마. 미래형 학교체제로서 학교체제 지원방안에 관한 제안 15
3. 연구 방법 15
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문헌연구 15
나. 인터뷰 및 심층면담을 통한 사례연구 15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를 통한 질적 연구 16
4.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 16
5.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1
II. 학교체제 운영 다양화를 위한 논거 22
1. 배경 및 필요성 22
2. 학교체제의 다양한 운영을 위한 한계와 문제점 28
가. 경직된 학교체제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학교지원 한계 28
나. 소규모 통합운영학교의 행·재정적 지원 미흡 30
다.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체제 혁신 필요성 대두 33
라. 각 지역에 특화된 지역상생형 정책 부족 33
3. 학교체제의 다양한 운영을 위한 새로운 대안 탐색 34
가.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다양한 학교체제 정책 방향 수립 절실 34
나. 다양한 학교체제의 재구조화 35
III. 동일 학교급 간 연계 지원 체제 44
1. 배경 및 필요성 44
가. 소규모 학교의 증가와 도농 간의 교육격차 심화 44
나. 공동 정체성에 근거한 소규모 학교의 가능성 45
다. 동일 학교급 간 연계의 필요성 49
2. 동일 학교급 간 연계 모델의 개념 49
3. 동일 학교급 간 연계 모델의 유형 및 특징 50
가. 공유형 연계 모델 50
나. 거점형 연계 모델 51
다. 캠퍼스형 연계 모델 52
4. 시도교육청 요구 분석 및 주요 쟁점 54
가. 시도교육청 요구 분석 실시 54
나. 시도교육청 요구 분석 결과 및 주요 쟁점 54
5. 동일 학교급간 연계 모델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57
가. 소규모 학교 활성화를 위한 수업의 질 향상 방안 57
나.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61
다. 정책적 지원 과제 71
IV. 통합운영학교 지원 체제 78
1. 배경 및 필요성 78
2. 통합운영학교 개념 및 현황 84
가. 적정규모학교 육성 정책의 개념 및 특성 84
나. 통합운영학교 현황 및 주요 쟁점 90
3. 통합운영학교 운영 특성 및 주요 쟁점 94
가. 교직원 및 학교 조직 94
나. 교육과정 및 교육활동 95
다. 행정 활동 및 예산 96
라. 시설 및 설비 96
4. 통합운영학교 운영 개선을 위한 시·도교육청 요구 분석 97
5. 통합운영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107
가. 단기 과제 108
나. 중·장기 과제 117
V. 마을 연계 학교 지원 체제 124
1. 배경 및 필요성 124
가. 학교를 넘어 시·공간을 확대하는 학습생태계로의 전환 124
나. 배움과 삶을 연결하는 평생학습체제의 강화 126
2. 마을 연계 학교의 개념 및 의의 129
가. '마을 연계 미래형 학교'의 개념 129
나. '마을 연계 미래형 학교'의 의의 136
3. 마을 연계 미래형 학교 모델 유형 및 특징 136
가. 마을 연계 미래형 학교 모델 유형 136
나. 마을 연계 미래형 학교의 특징 137
4. 시·도 교육청 마을 연계 교육정책 운영 현황 및 요구 분석 138
가. 시·도교육청 마을학교 및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현황 138
나. 마을학교 및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시·도교육청 요구 사항 146
5. 마을 연계 미래형 학교의 운영 방향 및 지원 방안 152
가. 운영 방향 152
나. 단기 지원 방안 154
다. 중·장기 지원 방안 170
VI. 학교체제 운영 다양화 지원 시스템 172
1. 배경 및 필요성 172
2. 미래학교 지원 시스템의 개념 176
가. 에듀테크 기반 미래학교 지원 시스템 176
나. 미래학교 지원 시스템의 방향 177
3. 미래학교 지원 시스템의 구성 방안 181
가. 온라인 시스템 구성 181
나. 오프라인 공간 구성 183
다. 미래학교 지원 시스템 구성(예시) 187
4. 학교체제 운영 다양화를 위한 각각의 모델 지원 방향 및 지원방안 189
가. 지원 방향 189
나. 지원 방안 190
VII. 요약 및 결론 202
1. 요약 202
2. 결론 211
가. 동일학교급 간 연계 지원체제의 결론 211
나. 통합운영학교 지원체제의 결론 212
다. 마을연계 학교지원체제의 결론 214
라. 에듀테크 기반 미래학교 지원체제의 결론 217
참고문헌 220
부록 228
〈표 I-1〉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14
〈표 I-2〉 본 연구 관련 선행 연구 분석 16
〈표 II-1〉 2017-2040년까지 학령인구 변화 추이 24
〈표 II-2〉 2017년 대비 2035년 시·도별 학령인구 추계 비교 25
〈표 II-3〉 학령인구 감소 관련 연구자별 연구 주제 26
〈표 II-4〉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초등 미래교육을 위한 과제 27
〈표 II-5〉 적정규모학교의 범위 및 적정배치 기준 29
〈표 II-6〉 2018년 전국 초등학교 복식학급 현황 31
〈표 II-7〉 통합운영학교 현황 31
〈표 II-8〉 1998년부터 2019년까지 연도별 통합운영학교 신설 현황 32
〈표 II-9〉 2018년 통합운영학교 운영 실태 조사 32
〈표 II-10〉 미래형 학교 유형과 변화 방향 34
〈표 II-11〉 다양한 연계 및 통합형 학교체제 재구조화 모델 35
〈표 III-1〉 소규모 학교 운영 관련 시도교육청 요구 사항 55
〈표 III-2〉 소규모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학습조직 편성 방법 60
〈표 III-3〉 2015 개정교육과정에 포함된 탄력적 교육과정 편성·운영 내용(초등학교) 61
〈표 III-4〉 2015 개정교육과정에 포함된 탄력적 교육과정 편성·운영 내용(중학교) 64
〈표 III-5〉 17개 시도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황(고등학교) 67
〈표 III-6〉 주체별 동일학교급 간 연계 모델 정책 과제(단기) 74
〈표 IV-1〉 시·도별 학교급별 공립 소규모학교 비율(2015~2019) 79
〈표 IV-2〉 학교급별 소규모학교 학급당 학생 수(2015~2019) 80
〈표 IV-3〉 극소규모 학교의 교원 및 학생1인당 교육비 운영 일부 사례 86
〈표 IV-4〉 정부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 추진 과정(1982~2010년) 88
〈표 IV-5〉 적정규모학교의 범위 및 적정배치 기준 89
〈표 IV-6〉 적정규모학교 육성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 89
〈표 IV-7〉 통합운영학교 현황 92
〈표 IV-8〉 시·도교육청별 통합운영학교 운영 어려움 및 개선 요구사항 97
〈표 V-1〉 시·도교육청별 마을학교 및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현황 139
〈표 V-2〉 마을학교 및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관련 시·도교육청 요구 사항 147
〈표 V-3〉 전국 폐교 현황, 기준일자(2020.05.01.) 161
〈표 V-4〉 시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비교 분석(2020.7. 기준) 162
〈표 VI-1〉 교육에서의 '뉴 노멀' 173
〈표 VI-2〉 미래학교 예시모델의 요약 176
〈표 VI-3〉 에듀테크 기반 학교 지원 서비스 예시 178
〈표 VI-4〉 교육주의, 학습주의, 교사 지원에 활용되는 AIED 179
〈표 VI-5〉 에듀테크 기반 미래학교 공간 구축의 요소 184
〈표 VI-6〉 인공지능(AI)기반 교육 시스템 지원 영역 188
[그림 II-1] 한국의 연령집단(0-14세, 15-64세, 65세 이상) 인구구성비 및 인구총수의 추이:... 22
[그림 II-2] 1970년대 이후 합계출산률 추이 23
[그림 II-3] 최근 10년간 합계 출산율 추이 23
[그림 II-4] 2017-2040년까지 유소년 인구 및 학령인구 변화 추이 24
[그림 II-5] 인구구조변화와 학령인구 변화 추이 25
[그림 II-6] 학교체제의 다양한 운영 형태 28
[그림 II-7]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 추진의 내용 29
[그림 II-8] 소규모 학교의 공유형 모델 37
[그림 II-9] 소규모 학교의 거점형 모델 37
[그림 II-10] 소규모 학교의 캠퍼스형 모델 38
[그림 II-11] 학교급간 연계를 위한 분리형 모델 39
[그림 II-12] 학교급간 연계를 위한 통합형 모델 39
[그림 II-13] 학교-마을학교 연계를 위한 통합형 모델 40
[그림 II-14] 학교-마을학교 연계를 위한 협력형 모델 40
[그림 II-15] 미래학교 구축 방향 통합 다이어그램 41
[그림 II-16] 인구지형변화에 따른 다양한 학교체제 설립 및 운영 지원 42
[그림 III-1] 공유형 연계 모델 51
[그림 III-2] 거점형 연계 모델 52
[그림 III-3] 캠퍼스형 연계 모델 53
[그림 IV-1] 1990~2045년 학령인구 변화 추이 및 추계 78
[그림 IV-2] 소규모 학교 운영 상의 문제점 85
[그림 V-1] 마을 연계 미래형 학교 운영 방안 154
[그림 VI-2] 'DeSeCo'와 '교육 2030'에서 제시한 역량의 의미와 특징 174
[그림 VI-3] 미래학교 유형별 사례 175
[그림 VI-4] 에듀테크 기반 미래학교 지원 시스템 177
[그림 VI-5] 역량중심 학교의 교육내용 구성 방법 180
[그림 VI-6]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교육 흐름도 181
[그림 VI-7] AI 기반 교육에서의 역할 관계 182
[그림 VI-8]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교육 혁신 방안 183
[그림 VI-9] 에듀테크 기반 온-오프라인 학습경험 통합 및 지원 전략 186
[그림 VI-10] 미래학교 지원 K-에듀 통합 플랫폼 개념도 187
[그림 VI-11] 인공지능(AI) 기반 통합교육 시스템 지원 사항 187
[그림 VI-12] 세가지 모델 지원 방안 188
[그림 VI-13] 동일학교급의 공동교육시스템 190
[그림 VI-14] 학습 대시보드 예시, X-Ray Learning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과정 리포트 191
[그림 VI-15] 통합운영학교 지원 시스템 192
[그림 VI-16] 마을연계학교 지원 미래학교 시스템 예시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