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마광열
목차
요약 10
ABSTRACT 18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4
제2장 국립대학 지원시책 현황 30
제1절 국립대학 경쟁력과 교육과정 혁신 30
1. 국립대학의 의의와 운영 특성: 재정, 인력, 성과관리 30
2. 교육과정 혁신의 의의 38
제2절 국립대학 지원시책 현황 58
1. 개요 58
2. 국립대학 운영지원 59
3. 국립대학육성사업 59
4. 대학 재정 지원사업(교육과정 혁신 지원 관련) 64
제3절 주요국 국립대학 지원시책과 교육과정 혁신 사례 70
1. 개요 70
2. 미국 71
3. 독일 79
제3장 국립대학 지원시책 성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90
제1절 분석틀 90
제2절 학과 개편 및 원격수업 91
1. 학과 개편 91
2. 원격수업 94
제3절 산업 및 국제 수요 98
1. 교육과정에 산업수요 반영 98
2. 교육과정에 국제화 수요 반영 104
제4절 대학 내부관리 105
1. 교육과정 품질관리시스템 105
2. 강의평가 결과 활용 108
3. 교수의 교육역량 강화 지원 112
제5절 대학 교육여건과 성과 117
1. 전임교원 확보율 117
2. 신입생 및 재학생 충원율 118
3. 중도탈락률 120
4. 졸업생 취업률 121
제4장 국립대학 지원시책의 위험요인 및 감사시사점 126
제1절 위험요인 및 감사시사점 126
1. 국립대학 교육과정 운영 관련 126
2. 국립대학 지원시책 운영 관련 130
제2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 132
참고문헌 133
별첨 141
[별첨 I] (실태조사지) 대학 교육과정 운영현황 조사 141
[별첨 II] 우리나라 미래 대학 모습 144
판권기 145
〈표 1-1〉 고등교육분야 투자계획('18~'22년) 21
〈표 1-2〉 분석 대학: 23개 국립대학 26
〈표 2-1〉 「고등교육법」상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현황 30
〈표 2-2〉 교육부 소관 국립대학 31
〈표 2-3〉 국립대 대학회계 예산 세입·세출 항목 33
〈표 2-4〉 국립대 대학회계 세입 특징(2019년 결산) 33
〈표 2-5〉 국립대 대학회계 세출 특징(2019년 결산) 34
〈표 2-6〉 국립대학육성사업 성과지표 37
〈표 2-7〉 대학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 측정 45
〈표 2-8〉 대학 교육과정에 관한 정부 재정 지원사업 47
〈표 2-9〉 지역과의 연계 49
〈표 2-10〉 대학혁신지원방안 세부과제(교육 관련) 50
〈표 2-11〉 대학기관 평가 인증지표 52
〈표 2-12〉 대학 기본역량 진단항목 53
〈표 2-13〉 국제적 대학순위 사이트 평가지표 54
〈표 2-14〉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대학과 정부의 과제 56
〈표 2-15〉 고등교육 혁신 방안 57
〈표 2-16〉 국립대학 지원시책 주요 사업 목표('10~'20년) 58
〈표 2-17〉 국립대학 운영지원 2020년 예산(안) 59
〈표 2-18〉 국립대학육성사업 지원액 60
〈표 2-19〉 국립대학육성사업 학교별 지원금(2019년) 61
〈표 2-20〉 국립대학 지원사업 중점과제 61
〈표 2-21〉 평가 절차 62
〈표 2-22〉 사업성과 평가지표(안) 63
〈표 2-23〉 사업추진 체계 64
〈표 2-24〉 대학 교육과정 관련 대학 재정 지원사업('10~'20년) 65
〈표 2-25〉 교육과정 관련 사업 목적 및 주요 전략 65
〈표 2-26〉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육성사업 선정 대학 67
〈표 2-27〉 유형별 대학혁신지원사업 개요 69
〈표 2-28〉 해외대학 교육과정 혁신 동향 비교 70
〈표 2-29〉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의 전략적 목표 및 실행 방안(공대) 76
〈표 2-30〉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공대 교육 및 연구 거버넌스 76
〈표 2-31〉 독일 대학 유형과 개수(2018년 기준) 80
〈표 3-1〉 대학 교육과정 혁신 분석틀 90
〈표 3-2〉 대학의 학과 신설 및 융합 교육과정 운영현황 91
〈표 3-3〉 대학의 융합 교육과정 사례(한밭대) 93
〈표 3-4〉 원격수업 개설 현황 95
〈표 3-5〉 원격수업의 계열 96
〈표 3-6〉 원격수업의 교과구분 96
〈표 3-7〉 대학 원격수업 현황(국립 순천대 예) 97
〈표 3-8〉 현장실습 참여학생 현황('17~'19년) 98
〈표 3-9〉 주문식 교육과정(2018년) 100
〈표 3-10〉 창업교육 관련 수업과 활동 현황('16~'18년) 102
〈표 3-11〉 최근 5년 내 신규임용 교원 중 산업체 경력이 전혀 없는 자의 비중('17~'19년) 103
〈표 3-12〉 해외대학과 공동 교육과정 운영('17~'19년 합계) 104
〈표 3-13〉 교육과정 품질관리시스템 구축 현황 105
〈표 3-14〉 충남대학교 교육과정 품질관리 시스템 주요 내용 106
〈표 3-15〉 강의평가 현황 108
〈표 3-16〉 평가 유형별 평가 영역 구성 비율 112
〈표 3-17〉 제주대 교수업적 평가 영역별 가중치 112
〈표 3-18〉 교수업적 평가에서 교육활동이 차지하는 비중 113
〈표 3-19〉 전북대 전임교원 업적평가(교육 분야) 114
〈표 3-20〉 교수의 교육역량제고 지원('17~'19년) 116
〈표 3-21〉 전임교원 확보율('17~'19년) 117
〈표 3-22〉 신입생 충원율 및 경쟁률('17~'19년) 118
〈표 3-23〉 재학생 충원율('17~'19년) 119
〈표 3-24〉 중도탈락률('16~'18년) 121
〈표 3-25〉 졸업생 취업률 122
〈표 4-1〉 국립대학육성사업과 대학혁신지원사업 비교 130
[그림 1-1] 추진 절차 24
[그림 2-1] 법의 시행에 따른 국립대학의 재정운영 구조의 변화 32
[그림 2-2] 국립대학 정원 배정 결정 방식 36
[그림 2-3] 원격교육의 의미와 유형 41
[그림 2-4] 유망분야의 장기 인력수급전망(SERI) 55
[그림 2-5]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적응적 학습 프로그램 성과 74
[그림 2-6]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공대 산업 및 전문 자문위원회 77
[그림 3-1] 원격수업 개설 현황 95
[그림 3-2] 창업교육 수업 수('16~'18년) 101
[그림 3-3] 창업교육 활동 수('16~'18년) 102
[그림 3-4] 충남대학교 교육과정 품질관리시스템 106
[그림 3-5]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및 질 관리체계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