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39
제2장 K-뷰티의 이해와 이론적 틀 42
제1절 화장품 산업의 이해 42
1. 화장품 산업의 특성 42
2. 글로벌 화장품 산업 현황 44
3. 국내 화장품 산업 현황 48
제2절 화장품 산업 분석을 위한 이론적 분석틀 55
1. 화장품 산업 관련 기존문헌 고찰 55
2. 혁신 이론 고찰과 분석의 틀 63
제3장 K-뷰티 산업의 혁신시스템 분석 73
제1절 K-뷰티 1세대 : 형성기(~'00년) 73
1. 지식과 기술 : 경쟁과 축적의 시작 73
2. 행위자와 네트워크 : 생태계의 시작 76
3. 제도 변화 : 수입자유화와 시장질서 강화 78
4. 시장 수요 : 합리적 소비태도 81
제2절 K-뷰티 2세대 : 도약기('00~'10년) 85
1. 지식과 기술 : 가능성의 발현 85
2. 행위자와 네트워크 : 양강구도와 OEM 약진 89
3. 제도 변화 : 생산자 책임과 소비자 안전 강화 93
4. 시장수요 : 저가제품을 통한 화장품 시장 확장 96
제3절 K-뷰티 3세대 : 고도화기('10~현재) 100
1. 지식과 기술 : 고기능성과 융합기술 100
2. 행위자와 네트워크 : 협력 형태의 진화 104
3. 제도 변화 : 산업진흥을 위한 발전계획 109
4. 시장 수요 : 경계의 확장 116
제4장 K-뷰티 산업의 특허 분석 121
제1절 특허분석의 개요 121
제2절 화장품산업 특허트렌드 분석 124
제3절 K-뷰티 산업 네트워크 분석 127
1. 산업 혁신성 분석 128
2. 행위자별 네트워크 연계 특성 분석 129
3. 소결 142
제5장 해외사례: 프랑스 144
제1절 프랑스 화장품과 산업 144
1. 화장품과 화장품 산업 144
2. 프랑스 화장품 산업의 현황 146
3. 프랑스 화장품 산업의 특징 147
4. 프랑스 화장품 산업 관련 지식과 인력 150
제2절 주요 행위자와 네트워크 156
1. 주요 행위자 156
2. 네트워크 160
제3절 화장품 규제와 제도 167
제4절 소결 171
1. 글로벌 대기업 주도의 다양성과 포용의 혁신 생태계 171
2. 현장 중심의 양질의 인적자본과 산학연계를 위한 화장품 클러스터 171
3. "Made in France"의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강력한 규제체계 172
제6장 K-뷰티의 혁신원천 분석 173
제1절 K-뷰티 산업의 혁신성 174
1. K-뷰티의 성장요인 174
2. K-뷰티 산업의 혁신원천 176
제2절 K-뷰티 산업의 혁신원천 형성과 전환 182
제3절 K-뷰티 산업의 지속가능성 185
1. 혁신원천의 전환을 담당한 OEM/ODM 기업의 중국 진출 186
2. 유ㆍ무형 혁신원천에 따른 지속가능성의 가능성과 위협요인 187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192
제1절 주요 연구결과 192
제2절 정책제언 196
1. 혁신원천 생산기제의 다원화 196
2. 혁신원천의 전환과 연계를 촉진하는 혁신네트워크 형성과 확대 201
3. 강건한 혁신시스템을 위한 제도 내실화와 고도화 204
4. 소결 205
참고문헌 206
Summary 216
Contents 219
판권기 2
〈표 1-1〉 연구 질문 40
〈표 2-1〉 화장품 산업 구조 43
〈표 2-2〉 권역별 화장품 시장 규모 45
〈표 2-3〉 국가별 화장품 시장 규모(상위 10개국) 47
〈표 2-4〉 국가별 화장품 100대 기업 보유 및 매출현황(2018) 48
〈표 2-5〉 2012~2019년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 49
〈표 2-6〉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 50
〈표 2-7〉 국내 화장품 주요 수출국 상위 20개국 현황 51
〈표 3-1〉 1990년대 국내 화장품 기업의 원료 R&D 현황 74
〈표 3-2〉 아모레퍼시픽의 레티놀 특허 75
〈표 3-3〉 제약기업의 화장품 분야 참여 75
〈표 3-4〉 화장품 산업 제조업체 수 76
〈표 3-5〉 화장품산업 관련 연구인력 현황('04~'07년) 87
〈표 3-6〉 화장품산업 연구인력 학위별 현황('04~'07년) 88
〈표 3-7〉 화장품산업 연구원 전공별 현황('04~'07년) 88
〈표 3-8〉 화장품 특성화 학과 89
〈표 3-9〉 화장품 업체수 및 생산 현황 90
〈표 3-10〉 매출상위 10개 화장품 기업의 연구개발비 현황 91
〈표 3-11〉 화장품제조 및 수입업체 수(1997~2003) 94
〈표 3-12〉 연도별 화장품 생산 및 수출입 실적(1997~2003) 94
〈표 3-13〉 상위 5개 책임판매업체 생산 실적 104
〈표 3-14〉 상위 10개 품목 생산 실적 104
〈표 3-15〉 화장품 업체 및 생산 현황 105
〈표 3-16〉 화장품 책임판매업체 현황 105
〈표 3-17〉 경기도 오산 산업단지 내 화장품 관련기업 106
〈표 3-18〉 나고야의정서 주요 내용 112
〈표 4-1〉 특허검색 DB 및 검색 범위 121
〈표 4-2〉 분석대상 최종 검색식 122
〈표 4-3〉 화장품 기술분류별 유효특허 선별결과 123
〈표 4-4〉 산업 분야별 특허 등록률 현황 비교 129
〈표 4-5〉 혁신 주체 간 공동발명을 수행한 발명자수 및 비중 132
〈표 4-6〉 혁신 주체별 주요 중심성 지표 비교 133
〈표 4-7〉 중심도 차이에 따른 화장품 산업 발명자 특성 비교 134
〈표 4-8〉 화장품 산업 주요 주체별 중심성 지표 간 상관관계 136
〈표 4-9〉 화장품 산업의 시기별 주요 발명자 136
〈표 4-10〉 기능별 공동발명자 수 및 공동발명자 비중 140
〈표 4-11〉 혁신 주체별 주요 중심성 지표 비교 141
〈표 5-1〉 프랑스 보건법전의 화장품 정의 144
〈표 5-2〉 프랑스 화장품 산업 수출입 동향 146
〈표 5-3〉 로레알(L'Oreal) M&A 현황 149
〈표 5-4〉 프랑스 화장품 전공 후 관련 직업 151
〈표 5-5〉 ISIPCA 교육과정 153
〈표 5-6〉 프랑스 향장 산업의 주요 현안(2020.10.25. 에따 제네로 주요의제) 162
〈표 5-7〉 n.1223/2009 핵심 내용 168
〈표 5-8〉 화장품 제조자의 책임 범위 169
〈표 6-1〉 심층인터뷰 대상자 173
〈표 6-2〉 심층인터뷰 주요 질문 173
〈표 6-3〉 화장품 기술 트리 180
〈표 6-4〉 주요 화장품 기업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 184
〈표 6-5〉 국내 주요 OEM/ODM 기업 협력관계 비교 184
〈표 6-6〉 K-뷰티 SWOT 분석 185
〈표 6-7〉 국내 한방화장품 브랜드 188
〈표 6-8〉 CITES 주요 규정과 세부 내용 189
〈표 6-9〉 K-뷰티 SWOT 분석과 지속가능성 191
〈표 7-1〉 혁신원천 관점의 K-뷰티 지속가능성을 위한 정책 제언 195
〈표 7-2〉 주요 R&D 분야별 투자현황('19~'20년) 198
〈표 7-3〉 복지부 R&D 중 연도별 글로벌코스메틱연구개발사업단 과제지원 예산 비율 198
〈표 7-4〉 2019년 화장품 제조ㆍ책임판매 업체 현황 199
〈표 7-5〉 기술이전 이후 기술사업화 성과의 관리 현황 200
〈표 7-6〉 기술이전 계약 이후 이전 기술의 활용ㆍ사업화 현황 관리 빈도 200
[그림 1-1] 연구의 구성 40
[그림 2-1] 화장품과 의약품의 차이 42
[그림 2-2] 글로벌 화장품 시장규모 및 증가율 44
[그림 2-3] 권역별 화장품 시장 점유율(2017년)과 전망(2022년) 45
[그림 2-4] 2017년 권역별 화장품 품목 시장점유율 46
[그림 2-5] 1999~2017년 동안의 화장품산업 생산실적 49
[그림 2-6] 국내 생산실적 상위 화장품 유형별 비중 추이 50
[그림 2-7] 연도별 국내 화장품 수출액과 전년대비 증가율 52
[그림 2-8] 국내 화장품의 중국 수출규모와 증감률 53
[그림 2-9] 산업혁신시스템 구성요소 65
[그림 2-10] 자원기반 관점의 기술혁신활동 67
[그림 2-11] 선도 사용자를 통한 혁신 68
[그림 2-12] 피터 드러커의 7가지 혁신 원천 70
[그림 2-13] 혁신원천과 혁신의 프로세스 72
[그림 3-1] 1세대 화장품산업 기업 간 혁신네트워크 77
[그림 3-2] 90년대 종합화장품 전문점의 모습 82
[그림 3-3] 90년대 마몽드 화장품 광고의 일부 84
[그림 3-4] 2000년대 한방 화장품 시장규모 86
[그림 3-5] 2세대 화장품산업 기업 간 혁신네트워크 93
[그림 3-6] 화장품법 상의 주요 규제체계 95
[그림 3-7] 2000년대 브랜드숍의 진화 97
[그림 3-8] 2000년대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와 성장률 98
[그림 3-9] 2000년대 국내 화장품의 백화점(좌)과 브랜드숍(우) 채널 성장 추이 98
[그림 3-10] 아모레퍼시픽의 마스크팩 3D 프린터(왼)와 맞춤 세럼 제조 디바이스 101
[그림 3-11] 화장품산업 기업체 연구개발 투자 추이 102
[그림 3-12] 화장품산업 기업체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103
[그림 3-13] 화장품산업 기업체 연구원의 학위 및 전공별 분포(2015) 103
[그림 3-14] 3세대 화장품산업 기업 간 혁신네트워크 108
[그림 3-15] 맞춤형 화장품 제조 프로세스 113
[그림 3-16] 시기별 화장품산업 관련 제도 변천사 115
[그림 3-17] 2010년대 국내 화장품 판매점 시장 규모 변화 116
[그림 3-18] 화장품의 온라인 쇼핑 매체별 거래액 추이(2017~2019) 118
[그림 4-1] 화장품 산업 분야의 국내 연도별 특허 출원 건수 124
[그림 4-2] 화장품 산업 특허 다출원자 125
[그림 4-3] 화장품 산업 기능별 다출원자 126
[그림 4-4] 산업 분야별 특허 출원 성장률 비교 128
[그림 4-5] 화장품 산업 전체 발명자 네트워크 130
[그림 4-6] 화장품 산업 혁신 주체별 발명자 네트워크 131
[그림 4-7] 화장품 전체 기능별 발명자 138
[그림 4-8] 화장품 각 기능별 발명자 네트워크 139
[그림 5-1] 세계 주요국가의 화장품과 의약품 분류체계 145
[그림 5-2] 프랑스 화장품 산업 내 일자리 수 155
[그림 5-3] 에따 제네로의 주관기관과 파트너 기업 161
[그림 5-4]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Cosmetic Valley) 163
[그림 5-5] 코스메틱 밸리의 스타트업 기업 지원 프로그램 165
[그림 5-6] 테랄리아-파스(PASS) 166
[그림 5-7] 화장품 포탈 CPNP 접속 튜토리얼 168
[그림 6-1] 단순화한 화장품 출시 과정 176
[그림 6-2] 화장품 대분류 기술별 기술수준 179
[그림 6-3] 화장품 산업의 혁신원천과 전환 기제 182
[그림 6-4] 국내 화장품 분야 OEM/ODM 기업 183
[그림 7-1] 글로벌코스메틱연구개발사업단 R&D 지원분야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