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8
제1절 배경 및 목적 18
제2절 구성 및 방법 19
제2장 선행 연구 및 현황 분석 20
제1절 데카콘 개념 및 국내외 현황 20
1. 데카콘 개념 20
2. 데카콘의 특징 21
3. 데카콘의 해결 과제 30
4. 데카콘 현황 33
제2절 미ㆍ중 스타트업 혁신생태계 현황 43
1. 미국의 데카콘 혁신생태계 현황 43
2. 중국의 데카콘 혁신생태계 현황 58
제3절 혁신기업의 성장 요인(Factor) 및 경로(Path) 69
1. 기업 성장 이론에 관한 문헌 검토 69
2. 성장 단계와 성장 경로에 관한 문헌 검토 72
3. 스타트업의 스케일 업 관점에서 혁신기업의 성장과정과 성장경로 76
4. 기술ㆍ혁신 기반 스타트업의 성장 요인 77
5. 유니콘ㆍ데카콘 기업의 성장과 가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80
제3장 미ㆍ중 데카콘 사례 분석 85
제1절 상장 데카콘 기업 사례 85
1. 메이투안 85
2. 우버 98
3. 드롭박스 114
제2절 비상장 데카콘 기업 사례 130
1. 바이트댄스 130
2. 디디 추싱 143
3. 스트라이프 162
4. 스페이스 X 183
5. DJI 198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223
제1절 미ㆍ중 데카콘의 탄생과 성장의 시사점 223
제2절 한국의 정책 방향 232
참고문헌 239
Summary 249
Contents 253
판권기 2
〈표 1-1〉 데카콘의 유형 및 해당 기업 19
〈표 2-1〉 2020년 데카콘 기업가치 순위 34
〈표 2-2〉 국가별 데카콘 보유 현황 35
〈표 2-3〉 데카콘 유형별 기업현황 및 주요 특징 42
〈표 2-4〉 미국의 메가 테크펀드 설립 현황 48
〈표 2-5〉 라이브 커머스의 주요 유형 62
〈표 2-6〉 중국정부의 주요 창업 지원 관련 정책 64
〈표 2-7〉 중국 증권 거래시장의 구조 66
〈표 2-8〉 일반적인 기업과 데카콘 기업의 성장 비교 71
〈표 2-9〉 기업의 내부 자원 및 전략의 변화에 따른 기업 성장 과정 73
〈표 2-10〉 스타트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공통 요인 78
〈표 2-11〉 스케일 업 생태계 구성 요소 79
〈표 2-12〉 유니콘ㆍ데카콘의 기업가치와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 84
〈표 3-1〉 메이투안 사업 추이 86
〈표 3-2〉 어러머 투자 및 인수 시기 정리 89
〈표 3-3〉 우버 기업 개요 98
〈표 3-4〉 우버의 기업가치 및 투자 유치 추이 102
〈표 3-5〉 우버 서비스 개요 103
〈표 3-6〉 우버 서비스 및 콜택시 서비스 비교 104
〈표 3-7〉 우버가 창업 후 유니콘이 되는 성장에 기여한 내부 요인 107
〈표 3-8〉 우버 비즈니스 모델 108
〈표 3-9〉 우버가 유니콘에서 데카콘이 되는 성장에 기여한 내부 요인 111
〈표 3-10〉 우버가 데카콘에서 Exit까지의 성장에 기여한 요인 114
〈표 3-11〉 드롭박스 기업 개요 115
〈표 3-12〉 드롭박스 및 타 서비스 비교 118
〈표 3-13〉 드롭박스 서비스 개요 120
〈표 3-14〉 드롭박스가 창업 후 유니콘이 되는 성장에 기여한 내부 요인 123
〈표 3-15〉 드롭박스가 유니콘에서 데카콘이 되는 성장에 기여한 내부 요인 126
〈표 3-16〉 드롭박스가 데카콘에서 Exit까지의 성장에 기여한 요인 129
〈표 3-17〉 바이트댄스의 투자유치 및 주요 활동 132
〈표 3-18〉 디디 추싱의 모빌리티 서비스 세부 유형 143
〈표 3-19〉 디디 추싱의 단계별 주요 투자 정보 146
〈표 3-20〉 2015~2017년 디디추싱의 대표적인 해외시장 투자 150
〈표 3-21〉 중국의 대표적인 모빌리티 쉐어링 정책 157
〈표 3-22〉 스트라이프의 투자 유치 이력과 기업가치 성장 166
〈표 3-23〉 스트라이프가 창업 후 유니콘이 되는 성장에 기여한 내부 요인 175
〈표 3-24〉 스트라이프가 유니콘에서 데카콘이 되는 성장에 기여한 내부 요인 178
〈표 3-25〉 스트라이프가 창업 후 데카콘이 되는 성장에 기여한 외부 요인 182
〈표 3-26〉 DJI의 회사 연혁 202
〈표 3-27〉 세계 드론 시장 전망 210
〈표 3-28〉 활용분야별 상업용 드론 시장 규모 추정 211
〈표 3-29〉 국가별 드론 규제 215
〈표 3-30〉 DJI의 중국 내부 경쟁자 현황 216
〈표 3-31〉 DJI가 창업 후 유니콘이 되는 성장에 기여한 요인 219
〈표 3-32〉 DJI가 유니콘에서 데카콘이 되는 성장에 기여한 요인 222
〈표 4-1〉 미ㆍ중 글로벌 데카콘의 성장 요인(Factor) 225
〈표 4-2〉 미ㆍ중 글로벌 데카콘의 탄생 가능성 비교 229
〈표 4-3〉 미ㆍ중 글로벌 데카콘의 성장 경로(path) 230
[그림 2-1] 데카콘의 자금 구성 추이 22
[그림 2-2] 데카콘 투자 및 기업가치 증가 현황 23
[그림 2-3] 유니콘 투자실적 Top 10(투자 기업수 기준) 24
[그림 2-4] 유니콘 투자실적 Top 10(투자액 기준) 24
[그림 2-5] 테크 자이언트들의 주요 인수합병 사례 28
[그림 2-6] 테크버블 vs 유니콘(데카콘)붐 시대 테크기업 평가액 비교 31
[그림 2-7] 국가별 데카콘 기업가치 총액 변동 및 비율 추이 35
[그림 2-8] SCMP의 미ㆍ중 주요 플랫폼 비교(2020) 39
[그림 2-9] 미국과 한국의 단계별 스타트업 투자 및 메가투자 비교 43
[그림 2-10] 미국의 벤처투자 규모 및 평균 투자액 추이 44
[그림 2-11] 미국의 후기단계 벤처캐피탈 투자 추이(2020년 2분기 기준) 45
[그림 2-12] 후기단계의 VC 투자 전 기업가치(Pre-money Valuation) VC 투자 건 당 투자규모(Deal Size) 45
[그림 2-13] 글로벌 헬스케어 스타트업 투자 건수 및 투자액 추이(2014~2018) 46
[그림 2-14] 미국의 생명과학 분야 벤처캐피탈 투자 추이(2020년 2분기 기준) 47
[그림 2-15] 글로벌 핀테크 스타트업 투자 건수 및 투자액 추이(2014~2018) 47
[그림 2-16] 미국의 AI/ML 분야 벤처캐피탈 투자 추이(2020년 2분기 기준) 48
[그림 2-17] 미국의 벤처펀드 규모 및 평균 투자액 추이 49
[그림 2-18] 한국과 미국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및 1위 기업 매출 비교 50
[그림 2-19] 미ㆍ중 유니콘 기업의 사업모델 유형별 비중 비교(2019.1 기준) 51
[그림 2-20] 미국의 B2B-B2C 후기단계 벤처캐피탈 투자 추이(2020년 2분기) 52
[그림 2-21] 글로벌 누적투자액 TOP100 기업 중 한국에서의 사업가능 여부 53
[그림 2-22] 산업별 국가 경쟁력 지표 대비 한ㆍ미ㆍ중의 스타트업 경쟁력 54
[그림 2-23] 한국과 미국의 헬스케어 분야 규제 이슈 관련 비교 55
[그림 2-24] 미국 주요 기업의 2016년 인공지능 인력 투자금액 56
[그림 2-25] 한미ㆍ중 투자건수 추이(좌)와 투자 금액 추이(우) 58
[그림 2-26] 한ㆍ미ㆍ중 투자금액 평균값 추이(좌) 및 중앙값 추이(우) 59
[그림 2-27] 상품별 라이브 커머스 난이도 및 침투율 62
[그림 2-28]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 규모 63
[그림 2-29] BAT 출신들의 창업 현황 68
[그림 2-30] 일반적인 기업과 데카콘 기업의 성장 비교 70
[그림 2-31] 기업의 성장 경로별 단계와 과정 74
[그림 2-32] 다양한 유형의 기업 성장 궤적 75
[그림 2-33]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 과정과 진화 단계 77
[그림 3-1] 음식 배달업체별 시장점유율 변화 88
[그림 3-2] 메이투안 B2B SaaS 서비스 구성도 90
[그림 3-3] 콰이루 공급망 체계 91
[그림 3-4] 레저, 미용, 교육, 이벤트 영역의 기업별 점유율 92
[그림 3-5] 메이투안의 매출 및 이익 97
[그림 3-6] 우버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개념도 104
[그림 3-7] 틱톡 국가별 누적 다운로드 비중 136
[그림 3-8] 중국의 모바일 보급률 138
[그림 3-9] 모바일을 이용한 콘텐츠 소비 비교(중국 vs글로벌) 138
[그림 3-10] 동영상 어플리케이션 사용 비교(중국vs글로벌) 139
[그림 3-11] 디디 추싱의 투자 유치 실적(좌) 및 기업가치 변화(우) 145
[그림 3-12] 중국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의 성장 속도 156
[그림 3-13] 스트라이프와 스퀘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비교 174
[그림 3-14] 전 세계 모바일 결제 사용자(2007~2014년) 180
[그림 3-15] 스페이스 X의 투자유치 이력과 주요 사업성과 185
[그림 3-16] DJI의 주요 드론 제품 200
[그림 3-17] DJI의 연도별 특허 인용건수 추이 204
[그림 3-18] DJI 기술별 특허 출원 누적 건수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