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Ⅰ. 중장기 전략 연구의 목적과 의의 17
1. 연구 배경과 목적 17
2. 선행연구 검토 20
3. 연구 내용 및 방법 23
가. 연구 내용 23
나. 연구 방법 24
Ⅱ. 방송대 현황 분석 27
1. 대학 조직 현황 27
가. 조직 개황 27
나. 방송대 주요 조직 현황 분석 29
2. 방송대 학생 추이 37
가. 우리나라 원격교육 수요와 방송대 등록생 37
나. 방송대 학생 현황 39
다. 향후 전망 41
라. 방송대와 사이버 대학 비교 45
3. 재정 현황 51
가. 재정 수지 추이 51
나. 세입 추이 51
다. 세출 추이 52
Ⅲ. 외부 교육 환경 변화 54
1.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 환경 변화 54
가. 위기 요인 55
나. 기회 요인 58
2. 평생교육 수요 다변화 60
3. 해외 원격개방대학 현황 61
가. 영국 The Open University(OU) 61
나. 스페인 Universidad Nacional de Educacion a Distancia(UNED) 67
다. 인도 Indira Ghandi National OU(IGNOU) 71
Ⅳ. 전략 기획 분석 76
1. 대내외 환경의 SWOT 분석 76
가. 강점(Strength) 76
나. 약점(Weakness) 77
다. 기회(Opportunity) 79
라. 위협(Threat) 79
2. 전략 과제 81
3. 방송대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방향 82
Ⅴ. 미래 교육 모델 85
1. 학습자 맞춤형 교육 모델 85
가. 교육 모델 기본 방향 85
나. 교육서비스 모델 91
2. 미래교육 모델 실현 가능성에 대한 학과 사례 100
가. 보건환경학과 100
나. 이러닝학과 101
다. 유아교육과 103
3. 기관과의 연계 과정(B2B) 실현가능성을 위한 재교육(수료증) 과정 104
가. 유치원교원 대상의 연수 104
나. 보육교사 대상의 보수교육 105
다. 프라임칼리지에서 운영 중인 자격증 준비과정 106
Ⅵ. 추진 전략 107
1. 학습플랫폼 고도화 107
가. On-line First와 다양화 추구의 시스템 미디어 107
나. 학습플랫폼 고도화를 위한 조직 구성 114
2. 재정 및 회계 재정비 118
가. 세입의 다양화 118
나. 세출의 효율화 120
다. 재정/회계시스템의 선진화 120
3. 교육복지 확대와 국제협력 강화 121
가. 교육복지 확대 121
나. 국제협력 강화 124
Ⅶ. 결론 및 제언 131
1. 결론 131
가. 교육의 새로운 지향점 - 학생의 성공과 성취 132
나. 변화의 방향 135
다. 변화의 내용 139
2. 제언 142
가. 학생의 성공과 성취를 중심으로 방송대 전통 계승 142
나. 데이터 중심의 현황 분석 143
다. 민첩성을 갖춘 미래 대응 144
3. 추진 로드맵 146
참고문헌 147
부록 150
〈부록 1〉 교직원 대상 1차 설문조사 결과 150
〈부록 2〉 교직원 대상 2차 설문조사 결과 170
〈부록 3〉 학생 인터뷰 결과 185
〈부록 4〉 미래 학생 추계(상세) 193
〈부록 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소개 202
판권기 209
[뒷표지] 210
표 1. 대학 기구 편제 27
표 2. 대학원 및 경영대학원 학과 현황 28
표 3. 단과대학 및 학과 현황 28
표 4. 프라임칼리지 학부 및 전공 현황 28
표 5. 2018년 1학기 지역별 출석수업 수강생 현황 29
표 6. 디지털미디어센터 인력 현황 31
표 7. 강의 개발 현황 32
표 8. 프라임칼리지의 인력 현황(2019년) 35
표 9. 프라임칼리지의 연도별 국고 지원금 35
표 10. 프라임칼리지 대학회계 재정수지 36
표 11. 교육조직 별 재적생과 등록생 수(2015년~2019년) 39
표 12. 2014년~2018년 방송대 학부와 4년제 사이버대의 재적생과 중도탈락율 40
표 13. 방송대와 사이버대의 개설 학과계열 비교 46
표 14. 방송대와 사이버대의 학과계열별 신편입생 비교 47
표 15. 방송대와 사이버대의 계열별/연령별 신입생 비교 48
표 16. 방송대와 사이버대의 총 신입생 대비 26세 이상 신입생 비중 50
표 17. 재정 수지 추이 51
표 18. 연도별 등록금 수입 현황 52
표 19. 세출 대비 인건비 비중(결산 기준) 53
표 20. 대학진학률과 원격대학 및 방송대 등록생 사이의 시차별 상관계수와 유의수준 57
표 21. OU 교육과정 종류 66
표 22. IGNOU 수업료(2019년 기준) 72
표 23. 방송대·사이버대 전임교원 확보율 78
표 24. 학습자 맞춤형 교육 모델 기본 방향 86
표 25. 학습자 맞춤형 교육서비스 효율적 운영을 위한 조직 체제 발전(안) 97
표 26. 교육부 인정 교원대상 연수원의 종류 105
표 27. 프라임칼리지 자격증 인증 교과목 106
표 28. 스마트러닝을 위한 단계적 콘텐츠 모델 111
표 29. 방송대 국제협력사업 분류 125
표 30. 국제협력 발전을 위한 과제 분류 127
그림 1. 입학지원자 변화 추이 18
그림 2. 차세대 방송대학 발전모델의 모형도 21
그림 3. 비전 수립을 위한 연구방법 22
그림 4. 방송대의 핵심가치 22
그림 5. 2018년 1학기 지역별 출석수업 수강 현황 30
그림 6. 2000년 이후 방송대와 사이버대의 연도별 재적생 수 37
그림 7. 미래 학령인구 추계를 반영한 등록생 수 전망 43
그림 8. 미래 학령인구와 생산가능인구의 계층별 분포를 반영한 등록생 수 전망 44
그림 9. 성·연령·지역별 미래 인구분포를 반영한 등록생 수 및 지원자 수 예측 45
그림 10. 연도별 세입 규모 52
그림 11. 경직성 경비 현황(2018년도 결산 기준) 53
그림 12. 대학의 미래 시나리오 54
그림 13. 1980년 이후 연도별 대학진학률 55
그림 14. 방송대와 원격 및 사이버대 1학년 신입생 수 비교(1999-2018학년도) 58
그림 15. OU의 비전 및 미션 62
그림 16. OU 학생 관련 통계 자료 63
그림 17. OU 직원 수(2018년 7월 기준) 63
그림 18. OU 재무제표 요약(2018년 7월 기준) 64
그림 19. UNED 수업료 69
그림 20. SWOT 분석에 기반한 전략 과제 82
그림 21. 운영모델과 수익모델 83
그림 22. 일원 구조에서 다원 구조로의 교육 결과 인증 수준 다양화 모델 84
그림 23. 학습자 맞춤형 교육서비스 모델 개념도 92
그림 24. 교육혁신처 역할 116
그림 25. 방송대 교육복지의 방향 124
그림 26. 기본 목표, 기본 방향, 교육 모델 및 추진전략 도식 131
그림 27. 일원 구조에서 다원 구조로의 교육 결과 인증 수준 다양화 모델 133
그림 28. 단기, 중기, 장기 과제 로드맵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