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Ⅰ. 서론 19
1. 연구배경 및 목적 19
2. 연구내용 및 방법 25
Ⅱ. 교원연수제도 및 방송대 연수원 현황 27
1. 교원연수제도 및 정책 현황 27
가. 연수제도 및 정책 동향 27
나. 운영 현황 33
2. 방송대 연수원 현황 64
가. 기관 개요 64
나. 운영 체계 66
다. 교육과정 운영 현황 67
3. 시사점 70
Ⅲ. 타 기관 사례조사 74
1. 원격교육연수원 사례 74
가. 티처빌 연수원 74
나. 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 80
다. 한국교원캠퍼스 87
라. 에듀니티 행복한 연수원 93
2. 종합교육연수원 사례 100
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종합교육연수원 100
나.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원격교육연수원 106
다. 한국교총 종합교육연수원 116
라.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120
3. 기타 : 중앙교육연수원 125
4. 시사점 131
Ⅳ. 교원연수 관련 요구조사 136
1. 요구조사 개요 136
가. 조사 목적 136
나. 조사 대상 및 방법 136
다. 조사 내용 136
2. 요구조사 결과 138
가. 응답자 특성 138
나. 직무연수 선택기준 140
다. 직무연수 선택요소에 대한 인식 147
라. 연수 수강 시 애로사항 152
마. 기타 연수 관련 요구사항 154
바.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 관련 인식 156
3. 시사점 163
Ⅴ.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 발전방안 제안 166
1. 방송대 연수원 발전전략 수립 166
가. 미션, 비전, 목표 수립 166
나. KNOU 전략 수립 171
2. 방송대 연수원의 핵심과제 선정 175
가. 조직체계의 합리화 176
나. 운영의 효율화 177
다. 교육과정의 맞춤화 178
라. 서비스의 차별화 178
3. 운영 및 협력모델 제안 179
가. 방송대 자체 운영 모델 180
나. 공공기관 협력모델 181
다. 교육청 협력모델 182
라. 민간기관 협력모델 182
4. 단계별 과제 추진계획 183
가. 준비기 184
나. 기반구축기 185
다. 안정기 186
참고문헌 187
부록 189
부록 1. 타 기관 연수과정 목록 189
부록 2.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교과목 목록 212
부록 3. 교원 직무연수에 대한 요구조사 설문지 220
판권기 225
〈표 Ⅰ-1〉 2019년 교원연수 중점추진방향 22
〈표 Ⅰ-2〉 국정과제 이해 제고 및 관련 직무역량 강화 22
〈표 Ⅱ-1〉 국내 주요 교원연수기관 28
〈표 Ⅱ-2〉 교원연수기관별 직무연수 이수 현황 29
〈표 Ⅱ-3〉 교원연수의 운영 형태 29
〈표 Ⅱ-4〉 2017~2019 교원연수 중점 추진방향 요약 30
〈표 Ⅱ-5〉 원격교육연수 기관 구분 34
〈표 Ⅱ-6〉 공인 원격교육연수 기관 목록 34
〈표 Ⅱ-7〉 시도별 연수자수 현황 38
〈표 Ⅱ-8〉 원격연수 수강 목적별 응답자 수 및 비율 40
〈표 Ⅱ-9〉 연수 내용별 원격연수 수강 횟수 41
〈표 Ⅱ-10〉 최근에 이수한 원격연수 과정 개설기관, 연수 주제 및 연수 차시 42
〈표 Ⅱ-11〉 최근에 이수한 원격연수 과정 기타 주관식 문항 분류 42
〈표 Ⅱ-12〉 연간 원격연수 지원비 43
〈표 Ⅱ-13〉 원격연수 수요자 만족도(4점 척도) 43
〈표 Ⅱ-14〉 원격연수 시스템 만족도(4점 척도) 44
〈표 Ⅱ-15〉 원격연수 콘텐츠 만족도(4점 척도) 44
〈표 Ⅱ-16〉 원격연수 과정 운영 만족도(4점 척도) 45
〈표 Ⅱ-17〉 원격연수 전반적 만족도(4점 척도) 45
〈표 Ⅱ-18〉 원격연수 개설기관에 따른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46
〈표 Ⅱ-19〉 평가영역 및 지표 46
〈표 Ⅱ-20〉 공공기관 및 대학 부설 원격교육연수원 운영평가 결과 48
〈표 Ⅱ-21〉 기관 운영 측면의 '우수' 및 '보통' 원격교육연수원의 세부 평가내용 49
〈표 Ⅱ-22〉 조직 및 인력 측면의 '우수' 및 '보통' 원격교육연수원의 세부 평가내용 51
〈표 Ⅱ-23〉 연수 운영 측면의 '우수' 및 '보통' 원격교육연수원의 세부 평가내용 54
〈표 Ⅱ-24〉 학습관리시스템 측면의 '우수' 및 '보통' 원격교육연수원의 세부 평가내용 57
〈표 Ⅱ-25〉 공인 종합교육연수 기관 목록 59
〈표 Ⅱ-26〉 종합교육연수원 평가영역 및 지표 60
〈표 Ⅱ-27〉 종합교육연수원 평가지표별 평가내용 및 척도 61
〈표 Ⅱ-28〉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연수과정 개발 목록 67
〈표 Ⅱ-29〉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현황 68
〈표 Ⅲ-1〉 티처빌 직무연수 교육과정 분야별 비율 76
〈표 Ⅲ-2〉 티처빌 연수비 할인 정책 80
〈표 Ⅲ-3〉 아이스크림 직무연수 교육과정 분야별 비율 83
〈표 Ⅲ-4〉 한국교원캠퍼스 직무연수 교육과정 분야별 비율 89
〈표 Ⅲ-5〉 에듀니티 직무연수 교육과정 분야별 비율 95
〈표 Ⅲ-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종합교육연수원 '18년도 연수과정 목록 102
〈표 Ⅲ-7〉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중장기 전략 과제 109
〈표 Ⅲ-8〉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교육연수원 '18년도 연수과정 목록 111
〈표 Ⅲ-9〉 한국교총 종합교육연수원 '18년도 연수과정 목록 117
〈표 Ⅲ-10〉 한국교원대학교 연수과정 개요 122
〈표 Ⅲ-11〉 '19년도 중앙교육연수원 시·도교육청 및 각급 학교 교육연수 체계 128
〈표 Ⅲ-12〉 '19년도 각급 학교 교육연수 운영 계획 128
〈표 Ⅲ-13〉 타 기관 사례조사 결과 종합 132
〈표 Ⅳ-1〉 설문문항 및 내용 137
〈표 Ⅳ-2〉 응답자의 개인배경 특성 138
〈표 Ⅳ-3〉 연수 강좌 선택 방법 141
〈표 Ⅳ-4〉 연수 강좌 선택 방법에 대한 성별 비율 142
〈표 Ⅳ-5〉 연수 강좌 선택 방법에 대한 교직경력 비율 142
〈표 Ⅳ-6〉 연수 강좌 선택 방법에 대한 현재 직위 비율 143
〈표 Ⅳ-7〉 연수 기관 정보 취득 경로 143
〈표 Ⅳ-8〉 연수 기관 정보 취득 경로에 대한 성별 비율 144
〈표 Ⅳ-9〉 연수 기관 정보 취득 경로에 대한 교직경력 비율 145
〈표 Ⅳ-10〉 연수 기관 정보 취득 경로에 대한 현재 직위 비율 146
〈표 Ⅳ-11〉 연수 기관 정보 취득 경로에 대한 소속교육청 비율 147
〈표 Ⅳ-12〉 직무연수 선택 요소 148
〈표 Ⅳ-13〉 연수 수강 시 애로사항 153
〈표 Ⅳ-14〉 연구과정 수강시 애로사항에 대한 교직경력별 교차값 154
〈표 Ⅳ-15〉 기타 연수 관련 요구사항 154
〈표 Ⅳ-16〉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인식 여부 156
〈표 Ⅳ-17〉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인식 여부에 대한 교직경력 비율 157
〈표 Ⅳ-18〉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 개설 희망 교육과정(과정별) 157
〈표 Ⅳ-19〉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 개설 희망 교육과정(높은 순) 159
〈표 Ⅳ-20〉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 개설 희망 교육과정별 성별 비율 160
〈표 Ⅳ-21〉 방송대 종합·원격연수원 개설 희망 교육과정별 교사경력 비율 161
〈표 Ⅳ-22〉 집합교육 참여 의향 여부 162
〈표 Ⅳ-23〉 집합교육 참여 의향 여부에 대한 소속교육청 비율 163
〈표 Ⅴ-1〉 생애단계별 교사 요구역량 우선순위 173
〈표 Ⅴ-2〉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의 운영 및 협력모델 180
〈표 Ⅴ-3〉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의 연도별 추진계획 183
[그림 Ⅰ-1] 2019년 교원연수 정책 비전 및 기본 방향 21
[그림 Ⅰ-2] 연구 추진 단계 26
[그림 Ⅱ-1] 연수 운영 주체별 교원연수 체제 28
[그림 Ⅱ-2] 연수기관별 연수자수 현황 36
[그림 Ⅱ-3] 연령별 연수자수 현황 37
[그림 Ⅱ-4] 연수차시별 연수자수 현황 37
[그림 Ⅱ-5] 학교급별 연수자수 현황 38
[그림 Ⅱ-6] 주제별 연수과정 및 이수자 비교 39
[그림 Ⅱ-7] 차시별 연수과정 및 이수자 비교 40
[그림 Ⅱ-8] 원격연수 영역별 만족도(100점 환산) 45
[그림 Ⅱ-9]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 비전, 목표 및 전략 65
[그림 Ⅱ-10]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조직도 66
[그림 Ⅲ-1] 티처빌 연수원 홈페이지(http:www.teacherville.co.kr/) 74
[그림 Ⅲ-2] 티처빌 연수원 비전 및 미션 75
[그림 Ⅲ-3] 아이스크림 연수원 홈페이지(http:teacher.i-scream.co.kr) 81
[그림 Ⅲ-4] 아이스크림 연수원 비전 및 미션 82
[그림 Ⅲ-5] 한국교원캠퍼스 홈페이지(http:www.teacher21.co.kr/) 87
[그림 Ⅲ-6] 한국교원캠퍼스 비젼 88
[그림 Ⅲ-7] 에듀니티 연수원 홈페이지(http:happy.eduniety.net/) 94
[그림 Ⅲ-8]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종합교육연수원 홈페이지(http:www.cet.keris.or.kr) 100
[그림 Ⅲ-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종합교육연수원 비전, 목표, 과제 101
[그림 Ⅲ-10]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원격교육연수원 홈페이지(https://Ims.kofac.re.kr/front/main/index.do) 107
[그림 Ⅲ-11]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원격교육연수원 비전과 목표 108
[그림 Ⅲ-12]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중장기 전략 목표 108
[그림 Ⅲ-13] 한국과학창의재단 종합·원격교육연수원 조직도 110
[그림 Ⅲ-14] 한국교총 종합교육연수원 홈페이지(http:www.kftaedu.or.kr/) 116
[그림 Ⅲ-15]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홈페이지(http:tcie.knue.ac.kr/) 120
[그림 Ⅲ-16]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운영목표 121
[그림 Ⅲ-17]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홈페이지(https://www.neti.go.kr/) 125
[그림 Ⅲ-18]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비전과 목표 126
[그림 Ⅲ-19]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조직 127
[그림 Ⅳ-1] 연수 강좌 선택 방법 141
[그림 Ⅳ-2] 연수 기관 정보 취득 경로 144
[그림 Ⅳ-3] 직무연수 선택요소 중 연수기관 149
[그림 Ⅳ-4] 직무연수 선택요소 중 강사 149
[그림 Ⅳ-5] 직무연수 선택요소 중 연수주제 150
[그림 Ⅳ-6] 직무연수 선택요소 중 시스템 151
[그림 Ⅳ-7] 직무연수 선택요소 중 기타 서비스 151
[그림 Ⅳ-8] 직무연수 선택요소 중 학습지원 운영서비스 152
[그림 Ⅳ-9] 연수 수강 시 애로사항 153
[그림 Ⅴ-1] 기존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의 비전, 목표, 전략 166
[그림 Ⅴ-2]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의 미션, 비전, 목표 169
[그림 Ⅴ-3] 21세기 교수자 역량 프레임워크 170
[그림 Ⅴ-4]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의 전략 172
[그림 Ⅴ-5] 교원 생애주기별 연수의 예시 173
[그림 Ⅴ-6] 방송대 종합·원격교육연수원의 4대 핵심과제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