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1. 연구의 범위 21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8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1
제4절 연차별 주요 연구 내용 32
제2장 전국 지역간 통합DB 조사 및 유지관리 33
제1절 시외버스 노선 DB구축 33
1. 시외버스 노선DB 기반 구축 34
2. 시외버스 예매노선 현황 조사 39
3. 시외버스 노선조사 한계 41
제2절 여객자동차터미널 면허 조사 43
1. 여객자동차터미널 면허 조사 필요성 43
2. 여객자동차터미널 면허 현황 44
3. 여객자동차터미널 매표권 분쟁 현황 47
제3절 철도 노선정보 갱신 및 시스템 반영 52
제4절 시외버스 노선조회시스템 기능 개선 54
제3장 수도권 대중교통 취약지역 분석 및 광역급행버스 노선 신설 방법론 개발 57
제1절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대상 선정 57
1. 대중교통 서비스 취약지역 관련 개념 및 기존 연구 57
2.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대상 선정 60
제2절 광역급행버스 신규 노선 설계 모형 구축 69
1. Cournot-Nash 게임에 기반한 이중구조모형(Bi-level model) 69
2. 개미 군집 최적화 알고리즘에 기반한 해법 알고리즘 개발 73
제3절 분석 대상지의 대중교통 신규 노선 제안 80
1. 분석 네트워크 및 분석 OD 80
2. 개선 대상지역의 노선 설계 결과 81
제4장 코로나-19에 따른 대중교통 영향 분석 84
제1절 코로나-19에 따른 대중교통 영향 분석에 관한 타 연구결과 84
1. 코로나-19 확진자수 추이 및 정부의 방역조치 84
2. 국내 연구사례 87
제2절 코로나-19에 따른 지역간 통행 수단별 변화 93
1. 고속도로 통행량 및 철도 수송실적 변화 93
2. 시외버스 운송산업 변화 100
3. 정부 지원 대책 및 추가 대책 마련 129
제3절 코로나-19로 인한 통행변화 및 정책 선호도 130
1. 조사 배경 및 개요 130
2. 이용자 유형별 통행행태 변화 133
3. 감염병 예방을 위한 차내 혼잡 완화 정책 선호도 158
제4절 광역버스 차내 혼잡 완화 및 좌석 공간 확대시 추가 지불가능액 164
1. 조사 배경 및 개요 164
2. 광역버스 차내 혼잡 완화시 추가 지불가능 요금 166
3. 광역버스 좌석 공간 간격 증대시 추가 지불가능 요금 170
제5장 정책제언 및 결론 173
참고문헌 175
[부록 1] 연차별 주요 연구 내용 180
[부록 2] 설문조사지 241
[부록 3] 시외버스 노선조회시스템 기능 개선 250
[부록 4] 2020년 시외버스 운행노선 조사 결과 297
판권기 430
〈표 1-1〉/〈표 1-2〉 노선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분류 22
〈표 1-2〉/〈표 1-3〉 본 연구의 대상 22
〈표 1-3〉/〈표 1-4〉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1
〈표 1-4〉/〈표 1-5〉 연차별 주요 연구 내용 32
〈표 2-1〉 도로망 GIS DB 기준연도 구축결과(양방향) 35
〈표 2-2〉 도로등급 및 차로수 별 최고제한속도 설정값 36
〈표 2-3〉 도로망 GIS 좌표계 구분 37
〈표 2-4〉 시외버스 예매정보시스템 노선조사 결과 41
〈표 2-5〉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36조 및 제46조 43
〈표 2-6〉 시ㆍ도별 시외버스 승차권 판매 터미널ㆍ정류장 현황(2019.07 기준) 45
〈표 2-7〉 『여객자동차운수사업 인ㆍ면허업무처리요령』 제8조 46
〈표 2-8〉 철도망 GIS DB 제공 목록 52
〈표 2-9〉 철도 노선 코드(RAIL_TYPE) 52
〈표 3-1〉 대중교통 소외지역의 정의 58
〈표 3-2〉 대중교통 현황조사에서의 대중교통 취약지역 및 사각지역 정의 59
〈표 3-3〉 수단 유형 재분류 61
〈표 3-4〉 수도권 내 수단별 총 통행량 및 수단분담률 62
〈표 3-5〉 서비스 개선 대상 2차 후보 행정동쌍 67
〈표 3-6〉 대상 지역의 대중교통 시간 경쟁력 비교 68
〈표 3-7〉 비협력 게임들의 수식 비교 70
〈표 3-8〉 개미 군집 시스템 알고리즘 76
〈표 3-9〉 광역급행버스 노선 생성 알고리즘 77
〈표 4-1〉 코로나-19 지역별 확진자 현황(11월1일 0시기준) 86
〈표 4-2〉 1월 3주차 대비 주별 일평균 수송실적 변화량 87
〈표 4-3〉 경기도 지역별 버스 이용객수 전년대비 증감 90
〈표 4-4〉 경기도 지역별 월별 버스 이용객수 전년대비 비율 91
〈표 4-5〉 주별 코로나-19확진자수 및 고속도로 통행량 비교(2019년 대비) 93
〈표 4-6〉 월별 철도 이동거리별 수송실적 변화 95
〈표 4-7〉 월별 철도 이동거리별 수송실적(인-천키로) 변화 97
〈표 4-8〉 버스 업종별 종업원수 추이 100
〈표 4-9〉 버스 업종별 운전자수 추이 103
〈표 4-10〉 시외버스 수송인원 및 매출 비교 기간 106
〈표 4-11〉 주별 코로나-19확진자수 및 시외버스 수송인원 107
〈표 4-12〉 주별 시외버스 운송수입 109
〈표 4-13〉 시외버스 노선 감회운행 현황 111
〈표 4-14〉 인천국제공항 운행 노선 감회운행 현황 111
〈표 4-15〉 대구지역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13
〈표 4-16〉 서울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14
〈표 4-17〉 경기지역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15
〈표 4-18〉 경북지역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16
〈표 4-19〉 인천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17
〈표 4-20〉 충남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18
〈표 4-21〉 부산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19
〈표 4-22〉 광주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20
〈표 4-23〉 대전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21
〈표 4-24〉 경남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22
〈표 4-25〉 강원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23
〈표 4-26〉 충북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24
〈표 4-27〉 전남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25
〈표 4-28〉 전북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26
〈표 4-29〉 울산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27
〈표 4-30〉 세종 시외버스 노선 운행횟수 현황 128
〈표 4-31〉 조사 내용 130
〈표 4-32〉 응답자 특성 131
〈표 4-33〉 거주지 변화 여부 134
〈표 4-34〉 코로나-19 유행 전 거주지 135
〈표 4-35〉 코로나-19 유행 후 거주지 136
〈표 4-36〉 코로나-19 유행 전/후 거주지 1주일 평균 통학 일수 137
〈표 4-37〉 코로나-19 유행 전 주 이용 교통수단 139
〈표 4-38〉 코로나-19 유행 후 주 이용 교통수단 140
〈표 4-39〉 코로나-19 발생 후 19년 대비 출ㆍ퇴근 일수 변화 142
〈표 4-40〉 코로나-19 발생 후 19년 대비 출ㆍ퇴근 비율 변화 143
〈표 4-41〉 코로나-19 유행 전 주 이용 교통수단 144
〈표 4-42〉 코로나-19 유행 후 주 이용 교통수단 145
〈표 4-43〉 코로나-19 발생 후 영업 일수 147
〈표 4-44〉 코로나-19 발생 후 19년 대비 영업일 비율 148
〈표 4-45〉 코로나-19 유행 전 주 이용 교통수단 149
〈표 4-46〉 코로나-19 유행 후 주 이용 교통수단 150
〈표 4-47〉 코로나-19 유행 전/후 업무통행 월평균 통행 횟수 151
〈표 4-48〉 코로나-19 유행 전/후 쇼핑통행 월평균 통행 횟수 152
〈표 4-49〉 코로나-19 유행 전/후 여가/관광통행 월평균 통행 횟수 153
〈표 4-50〉 코로나-19 유행 전/후 지역 간 월평균 자가용 승용차 통행 횟수 154
〈표 4-51〉 코로나-19 유행 전/후 지역 간 월평균 고속/시외버스 통행 횟수 155
〈표 4-52〉 코로나-19 유행 전/후 지역 간 월평균 KTX/STR/일반철도 통행 횟수 156
〈표 4-53〉 코로나-19 유행 전/후 지역 간 월평균 항공 통행 횟수 157
〈표 4-54〉 감염병 예방을 위해 필요한 대중교통 차내 혼잡도 완화 정도 159
〈표 4-55〉 버스 차내 혼잡도 완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 160
〈표 4-56〉 도시철도(전철) 관련 필요 정책 162
〈표 4-57〉 대중교통수단 운행횟수 증대 시 비용조달 방안 163
〈표 4-58〉 조사 내용 164
〈표 4-59〉 응답자 특성 165
〈표 4-60〉 광역버스 차내 혼잡 수준 정의 167
〈표 4-61〉 광역버스의 현재 차내 혼잡도 168
〈표 4-62〉 광역버스 차내 혼잡 완화 수준 유형 169
〈표 2-63〉 광역버스의 차내 혼잡이 완화될 경우 추가 지불 가능 용의액 169
〈표 4-64〉 광역버스 좌석 공간 만족도 171
〈표 4-65〉 광역버스 좌석 공간 확대 수준 유형 172
〈표 4-66〉 광역버스의 좌석 공간이 확대될 경우 추가 지불 가능 용의액 172
〈그림 1-1〉 사업추진 로드맵 20
〈그림 1-2〉 자가용 승용차 이용 시 통행방법 23
〈그림 1-3〉 대중교통수단 이용 시 통행방법 24
〈그림 1-4〉 대중교통 노선체계 분석시스템의 데이터 연계범위 26
〈그림 2-1〉 도로망 GIS DB 고속도로 휴게소 일부 제외(예시) 34
〈그림 2-2〉 신규 도로망 및 정류장 좌표 불일치(예시) 37
〈그림 2-3〉 도로망 변경에 따른 정류장 좌표 불일치(예시) 38
〈그림 2-4〉 고속도로 휴게소 진입로 삭제로 인한 노드 위치 변경문제 발생(예시) 38
〈그림 2-5〉 동서울 터미널이 기점일 때 이동 가능한 목적지 리스트(예시) 39
〈그림 2-6〉 시외버스 예매노선 현황 자료협조 요청 공문 40
〈그림 2-7〉 정류장청주시외버스터미널-청주북부정류소간 매표권 분쟁 현장사진 47
〈그림 2-8〉 북대전IC 시외버스 정류소 사진 49
〈그림 2-9〉 인천국제공항 제2버스터미널 매표소 50
〈그림 2-10〉 철도망 GIS DB 생성화면 53
〈그림 2-11〉 홍보 웹페이지 구축 화면 54
〈그림 2-12〉 홍보 웹페이지 모바일 대응 화면 55
〈그림 2-13〉 시외버스 노선조회시스템 리뉴얼 버전 55
〈그림 2-14〉 시외버스 노선조회시스템 모바일 App 56
〈그림 3-1〉 수도권 내 행정동간 대중교통 통행량 분포도(확률밀도함수) 62
〈그림 3-2〉 수도권 내 행정동간 대중교통 이용률 분포도(히스토그램) 63
〈그림 3-3〉 수도권 내 행정동쌍의 지표 분포 64
〈그림 3-4〉 서비스 개선 대상 1차 후보 행정동쌍의 분포 65
〈그림 3-5〉 존간 총 통행량 지표의 군집분류 결과(K=2) 66
〈그림 3-6〉 대중교통 이용률 지표의 군집분류 결과(K=2) 66
〈그림 3-7〉 존간 거리 지표의 군집분류 결과(K=2) 66
〈그림 3-8〉 서비스 개선 대상 2차 후보 행정동쌍 67
〈그림 3-9〉 수도권 도로 및 대중교통 네트워크 81
〈그림 3-10〉 신규 제안 노선도 82
〈그림 4-1〉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및 사망자 추이 85
〈그림 4-2〉 1월 3주차 대비 주별 일평균 수송실적 변화량 88
〈그림 4-3〉 수도권 방역강화조치에 따른 수도권 주민 이동량 변동 추이 89
〈그림 4-4〉 코로나-19 전ㆍ후 월별 경기도 버스이용객수 비교 92
〈그림 4-5〉 코로나-19 전ㆍ후 시간대별 경기도 버스이용객수 비교 92
〈그림 4-6〉 주별 코로나-19확진자수 및 고속도로 통행량 비교(2019년 대비) 94
〈그림 4-7〉 월별 철도 이동거리별 수송실적 변화 96
〈그림 4-8〉 월별 코로나-19 확진자수 및 고속도로 통행량 변화 추이 98
〈그림 4-9〉 월별 코로나-19 확진자수 및 지역간 철도 수송실적 변화 추이 99
〈그림 4-10〉 버스(시내ㆍ마을ㆍ시외) 종업원수 변화 추이 101
〈그림 4-11〉 시내버스 종업원수 변화 추이 101
〈그림 4-12〉 농어촌버스 종업원수 변화 추이 102
〈그림 4-13〉 시외버스 종업원수 변화 추이 102
〈그림 4-14〉 버스(시내ㆍ마을ㆍ시외) 운전자수 변화 추이 104
〈그림 4-15〉 시내버스 운전자수 변화 추이 104
〈그림 4-16〉 농어촌버스 운전자수 변화 추이 105
〈그림 4-17〉 시외버스 운전자수 변화 추이 105
〈그림 4-18〉 주별 코로나-19 확진자수 및 시외버스 수송인원 추이 108
〈그림 4-19〉 주별 시외버스 수송인원 비교(2019년 대비) 108
〈그림 4-20〉 주별 시외버스 수송매출 비교 110
〈그림 4-21〉 코로나-19 지역별 확진자 수 112
〈그림 4-22〉 코로나-19 시도 및 시군구 발생 분포 112
〈그림 4-23〉 거주지 변화 여부 및 코로나-19 유행 전/후 거주지 133
〈그림 4-24〉 코로나-19 유행 전/후 1주일 평균 통학 일수 137
〈그림 4-25〉 코로나-19 유행 전/후 주 이용 교통수단 138
〈그림 4-26〉 코로나-19 발생 후 출ㆍ퇴근 일수 141
〈그림 4-27〉 코로나-19 발생 후 19년 대비 출ㆍ퇴근 비율 141
〈그림 4-28〉 코로나-19 유행 전/후 주 이용 교통수단 144
〈그림 4-29〉 코로나-19 발생 후 19년 대비 영업 일수 146
〈그림 4-30〉 코로나-19 발생 후 19년 대비 영업일 비율 146
〈그림 4-31〉 코로나-19 유행 전/후 주 이용 교통수단 149
〈그림 4-32〉 코로나-19 유행 전/후 통행목적별 월평균 통행 횟수 151
〈그림 4-33〉 코로나-19 유행 전/후 통행수단별 월평균 통행 횟수 154
〈그림 4-34〉 감염병 예방을 위해 필요한 대중교통 차내 혼잡도 완화 정도 158
〈그림 4-35〉 버스 관련 필요 정책 160
〈그림 4-36〉 도시철도(전철) 관련 필요 정책 161
〈그림 4-37〉 대중교통수단 운행횟수 증대 시 비용조달 방안 163
〈그림 4-38〉 현 좌석버스, 우등버스, 프리미엄버스의 좌석 간격 비교 170
표부록목차
〈표 부록 1-1〉 연차별 주요 연구 내용 182
〈표 부록 1-2〉 2016년 기준 지역별 직행형/일반형 시외버스 터미널ㆍ정류소 현황 183
〈표 부록 1-3〉 시외버스 통합전산망 노선 통합DB 구성 185
〈표 부록 1-4〉 통합DB 기준 직행형/일반형 시외버스 실제운행 노선수(2016.10) 187
〈표 부록 1-5〉 통합DB 기준 직행형/일반형 시외버스 실제운행 운행횟수(2016.10) 187
〈표 부록 1-6〉 통합DB 기준 기준/일반형 시외버스 노선당 평균 운행횟수(2016.10) 188
〈표 부록 1-7〉 각 지역별 인면허 노선수 198
〈표 부록 1-8〉 각 지역별 운행 노선수 199
〈표 부록 1-9〉 대중교통수단별 노선정보 수집 방법 207
〈표 부록 1-10〉 운행계통 기준 운행노선 비교 213
〈표 부록 1-11〉 운행중인 운행계통별 실제 운행노선 수 214
〈표 부록 1-12〉 실제 운행노선 별 매칭 운행계통 수 215
〈표 부록 1-13〉 운행계통과 실제 운행노선간 비교 결과 215
〈표 부록 1-14〉 교통데이터의 연계통행 수 219
〈표 부록 1-15〉 고속형 시외버스 운송업체별 1일 총 운행연장 비교 238
〈표 부록 1-16〉 운행거리별 1일 운행횟수 및 노선수 변화 비교 239
〈표 부록 4-1〉 시외버스 예매정보시스템 노선조사 결과 298
〈표 부록 4-2〉 시외버스 노선 목록 298
그림부록목차
〈그림 부록 1-1〉 2016년 기준 전국 시외버스 터미널ㆍ정류소 현황 184
〈그림 부록 1-2〉 노선 DB화 절차 186
〈그림 부록 1-3〉 시외버스 노선 DB화 세부절차 186
〈그림 부록 1-4〉 통합DB 기준 기준/일반형 시외버스 실제 운행현황(2016.10) 189
〈그림 부록 1-5〉 최적전략 통행배정알고리즘을 이용한 수요 추정 결과 190
〈그림 부록 1-6〉 분석된 기종점쌍의 V/C 분포도 191
〈그림 부록 1-7〉 수요가 높은 기종점쌍 192
〈그림 부록 1-8〉 공급수준이 10,000이상인 기종점 쌍 193
〈그림 부록 1-9〉 V/C가 1이 넘는 링크 구간 194
〈그림 부록 1-10〉 시외버스 노선DB 구축 경과 196
〈그림 부록 1-11〉 시외버스 네트워크 DB 검증 결과 197
〈그림 부록 1-12〉 시외버스 노선분석 결과 198
〈그림 부록 1-13〉 지역간 시외버스 운행 노선수 현황 200
〈그림 부록 1-14〉 지역간 고속형 시외버스 운행 노선수 현황 201
〈그림 부록 1-15〉 지역간 일반ㆍ직행형 시외버스 운행 노선수 현황 202
〈그림 부록 1-16〉 지역간 일반ㆍ직행형 시외버스 운행 횟수 현황 204
〈그림 부록 1-17〉 노선체계조회시스템 화면 205
〈그림 부록 1-18〉 기종점별 시외버스 수요공급 분석 시스템 예시 205
〈그림 부록 1-19〉 시외버스 터미널 영향권 분석 방법론 개념도 206
〈그림 부록 1-20〉 서울시 시내버스 네트워크 DB 생성화면 208
〈그림 부록 1-21〉 인천시 시내버스 네트워크 DB 생성화면 208
〈그림 부록 1-22〉 경기도 시내버스 네트워크 DB 생성화면 208
〈그림 부록 1-23〉 노선수정 및 갱신 세부절차 209
〈그림 부록 1-24〉 노선수정 내역 209
〈그림 부록 1-25〉 노선대장 출력화면 210
〈그림 부록 1-26〉 이용자서비스 노선검색화면(직행)-시간표 211
〈그림 부록 1-27〉 이용자서비스 노선검색화면(환승)-선행노선 요금표 212
〈그림 부록 1-28〉 운행계통 DB화 결과(전라북도) 213
〈그림 부록 1-29〉 한 개의 운행계통으로 여러 노선 운행 사례 214
〈그림 부록 1-30〉 여러 운행계통 통합 운행 사례 215
〈그림 부록 1-31〉 시외버스 인ㆍ면허 행정 지원 시스템 조회 화면 216
〈그림 부록 1-32〉 국내 3사 포털사이트 대중교통 네트워크 간 연결 구조 검토 217
〈그림 부록 1-33〉 환승링크 연결방법 비교 218
〈그림 부록 1-34〉 수도권 통합 대중교통 네트워크 구축 결과 218
〈그림 부록 1-35〉 행정동간 평균 통행속도 히스토그램 219
〈그림 부록 1-36〉 평균속도 10km/h 이하인 통행OD쌍 220
〈그림 부록 1-37〉 행정동간 평균 혼잡구간거리비율 히스토그램 220
〈그림 부록 1-38〉 평균 환승시간이 30분 이상인 통행 OD쌍 221
〈그림 부록 1-39〉 행정동간 평균 배차간격 분산계수 히스토그램 221
〈그림 부록 1-40〉 평균 배차간격 분산계수가 0.7이상인 통행 OD쌍 222
〈그림 부록 1-41〉 행정동간 평균 환승시간 히스토그램 222
〈그림 부록 1-42〉 평균 환승시간이 30분 이상인 통행 OD쌍 223
〈그림 부록 1-43〉 행정동간 평균 통행요금 히스토그램 223
〈그림 부록 1-44〉 평균 통행요금이 3000원 이상인 통행 OD쌍 224
〈그림 부록 1-45〉 통행시간 지표 및 노선별 재차인원 현황 표출화면 224
〈그림 부록 1-45〉 시외버스 노선정보 갱신 진행화면 및 시스템 반영 결과 225
〈그림 부록 1-46〉 존별 노선 수 도수분포표 228
〈그림 부록 1-47〉 존별 노선 수 도수분포표 228
〈그림 부록 1-48〉 서울, 부산, 대전, 대구의 시외버스 노선 현황(예시) 229
〈그림 부록 1-49〉 존별 노선연장(km) 도수분포표 229
〈그림 부록 1-50〉 존별 노선연장 및 인구당 노선연장 현황 230
〈그림 부록 1-51〉 존별 공급용량 도수분포표 230
〈그림 부록 1-52〉 존별 공급용량 및 인구당 공급용량 현황 231
〈그림 부록 1-53〉 존별 노선굴곡도 도수분포표 231
〈그림 부록 1-54〉 존별 평균 노선굴곡도 232
〈그림 부록 1-55〉 존별 시외버스 서비스 수준 및 인구당 시외버스 서비스 수준 232
〈그림 부록 1-56〉 존별 노선수 도수분포표 233
〈그림 부록 1-57〉 서울, 부산, 대전, 대구의 철도노선 현황(예시) 233
〈그림 부록 1-58〉 존별 철도역 수 도수분포표 233
〈그림 부록 1-59〉 존별 노선연장 도수분포표 234
〈그림 부록 1-60〉 존별 노선연장 및 인구만당 노선연장 현황 234
〈그림 부록 1-61〉 존별 공급용량 도수분포표 235
〈그림 부록 1-62〉 존별 공급용량 및 인구당 공급용량 현황 235
〈그림 부록 1-63〉 존별 노선굴곡도 도수분포표 235
〈그림 부록 1-64〉 존별 노선굴곡도 도수분포표 236
〈그림 부록 1-65〉 존별 서비스 수준 236
〈그림 부록 1-66〉 모바일 기반 시외버스 예매 앱 237
〈그림 부록 1-67〉 모바일 기반 시외버스 노선조회시스템 237
〈그림 부록 1-68〉 고속형 시외버스 운송업체별 1일 총 운행연장 비교 238
〈그림 부록 1-69〉 고속형 시외버스 지역별 운행횟수 240
〈그림 부록 2-1〉 관리자 및 운송사업자용 UI/UX 도식화 257
〈그림 부록 2-2〉 일반사용자용 UI/UX 도식화 258
〈그림 부록 2-3〉 기본 인터페이스 화면 259
〈그림 부록 2-4〉 정류소 마커 표시 방식 및 메뉴 축소시 기본 인터페이스의 예시 260
〈그림 부록 2-5〉 로그인 화면 261
〈그림 부록 2-6〉 노선 관리 메뉴의 인터페이스 화면 262
〈그림 부록 2-7〉 노선 관리 메뉴에서 정류소로 검색하는 인터페이스의 예시1 263
〈그림 부록 2-8〉 노선 관리 메뉴에서 정류소로 검색하는 인터페이스의 예시2 264
〈그림 부록 2-9〉 노선 관리 메뉴, 검색된 노선을 선택하기 265
〈그림 부록 2-10〉 노선 상세정보 인터페이스의 예시 265
〈그림 부록 2-11〉 운행테이블의 전체 내용 267
〈그림 부록 2-12〉 정류소 상세정보 보기 268
〈그림 부록 2-13〉 운행계통 검색 메뉴의 기본 인터페이스 269
〈그림 부록 2-14〉 운행계통 검색 결과의 예시 270
〈그림 부록 2-15〉 운행계통 상세정보 표시의 예시 271
〈그림 부록 2-16〉 운행계통 정보에서 정류소 링크를 클릭한 결과 272
〈그림 부록 2-17〉 운행계통의 경로와 노선 경로의 비교 273
〈그림 부록 2-18〉 작업내역 메뉴의 기본 인터페이스 예시 274
〈그림 부록 2-19〉 작업내역 상세 내용의 구성 275
〈그림 부록 2-20〉 쪽지함 메뉴 기본 인터페이스 화면 277
〈그림 부록 2-21〉 쪽지함 메뉴의 새 메시지 작성 인터페이스의 예시 278
〈그림 부록 2-22〉 메시지 작성시 수신인을 선택하는 인터페이스 279
〈그림 부록 2-23〉 회원정보 관리 메뉴의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 280
〈그림 부록 2-24〉 회원정보 수정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281
〈그림 부록 2-25〉 회원 암호초기화 282
〈그림 부록 2-26〉 DB 관리 메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283
〈그림 부록 2-27〉 운송 사업자의 노선 검색결과 285
〈그림 부록 2-28〉 운송 사업자에게 제공되는 '나의 노선' 기능 286
〈그림 부록 2-29〉 운송 사업자가 노선에 대해 수정요청을 하는 경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287
〈그림 부록 2-30〉 일반인용 시스템의 기본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290
〈그림 부록 2-31〉 일반인용 노선 조회 시스템에서의 정류소 검색 290
〈그림 부록 2-32〉 출발정류소의 지정 291
〈그림 부록 2-33〉 정류소의 지정여부 표시 291
〈그림 부록 2-34〉경로 탐색의 결과 화면1 292
〈그림 부록 2-35〉 직통 경로의 상세정보 293
〈그림 부록 2-36〉 경로 부분과 노선 부분의 구별 294
〈그림 부록 2-37〉 경로 탐색의 결과 화면2 295
〈그림 부록 2-38〉 환승 경로를 구성하는 노선1 296
〈그림 부록 2-39〉 환승 경로를 구성하는 노선2 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