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Ⅰ. 서론 3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0
2. 연구 내용 32
Ⅱ. 문헌고찰 34
1.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현황 및 실태 36
1.1.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목표 및 추진 방향 36
1.2.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체계 37
1.3.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현황 39
1.4. 비대면 교육 시범 운영 42
2. 2019년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주요 연구 결과 45
2.1. 아동 효과성 양적 종단 연구 45
2.2. 아동 효과성 질적 종단 연구 50
3. 아동 및 청소년 대상 패널 연구방법 52
4. 질적 종단 연구 연구방법 57
4.1. 질적 종단연구 연구방법 57
4.2. 해외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관련 종단연구 연구방법 60
Ⅲ. 연구방법 70
1.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 3개년 연구 계획 70
1.1. 연구설계 71
2. 2020년 양적 연구 주요 연구방법 73
2.1. 패널 설계 및 조사 대상 73
2.2. 조사 절차 74
2.3. 효과성 측정도구 구성개념 75
2.4. 조사 문항 77
2.5. 패널 유지율 78
2.6. 분석방법 79
3. 2020년 질적 연구 설계와 연구 방법 81
3.1. 2020년 질적 연구 목표와 특징 81
3.2. 종단연구를 위한 연도별 연구 계획 81
3.3. 질적 연구의 분석률 83
3.4. 질적 연구의 참여기관과 연구 참여자 84
3.5. 질적 연구 방법 86
3.6. 자료의 분석방법 91
Ⅳ. 연구결과 96
1. 꿈의 오케스트라 패널 연구 96
1.1. 응답자 특성 96
1.2.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 패널 효과성 분석 98
1.3.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의 영향요인 분석 137
1.4. 꿈의 오케스트라의 만족도 분석 결과 142
1.5. 이탈원인 분석 144
1.6. 보호자 효과성 분석 145
1.7.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강사의 아동 1단계 패널 평가 157
1.8.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강사의 아동 2단계 패널 평가 160
1.9.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강사의 자기평가 분석 163
2. 꿈의 오케스트라 질적 연구 167
2.1. 연구의 개요 :방문기관 및 연구 참여자 특징 167
2.2. 단원 면접조사 분석 결과 171
2.3. 일반가정 단원과 취약가정 단원 차이 분석 결과 212
2.4. 2년차 단원과 5년차 단원 차이 분석 결과 215
2.5. 2020 행정담당자 면접조사 분석결과 217
2.6 2020보호자 면접조사 분석결과 226
2.7. 2020년 교육강사 및 음악감독 면접조사 분석 결과 240
2.8. 참여관찰 분석 결과 253
2.9. 마음기록지 텍스트분석 결과 260
2.10. 이탈 단원 면접조사 분석 결과 273
Ⅴ. 결론 286
1. 요약 286
1.1. 양적 연구 요약 286
1.2. 질적 연구 결과요약 290
2.2. 단원에 대한 종합적 질적 연구 결과 요약 293
2.3. 행정담당자 면접조사 결과 요약 297
2.4. 보호자 면접조사 결과 요약 299
2.5. 교육강사 및 음악감독 면접조사 결과 요약 300
2.6. 기관 참여관찰 결과 요약 302
2. 제언 303
2.1. 꿈의 오케스트라 활성화를 위한 한국문화교육진흥원의 역할 303
2.2. 꿈의 오케스트라 활성화를 위한 거점기관의 역할 306
참고문헌 316
부록:설문지 318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아동용) 320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보호자용) 328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교육강사: 아동평가용) 332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교육강사) 334
〈표Ⅱ-1〉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기관 지원체계 39
〈표Ⅱ-2〉 꿈의 오케스트라 추진 현황 40
〈표Ⅱ-3〉 꿈의 오케스트라 지역별 거점기관 수 40
〈표Ⅱ-4〉 꿈의 오케스트라 전국 지원규모 거점기관 현황 41
〈표Ⅱ-5〉 코로나19 비대면 교육 시범 운영 체계 42
〈표Ⅱ-6〉 코로나19 비대면 교육 수업도구 및 운영형식 43
〈표Ⅱ-7〉 코로나19 비대면 관련 거점기관 운영 현황 43
〈표Ⅱ-8〉 아동 및 청소년 패널 구축 국내 양적 연구방법 54
〈표Ⅱ-9〉 국내 질적 종단연구 현황 58
〈표Ⅱ-10〉 해외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활동 연구의 주요 내용 61
〈표Ⅲ-1〉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단계별 참여현황 72
〈표Ⅲ-2〉 꿈의 오케스트라 종단조사 설계 모형 74
〈표Ⅲ-3〉 2020년 꿈의 오케스트라 양적 연구 측정도구 76
〈표Ⅲ-4〉 아동 대상 효과성 측정 항목 77
〈표Ⅲ-5〉 보호자 대상 측정 항목 78
〈표Ⅲ-6〉 교육강사 대상 측정 항목 78
〈표Ⅲ-7〉 패널 유지율 79
〈표Ⅲ-8〉 질적 연구 참여기관 85
〈표Ⅲ-9〉 질적 연구 참여기관 및 연구 참여자 86
〈표Ⅲ-10〉 참여단원을 위한 면접조사 질문체계 87
〈표Ⅲ-11〉 보호자(학부모)를 위한 면접조사 질문 88
〈표Ⅲ-12〉 강사 및 행정코디네이터를 위한 면접조사 질문체계 89
〈표Ⅳ-1〉 조사 시기별 조사 참여자 특성 96
〈표Ⅳ-2〉 2020년도 효과성 분석 패널 응답자 특성 97
〈표Ⅳ-3〉 1단계 패널의 음악적 성장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00
〈표Ⅳ-4〉 1단계 패널의 개인적 발달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04
〈표Ⅳ-5〉 1단계 패널의 인적 관계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08
〈표Ⅳ-6〉 1단계 패널의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11
〈표Ⅳ-7〉 2단계 패널의 음악적 성장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15
〈표Ⅳ-8〉 2단계 패널의 개인적 발달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19
〈표Ⅳ-9〉 2단계 패널의 인적 관계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24
〈표Ⅳ-10〉 2단계 패널의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27
〈표Ⅳ-11〉 집단 간 음악적 성장 차이 분석 결과 129
〈표Ⅳ-12〉 집단 간 개인적 발달 차이 분석 결과 131
〈표Ⅳ-13〉 인적관계 차이 분석 결과 133
〈표Ⅳ-14〉 공공적 함의 및 사회적 혜택 차이 분석 결과 135
〈표Ⅳ-15〉 꿈의 오케스트라 영향요인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137
〈표Ⅳ-16〉 음악적 성장의 영향요인 분석결과 138
〈표Ⅳ-17〉 개인 발달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I 139
〈표Ⅳ-18〉 개인 발달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Ⅱ 140
〈표Ⅳ-19〉 인적 관계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41
〈표Ⅳ-20〉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42
〈표Ⅳ-21〉 꿈의 오케스트라 만족도 분석 결과 143
〈표Ⅳ-22〉 꿈의 오케스트라 이탈원인 145
〈표Ⅳ-23〉 보호자 응답자 특성 146
〈표Ⅳ-24〉 보호자 패널 데이터 분석 대상 특성 148
〈표Ⅳ-25〉 1단계 보호자 패널의 가족 응집력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49
〈표Ⅳ-26〉 1단계 보호자 패널의 돌봄 비용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50
〈표Ⅳ-27〉 1단계 보호자 패널의 양육 스트레스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51
〈표Ⅳ-28〉 1단계 보호자 패널의 지역사회 변화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52
〈표Ⅳ-29〉 2단계 보호자 패널의 돌봄 비용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53
〈표Ⅳ-30〉 2단계 보호자 패널의 돌봄 비용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54
〈표Ⅳ-31〉 2단계 보호자 패널의 양육 스트레스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55
〈표Ⅳ-32〉 2단계 보호자 패널의 지역사회 변화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56
〈표Ⅳ-33〉 1단계 패널 아동의 음악지식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57
〈표Ⅳ-34〉 1단계 패널 아동의 연주 역량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58
〈표Ⅳ-35〉 1단계 패널 아동의 협동심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59
〈표Ⅳ-36〉 2단계 패널 아동의 음악지식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61
〈표Ⅳ-37〉 2단계 패널 아동의 연주 역량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62
〈표Ⅳ-38〉 2단계 패널 아동의 협동심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63
〈표Ⅳ-39〉 교육강사의 자기 평가 개요 164
〈표Ⅳ-40〉 교육강사가 평가한 사회적 효과 165
〈표Ⅳ-41〉 교육강사가 인지한 단원의 유지 원인 166
〈표Ⅳ-42〉 교육강사가 인지한 단원의 이탈원인 166
〈표Ⅳ-43〉 면접조사 선정 방문기관 및 자료수집 방문 일자 168
〈표Ⅳ-44〉 거점기관 별 인터뷰 참여자와 분류 체계 169
〈표Ⅳ-45〉 면접조사 대상자 특징 및 부여 코드 170
〈표Ⅳ-46〉 일반가정 2년차 단원 면접조사 분석 결과 173
〈표Ⅳ-47〉 취약가정 2년차 단원 면접조사 분석 결과 183
〈표Ⅳ-48〉 일반가정 5년차 단원 면접조사 분석 결과 193
〈표Ⅳ-49〉 취약가정 5년차 단원 면접조사 분석 결과 204
〈표Ⅳ-50〉 일반가정과 취약가정 단원의 차이 분석: 변화와 성장 (교육효과) 213
〈표Ⅳ-51〉 일반가정과 취약가정 단원의 차이 분석: 비대면 교육 214
〈표Ⅳ-52〉 일반가정과 취약가정 단원의 차이 분석: 참여환경과 제언 215
〈표Ⅳ-53〉 2020년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의 주요 변화 216
〈표Ⅳ-54〉 2020년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의 참여환경 변수와 개선 방안 217
〈표Ⅳ-55〉 행정담당자 면접조사 분석결과 218
〈표Ⅳ-56〉 2020년 보호자 면접조사 분석 결과 227
〈표Ⅳ-57〉 2020년 교육강사 및 음악감독 면접조사 분석결과 240
〈표Ⅳ-58〉 참여 관찰 개요 253
〈표Ⅳ-59〉 참여관찰 비교 분석 결과 254
〈표Ⅳ-60〉 마음기록지 작성자 부여 코드 261
〈표Ⅳ-61〉 마음기록지 텍스트분석 결과 262
〈표Ⅳ-62〉 이탈단원 면접조사 참여자 부여 코드와 이탈사유 274
〈표Ⅳ-63〉 이탈 단원 면접조사 분석 결과 276
〈표V-1〉 양적 연구 아동 패널의 음악적 성장 분석 결과 요약 286
〈표V-2〉 양적 연구 아동 패널의 개인 발달 분석 결과 요약 287
〈표V-3〉 양적 연구 아동 패널의 인적 관계 분석 결과 요약 288
〈표V-4〉 양적 연구 아동 패널의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분석 결과 요약 289
〈표V-5〉 질적 연구 종합 분석결과: 단원, 보호자, 교육강사와 음악감독, 행정담당자 292
〈표V-6〉 2020년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의 주요 변화 295
〈표V-7〉 2020년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의 참여환경 변수와 개선 방안 296
〈그림Ⅰ-1〉 2020년 연구체계도 31
〈그림Ⅱ-1〉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체계 38
〈그림Ⅲ-1〉 3개년 연구계획 70
〈그림Ⅲ-2〉 연구모형 71
〈그림Ⅲ-3〉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발달 연구 조사 설계 72
〈그림Ⅲ-4〉 2019~2021년 연도별 패널조사 설계 73
〈그림Ⅲ-5〉 꿈의 오케스트라 설문조사 과정 75
〈그림Ⅲ-6〉 연도별 질적조사 설계 82
〈그림Ⅲ-7〉 질적 연구의 분석틀 84
〈그림Ⅲ-8〉 질적 연구 분석구조 92
〈그림Ⅳ-1〉 조사 시기별 음악적 성장 변화 101
〈그림Ⅳ-2〉 측정 시기에 따른 개인발달의 변화 105
〈그림Ⅳ-3〉 인적 관계 조사 시점별 변화 109
〈그림Ⅳ-4〉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조사 시점별 변화 112
〈그림Ⅳ-5〉 조사 시기별 음악적 성장 변화 116
〈그림Ⅳ-6〉 측정 시기에 따른 개인발달의 변화 121
〈그림Ⅳ-7〉 인적 관계 조사 시점별 변화 125
〈그림Ⅳ-8〉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조사 시점별 변화 128
〈그림Ⅳ-9〉 음악적 성장의 집단 간 비교 130
〈그림Ⅳ-10〉 개인적 발달의 집단 간 비교 132
〈그림Ⅳ-11〉 인적관계의 집단 간 비교 134
〈그림Ⅳ-12〉 공공적 함의 및 사회적 혜택 차이의 집단 간 비교 136
〈그림Ⅳ-13〉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 만족도 144
〈그림Ⅳ-14〉 1단계 보호자 패널의 가족응집력 조사 시점별 변화 149
〈그림Ⅳ-15〉 1단계 보호자 패널의 돌봄 비용 조사 시점별 변화 150
〈그림Ⅳ-16〉 1단계 보호자 패널의 양육스트레스 조사 시점별 변화 151
〈그림Ⅳ-17〉 1단계 보호자 패널의 지역사회 변화 조사 시점별 변화 152
〈그림Ⅳ-18〉 2단계 보호자 패널의 가족응집력 조사 시점별 변화 153
〈그림Ⅳ-19〉 2단계 보호자 패널의 돌봄 비용 조사 시점별 변화 154
〈그림Ⅳ-20〉 2단계 보호자 패널의 양육스트레스 조사 시점별 변화 155
〈그림Ⅳ-21〉 2단계 보호자 패널의 지역사회 변화 조사 시점별 변화 156
〈그림Ⅳ-22〉 교육강사 평가 음악지식의 조사 시점별 변화 158
〈그림Ⅳ-23〉 교육강사 평가 연주 역량의 조사 시점별 변화 159
〈그림Ⅳ-24〉 교육강사 평가 협동심의 조사 시점별 변화 160
〈그림Ⅳ-25〉 교육강사 평가 음악지식의 조사 시점별 변화 161
〈그림Ⅳ-26〉 교육강사 평가 연주 역량의 조사 시점별 변화 162
〈그림Ⅳ-27〉 교육강사 평가 협동심의 조사 시점별 변화 163
〈그림Ⅳ-28〉 교육강사 평가 협동심의 조사 시점별 변화 165
〈그림V-1〉 2020년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주요한 변화: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