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목차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1.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을 중심으로 5
제출문 6
연구진 7
제1연구 연기교육과 인문교육의 통합적 교육방법 모색: 자기성찰을 위한 실천적 연기교육을 중심으로 / 김수기 ; 이선형 ; 이헌용 17
Ⅰ. 서론 19
Abstract 25
Ⅱ. 한국 청년들이 안고 있는 사회·심리적 문제 : 연극학과 대학생을 중심으로 28
1. 서론 28
2. 한국 청년들이 가지는 문제 30
3. 연극학과 대학생들의 심리·정서 36
4. 결론 41
Ⅲ. 연극교육에서 인문학의 필요성 연구 42
1. 서론 42
2. 은유의 창조성 43
3. 은유의 인문학 45
4. 은유로서의 삶 48
5. 은유의 연극 49
6. 결론 53
Ⅳ. 연기교육에서 인문교육의 확장과 통합의 의미 : 자기실현을 향한 실천적 연기 교육을 중심으로 55
1. 서론 : '왜 연기교육에서 인문교육의 확장과 통합이 필요한가?' 55
2. 예술교육의 본질적 목적으로서 '자기실현'의 의미 56
3. 연기교육에서 자기실현을 위한 인문교육의 필요성 59
4. 자기실현을 위한 인본주의(Humanism) 교육철학의 수용 62
5. 자기인식에 중점을 둔 인문교육의 실천적 통합 교육방법 모색 64
6. 결론 73
Ⅴ.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제2연구 예술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방안 연구: 상호 작용성을 중심으로 / 신동인 ; 박미리 ; 이유정 ; 고민수 ; 정소라 81
요약 83
Abstract 84
I. 서론 8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6
2. 연구 추진 방향 및 방법 88
Ⅱ. 디지털 리터러시의 상호 작용성과 예술교육 90
1. 디지털 리터러시와 예술교육 90
2. 디지털 리터러시의 상호 작용성 중심 예술 교육 모델 93
Ⅲ.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전 연구 102
1.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다양성 102
2. 실제 교육 현장 사례-H 예술고등학교의 경우 104
IV. 상호 작용성을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 분석 112
1. 예술 강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설문지 개발 및 예비 조사 112
2. 상호 작용성을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의 개발 123
3. 상호 작용성을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 사례 분석 125
4. 상호 작용성을 활용한 수업 모델에서의 예술 강사 역할 136
V. 결론 및 제언 139
1. 결론 139
2. 제언 140
참고문헌 145
제3연구 노년·청년 간 세대 교류를 위한 연극교육 연구 : 지역사회·대학교 협력 모델 제안 / 이태승 ; 이지홍 ; 윤선희 147
요약 149
Abstract 150
Ⅰ. 서론 152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52
Ⅱ. 이론적 배경 154
1. 문화예술교육 현황 154
2. 지역 문화예술교육에서 대학의 역할 161
Ⅲ. 연구 방법 164
1. 연구 방법 164
2. 연구 참여자 선정 164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65
4. 연구의 엄격성과 윤리적 고려 166
Ⅳ. 연구 결과 167
1. 세대 교류의 가치 169
2. 세대교류 연극교육의 전략 173
3. 지역사회·대학교 협력 방안 176
Ⅴ. CoP 개념으로 본 기존 사례 분석 및 적용 181
1. CoP의 기본 요소에 따른 기존 사례 분석 181
2. 노년·청년의 세대교류 연극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CoP의 7가지 원칙 적용 184
3. 노년·청년 간 세대교류 위한 연극교육: 지역사회·대학교 협력모델 189
Ⅵ. 결론 및 제언 197
참고문헌 199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을 중심으로 201
제출문 202
연구진 203
제1연구 혐오의 시대의 문화예술, 그 이중성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진단 / 최종한 ; 류재훈 211
요약 213
Abstract 214
Ⅰ. 서론 216
1. 연구개요 216
2. 연구내용 및 방법 217
Ⅱ. 이론적 논의 220
Ⅲ. 연구결과 224
1.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퍼포먼스 하는 실감콘텐츠 224
2. 퍼포먼스로서 실감콘텐츠 교육 229
3. 실감콘텐츠 영화교육 패러다임과 모델 233
Ⅳ. 종합논의 239
참고문헌 241
제2연구 문화적 관용의 한계와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혐오의 지형과 그 영향 요인들을 중심으로 / 현혜연 ; 조은별 243
요약 245
Abstract 247
Ⅰ. 서론 249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249
2. 연구의 목적과 범위 252
Ⅱ. 감상경험과 감상교육 253
1. 예술경험으로서 감상경험의 의미 253
2. 감상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서 뇌 연구 254
Ⅲ. 감상경험에 대한 뇌과학의 접근 257
1. 감상자의 창의성에 대한 관심의 시작 257
2. 감상경험에 대한 뇌의 처리 과정 259
3. 감상경험에 대한 뇌과학 관점의 모형들 262
Ⅳ. 감상교육 모형의 제안 269
1. 감상교육 모형 개발의 방향 269
2. 감상교육 모형의 제안 270
Ⅴ. 결론 및 제언 275
참고문헌 278
제3연구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 김근혜 ; 최진령 283
요약 285
Abstract 286
Ⅰ. 서론 28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87
2. 연구방법 288
Ⅱ. 4차 산업혁명시대의 문화예술교육 289
Ⅲ. 유아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분석 292
1.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목적 292
2. 해외 유아 문화예술교육 사례: 싱가폴 292
3. 우리나라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295
4. 유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 299
5. 유아 문화예술교육 빅데이터 분석 301
Ⅳ. 요약 및 제언 305
참고문헌 306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을 중심으로 307
제출문 308
연구진 309
제1연구 혐오의 시대의 문화예술, 그 이중성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진단 / 최종렬 ; 심보선 315
요약 317
Abstract 319
Ⅰ. 서론 321
1. 연구배경 및 연구 목적 321
2. 연구 추진 방향 및 방법 321
Ⅱ. 한국사회의 낙인, 혐오, 배제의 문제에 대한 현상학적 진단 324
Ⅲ. 문화사회학적 시각에서 바라본 혐오의 문제 329
1. 혐오와 문화예술교육, 그리고 문화사회학적 시각 329
2. 숭고와 혐오 330
3. 사회적인 것의 미학화와 혐오 331
4. 미학적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332
Ⅳ. 지위, 능력, 문화민주주의: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딜레마 335
1. 문화 민주화 vs. 문화 민주주의 335
2. 문화민주주의적 예술교육 337
Ⅴ. 결론 340
참고문헌 341
제2연구 문화적 관용의 한계와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혐오의 지형과 그 영향 요인들을 중심으로 343
요약 345
Abstract 347
Ⅰ. 서론 349
1. 연구배경 349
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51
3. 연구 추진 방향 352
4. 연구 방법 및 절차 353
5. 연구의 기대효과 358
Ⅱ. 문화취향과 상징적 배제, 문화적 관용과 그 한계 360
Ⅲ. 분석결과 362
1. 음악적 관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2
2. 음악적 관용의 패턴 분석, 혐오와 배제의 지형(Longistic 회귀분석) 366
Ⅳ. 결론 370
1. 연구결과 종합 370
2. 논의 및 제언 371
참고문헌 372
제3연구 예술 비전공 대학생의 예술교육방식과 사회적 효과의 양면성 373
요약 375
Abstract 377
Ⅰ. 서론 379
Ⅱ. 선행 연구 383
1. 예술교육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383
2. 대학교의 예술교육 386
Ⅲ. 연구 방법 388
1. 연구 설계 388
2. 연구 참여자 388
3. 자료수집과 분석 390
Ⅳ. 연구 결과 392
1. 비교과 활동(예술동아리)만 경험한 연구 참여자 392
2. 예술동아리와 예술 과제 자유학기를 모두 경험한 연구 참여자 393
3. 두 집단의 공통점과 차이점 395
Ⅴ. 논의 및 결론 397
참고문헌 400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1.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을 중심으로 11
제1연구 연기교육과 인문교육의 통합적 교육방법모색: 자기성찰을 위한 실천적 연기교육을 중심으로 11
〈표 Ⅱ-1〉 심리적 문제의 내용 40
〈표 Ⅲ-1〉 소쉬르와 야콥슨의 은유와 환유 44
제2연구 예술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방안 연구: 상호 작용성을 중심으로 11
〈표 I-1〉 연구 추진 단계와 방법 88
〈표 Ⅲ-1〉 학년별 온라인 교과 시수 105
〈표 Ⅲ-2〉 학년별 온라인 수업 명 106
〈표 Ⅲ-3〉 학년별 전공과목 편성 108
〈표 Ⅲ-4〉 수업운영에 따른 전공과목 편성 108
〈표 Ⅲ-5〉 수업 운영의 특성별 전공 교과 108
〈표 Ⅲ-6〉 지원 가능한 기술력에 따른 구분 109
〈표 Ⅳ-1〉 디지털 매체 활용 방법에 관한 설문지 항목 113
〈표 Ⅳ-2〉 활용하는 디지털 매체의 종류에 관한 설문지 항목 113
〈표 Ⅳ-3〉 4차 산업혁명 핵심역량을 반영한 수업 목표에 관한 설문지 항목 114
〈표 Ⅳ-4〉 상호 작용성을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 초등부 사례 개요 125
〈표 Ⅳ-5〉 상호 작용성을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 중등부 사례 개요 125
〈표 Ⅳ-6〉 상호 작용성을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 초등부 1학년 사례 분석 126
〈표 Ⅳ-7〉 상호 작용성을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 초등부 3, 4학년 사례 분석 128
〈표 Ⅳ-8〉 상호 작용성을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 중등부 사례 분석 132
〈표 Ⅳ-9〉 상호 작용성을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의 창작물 감상 비교군 사례 분석 135
〈그래프 IV-1〉 예술 강사의 활동 경력 114
〈그래프 IV-2〉 예술 강사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연수 경험 114
〈그래프 IV-3〉 예술 강사의 정보 검색 능력 115
〈그래프 IV-4〉 예술 강사의 정보 분석 및 추출 능력 116
〈그래프 IV-5〉 정보의 조직과 활용 능력 116
〈그래프 IV-6〉 정보검색과정 및 결과물 평가능력 117
〈그래프 IV-7〉 정보윤리평가능력 117
〈그래프 IV-8〉 커뮤니티 기술 활용 능력 118
〈그래프 IV-9〉 커뮤니티 정보 공유에 대한 인식 및 활용 능력 118
〈그래프 IV-10〉 커뮤니티 윤리평가 능력 119
〈그래프 IV-11〉 의사소통 능력 119
〈그래프 IV-12〉 교육 인프라 구축 능력 120
〈그래프 IV-13〉 창의적 프로그램 개발 능력 120
〈그래프 IV-14〉 온라인을 활용한 수업 내용 준비 121
〈그래프 IV-15〉 수업에서 활용해 본 디지털 매체 종류 121
〈그래프 IV-16〉 디지털 매체 활용한 수업 목표 122
제3연구 노년·청년 간 세대 교류를 위한 연극교육 연구: 지역사회·대학교 협력 모델 제안 12
〈표 Ⅲ-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165
〈표 Ⅳ-1〉 주제 분석 167
〈표 V-1〉 서경 예술교육센터_CoP의 기본요소 181
〈표 V-2〉 네트워크 허브 프로젝트_CoP의 기본요소 181
〈표 V-3〉 인류발전예술센터(CAHD)_CoP의 기본요소 183
〈표 V-4〉 CoP 원칙 적용 184
〈표 V-5〉 원칙1 185
〈표 V-6〉 원칙2 186
〈표 V-7〉 원칙3 186
〈표 V-8〉 원칙4 187
〈표 V-9〉 원칙5 188
〈표 V-10〉 원칙6 188
〈표 V-11〉 원칙7 189
〈표 V-12〉 추진전략 189
〈표 V-13〉 노년·청년 간 세대교류 연극교육 전략 프로그램 예시 192
〈표 V-14〉 노년·청년 간 세대교류 연극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CoP 적용 192
〈표 V-15〉 행정기관-학교-지역사회 기대효과 194
〈표 V-16〉 예술가-청년-노년 기대효과 195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을 중심으로 207
제1연구 실감콘텐츠를 활용한 영화교육의 미래상 정립 : '퍼포먼스로서 영화' 이론을 중심으로 207
〈표 Ⅰ-1〉 경기예고 연극영화과 교육과정표 234
〈표 Ⅰ-2〉 한국영화아카데미 'VR영화 제작워크숍' 교육과정 237
제2연구 참여자의 창의성을 발현하는 예술 감상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 뇌과학 연구와의 학제적 접근 207
〈표 Ⅱ-1〉 미적 경험별 뇌활성화 시간과 관련된 주요 뇌 영역 258
〈표 Ⅱ-2〉 시지각적 예술경험 모형의 구성요인 262
〈표 Ⅱ-3〉 기존 예술경험 모형의 주요 시사점 267
제3연구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207
〈표 Ⅲ-1〉 플레이엄과 아트그라운드 294
〈표 Ⅲ-2〉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295
〈표 Ⅲ-3〉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299
〈표 Ⅲ-4〉 중요성 299
〈표 Ⅲ-5〉 교육 방식 300
〈표 Ⅲ-6〉 담당자 300
〈표 Ⅲ-7〉 요구 300
〈표 Ⅲ-8〉 국가적 지원 301
〈표 Ⅲ-9〉 주요키워드의 빈도 302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을 중심으로 313
제1연구 혐오의 시대의 문화예술, 그 이중성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진단 313
〈표 IV-1〉 문화민주화와 문화 민주주의 335
제2연구 문화적 관용의 한계와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혐오의 지형과 그 영향 요인들을 중심으로 313
〈표 I-1〉 서울어젠다(Seoul Agenda)의 목표 3과 하위 전략들 350
〈표 I-2〉 혐오 관련 기사들 351
〈표 I-3〉 혐오 관련 서적들 351
〈표 I-4〉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54
〈표 I-5〉 24개 음악장르에 대한 선호도 356
〈표 I-6〉 문화예술교육 경험 실태 357
〈표 Ⅲ-1〉 좋아하는 음악장르 수와 싫어하는 음악장르 수에 대한 OLS 회귀분석 결과(1) 363
〈표 Ⅲ-2〉 좋아하는 음악장르 수와 싫어하는 음악장르 수에 대한 OLS 회귀분석 결과(2) 364
〈표 Ⅲ-3〉 로짓(logit) 회귀분석 결과 정리 367
제3연구 예술 비전공 대학생의 예술교육방식과 사회적 효과의 양면성 313
〈표 Ⅲ-1〉 연구 참여자의 특성 390
〈표 Ⅳ-1〉 예술동아리 활동만 경험한 연구 참여자가 인식한 예술참여 혜택 393
〈표 Ⅳ-2〉 예술동아리와 예술 과제 자유학기를 모두 경험한 연구 참여자가 ... 395
그림목차 14
제1연구 연기교육과 인문교육의 통합적 교육방법 모색: 자기성찰을 위한 실천적 연기교육을 중심으로 14
〈그림 I-1〉 연극교육의 단계별 요소 20
〈그림 I-2〉 예술인문교육 모델 21
〈그림 Ⅱ-1〉 15세~29세 청년의 월별 고용률 및 실업률 30
〈그림 Ⅱ-2〉 가구 소득 계층에 따른 대학 진학 비율 32
〈그림 Ⅱ-3〉 한국을 떠나고 싶은 이유 통계 33
〈그림 Ⅲ-1〉 대학생활 영역별 스트레스 정도 36
〈그림 Ⅲ-2〉 대학생의 학업적응 및 관계적응 실태 37
제2연구 예술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방안 연구: 상호 작용성을 중심으로 14
〈그림 Ⅰ-1〉 문화예술교육 종합 5개년 계획 86
〈그림 Ⅰ-2〉 연구 내용과 목적 89
〈그림 Ⅱ-1〉 정보의 활용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실행 방식 92
〈그림 Ⅱ-2〉 상호 작용성 중심의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 예술교육 환경 93
〈그림 Ⅱ-3〉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 예술 교육의 흐름 94
〈그림 Ⅱ-4〉 상호 작용성 중심의 예술 교육 모델 95
〈그림 Ⅱ-5〉 정보의 3가지 기본 제안과 슈밥의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요 덕목 상관관계 96
〈그림 Ⅱ-6〉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요 덕목 강화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와... 96
〈그림 Ⅱ-7〉 짐머맨(Zimmerman,2000)의 자기관리 순환 모형 98
〈그림 Ⅱ-8〉 기존의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 수업의 상호작용 99
〈그림 Ⅱ-9〉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과 상호소통 작용 100
〈그림 Ⅲ-1〉 동시성과 비동시성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활용한 교육의 비교 103
〈그림 IV-1〉 디지털 리터러시를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 개요 123
〈그림 IV-2〉 디지털 리터러시를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 설계의 3부분 124
〈그림 IV-3〉 디지털 리터러시를 활용한 시범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상호 작용성 124
〈그림 IV-4〉 시범 프로그램 사례 분석에서 드러나는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 예술교... 134
〈그림 IV-5〉 디지털 리터러시를 활용한 예술 교육 모델과 시범 수업 프로그램의... 136
〈그림 V-1〉 상호 소통 활용 가능한 사이트와 앱 143
〈그림 V-2〉 연구의 최종 제언 144
제3연구 노년·청년 간 세대 교류를 위한 연극교육 연구: 지역사회·대학교 협력 모델 제안 15
〈그림 V-1〉 파트너십 형성사례_서경대 182
〈그림 V-2〉 파트너십 형성사례_네트워크 허브 프로젝트 182
〈그림 V-3〉 파트너십 형성사례_인류발전예술센터(CAHD) 183
〈그림 V-4〉 지역사회·대학교 협력 모델 190
〈그림 V-5〉 파트너십 형성 모델 제안_세대교류 활성화 193
〈그림 V-6〉 외적 구조 194
〈그림 V-7〉 내적 구조 195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을 중심으로 208
제1연구 실감콘텐츠를 활용한 영화교육의 미래상 정립 : '퍼포먼스로서 영화' 이론을 중심으로 208
〈그림 Ⅰ-1〉 세계 VR 콘텐츠 수익표 218
〈그림 Ⅰ-2〉 교육부 발표(2020) 지능형 과학실 개념도 및 예시 220
〈그림 Ⅰ-3〉 스마트 실감미디어 발전방향 226
〈그림 Ⅰ-4〉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인체해부 시연 유튜브 화면 230
〈그림 Ⅰ-5〉 실감콘텐츠 기반 미래 영화교육 예상 모델 233
〈그림 Ⅰ-6〉 정부발표 실감콘텐츠 규제혁신 로드맵 2020 240
제2연구 참여자의 창의성을 발현하는 예술 감상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 뇌과학 연구와의 학제적 접근 208
〈그림 Ⅱ-1〉 감상교육 모형 246
〈그림 Ⅱ-2〉 예술의 거울 모형 254
〈그림 Ⅱ-3〉 예술경험의 삼각 모형 255
〈그림 Ⅱ-4〉 뇌의 시각정보 처리 영역과 경로 260
〈그림 Ⅱ-5〉 오리-토끼 착시현상 261
〈그림 Ⅱ-6〉 시각 신경과학을 반영한 Chatterjee의 모형 263
〈그림 Ⅱ-7〉 Locher의 예술경험 모형 264
〈그림 Ⅱ-8〉 Leder 등의 예술경험 모형 265
〈그림 Ⅱ-9〉 감상교육 모형 270
제3연구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208
〈그림 Ⅲ-1〉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군 289
〈그림 Ⅲ-2〉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 분야의 변화 290
〈그림 Ⅲ-3〉 싱가포르 플레이엄 293
〈그림 Ⅲ-4〉 싱가포르 아트그라운드 293
〈그림 Ⅲ-5〉 바챠트 303
〈그림 Ⅲ-6〉 에고네트워크 304
〈그림 Ⅲ-7〉 N-GRAM 그래프 304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을 중심으로 314
제1연구 혐오의 시대의 문화예술, 그 이중성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진단 314
〈그림 Ⅰ-1〉 다분화 된 한국사회 혐오의 대상 322
〈그림 Ⅱ-1〉 코로나 시대 혐오표현에 대한 여론조사 응답결과 326
제2연구 문화적 관용의 한계와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혐오의 지형과 그 영향 요인들을 중심으로 314
〈그림 Ⅲ-1〉 음악적 관용도가 각 장르에 대한 비선호 여부에 미치는 효과와 각... 368
〈그림 Ⅲ-2〉 음악적 관용도가 각 장르에 대한 비선호 여부에 미치는 효과와 각... 369
제3연구 예술 비전공 대학생의 예술교육ㅂ방식과 사회적 효과의 양면성 314
〈그림 Ⅰ-1〉 문화예술교육 참여 경험자 비율 변화(시기별) 380
〈그림 Ⅰ-2〉 문화예술교육 참여 경험자 비율 변화(연령별) 381
〈그림 Ⅱ-1〉 예술의 혜택 이해를 위한 분석틀 384
〈그림 Ⅱ-2〉 예술교육 효과측정 모형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