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한눈에 보는 연구 12
Ⅰ. 들어가며 18
1. 연구 배경 20
2. 연구 목적 21
3. 연구 의의 22
4. 연구범위 및 방법 25
1) 연구 범위 25
2) 연구 방법 28
Ⅱ.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과 사회적 의미 30
1. 국내외 유아인구 및 정책동향 32
1) 인구 동향 32
2) 국외 유아관련 정책 동향 37
3) 국내 유아관련 정책 동향 40
2.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43
1) 유아교육의 중요성 43
2) 유아발달단계에 따른 교육의 중요성 46
3)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49
4) 평생교육과 유아 문화예술교육 54
3. 4차 산업혁명과 교육환경의 변화 56
1) 4차 산업혁명과 유아교육 56
2) 교육매체의 변화와 유아 문화예술교육 61
Ⅲ. 국내 유아 교육기관 문화예술교육 현황 70
1. 누리과정 개정의 의미 72
1) 개정 누리과정 개요 72
2) 개정 전 후 누리과정 비교분석 73
3) 누리과정 개정의 의의 77
2. 유아 교육기관 문화예술교육 체계 79
1) 유치원의 교육체계 79
2) 어린이집 교육체계 87
3) 누리과정 내 문화예술 95
3. 유치원 문화예술교육 현황 99
1) 조사 방법 및 범위 99
2)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문화예술교육 현황 101
3)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문화예술교육 사례 114
4. 유아 교육기관의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및 요구 121
1) 주요 성과 121
2) 시사점 및 요구 122
Ⅳ. 문화체육관광부 추진 유아 문화예술교육 현황 분석 124
1. 법적 근거 및 정책적 배경 126
1) 관련 법과 정책 126
2) 국립 문화기반시설 및 기관 유아문화예술교육 현황 135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유아 문화예술교육 현황 141
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유아 문화예술교육 구축모델 사례 161
1) 유아 문화예술교육 구축모델 사례연구 개요 161
2) 유아 문화예술교육 구축모델 사례연구 내용 162
4. 문화체육관광부의 유아 문화예술교육 성과 및 요구 175
1) 문화체육관광부 추진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성과 175
2) 문화체육관광부 추진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요구 및 시사점 177
Ⅴ. 나가며: 유아 문화예술교육 발전 방향 180
1. 연구결과 182
2. 단·중장기 발전방향 186
참고문헌 192
〈표 Ⅰ-1〉 유아 문화예술교육 선행연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2
〈표 Ⅰ-2〉 유아 문화예술교육 현황 분석 관련 선행연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4
〈표 Ⅰ-3〉 연구의 공간적·시간적 범위 25
〈표 Ⅱ-1〉 주민등록인구 수와 유아 현황 34
〈표 Ⅱ-2〉 주민등록 유아 현황(10년) 35
〈표 Ⅱ-3〉 유네스코의 교육 분야 지속가능발전목표 (SDG4-Education 2030) 39
〈표 Ⅱ-4〉 국내 주요 유아 복지정책 41
〈표 Ⅱ-5〉 국내 주요 유아 교육정책 42
〈표 Ⅱ-6〉 소아의 정상 행동 발달표 46
〈표 Ⅱ-7〉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 50
〈표 Ⅱ-8〉 4차 산업혁명 시대 유아 핵심역량의 범주화 57
〈표 Ⅱ-9〉 경제변화 트렌드에 따른 교육 이슈 58
〈표 Ⅱ-10〉 사회변화 트렌드에 따른 교육 이슈 59
〈표 Ⅱ-11〉 세대별 특징 66
〈표 Ⅱ-12〉 플랫폼별 키즈콘텐츠 제공 현황 67
〈표 Ⅲ-1〉 개정 전·후 누리과정 목적 및 목표 비교 73
〈표 Ⅲ-2〉 개정 전·후 누리과정 교수·학습내용 비교 74
〈표 Ⅲ-3〉 개정 전·후 누리과정 평가 내용 비교 75
〈표 Ⅲ-4〉 개정 전·후 누리과정 세부목표 및 내용 비교 75
〈표 Ⅲ-5〉 개정 누리과정 예술경험의 목표와 내용 78
〈표 Ⅲ-6〉 유치원 운영 개요 79
〈표 Ⅲ-7〉 전국 설립주체별 유치원 수(2019) 80
〈표 Ⅲ-8〉 유치원 설립 주체별 분류 80
〈표 Ⅲ-9〉 유치원 운영일과 81
〈표 Ⅲ-10〉누리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활용도 82
〈표 Ⅲ-11〉 5세 누리과정의 영역에 따른 창의융합 활동 수 83
〈표 Ⅲ-12〉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프로그램 선정 평가 지표(문화예술 분야 일부) 86
〈표 Ⅲ-13〉 어린이집 운영 개요 87
〈표 Ⅲ-14〉 전국 설립주체별 어린이집 수(2019) 88
〈표 Ⅲ-15〉 어린이집 설립 주체별 분류 88
〈표 Ⅲ-16〉 어린이집 운영일과(예시) 90
〈표 Ⅲ-17〉 2018년 전국보육실태조사-어린이집조사 보고- 특별활동 부분 요약 92
〈표 Ⅲ-18〉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2019 누리과정 95
〈표 Ⅲ-19〉 2019년 개정 누리과정 내용 96
〈표 Ⅲ-20〉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내용 96
〈표 Ⅲ-21〉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중 0~1세 예술경험 97
〈표 Ⅲ-22〉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중 2세 예술경험 97
〈표 Ⅲ-23〉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중 3~5세 예술경험 98
〈표 Ⅲ-24〉 표본조사 5개 시·도 유치원개소 수 99
〈표 Ⅲ-25〉 2018-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장르별 프로그램 수(종합) 101
〈표 Ⅲ-26〉 2018-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주당 수업일 비율(종합) 105
〈표 Ⅲ-27〉 2018-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학부모 부담금(종합) 111
〈표 Ⅲ-28〉 유아 문화예술교육 사례 선정 비교 114
〈표 Ⅲ-29〉 방과후 특성화활동 사례: 뮤직스페셜 115
〈표 Ⅲ-30〉 방과후 특성화활동 사례: 홍익VISION 116
〈표 Ⅲ-31〉 방과후 특성화 활동 사례: 온누리 유아국악 더늠 117
〈표 Ⅲ-32〉 활동 구성 방향 및 원칙 118
〈표 Ⅲ-33〉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미술 활동 개요 119
〈표 Ⅲ-34〉 유아 교육 규모 추이 122
〈표 Ⅳ-1〉 문화예술교육관련 정책(2004~2018) 127
〈표 Ⅳ-2〉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 현황(2005~2016) 127
〈표 Ⅳ-3〉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및 과업 128
〈표 Ⅳ-4〉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 3대 추진전략 10대 과제 130
〈표 Ⅳ-5〉 우리나라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연혁 133
〈표 Ⅳ-6〉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아 사업 예산 134
〈표 Ⅳ-7〉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립 문화기반시설 및 소속기관 현황 135
〈표 Ⅳ-8〉 연도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136
〈표 Ⅳ-9〉 시설유형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137
〈표 Ⅳ-10〉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138
〈표 Ⅳ-11〉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시설유형 현황 139
〈표 Ⅳ-12〉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균 교육비 140
〈표 Ⅳ-1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업목적의 변화 142
〈표 Ⅳ-14〉 지역별 문화기반시설 참여현황 143
〈표 Ⅳ-15〉 시설별 참여현황 144
〈표 Ⅳ-16〉 장르별 참여현황 145
〈표 Ⅳ-17〉 비대면 프로그램 선별 기준(안) 및 시설유형 별 프로그램수(2019-2020) 146
〈표 Ⅳ-18〉 비대면 수업 유형(예시) 147
〈표 Ⅳ-19〉 2016년~2020년 컨설팅 위원(명) 및 컨설팅 횟수(회) 148
〈표 Ⅳ-20〉 2016년 권역별 모니터링 일정 148
〈표 Ⅳ-21〉 2017년 권역별 컨설팅 일정 149
〈표 Ⅳ-22〉 2018년 권역별 컨설팅 일정 149
〈표 Ⅳ-23〉 2018년 컨설팅 위원 명단 150
〈표 Ⅳ-24〉 2019년 컨설팅 위원 명단(45명) 150
〈표 Ⅳ-25〉 2016 유아교사 대상 연수프로그램 152
〈표 Ⅳ-26〉 2017 유아교사 대상 연수프로그램 152
〈표 Ⅳ-27〉 2018 유아교사 대상 연수프로그램 153
〈표 Ⅳ-28〉 2019 지역별 유아교사 대상 연수결과 153
〈표 Ⅳ-29〉 파견강사 수 154
〈표 Ⅳ-3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산 추이 155
〈표 Ⅳ-3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최근 5년 정리 156
〈표 Ⅳ-32〉 사업 참여기관 내 담당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157
〈표 Ⅳ-33〉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158
〈표 Ⅳ-3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개발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세부... 159
〈표 Ⅳ-3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개발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세부... 160
〈표 Ⅳ-36〉 육아종합지원센터 개요 및 주요 협약 내용 164
〈표 Ⅳ-37〉 2019 대구오페라하우스 유아 문화예술교육 활동 이미지 및 내용 166
〈표 Ⅳ-38〉 2020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호기심저울학교 사업 개요 170
〈표 Ⅳ-39〉 2020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 171
〈표 Ⅳ-40〉 학교 예술강사지원사업 추진실적 178
〈표 Ⅴ-1〉 방과후 특성화 활동과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비교 183
〈표 Ⅴ-2〉 문화기반시설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비교 184
〈표 Ⅴ-3〉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단·중장기 과제(안) 186
〈표 Ⅴ-4〉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지역화, 다양화, 세분화 예시 187
[그림 Ⅱ-1] 세계 인구 추이(1950~2100년) 32
[그림 Ⅱ-2] 세계 출산율 33
[그림 Ⅱ-3] OECD 회원국의 합계출산율 비교(2008, 2018년 비교) 33
[그림 Ⅱ-4] 국내 총인구 및 인구성장률 34
[그림 Ⅱ-5] 주민등록 유아 현황(10년간) 35
[그림 Ⅱ-6] 연도별 국내 출생아 수 및 합계출산율 36
[그림 Ⅱ-7] 연도별 영유아 추계인구 추이(1995~2025년) 36
[그림 Ⅱ-8] 연령에 따른 뇌 발달 단계 45
[그림 Ⅱ-9] 인적자본 투자 회수율 51
[그림 Ⅱ-10] 유아 TV・스마트폰 사용실태 조사 결과 61
[그림 Ⅱ-11] 연도별・대상별 스마트폰과 의존위험군 현황(%) 62
[그림 Ⅱ-12] 유아동 스마트폰과 의존위험군 현황(%) 62
[그림 Ⅱ-13] OTT사업자 유형과 구분 63
[그림 Ⅱ-14] 국내 유료방송 시장 현황 64
[그림 Ⅱ-15] 국내 주요 키즈콘텐츠 업체의 매출 및 시청 비중 65
[그림 Ⅱ-16] 알파세대 인구 비율(국내 및 세계) 66
[그림 Ⅲ-1]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연간 운영 절차 예시 85
[그림 Ⅲ-2] 어린이집 특별활동 표준운영안 91
[그림 Ⅲ-3] 어린이집 특별활동 운영현황 관련 가이드라인 91
[그림 Ⅲ-4] 어린이집 정보공시 내용 및 위반시 행정처분 내용 92
[그림 Ⅲ-5] 어린이집 평가제 내 특별활동 평가지표 93
[그림 Ⅲ-6] 2019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장르별 비율 102
[그림 Ⅲ-7] 2019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장르별 비율(지역별) 102
[그림 Ⅲ-8] 2019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장르별 프로그램 수(시설유형별) 103
[그림 Ⅲ-9] 2018-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장르별 프로그램 수(연도별) 104
[그림 Ⅲ-10] 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주당 수업일 비율(장르별) 106
[그림 Ⅲ-11] 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주당 수업일 프로그램 수(시설유형별) 106
[그림 Ⅲ-12] 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1일 수업시간 프로그램 수(장르별) 107
[그림 Ⅲ-13] 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1일 수업시간 프로그램 수(장르별/시설유형별) 108
[그림 Ⅲ-14] 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강사유형 비율(종합/장르별) 109
[그림 Ⅲ-15] 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강사유형별 프로그램 수(장르별/시설유형별) 110
[그림 Ⅲ-16] 2018-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학부모 부담금(장르별) 112
[그림 Ⅲ-17] 2018-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학부모 부담금(지역별) 112
[그림 Ⅲ-18] 2018-2019년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학부모 부담금(지역별/장르별) 113
[그림 Ⅲ-19]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미술 활동 예시(안) 120
[그림 Ⅳ-1] 국내 기대수명 129
[그림 Ⅳ-2] 국내 건강수명 129
[그림 Ⅳ-3] 17개시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설립 추이 131
[그림 Ⅳ-4] 연도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추이 136
[그림 Ⅳ-5] 시설유형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137
[그림 Ⅳ-6]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138
[그림 Ⅳ-7]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시설유형 현황 139
[그림 Ⅳ-8]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대상의 변화 142
[그림 Ⅳ-9] 지역별 문화기반시설 참여현황 143
[그림 Ⅳ-10] 시설별 참여현황 144
[그림 Ⅳ-11] 장르별 참여현황 145
[그림 Ⅳ-12] 연구 추진절차 146
[그림 Ⅳ-13] 컨설팅 만족도 조사결과(2019년) 151
[그림 Ⅳ-14] 파견강사 수(명) 154
[그림 Ⅳ-1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산 추이 155
[그림 Ⅳ-16] 유아 문화예술교육 구축모델 사례연구 모델 161
[그림 Ⅳ-17] 대구오페라하우스 협약 관련 이미지 167
[그림 Ⅳ-18] 2020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키드득 사업의 방향성 174
[그림 Ⅳ-19]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전시관람객 추이 177
[그림 Ⅴ-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서 유아교육기관과... 185
[그림 Ⅴ-2]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관여자 교육 예시 188
[그림 Ⅴ-3]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단・중장기 발전 방향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