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
목차
01. 연구개요 18
1. 연구배경 및 목적 18
1) 자율주행, 사회혁신과 경제적 효과 창출 기대 분야 18
2) 자율주행 상용화 지연상황에서 서울시 관련 정책 제시가 본 연구의 목적 20
2. 연구내용 및 방법 21
02. 자율주행 현황 진단 24
1. 자율주행 기술개발 현황 24
1) 자율주행 기술의 구성 24
2) 인지단계 : 센서기술 24
3) 판단단계 : 인공지능 기술 27
2. 글로벌 선두기업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현황 29
1) 자율주행에 대한 자동차 제조사들의 꾸준한 투자 30
2) 독자적 노선의 테슬라(Tesla) 30
3) 대규모 자본의 투자, 알파벳(Alphabet Inc.)의 웨이모(Waymo) 32
4) 자율주행 솔루션 업체로 거듭나고 있는, 모빌아이(Mobileye) 35
5) 자율주행 전장업체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엔비디아(Nvidia) 36
6) 상용화가 가시화되고 있는 배달로봇 관련 업체들 36
3. 국외 자율주행 지원정책 동향 37
1) 미국 37
2) 유럽연합 39
3) 일본 40
4. 국내 자율주행 지원정책 동향 41
1) 국가단위 자율주행 관련 정책 41
2) 자율주행 관련법 동항 44
3) 서울시 자율주행 관련 정책 50
03. 자율주행에 대한 서울시민 인식 54
1. 설문조사 개요 54
2. 교통수단 및 서비스 이용특성 55
3.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과 신뢰 58
4. 자율주행 서비스 인식 61
5. 자율주행 정책 인식 64
04. 자율주행 지원정책 발전방안 70
1. 자율주행 기술의 성과와 한계 70
2. 자율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운영환경 74
3. 자율주행 지원정책 방향 77
1) 자율주행 수준 향상을 위한 공공의 운영환경 개선 77
2) 가변적 운영환경을 고려한 자율주행 서비스 선정 78
4. 서울시 자율주행 도입을 위한 정책 79
1) 운영환경 개선을 통한 자율주행 수준 향상 지원 79
2) 가변적 운영환경을 고려한 자율주행 유인서비스 발굴 87
3) 실현 가능성 높은 자율주행 무인서비스 추진 방안 91
4) 자율주행 테스트 지역의 점진적 확장 추진 96
참고문헌 99
Abstract 102
Contents 104
판권기 105
[뒷표지] 106
[표 2-1] 자율주행 센서의 종류와 특징 25
[표 2-2] 유럽연합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로드맵(EPoSS) 39
[표 2-3] 자율주행자동차 인프라, 제도, 서비스 단계적 추진방안 41
[표 2-4] 단계별 자율주행자동차 제도 정비 43
[표 2-5] 자율주행자동차법의 자율주행 관련 용어 정의 44
[표 2-6] 자율주행 안전구간 지정 기준 45
[표 2-7] 시범운행지구 지정,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항 46
[표 2-8] 여객의 유상운승을 위한 법적 요건 47
[표 2-9] 여객의 유상운송을 위한 제출서류 48
[표 2-10] 화물의 유상운송을 위한 법적 요건 49
[표 2-11] 화물의 유상운송을 위한 제출서류 49
[표 2-12]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운행요건 50
[표 2-13]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구역 51
[표 3-1] 설문조사 개요 54
[표 3-2] 설문조사 내용 55
[표 3-3] 주 교통수단 55
[표 3-4] 최근 1년 이내 이용한 교통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56
[표 3-5] 자율주행 관련 기능 이용 빈도 60
[표 4-1] 하이프 사이클의 단계와 내용 72
[표 4-2] 자율주행 수준의 정의 74
[표 4-3] 안양시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설계영역(ODD) 76
[표 4-4] 서울시 자율주행 운영환경 조사 개요 79
[표 4-5] 서비스수준 82
[표 4-6] 용산공원 조성 개요 89
[표 4-7] 배달로봇의 정의와 통행 방법 93
[표 4-8] 자전거도로의 통행 94
[표 4-9] 우버의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와 추진경과 96
[그림 1-1] 자율주행 시장 전망 19
[그림 1-2] 자율주행 산업에 뛰어들고 있는 산업 분야 19
[그림 1-3] 연구내용 및 방법 21
[그림 2-1] 센서별 무게와 전력소비 26
[그림 2-2]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의 구분 27
[그림 2-3] 인공지능을 이용한 사물인식 28
[그림 2-4] The Leaderboard : Automated Driving Vehicles 2020 29
[그림 2-5] 테슬라 자율주행 네트워크 구상 31
[그림 2-6] 웨이모 차량 구성 33
[그림 2-7] 웨이모 서비스 제공지역 34
[그림 2-8] 디트로이트시 내 카브뉴가 진행하고 있는 자율주행 프로젝트 34
[그림 2-9] 모빌아이의 REM 기술 35
[그림 2-10] 스타쉽의 배달로봇 36
[그림 2-11] 미국 주별 자율주행 법제도 수립 현황 38
[그림 2-12] 유럽 CityMobil2 대상 도시 40
[그림 3-1] 버스 이용 불편사항 56
[그림 3-2] 택시 이용 불편사항 57
[그림 3-3] 택배 이용 불편사항 57
[그림 3-4] 배달 이용 불편사항 58
[그림 3-5]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인지도 59
[그림 3-6] 자율주행 관련 상용화 기술 인지도 59
[그림 3-7] 자율주행 관련 기능 탑재 여부 60
[그림 3-8] 자율주행 관련 기능 이용빈도 60
[그림 3-9] 자율주행 관련 기능 만족도 61
[그림 3-10] 자율주행 서비스 기대 분야 62
[그림 3-11] 자율주행 승용차 기대요소 62
[그림 3-12] 자율주행 버스 기대요소 63
[그림 3-13] 자율주행 택시 기대요소 63
[그림 3-14] 자율주행 택배 및 배달 기대요소 64
[그림 3-15]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 예상 64
[그림 3-16]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인지도 65
[그림 3-17]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인식 65
[그림 3-18]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거주 지역 실험 관련 찬성 여부 66
[그림 3-19] 자율주행 관련 기능 만족도에 따른 테스트베드 찬성 여부 66
[그림 3-20] 자율주행 교통서비스 정책 방항 67
[그림 3-21] 서울시의 자율주행 세계 최초 도입의 필요성 67
[그림 4-1]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자율주행 수준 구분 71
[그림 4-2] Gartner Hype Cycle for Connected Vehicles and Smart mobility(2020) 73
[그림 4-3] Gartner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73
[그림 4-4] NHTSA의 ODD 요소 분류 75
[그림 4-5] 자율주행 도로주행 적합도 기준 도출 절차 76
[그림 4-6] 안양시 도시부 도로 ODD 분석결과 77
[그림 4-7] 기술발전과 운영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자율주행 수준 개념도 78
[그림 4-8] 서울시 자율주행 운영환경 조사 항목 80
[그림 4-9] 연속류 기하구조에 따른 자율주행 가능 여부 조사 결과 81
[그림 4-10] 연속류 교통운영에 따른 자율주행 가능 여부 조사 결과 81
[그림 4-11] 연속류 환경요소에 따른 자율주행 가능 여부 조사 결과 83
[그림 4-12] 단속류 기하구조에 따른 자율주행 가능 여부 조사 결과 83
[그림 4-13] 단속류 교통운영에 따른 자율주행 가능 여부 조사 결과 84
[그림 4-14] 단속류 환경요소에 따른 자율주행 가능 여부 조사 결과 85
[그림 4-15] T-GIS 이용 예시 86
[그림 4-16] TOPIS 이용 예시 86
[그림 4-17] 자율주행 유인 서비스 발굴 절차 88
[그림 4-18] 서울시 대형 공원 현황 89
[그림 4-19] 서울시 버스전용차로 현황 91
[그림 4-20] 시범운영 중인 배달로봇 92
[그림 4-21] 서울시 지정차로 운영 계획 95
[그림 4-22] 자율주행 관련 기능 만족도에 따른 테스트베드 찬성 여부 97
[그림 4-23] 자율주행 서비스 공간 확장 개념도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