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코로나 이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진단 7
1. 비접촉(untact), 비대면의 시대 7
2. 현황 및 진단 Ⅰ : 학교교육 8
가. 코로나가 바꾼 학교의 모습 8
나. 온라인 원격 교육의 현재 9
3. 현황 및 진단 Ⅱ : 문화예술 12
가. 코로나 일상 속 지속가능한 예술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 12
나. 국외 동향 및 정책 대응 사례 14
다. 코로나 관련 문화예술계 대응 현황(공연, 축제, 박물관, 미술관) 15
4. 현황 및 진단 Ⅲ : 문화예술교육 18
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8
나. 광역/기초센터 및 재단 25
다.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현황 및 주요 이슈 26
5. 종합분석 29
Ⅱ. 국내·외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31
1. 조사 개요 31
가. 조사 범위 31
나. 유형 분류의 근거 31
다. 유형 분류 및 설명 34
라. 사례분석 기준 35
2. 국내 사례 36
가. 학교 36
나. 학교 밖 37
3. 국외 사례 45
4. 국내·외 사례 유형 분석 56
가. 사례 유형 분류 매트릭스 56
나. 사례분석에 따른 유형별 특징 58
다. 사례분석에 따른 시사점 58
Ⅲ.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플랫폼 60
1. 온라인 교육 플랫폼 사례 분석 60
2. 온라인 교육 플랫폼 설계 방향 66
Ⅳ.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전환 69
1. 예술교육자의 전환역량 69
가. 전환역량 강화의 필요성 69
나. 전환의 시대, 예술교육자의 요구역량 69
2. 문화예술교육 학습방식의 설계와 전달 71
가.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경험디자인, 문화예술교육 활동가(매개자) 대상 71
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유형 구분에 따른 경험디자인 접근방법 74
다.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흐름과 역할 Flow 78
Ⅴ. 향후 과제 83
1. 매개자(매개역할) 필요 역량 83
2. 온라인 기반 문화예술교육 실행을 위한 선제조건 86
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역할 전환 92
4. 추진 필요사업 및 방식 93
5. 진흥원 내 해결과제 96
부록 97
각주, 참조 자료 요약 98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국내·외 사례 107
온라인 교육 관련 활용 Tool (저작권, 협업, 화상회의 프로그램) 16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온라인 연수 시간표 172
〈표 1〉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 코로나19 지원대책 13
〈표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도전적 대응의 대표적 사례 19
〈표 3〉 웨비나에서 다룬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주요 논의 내용 19
〈표 4〉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4~8월 비대면 교육 현황 21
〈표 5〉 온라인 전환에 따른 사업방향 수정(2020) 22
〈표 6〉 지역/기초센터 및 재단의 도전적 대응의 대표적 사례 26
〈표 7〉 현장 대응 사례 FGI 참석자 명단 및 이슈 26
〈표 8〉 현장 대응 사례 중 기타의견 27
〈표 9〉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유형 분류 및 체계 33
〈표 10〉 사례별 분석 유형 분류표 34
〈표 11〉 사례분석 기준표 35
〈표 12〉 경기도 파주 교육지원청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36
〈표 13〉 행복가득 찬쌤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36
〈표 14〉 광주문화재단 키득키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37
〈표 15〉 안은미 무용단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38
〈표 16〉 서울예술대학교 국제교류원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38
〈표 17〉 안양문화예술재단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40
〈표 18〉 광주청소년삶디자인센터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41
〈표 19〉 #아이대화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42
〈표 20〉 토탈미술관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43
〈표 21〉 MIT Scratch, MIT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45
〈표 22〉 아트엣지, 케네디센터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46
〈표 23〉 아트엣지 케네디센터 대상별 제공 콘텐츠 46
〈표 24〉 브루클린 뮤지엄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47
〈표 25〉 Have a Little Fun 프로그램 세부 설명 48
〈표 26〉 브루클린 뮤지엄의 디지털화한 프로그램 목록 및 설명 48
〈표 27〉 홀드 더 월드(Hold The World VR)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49
〈표 28〉 카덴제(Kadenze.com)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50
〈표 29〉 뮤직마크(Music MarK)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51
〈표 30〉 뮤직마크(Music MarK) 세부 프로그램 52
〈표 31〉 도쿄 코네가이 초등학교 수업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53
〈표 32〉 도쿄 코네가이 초등학교 수업 구성 54
〈표 33〉 Liz Lerman, Response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유형 분류 55
〈표 34〉 클라우드와 물리서버 비교 66
〈표 35〉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경험 디자인, 단계별 세부 내용 72
〈표 36〉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경험디자인 가이드(Hive On)설명 76
〈표 37〉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흐름과 역할 Flow 구조도 78
〈그림 1〉 코로나19 관련 진흥원 대응 18
〈그림 2〉 진흥원의 안정적 대응 세부 구분 18
〈그림 3〉 진흥원의 도전적 대응 세부 구분 18
〈그림 4〉 학교 예술강사 코스 워크(Course Work) 주제안 23
〈그림 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내부 설문조사 답변 예시 24
〈그림 6〉 코로나19 관련 17개 시도 광역센터의 도전적 대응 25
〈그림 7〉 코로나19 관련 기초재단의 도전적 대응 25
〈그림 8〉 홀드 더 월드(Hold The World VR) 메인 화면 49
〈그림 9〉 뮤직마크(Music MarK), 코로나 대응 관련 웹 이미지 53
〈그림 10〉 지금까지의 코네카이 초등학교(왼쪽)과 앞으로 바뀔 (오른쪽)의 이미지 54
〈그림 11〉 국내·외 사례 유형 분류에 따른 매트릭스 56
〈그림 12〉 자율참여/의무참여 분류에 따른 매트릭스 57
〈그림 13〉 동시접속/개별접속 분류에 따른 매트릭스 57
〈그림 14〉 Innovating Learning and Education in the Era of AI 메인 페이지 60
〈그림 15〉 Innovating Learning and Education in the Era of AI 사이트 구성 61
〈그림 16〉 MIT Scratch 메인 페이지 62
〈그림 17〉 아트엣지, 케네디센터 메인 페이지 63
〈그림 18〉 아트엣지 세부 페이지 예시 63
〈그림 19〉 GSEEK 지식 메인 페이지 64
〈그림 20〉 GSEEK 지식 세부 페이지 예시 64
〈그림 21〉 미네르바 스쿨 화상수업 예시 65
〈그림 2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시스템 현황 67
〈그림 23〉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경험디자인 가이드(Hive On) 74
〈그림 24〉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유형 분류 및 체계와 경험디자인 가이드 대입 75
〈그림 25〉 온라인 퀴어 퍼레이드 예시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