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지침의 목적 ; 전기(동력)자동차 사고 현장대응 기본원칙
목차
제1장 전기(동력)자동차일반 6
제1절 전기(동력)자동차의 개념 8
제2절 전기(동력)자동차의 주요 구조 9
제3절 전기(동력)자동차의 종류 및 특성 11
1.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11
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12
3. 순수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13
4. 수소연료전지 자동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이하 '수소자동차'라 한다) 14
5. 버스와 트럭 15
제2장 전기(동력)자동차의 위험성 18
제1절 공통 위험요인 21
1. 내장재 연소에 따른 가스 발생 21
2. 에어백 전개 21
3. 타이어 폭발 21
4. 가스리프터(가스스프링) 21
5. 히든도어 손잡이 22
제2절 전기(동력)자동차의 구조적 위험요인 22
1. 고전원배터리 22
2. 전해질 26
3. 오토스톱 기능 27
제3절 수소자동차(FCEV)특성에 따른 위험요인 27
1. 수소의 일반적 위험성 28
2. 화재상황 비교(가솔린차 vs 수소자동차) 28
3. 수소연료전지 29
4. 수소저장용기 29
5. 수소방출장치(TPRD, Temperature Pressure Release Devices) 30
제3장 전기(동력)자동차 사고대응 32
제1절 사고대응 장비 보강 및 활용 34
1. 전기자동차 사고대응 장비 34
2. 대응 장비의 활용방안 36
제2절 단계별 사고대응 절차 37
전기(동력)자동차 사고대응 절차(IIDR) 38
1. 신고접수 및 출동지령 39
2. 출동 중 : 현장활동 준비(사전 정보파악) 39
3. 현장도착 : 차량 부서 및 접근 40
4. 단계별 사고대응 절차 42
부록 54
1. 국내 전기자동차 현황(승용 41종, 상용20종) 및 차량별 가이드 57
현대 59
현대 소나타 PHEV(2016-2018) 59
현대 YF소나타 HEV(2011-2015) 61
현대 LF소나타 HEV(2016-2018) 63
현대 아이오닉 EVI(2017-2018) 65
현대 아이오닉 HEV(2017-2018) 67
현대 아이오닉 PHEV(2018) 69
현대 코나 EV(2018) 71
현대 넥쏘 FCEV(2018-2019) 73
현대 투싼 FCEV(2013-2017) 75
현대 버스 일렉시티 EV(2017-2018) 77
기아 79
기아 K5 HEV(2011-2016) 79
기아 K5 HEV(2017-2018) 81
기아 K5 PHEV(2017-2018) 83
기아 니로 HEV(2017-2018) 85
기아 니로 PHEV(2018) 87
기아 소울 EV(2015-2018) 89
르노삼성 91
르노삼성 SM Z.E.(2013-2018) 91
쉐보레 93
쉐보레 말리부 HEV(2016-2019) 93
쉐보레 볼트 EV(2017-2019) 95
쉐보레 스파크 EV(2014-2016) 97
BMW 99
BMW I3 EV(2013-2018) 99
BMW I8 PHEV(2016-2018) 101
테슬라 103
테슬라 MODEL S EV(2016-2018) 103
링컨 105
링컨 MKZ HEV(2016-2018) 105
닛산 107
닛산 리프 EV(2018) 107
도요타 109
도요타 캠리 HEV(2012-2017) 109
도요타 프리우스 HEV(2016-2018) 111
렉서스 113
렉서스 CT200h HEV(2014-2017) 113
렉서스 ES300h HEV(2016-2018) 115
렉서스 LS600h HEV(2008-2016) 117
렉서스 NX300h HEV(2015-2018) 119
혼다 121
혼다 어코드 HEV(2018) 121
2. 친환경자동차 사고 현장대응 체크리스트 123
3. 자주하는 질문(Q&A) 124
참고문헌 125
판권기 127
[표 1] 전기(동력)자동차 주요장치 10
[표 2] 전기(동력)자동차 종류 및 특징 11
[표 3] 리튬이온전지의 각 물질에 대한 열붕괴 온도 23
[표 4] 외국의 내압용기 유형 및 사고원인별 사고 건수 29
[표 5] 전기자동차 사고대응 장비 36
[표 6] 단계별 사고대응 절차(요약) 37
전기자동차 사고대응 절차(IIDR) 38
[표 7] 자동차 사고 신고접수 시 확인사항 39
[그림 1] 전기(동력)자동차의 종류 8
[그림 2] 전기(동력)자동차 주요 구조 9
[그림 3] 전기(동력)자동차 구동 원리 10
[그림 4]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조 12
[그림 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조 13
[그림 6] 전기(동력)자동차 구조 13
[그림 7]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구조 15
[그림 8] 수소연료탱크 구조 15
[그림 9] 전기(동력) 버스 구조 16
[그림 10] 기아 소울EV 차량의 후드 가스리프터 21
[그림 11] 히든도어를 적용한 현대 넥쏘(좌)와 테슬라 모델X(우) 22
[그림 12] '17. 8. 25. 미국 테슬라모델 S 열폭주 상황 23
[그림 13] 고전압 시스템 구성체계 24
[그림 14] 고전압케이블 배선도 및 엔진룸 내 고전압 케이블 25
[그림 15] 해외 주요 폭발 사례 26
[그림 16] 기아 하이브리드 오토스톱 27
[그림 17] 가솔린차량과 수소차량의 화재상황 비교 28
[그림 18] 수소방출장치(TPRD) 작동 시 수소 방출 위치 및 방향 30
[그림 19] 전기(동력)자동차 사고대응 장비 36
[그림 20] 소방차량 부서 위치 선정 41
[그림 21] 전기(동력)자동차 접근방법 42
[그림 22] 엠블럼 및 번호판 식별방법 43
[그림 23] 전기(동력)자동차 충전포트 위치의 예 43
[그림 24] 전기(동력)자동차의 고전압 케이블과 라벨 45
[그림 25] 전기(동력)자동차 스캐닝 방법 45
[그림 26] 차량 고정절차 46
[그림 27] 12V 배터리 케이블 절단과 퓨즈 제거 47
[그림 28] 안전플러그의 유형 및 주의사항 48
[그림 29] 안전플러그 제거 방법 49
[그림 30] 전기자동차의 무게 배분과 지지금지 구역의 예(르노삼성 SM3 EV) 51
[그림 31] 티타늄 커버로 하부가 보호된 '테슬라' 차량의 지지대 설치 51
[그림 32] 고전압 및 SRS시스템과 관련된 절단금지 부위(모델 : 현대 IONIQ)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