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Part I 놀이가 삶인 아이들Chapter 01 다시 만나는 아이들과 놀이1. 아이들 그리고 놀이 18가. 놀이는 유아의 삶/ 18나.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 20다. ‘배움’으로서 놀이의 의미와 가치/ 23 2. 교육과정! 놀이로 다시 보다 26가.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이해/ 26나. 놀이지원자로서의 교사/ 28 Chapter 02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계획1. 교육계획 새로 담기 36 2. 교육계획 함께 만들어 가기 40가. 구성원의 철학을 비전에 담기/ 41나. 구성원 상(像) 세우기/ 42다. 교육과정의 양 줄이기/ 43라. 실행 가능한 것을 담기/ 44마. 모두가 함께하기/ 46Part II 언제, 어디서든 잘 노는 아이들Chapter 03 유아의 자유놀이 자유놀이에서의 지원 68자유놀이의 즐거움1. 병뚜껑 맞히기 놀이에서 굴리기 놀이로/ 692. 편백나무 큐브에서 시작된 자동차 놀이에서 거미줄 놀이로/ 903. 아이스크림 연구소에서 영화관 놀이로/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