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1.1. 연구의 배경 13
1.1.2. 연구의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2.1. 연구의 범위 16
1.2.2. 연구의 방법 17
제2장 국내·외 민방위사태 현황 및 추이전망 19
2.1. 일반사항 19
2.1.1. 재난의 정의 및 분류 19
2.2. 국내외 자연재해현황 및 추이전망 20
2.2.1 범지구적 자연환경의 변화로 인한 기상이변 발생증가 20
2.2.2. 지각변동에 의한 지진 및 지진해일 규모와 피해증가 23
2.2.3. 한국의 지진피해 및 발생 추이전망 27
2.2.4. 국내외 자연재해에 따른 피해현황 34
2.3. 국내외 인적재해 현황 및 추이전망 43
2.3.1. 인적재난의 분류 및 정의 43
2.3.2. 인적재난의 유형 44
2.3.3. 원전 방사능 누출에 따른 재해위험성 및 현황 52
2.3.4. 테러로 인한 재해재난 57
2.3.5. 북한의 도발에 따른 국지도발 사례 65
제3장 민방위사관의 역할 및 국·내외 주요재난관련규정 67
3.1. 민방위사관의 필요성 67
3.1.1. 민방위의 개념 67
3.1.2. 위기와 위기관리의 개념 68
3.1.3. 민방위 운영조직 72
3.1.4. 민방위사관의 필요성 및 자원 민방위연합대의 구성 73
3.2. 민방위사관의 역할 및 임무 73
3.3. 국내 재해 및 위기에 관한 주요현행법령 75
3.3.1.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75
3.3.2. 민방위기본법 75
3.3.3. 자연재해대책법 76
3.3.4. 소방기본법 77
3.3.5. 지진재해대책법 77
3.3.6. 재해구호법 79
3.3.7. 풍수해보험법 79
3.3.8. 위험물의 안전관리법 80
3.3.9.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80
3.3.10. 지방자치단체의 자치입법 81
3.3.11.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재난관리에 관한 특별법 83
3.4. 국외 민방위에 관한 주요현행법령 및 운영방안 84
3.4.1. 미국의 민방위제도 84
3.4.2. 스웨덴의 민방위제도 91
3.4.3. 이스라엘의 민방위제도 95
3.4.4. 독일의 민방위제도 100
3.4.5. 영국의 민방위제도 103
3.4.6. 스위스의 민방위제도 108
3.4.7. 주요국가의 민방위제도 비교 119
3.5. 국외 민방위대 교육훈련 프로그램 분석(싱가포르) 122
3.5.1. 싱가포르 민방위학교(Singapore Civil Defence Academy) 교육·훈련 운영방안 122
제4장 민방위사관과정 교육목표 및 교과과목 설정방안 139
4.1. 민방위사관과정 교육목표 및 방법 139
4.2. 민방위사관과정 교육·훈련 교과과목 도출방법 140
4.2.1. 교육·훈련의 기본시행단위 정의 140
4.2.2. 교육·훈련 교과과목 도출방법 141
4.3. 기 시행사례분석을 통한 교과과목 도출 142
4.3.1. 기존 교육·훈련 프로그램분석에 따른 교과과목 도출방안 142
4.3.2. 방재 및 민방위 표준교재 교육과정 분야분석(1단계) 143
4.3.3. 각 교과목 별 연계 및 유사한 교육과목의 그룹화(2단계) 145
4.3.4. 민방위사관의 임무 및 역할에 따른 교과과목 재설정(3단계) 148
4.3.5. 국외 민방위대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교과목의 추가(4단계) 151
4.4. 직무분석(DACUM)방식에 의한 교과목 도출 153
4.4.1. ISD(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153
4.4.2. 직무분석(DACUM)방식의 이해 154
4.4.3. 직무분석(DACUM)에 의한 민방위사관 교육과정(Workshop 내용 및 결과) 157
4.4.4. 직무분석(DACUM) 분석결과 162
4.4.5. 직무분석결과에 따른 민방위사관 교육과목 도출 163
4.5. 교육·훈련 대상자별 교과과목 도출 164
4.5.1. 교육·훈련 대상자의 정의 164
4.5.2. 대상자별 교육·훈련 주제도출 165
4.6. 민방위사관 교육·훈련 교과과목 도출 및 선정 167
4.6.1. 교과과목 도출 167
4.6.2. 교과과목 분류 169
4.7. 교육과정 선정 171
4.7.1. 입문과정(Introduction [I]) 171
4.7.2. 기본과정(Basic [B]) 172
4.7.3. 심화과정(Specialization [S]) 173
4.8. 교육·훈련과목의 Framework 수립 173
4.8.1. 교육·훈련 코스선정 방법 173
4.8.2. 민방위사관 교육코스 선정 175
4.8.3. 민방위사관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조화 184
4.9. 민방위사관 교육·훈련 과목의 로드맵 수립 187
4.9.1. 교육코스 우선순위 분석 187
4.9.2. 교육과목의 단계별 개발 로드맵 191
4.10. 자원 민방위연합대 민방위사관 교육·훈련 프로그램 코스 설계방안 193
4.11. 민방위사관과정의 실 설계방안 196
4.12. 민방위사관교육과정 교과과정(안) 197
4.13. 민방위사관 교육훈련 교과목 강사 Pool 203
제5장 민방위 교육훈련시설 구축방안 및 교육운영방안 204
5.1. 민방위 교육훈련시설 구축방안 204
5.1.1. SET 훈련의 정의 및 추진목표 204
5.1.2. SET 교육훈련과정 204
5.1.3. 교육훈련내용 및 교육훈련시간 205
5.1.4. 민방위 대장 교육과정 프로그램 206
5.1.5. 일반지도자 교육과정 프로그램 209
5.1.6. 대장 심화교육과정 프로그램 211
5.1.7. 중·장기 계획에 따른 교육 과정 프로그램 213
5.1.8. SET 훈련 프로그램(예시) 214
5.1.9. SET 훈련 체험장의 구성 216
5.1.10. SET 훈련 체험장 설치방안 218
5.1.11. SET 훈련 프로그램(예시) 223
5.1.12. SET 훈련장 구축 소요 예산 현황 226
5.2. 민방위사관 교육운영방안 230
5.2.1. 민방위사관 교육운영방안의 정의 230
5.2.2. 민방위사관 교육 평가방법 및 수행평가(예시) 231
제6장 결론 및 향후추진방향 235
6.1. 결론 235
6.2. 향후 추진방향 236
참고문헌 237
부록 241
부록 A. 민방위사관 교육과정 강사 Pool 241
부록 B. 안보교육 현장견학 장소(안) 245
부록 C. 서바이벌게임 소개자료 247
부록 D. 선택과 결정의 힘 고 포인트(Go Point) / Michal Useem 259
판권기 274
[표 1.1] 본 연구의 목표 15
[표 2.1] 엘니뇨현상이 발생한 해(1940~1999) 21
[표 2.2] 라니냐현상이 발생한 해(1940~1999) 21
[표 2.3] 2000년 이후 발생한 대규모 지진현황 23
[표 2.4] 한반도 역사지진의 진도(MMI)별 빈도수 29
[표 2.5] 국내 지진의 규모별 순위(기상청, 2011) 30
[표 2.6] 자연재해로 인한 경제적 손실(2003) 34
[표 2.6] 1974~2003년까지 홍수피해 변화추이 36
[표 2.7] 우리나라 대규모 자연재해 발생현황 37
[표 2.8] 최근 1997~2009년까지 피해현황 38
[표 2.9] 1997~2006년동안 공공 및 민간시설 피해현황 39
[표 2.10] 1996~2005년 동안 연도별 우심피해 발생현황 40
[표 2.11] 1996~2005년 동안 우심피해 발생현황 40
[표 2.12] 동일본 대지진의 피해규모 54
[표 2.13] 지역별 인적 및 재산 피해규모 현황 54
[표 2.14] 동일본 대지진 위기유형 및 전개상황 55
[표 2.15] 주요 업종 및 산업의 피해현황 56
[표 3.1] 다양하게 논의되는 위기관련 개념의 정의 69
[표 3.2] 중앙민방위협의회 조직구성 72
[표 3.3] 민방위대와 민방위사관의 역할/임무 74
[표 3.4] FEMA의 개요 86
[표 3.5] 연방대응계획의 세부사항 87
[표 3.6] 민방위 관련 대표적 민간단체의 설립배경과 기능 91
[표 3.7] 민방위업무의 사회적 기능별 정부조직체계 92
[표 3.8] 민방위대원에 대한 교육 및 훈련 94
[표 3.9] 이스라엘 후방지역의 민방위 체계 96
[표 3.10] 영국 민방위 관련법률의 발전과정 105
[표 3.11] 스위스 민방위 관련법률의 발전과정 110
[표 3.12] 스위스 민방위 동원의 소관부처 113
[표 3.13] 사안에 따른 스위스 민방위 동원 114
[표 3.14] 스위스 민방위 인력 117
[표 3.15] 스위스 민방위 역량 117
[표 3.16] 스위스 민방위 관련 시설 등에 대한 비용 부담 118
[표 3.17] 주요국가의 민방위제도 비교 120
[표 3.18] SCDA의 교육·훈련부서별 담당업무 및 내용 122
[표 3.19] 교육·훈련의 과정별 대상자 및 세부과정과 기간-내부과정 124
[표 3.20] 교육·훈련의 과정별 대상자 및 세부과정과 기간-외부과정 126
[표 3.21] 교육·훈련의 과정별 대상자 및 세부과정과 기간-국제과정 126
[표 3.22] 훈련탑의 각 층별 시설현황 133
[표 4.1] 기존 방재 및 민방위관련 교과과목의 통합화 146
[표 4.2] 자원민방위 연합대(민방위사관)의 임무 및 역할 148
[표 4.3] 민방위사관 임무 및 역할에 따른 교과과목 재분석 149
[표 4.4] 재분석을 통한 교과과목 도출안 151
[표 4.5] 직무분석결과에 부합되는 교과과목 163
[표 4.6] 임무 및 역할에 따른 대상자별 필요한 교육내용분류 164
[표 4.7] 교육·훈련 대상자의 정의 165
[표 4.8] 대상자별 교육·훈련 목적 165
[표 4.9] 대상자별 교육주제 분석 166
[표 4.10] 기 사례연구 및 직무분석을 통해 요구되는 교육내용 167
[표 4.11] 민방위사관과정의 3단계 교육과정 169
[표 4.12] 민방위사관 입문과정의 교과과목 171
[표 4.13] 민방위사관 기본과정의 교과과목 172
[표 4.14] 민방위사관 심화과정의 교과과목 173
[표 4.15] 대상자별 교육코스의 구조체계 174
[표 4.16] 각 코스의 정의 174
[표 4.17] 교육대상에 따른 교육코스 184
[표 4.18] 중요도 및 필요성에 따른 체계 186
[표 4.19] 연계성에 따른 단위코스의 개발 순서 188
[표 4.20] 중요도 분석에 따른 우선순위 189
[표 4.21] 민방위사관 추진방향에 따른 교육코스 개발순서 191
[표 4.22] 자원 민방위연합대의 직위체계 192
[표 4.23] 민방위사관 교육과정 유형별 루트의 정의 193
[표 4.24] 자원 민방위연합대 민방위사관 교육·훈련 프로그램 내용 194
[표 4.26] 민방위사관과정의 교과과목의 구성 196
[표 4.27] 민방위사관과정의 교과과목의 강사 Pool 203
[표 5.1] 실전대응훈련 및 Go Point(SET훈련)의 교육훈련과정 205
[표 5.2] 교육과정의 훈련내용 205
[표 5.3] 과정별 교육훈련시간 206
[표 5.4] 실전대응훈련(1/3) 각 조와 시간별 교육내용 206
[표 5.5] 실전대응훈련(1/5) 각 조와 시간별 교육내용 207
[표 5.6] Go Point(3/3)의 각 조와 시간별 교육내용 208
[표 5.7] Go Point(3/8)의 각 조와 시간별 교육내용 208
[표 5.8] 실전대응훈련(1/3) 각 조와 시간별 교육내용 209
[표 5.9] 실전대응훈련(1/5) 각 조와 시간별 교육내용 209
[표 5.10] Go Point(3/3)의 각 조와 시간별 교육내용 210
[표 5.11] Go Point(3/8)의 각 조와 시간별 교육내용 211
[표 5.12] 실전대응훈련(1/5)의 각 조와 시간별 교육내용 211
[표 5.13] 실전대응훈련(2/8)의 각 조와 시간별 교육내용 212
[표 5.14] 교육방식의 정의 및 특징 230
[표 5.15] 교육방식의 분석 231
[표 5.16] 수행평가 문제의 예시 232
[표 5.17] Go Point 상황별 평가 방법 및 결과처리 233
[부록표 A.1] 자원 민방위연합대 민방위사관 교육·훈련 프로그램 내용 242
[그림 1.1] 본 연구의 방법 프로세스 17
[그림 2.1] 재난의 구분 19
[그림 2.2] (상)최근(2010년 7월 4~10일) 전지구 해수면온도 편차분포(℃)와 (하)엘니뇨 감시구역에서의 해수면온도 편차변화 경향 22
[그림 2.3] 한반도의 최근 지진발생빈도 추이(1978~2011) 32
[그림 2.4] 한반도의 지진발생 진앙분포도 32
[그림 2.5] 지역별로 살펴본 2000~2004년 세계 자연재해 현황 35
[그림 2.6] 1970~2001년까지 일 100mm 이상 강우 발생 일수 36
[그림 2.7] 최근 10년간 시·군·구별 우심피해 발생빈도(2009년 기준) 41
[그림 2.8] 국내 주요 태풍 진로도(2009년 기준) 42
[그림 2.9] 인적재난의 분류 43
[그림 2.10] 인적재난 유형중 화재사고 44
[그림 2.11] 인적재난 유형중 붕괴사고 46
[그림 2.12] 인적재난 유형중 폭발사고 47
[그림 2.13] 인적재난 유형중 교통사고 49
[그림 2.14] 인적재난 유형중 화생방사고 50
[그림 2.15] 인적재난 유형중 환경오염사고 51
[그림 2.16] 최근 테러리즘 사례 61
[그림 2.17] 전세계 테러발생현황(1968-2006) 62
[그림 2.18] 테러 유형현황(1960-2006) 62
[그림 2.19] 연평도 포격지점 및 파괴된 주택 64
[그림 2.20] 북한의 국지도발 사례 65
[그림 3.1] 민방위의 개념범위 67
[그림 3.2] 위기관리의 개념체계 71
[그림 3.3] 민방위협의회 운영조직 72
[그림 3.4] 미국 연방정부 차원의 종합비상관리체계 85
[그림 3.5] 미국 주정부의 민방위 운영조직 88
[그림 3.6] 통제본부 조직구성도 92
[그림 3.7] 영국 민방위 개념의 변천 104
[그림 3.8] 영국의 민방위체계 106
[그림 3.9] 영국의 민방위체계 106
[그림 3.10] 시도(canton/regional) 응급대책관련 조직 112
[그림 3.11] 시군구(municipal) 응급대책관련 조직 112
[그림 3.12] 일반적인 재난관리체계의 구조 115
[그림 3.13] 일반적인 시(市)단위 민방위 체계 115
[그림 3.14] 스위스 민방위 조직으로서의 구조대 편성 116
[그림 3.15] SCDA의 조직구조 123
[그림 3.16] 유류탱크화재 시뮬레이터의 전경 및 현황 127
[그림 3.17] 화학공장화재 시뮬레이터의 전경 및 현황 128
[그림 3.17] LPG 블릿탱크 모의훈련시설의 전경 및 현황 128
[그림 3.18] 선박화재 모의훈련시설의 전경 및 현황 129
[그림 3.19] 붕괴훈련 모의훈련시설의 전경 및 현황 130
[그림 3.20] 교통사고 모의훈련시설의 전경 및 현황 130
[그림 3.21] 밀폐공간(Silo)모의훈련시설의 전경 및 현황 131
[그림 3.22] 터널 구조훈련시설의 전경 및 현황 131
[그림 3.23] 절단 및 파괴훈련시설의 전경 및 현황 132
[그림 3.24] 터널 구조훈련시설의 전경 및 현황 132
[그림 3.25] 훈련탑의 시설전경 및 내부 상황 133
[그림 3.26] 공기호흡기 숙달 테스트 시설의 시설전경 및 내부 상황 135
[그림 3.27] 만다이 훈련촌의 시설전경 및 내부 상황 136
[그림 3.28] 위험물 누출시 대응훈련시설의 전경 137
[그림 4.1]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교육코스 구조 140
[그림 4.1] 민방위사관과정 교과과목 도출방법 프로세스 141
[그림 4.2] 기존 교육·훈련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교과목 도출방법 프로세스 142
[그림 4.3] 기존 방재 및 민방위에 관한 교과과목 144
[그림 4.4] 국외 민방위대의 교육·훈련 프로그램내용 재분석 152
[그림 4.5] 민방위사관 교육과정 모델 153
[그림 4.6] DACUM의 진행방식 155
[그림 4.7] Workshop의 구성 155
[그림 4.8] DACUM에 의한 교육과정 도출절차 156
[그림 4.9] 대상자를 위한 핵심내용으로 상세화 167
[그림 4.10] 교육핵심내용에 따른 교과과목의 설정 168
[그림 4.11] 교육목적에 따른 수준별 교과과목의 흐름 170
[그림 4.12] 교육코스의 단계별 수강 연계성 188
[그림 4.13] 교육코스 개발 우선순위 분석 190
[그림 4.14] 코스설계의 선결과목 및 구조 195
[그림 5.1] SET 훈련 체험장의 구성 217
[그림 5.2] SET 훈련장 입구, 야외화장실, 보관창고 218
[그림 5.3] "A"형 SET 훈련장용 서바이벌게임장 219
[그림 5.4] 복합 생존 체험장 배치도 220
[그림 5.5] 복합 생존 체험장 시설 220
[그림 5.6] 인명구조체험장의 시설 221
[그림 5.7] 서바이벌게임용 장비현황 222
[그림 5.8] 교육평가방법의 프로세스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