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교육과 교육학 / 91. 교육의 개념102. 학문으로서 교육학22PART 2.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 371. 고대 시기의 교육382. 고려시대의 교육443. 조선시대의 교육514. 근ㆍ현대 시기의 교육59PART 3. 서양교육의 역사와 철학 / 731. 서양교육사742. 교육철학97PART 4. 교육과정 / 1131. 개념과 정의1142. 교육과정의 구조 영역1163. 교육과정의 전개1234. 교육과정의 인식수준1265. 교육과정의 개발1296. 교육과정의 설계136PART 5. 교육사회학 / 1451. 교육사회학의 관점과 필요성1462.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과 관점 비교1543. 사회변화와 청소년집단의 변화 탐색174PART 6. 교육심리학 / 1851. 인간발달과 교육1862. 학습1993.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개인차208PART 7. 교육행정학 / 2251. 들어가는 말2262. 교육행정의 정의와 교육의 상충적 목적2273. 전통적 교육행정이론: 이론화운동과 논리실증주의 및 체제 이론2294. 대안적 교육행정이론2365. 결론250PART 8. 교육공학 / 2571. 교육공학의 정의 및 역사2582. 교육공학의 기저이론들2663. 교수설계 모형들2724. 교육공학의 활용분야2745. 교육공학의 최근동향277PART 9. 교육평가 / 2851. 교육평가의 의미2862. 교육평가의 유형2943. 교육평가 이론: 교육측정이론으로서의 학생평가이론 중심3034. 교사의 교육평가 전문성308PART 10. 생활지도와 상담 / 3151. 생활지도3162. 상담327PART 11. 통합교육시대의 특수교육 / 3411. 다양한 학습자와 통합교육3422. 특수아동과 특수교육3493. 모두를 포함하는 수업3564. 통합교육 성공의 열쇠: 협력359PART 12. 평생교육 / 3671. 평생교육의 배경과 이념적 지향성3682. 평생교육의 주요 학습이론377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시스템384인명색인392사항색인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