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9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범위 및 주요내용 16
1. 기술인력 직무 유형 및 연구범위 16
2. 주요 내용 19
제2장 기술인력의 직무변화 전망 20
제1절 디지털기술에 따른 산업현장 변화 전망 20
1. 화학 및 첨단소재 산업 22
2. 건설산업 25
3. 철강산업 30
4. 스마트 제조 32
제2절 기술변화에 따른 기술인력의 직무 변화 전망 35
제3절 재교육 및 고등교육의 대응방향 39
제3장 우리나라 기술인력의 직무변화 전망 42
제1절 우리나라 기술인력의 직무 42
1. 기술인력 직업 42
2. 우리나라 기술인력의 직무 및 경력체계 특성 46
3. 기술인력 직업별 학력수준 변화 48
제2절 우리나라의 4차산업혁명 추진 현황과 기업대응 55
제3절 우리나라 기업의 신기술 도입 특성과 최근 기업 사례 60
1. 우리나라 기업의 신기술 도입 방식의 특성 : 테일러주의 60
2. 디지털 전환에 개응한 기업 대응 현황 : 사례 연구 63
3. 신기술분야 기술인력 확충방식 : 지능형로봇산업 사례 74
제4절 우리나라 기술인력의 직무변화 전망 및 대응 방향 80
제4장 우리나라 기술인력의 직무변화 대응현황 및 개선방향 83
제1절 우리나라 기술인력의 자격 및 계속교육체제 83
1. 선진국의 기술인력의 자격과 계속교육 83
2. 우리나라 기술인력의 자격과 계속교육 86
제2절 정부의 4차산업혁명 대응책과 한계 94
1. 4차산업형명 대응 신기술분야 인력정책 94
2. 4차산업혁명 대응 직업교육ㆍ자격정책 동향 99
3. 기술인력 관점에서 정부 대응정책의 한계 105
제3절 해외사례: 일본 기술인력의 양성과 활용체제 111
1. 일본 기술인력 현황 111
2. 일본의 기술인력 양성 과정 및 관련 정책 112
3. 일본 기술인력 자격 및 경력 체계 115
제4절 소결: 대응책의 한계와 개선방향 119
제5장 기술인력 직무변화 대응을 위한 추진과제 122
제1절 [단기과제] 공학교육 및 기술인력 재교육체제 정비 122
제2절 [중장기과제] 기술변화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기술인력 육성체제 구축 126
1. 기본방향 126
2. 중장기적 추진과제 : 기술전문직 자격체계 구축 128
참고문헌 131
[부록 1] 기술인력 관련 기본계획 현황과 계획 내 기술인력 개념 고찰 137
[부록 2] 국가기술자격의 직무분야 및 국가기술자격의 종목 159
[부록 3] 기업 설문지(반도체장비업체) 170
Summary 175
Contents 177
판권기 2
〈표 1-1〉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10년 후 수행 업무 변화 15
〈표 1-2〉 기술인력 직무 영역(캐나다 공학원 조사결과) 17
〈표 2-1〉 4차 산업혁명 주요 핵심기술이 제조업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21
〈표 2-2〉 스마트공장 단계별 수준 34
〈표 2-3〉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 영역과 기술인력 직무 변화 전망 35
〈표 2-4〉 인적자원에 영향을 미칠 스마트공장 내 기술활용 사례 36
〈표 3-1〉 ISCO-o8과의 연계를 통한 2017 한국표준직업분류 내 기술인력 42
〈표 3-2〉 우리나라 기업의 기업규모별 채용방식 현황(2016) 47
〈표 3-3〉 직업별 학력별 산업기술인력 규모(2013 및 2017년) 49
〈표 3-4〉 기업규모별 직업별 기술인력의 학력 분포(직종분류 21~22) 52
〈표 3-5〉 기업규모별 직업별 기술인력의 학력 분포(직종분류 23) 53
〈표 3-6〉 기업규모별 직업별 기술인력의 학력 분포(직종분류 74~78) 54
〈표 3-7〉 우리나라 스마트공장 수준 및 구축 비중 59
〈표 3-8〉 (현대자동차) 자체공장 작업자 숙련의 4가지 유형 62
〈표 3-9〉 반도체 장비업체의 연구개발직 직무내용과 채용요건 64
〈표 3-10〉 반도체 장비업체의 기술서비스직 직무내용과 채용요건 65
〈표 3-11〉 전력기기 생산업체의 연구개발직 기술인력 직무분야 및 요건 68
〈표 3-12〉 전력기기 생산업체의 생산직 기술인력 직무분야 및 요건(생산 직무) 69
〈표 3-13〉 신산업분야 산업기술인력 충원방식 74
〈표 3-14〉 지능형로봇 산업기술인력 부족인원(2017년 6월말 기준) 77
〈표 3-15〉 지능형로봇 산업기술인력 부족에 대응하는 조치(1순위) 78
〈표 3-16〉 직무별 지능형로봇 산업기술인력 직무전환인력 비중 78
〈표 3-17〉 정부의 기능형로봇 산업기술인력 양성 문제점 79
〈표 3-18〉 지능형로봇 산업기술인력 양성 관련 정부 수행 인력양성 대책 80
〈표 4-1〉 캐나다 Professional Development 내용 86
〈표 4-2〉 기술자격 기술ㆍ기능분야 검정의 기준 87
〈표 4-3〉 기술계 기술자격의 등급별 응시자격 89
〈표 4-4〉 국가별 기술사 제도 비교 93
〈표 4-5〉 4차산업혁명위원회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 중 인력분야 추진계획 95
〈표 4-6〉 인공지능 R&D(연구ㆍ개발) 전략 중 대상별 계획 내용 96
〈표 4-7〉 「SW 일자리 창출 전략」 중 기술인력 대상별 추진계획 97
〈표 4-8〉 「스마트 제조혁신 비전2025」 '스마트공장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과제의 세부내용 98
〈표 4-9〉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중 '자동화 및 고용형태 다변화'에 대한 대응방안 99
〈표 4-10〉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방안」의 4차산업 대응 주요내용 104
〈표 4-11〉 엔지니어와 공학기능사(technician)간 차이(미국) 108
〈표 4-12〉 일본의 대학 전공별 입학자 수(2018년) 113
〈표 4-13〉 국내외 데이터 관련 인력양성 중점정책 비교 120
[그림 1-1] 기술인력의 직무 유형 및 유형별 주요 수행그룹 18
[그림 2-1] 화학 및 첨단소재 산업의 디지털화와 관련된 대표 기술 22
[그림 2-2] 건설 산업의 각 단계에 적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 26
[그림 2-3]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 기반 철강 공장의 미래 모습 31
[그림 2-4] 스마트공장 범위 33
[그림 2-5] 스마트공장 내부 운영 개념도 34
[그림 2-6] 기술도입에 따른 서비스 기능인력의 직무 변화 38
[그림 3-1] LS산전의 스마트공장 추진전략 56
[그림 3-2] 포스코 제철소 스마트공장 구현 방향 57
[그림 3-3] 동양피스톤의 스마트공장 추진전략 58
[그림 4-1] 캐나다 엔지니어 자격 획득을 위한 요구조건 84
[그림 4-2] 우리나라 기술ㆍ기능분야 자격 체계 88
[그림 4-3]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훈련체계 구축 방안(노동부) 100
[그림 4-4] 기업들의 NCS 인지도 및 활용도 107
[그림 4-5] 국가 직업능력개발 사업체계 110
[그림 5-1] 기술인력 진로ㆍ경력정보 생성 및 확산체제(안) 123
[그림 5-2] 기술 진보에 따른 직무 환경의 변화 124
[그림 5-3] '전문기술직' 육성체계 정립 단계 128
〈표 1〉 ICT 업종 분류 139
〈표 2〉 IT직업분류(특수분류) 139
〈표 3〉 과학기술인력 관련 계획(법정계획) 141
〈표 4〉 제1차 이공계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 중점추진과제 143
〈표 5〉 과학기술인 유공자의 정의(과학기술유공자 지정기준(시행령 제5조)) 144
〈표 6〉 제3차 중소기업 인력지원 기본계획 중 대상별 계획 내용 146
〈표 7〉 과학기술인력 관련 비법정 계획 147
〈표 8〉 인공지능 R&D(연구ㆍ개발) 전략 중 대상별 계획 내용 149
〈표 9〉 인공지능 R&D(연구ㆍ개발) 전략 중 대상별 계획 내용 150
〈표 10〉 과학기술관련 기본계획 주요내용분석 152
[그림 1] 산업기술인력의 정의 138
[그림 2] 제3차 과학기술인채 육성ㆍ지원 기본계획의 비전 및 추진전략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