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작가의 말추천사- ‘차茶의 철학’에 관하여추천사 - ‘공간空間의 철학’에 대하여서론ㆍ이 글의 배경ㆍ탐구의 목적ㆍ탐구의 방법 - 목표 1ㆍ탐구의 방법 - 목표 2ㆍ탐구의 방법 - 목표 3ㆍ기대되는 효과제1부 차론제1장 마시기 - 茶는 음료만의 것이 아니다1. 茶 맛에 대한 차인들의 형이상학적 표현1) 지극히 차다 - 육우 《차경(茶經)》2) 맑고 온화한 경지에 이르게 한다 - 북송 휘종 조길 《대관차론(大觀茶論)》3) 茶는 맛의 으뜸이다 - 에이사이 선사 《끽다양생기(喫茶養生記)》4) 茶의 맛은 道의 맛 - 고려 茶人 이규보의 차시(茶詩)5) 명덕을 밝힐 수 있다 - 한재 이목 《차부(茶賦)》6) 茶道는 선종으로부터 나온 것 - 야마노우에노쇼지 《산상종이기(山上宗二記)》7) 불법을 구함 - 난보소케이 《남방록(南方錄)》8) 茶는 선과 같은 맛이다 - 자쿠안소다쿠 《선차록(禪茶錄)》9) 간이 맞아 신령스럽다 - 초의 의순 《동차송(東茶頌)》10) 애틋한 기도 - 오카쿠라가쿠죠 《茶의 책(The Book of Tea)》11) 간 맞다에 대한 해석 - 효당 최범술 《한국의 茶道》2. 茶 맛과 또 다른 지향(指向)제2장 茶의 맛, 그리고 맛의 사라짐1. 茶의 맛1) 진명차(眞茗茶)·작설차(雀舌茶)·녹차(綠茶)2) 茶 맛과 존재의 경계2. 사라짐1) 목 넘김2) 사라짐제3장 사라짐의 의미1. 사라짐에 대한 차인들의 함의1) 망형(忘形)·망기(忘機)2) 자득(自得)의 정신3) 명선(茗禪)과 차선일미4) 고통 속의 깊은 맛 - 시부사(澁さ)5) 쓸쓸함 - 적〔寂(사비さび)〕6) 외로움 - 기수미(奇數美)2. 동양철학에서의 사라짐의 의미1) 선불교와 사라짐(消滅)2) 불경 속의 空3) 수학에서의 空 - 숫자 ‘영(0, zero)’과 空, 그리고 유마의 일묵一默4) 일본의 무사도와 禪 혹은 선불교(禪佛敎)5) 空과 無, 그리고 茶3. 사라짐은 곧 부활-서양 철학사에서의 해석1) 하느님을 위해 하느님을 놓아버림 - 마이스터 에크하르트2) 실존의 불안 상태의 인간 - 키에르케고르3) 無, 그리고 실존(實存) - 하이데거4) 근원일자로의 합일 - 니체5) 분리의 극복 - 에리히 프롬6) 지금 이 순간을 받아들임 - 에크하르트 톨레제4장 소결 - 茶의 진(眞)으로서의 사라짐과 부활제2부 건축공간론(建築空間論)제1장 공간의 철학-건축은 건물만의 것이 아니다1. 철학을 담는 그릇 - 《도덕경》의 건축공간2. 세상의 중심 공간 - 지구라트와 피라미드3. 안쪽의 깊은 공간 - 고대 그리스 파르테논과 로마 판테온4. 위쪽의 높은 공간 - 중세유럽 고딕성당5. 실망으로 귀착된 합리적 절대공간 - 근대 건축공간의 이상제2장 無(0)로 사라져 가는 일본 차실 공간1. 일본 전통건축과 차실 공간의 형성1) 전통건축과 차실2) 고대의 건축3) 중세의 건축4) 근세의 건축2. 초암차실의 탄생과 전개1) 센리큐와 초암차실의 탄생2) 일본 전통민가와 초암차실3) 초암차실 공간과 노지(露地)4) 오모테센케 초암차실의 시·공적 특성5) 초암차실의 공간적 지향3. 차실 공간미학의 계보1) 일본 전통건축과 차실 공간미학2) 현대건축과 차실 공간미학제3장 무한(∞) 자연으로 합일해 가는 한국 전통 건축공간1. 한국 사찰건축 고유형식 형성과정과 원인1) 시대별 변화과정과 추세2) 공간변화의 근본 원인 - 자연이라는 요소2. 전통사찰 공간 지향점으로서의 대자연1) 통도사2) 백양사3) 운문사3. 무한 자연으로 향하는 茶 공간1) 한국의 전통 茶 공간 - 누정(樓亭)2) 민가(民家) 茶 공간의 시공간적 해석3) 현대 건축에서의 茶 공간미학 - 청희당제4장 한·일 전통민가 차실 공간의 공통 지향1. 한국 민가 건축공간의 특성과 지향2. 일본 민가 건축공간의 특성과 전개제5장 소결 - 전통 茶 공간의 眞으로서의 사라짐과 부활결론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