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하는 영화적 항로1부 영화의 인지생태학적 회로 1장 나와 세상을 연결하는 꿈-뇌-영화 이야기1. 꿈과 영화를 매개하는 뇌 회로2. 소원-성취 꿈의 궁전, 영화3. 대중의 철학이 된 영화4. 영화적 미메시스의 순환 구조2장 운동-이미지와 내러티브의 영화적 순환1. 들뢰즈 영화철학의 성과와 한계2. 운동-이미지와 내러티브의 영화적 순환3. 영화적 문제틀의 프랙탈 구조4. 영화적 인식론과 텍스트-콘텍스트의 짝패5. 영화적 기능의 일반 모형2부 영화로 꿈꾸는 다른 세상3장 한국 ‘천만 영화’의 문화정치1. ‘천만 영화’로 본 영화와 정치의 변증법2. 몰락기의 예술과 이행기의 예술3. 이행기의 대중영화와 대중정치4 한국의 진보적 포퓰리즘과 대중의 다중-프랙탈 구조4장 SF 영화와 갈라지는 미래1. SF 영화의 인식지도 그리기2. 할리우드 SF 영화의 이중세계 시뮬레이션3. 기술결정론적 매트릭스 vs 기술-사회 공진화 매트릭스3부 대중의 철학이 된 영화1. 《왕의 남자》: 흥으로 한을 넘어서기2. 《해운대》: 자연재해에 드리운 인재3. 《광해, 왕이 된 남자》: 혁명가와 백성이 통하다4. 《변호인》: 계란이 바위를 넘어서는 꿈5. 《명량》: 용기, 지혜, 덕으로 만드는 천행6. 《암살》: 역사의 두 바퀴7. 《베테랑》: 빛과 어둠8. 《택시운전사》: 인간의 실존양식9. 《신과함께-죄와 벌/인과 연》: 시간의 성찰10. 《극한직업》: 극한사회의 웃음11. 영화로 본 대중의 철학 나가며: 영화의 미래와 대중의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