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조사 결과 요약 8
2017년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 9
1. 2017년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는? 9
2. 국내 산업 경기동향 9
3. 업종별 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는? 11
가. 세부 업종별 경기전망지수 14
4. 지역별 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는? 19
5. 상권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22
6. 업체 규모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25
7. 운영형태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29
Ⅱ. 조사 개요 31
1.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32
1.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정의 32
가.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Korean Restaurant Business Index)의 개념 32
나.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의 기본구성 32
1) 현재외식산업경기지수 32
2) 미래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33
다.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의 세부기준 34
1) 업종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34
2) 업태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35
3) 지역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35
4) 상권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36
5) 규모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36
6) 가격대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38
7) 프랜차이즈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39
2. 조사설계 40
1. 외식사업체 모집단 40
가. 외식산업 업종의 범위 40
1) 일반 음식점업 분류 41
2) 기관구내식당업의 분류 42
3) 출장 및 이동음식업의 분류 43
4) 기타 음식점업의 분류 43
5) 주점 및 비알콜음료점업의 분류 44
나. 외식사업체의 지역별 분포 45
2. 표본 설계 및 표본추출방법 46
가. 표본 크기의 적절성 46
나. 세분류별 표본 할당 47
다. 세분류별 지역별 표본 할당 47
3. 조사 수행 및 분석 49
1.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조사 49
가. 조사 방법 및 기간 49
나. 조사표 49
다. 업종/지역별 응답 표본 51
2.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산출 52
Ⅲ. 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 53
1. 표본 특성 54
1. 업종 54
2. 지역 55
3. 창업시기 56
4. 상권 57
5. 사업장 규모 58
가. 사업장 면적 규모 58
나. 사업장 좌석 규모 59
다. 매출액 규모 60
라. 종업원 수 61
6. 객단가 62
7. 운영형태 63
8. 서비스 형태 64
2.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65
1.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동향 65
2. 업종별 경기전망지수 동향 74
가. 일반 음식점업 74
나. 기관구내식당업 82
다. 출장음식 서비스업 89
라. 기타 음식점업 96
마. 주점업 104
바. 비알콜 음료점업 112
Ⅳ. 부록 119
1. 한식음식점업 경기전망지수 120
1. 한식음식점업 세부업종 분류의 필요성 120
2. 한식음식점업 세부업종별 분석 124
가. 4분기 한식음식점업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124
나. 분기별 한식음식점업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126
다. 한식 음식점업 기타 경기전망지수 130
라. 한식 음식점업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131
마. 한식 음식점업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132
바. 한식 음식점업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133
사. 한식 음식점업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134
아. 한식 음식점업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136
자. 한식 음식점업 서비스 형태별 경기전망지수 137
2. 기획조사 결과 138
1. 가격 인상에 따른 매출액 경기지수 138
가. 개요 138
나. 조사 결과 139
판권기 140
표 Ⅰ-1-1. 업종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분기별 추이 18
표 Ⅰ-1-2. 권역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21
표 Ⅰ-1-3. 상권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24
표 Ⅰ-1-4. 업체 규모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28
표 Ⅰ-1-5. 운영형태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30
표 Ⅱ-1-1. 현재외식산업경기지수 측정항목 및 정의 33
표 Ⅱ-1-2. 미래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측정항목 및 정의 33
표 Ⅱ-1-3. 외식업 업종별 사업체 수 34
표 Ⅱ-1-4. 지역별 사업체 빈도수 35
표 Ⅱ-1-5. 상권 분류기준 36
표 Ⅱ-1-6. 좌석수 규모별 음식점업 현황 37
표 Ⅱ-1-7. 사업장면적 규모별 음식점업 현황 37
표 Ⅱ-1-8. 매출액 규모별 음식점업 현황 38
표 Ⅱ-1-9. 규모별 외식산업경기지수 세부기준 38
표 Ⅱ-2-1. 외식산업의 분류(표준산업분류 9차개정, 2007) 40
표 Ⅱ-2-2. 지역별 외식산업체 현황 45
표 Ⅱ-2-3. 상대표준오차(RSE)를 통한 통계량의 공표 수준 46
표 Ⅱ-2-4. 세분류별 할당방법별 표본의 크기에 대한 허용오차 47
표 Ⅱ-2-5. 세분류별 지역별 표본 분포(세분류내 지역별제곱근비례할당) 48
표 Ⅱ-3-1. 세분류별 지역별 응답 표본 51
표 Ⅲ-1-1. 표본 특성 - 업종 54
표 Ⅲ-1-2. 표본 특성 - 지역 55
표 Ⅲ-1-3. 표본 특성 - 사업장 면적 규모 56
표 Ⅲ-1-4. 표본 특성 - 상권 57
표 Ⅲ-1-5. 표본 특성 - 사업장 면적 규모 58
표 Ⅲ-1-6. 표본 특성 - 사업장 좌석 규모 59
표 Ⅲ-1-7. 표본 특성 - 매출액 규모 60
표 Ⅲ-1-8. 표본 특성 - 종업원 수 61
표 Ⅲ-1-9. 표본 특성 - 객단가 62
표 Ⅲ-1-10. 표본 특성 - 운영형태 63
표 Ⅲ-1-11. 표본 특성 - 서비스 형태 64
표 Ⅲ-2-1.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66
표 Ⅲ-2-2. 기타 경기전망지수 67
표 Ⅲ-2-3.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68
표 Ⅲ-2-4.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69
표 Ⅲ-2-5.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70
표 Ⅲ-2-6.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72
표 Ⅲ-2-7.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73
표 Ⅲ-2-8.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73
표 Ⅲ-2-9.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74
표 Ⅲ-2-10. 기타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76
표 Ⅲ-2-11.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76
표 Ⅲ-2-12.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77
표 Ⅲ-2-13.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78
표 Ⅲ-2-14.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80
표 Ⅲ-2-15.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81
표 Ⅲ-2-16.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81
표 Ⅲ-2-17.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2
표 Ⅲ-2-18. 기타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3
표 Ⅲ-2-19.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3
표 Ⅲ-2-20.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4
표 Ⅲ-2-21.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5
표 Ⅲ-2-22.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7
표 Ⅲ-2-23.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8
표 Ⅲ-2-24.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8
표 Ⅲ-2-25.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89
표 Ⅲ-2-26. 기타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0
표 Ⅲ-2-27.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0
표 Ⅲ-2-28.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1
표 Ⅲ-2-29.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2
표 Ⅲ-2-30.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3
표 Ⅲ-2-31.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4
표 Ⅲ-2-32.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5
표 Ⅲ-2-33.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96
표 Ⅲ-2-34. 기타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98
표 Ⅲ-2-35.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99
표 Ⅲ-2-36.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99
표 Ⅲ-2-37.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100
표 Ⅲ-2-38.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102
표 Ⅲ-2-39.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103
표 Ⅲ-2-40.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103
표 Ⅲ-2-41.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04
표 Ⅲ-2-42. 기타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06
표 Ⅲ-2-43.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06
표 Ⅲ-2-44.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07
표 Ⅲ-2-45.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08
표 Ⅲ-2-46.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10
표 Ⅲ-2-47.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11
표 Ⅲ-2-48.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11
표 Ⅲ-2-49.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2
표 Ⅲ-2-50. 기타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3
표 Ⅲ-2-51.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3
표 Ⅲ-2-52.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4
표 Ⅲ-2-53.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5
표 Ⅲ-2-54.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7
표 Ⅲ-2-55.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8
표 Ⅲ-2-56.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8
표 Ⅳ-1-1. 한식점의 세분류체계 121
표 Ⅳ-1-2. 한식점의 세분류체계 빈도분석 결과 122
표 Ⅳ-1-3. 한식음식점업 세부 업종분류 기준 123
표 Ⅳ-1-4.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125
표 Ⅳ-1-5. 한식 음식점업 분기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129
표 Ⅳ-1-6. 한식 음식점업 기타 경기전망지수 130
표 Ⅳ-1-7. 한식 음식점업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131
표 Ⅳ-1-8. 한식 음식점업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132
표 Ⅳ-1-9. 한식 음식점업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133
표 Ⅳ-1-10. 한식 음식점업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135
표 Ⅳ-1-11. 한식 음식점업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136
표 Ⅳ-1-12. 한식 음식점업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137
그림 Ⅰ-1-1. 분기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9
그림 Ⅰ-1-2. 소비자 심리지수 추이 10
그림 Ⅰ-1-3. 2017년 4분기 세부업종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11
그림 Ⅰ-1-4. 업종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12
그림 Ⅰ-1-5. 일반 음식점업 경기전망지수 추이 14
그림 Ⅰ-1-6. 기타 음식점업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16
그림 Ⅰ-1-7. 주점업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17
그림 Ⅰ-1-8. 2017년 4분기 지역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19
그림 Ⅰ-1-9. 권역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20
그림 Ⅰ-1-10. 상권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22
그림 Ⅰ-1-11. 업체 규모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 좌석 25
그림 Ⅰ-1-12. 업체 규모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 면적 26
그림 Ⅰ-1-13. 업체 규모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 매출액 26
그림 Ⅰ-1-14. 업체 규모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 가격대 27
그림 Ⅰ-1-15. 운영형태별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29
그림 Ⅱ-2-1. 목표상대표준오차 계산식 46
그림 Ⅱ-3-1.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52
그림 Ⅱ-3-2. 업종별 모비율 추정식 52
그림 Ⅱ-3-3. 업종별 모비율의 분산 추정식 52
그림 Ⅱ-3-4. 95% 신뢰구간하에서의 허용오차 52
그림 Ⅲ-1-1. 표본 특성 - 업종 54
그림 Ⅲ-1-2. 표본 특성 - 지역 55
그림 Ⅲ-1-3. 표본 특성 - 창업시기 56
그림 Ⅲ-1-4. 표본 특성 - 상권 57
그림 Ⅲ-1-5. 표본 특성 - 사업장 면적 규모 58
그림 Ⅲ-1-6. 표본 특성 - 사업장 좌석 규모 59
그림 Ⅲ-1-7. 표본 특성 - 매출액 규모 60
그림 Ⅲ-1-8. 표본 특성 - 종업원 수 61
그림 Ⅲ-1-9. 표본 특성 - 객단가 62
그림 Ⅲ-1-10. 표본 특성 - 운영형태 63
그림 Ⅲ-1-11. 표본 특성 - 서비스 형태 64
그림 Ⅲ-2-1.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65
그림 Ⅲ-2-2.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68
그림 Ⅲ-2-3.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69
그림 Ⅲ-2-4.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70
그림 Ⅲ-2-5.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71
그림 Ⅲ-2-6.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72
그림 Ⅲ-2-7.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73
그림 Ⅲ-2-8.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74
그림 Ⅲ-2-9.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76
그림 Ⅲ-2-10.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77
그림 Ⅲ-2-11.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78
그림 Ⅲ-2-12.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79
그림 Ⅲ-2-13.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80
그림 Ⅲ-2-14.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일반 음식점업 81
그림 Ⅲ-2-15.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2
그림 Ⅲ-2-16.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3
그림 Ⅲ-2-17.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4
그림 Ⅲ-2-18.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5
그림 Ⅲ-2-19.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6
그림 Ⅲ-2-20.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7
그림 Ⅲ-2-21/그림 Ⅲ-2-20.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기관구내식당업 88
그림 Ⅲ-2-22/그림 Ⅲ-2-21.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89
그림 Ⅲ-2-23/그림 Ⅲ-2-22.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0
그림 Ⅲ-2-24/그림 Ⅲ-2-23.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1
그림 Ⅲ-2-25/그림 Ⅲ-2-24.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2
그림 Ⅲ-2-26/그림 Ⅲ-2-25.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3
그림 Ⅲ-2-27/그림 Ⅲ-2-26.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4
그림 Ⅲ-2-28/그림 Ⅲ-2-27.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출장음식 서비스업 95
그림 Ⅲ-2-29/그림 Ⅲ-2-28.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96
그림 Ⅲ-2-30/그림 Ⅲ-2-29.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98
그림 Ⅲ-2-31/그림 Ⅲ-2-30.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99
그림 Ⅲ-2-32/그림 Ⅲ-2-31.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100
그림 Ⅲ-2-33/그림 Ⅲ-2-32.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101
그림 Ⅲ-2-34/그림 Ⅲ-2-33.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102
그림 Ⅲ-2-35/그림 Ⅲ-2-34.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기타 음식점업 103
그림 Ⅲ-2-36/그림 Ⅲ-2-35.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04
그림 Ⅲ-2-37/그림 Ⅲ-2-36.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06
그림 Ⅲ-2-38/그림 Ⅲ-2-37.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07
그림 Ⅲ-2-39/그림 Ⅲ-2-38.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08
그림 Ⅲ-2-40/그림 Ⅲ-2-39.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09
그림 Ⅲ-2-41/그림 Ⅲ-2-40.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10
그림 Ⅲ-2-42/그림 Ⅲ-2-41.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주점업 111
그림 Ⅲ-2-43/그림 Ⅲ-2-42.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2
그림 Ⅲ-2-44/그림 Ⅲ-2-43.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3
그림 Ⅲ-2-45/그림 Ⅲ-2-44.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4
그림 Ⅲ-2-46/그림 Ⅲ-2-45.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5
그림 Ⅲ-2-47/그림 Ⅲ-2-46.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6
그림 Ⅲ-2-48/그림 Ⅲ-2-47.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7
그림 Ⅲ-2-49/그림 Ⅲ-2-48.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 비알콜 음료점업 118
그림 Ⅳ-1-1. 한식음식점업 4/4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124
그림 Ⅳ-1-2. 세부 한식 음식점업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 추이 126
그림 Ⅳ-1-3. 한식 음식점업 권역별 경기전망지수 131
그림 Ⅳ-1-4. 한식 음식점업 창업시기별 경기전망지수 132
그림 Ⅳ-1-5. 한식 음식점업 상권별 경기전망지수 133
그림 Ⅳ-1-6. 한식 음식점업 규모별 경기전망지수 134
그림 Ⅳ-1-7. 한식 음식점업 운영형태별 경기전망지수 136
그림 Ⅳ-1-8. 한식 음식점업 서비스형태별 경기전망지수 137
그림 Ⅳ-2-1. 소비자 물가 상승률 138
그림 Ⅳ-3-1. 업종별 4분기 가격인상 업체 비율 139
그림 Ⅳ-3-2. 가격인상 여부에 따른 매출액 변동지수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