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1장 연구의 개요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가. 연구의 배경 15
나. 연구목적 16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가. 연구 범위 16
나. 연구 방법 17
3. 연구의 주요 내용 19
가.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의 개념과 동향 19
나.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 현황 20
다. 전북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여건 20
라. 전라북도 자동차 대체부품 해외시장 진출 방안 21
2장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의 개념과 동향 23
1. 개요 24
2.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의 개념과 특성 25
가. 자동차 부품산업 개요 25
나.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 특성 30
3. 자동차 대체부품 관련 정책 동향 42
가. 자동차 및 부품산업 정책 42
나. 자동차 대체부품 정책 44
다. 전라북도 정책 동향 47
4. 선행연구 고찰 50
가. 자동차 산업 관련 연구 50
나. 자동차 부품 및 대체부품 관련 연구 52
다. 선행연구 종합 54
5. 소결 55
3장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 현황 57
1. 개요 58
2. 자동차 대체부품 시장 현황 59
가. 세계 시장 동향 59
나. 국내 시장 동향 63
3.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 현황 65
가. 자동차 및 부품산업 현황 65
나. 대체부품 산업 현황 71
4. 소결 74
4장 전북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여건 76
1. 개요 77
2. 응답자 현황 78
3. 정책 수요조사 결과 80
가. 품질 여건 80
나. 가격 여건 88
다. 수출 여건 91
라. 기타 의견 94
4. 소결 95
5장 전북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방안 97
1. 개요 98
2. 여건 종합 99
3. 기본구상 100
가. 비전과 목표 100
나. 추진과제 도출 101
다. 기본구상 104
4. 분야별 추진계획 105
가. 글로벌 품질기준 확보 및 생산 품목 확대 지원 105
나. 집적화 기반조성 및 원가경쟁력 확보 지원 113
다. 물류ㆍ유통기지 조성 및 북미시장 진출 밀착지원(수출) 118
참고문헌 125
[부록] 전북 대체부품 기업 대상 정책 수요조사지 130
판권기 134
〈표 1-1〉 주요 연구 질문 및 차별성 16
〈표 1-2〉 정보조사 자료 17
〈표 1-3〉 정책 수요조사 개요 18
〈표 1-4〉 전문가 자문 개요 19
〈표 1-5〉 전북 자동차 부품산업 여건 분석 틀 21
〈표 2-1〉 자동차 부품의 구성요소 25
〈표 2-2〉 자동차 부품산업의 범위(한국표준산업분류, 10차 기준) 26
〈표 2-3〉 자동차 부품의 분류 26
〈표 2-4〉 전체 산업과 자동차 부품산업의 평균 연구개발집약도 27
〈표 2-5〉 미래 자동차 전환에 따른 주요 자동차 부품의 변화 29
〈표 2-6〉 미래 자동차 전환에 따른 자동차 주요 부품군별 전망 29
〈표 2-7〉 OEM과 대체부품의 특성 비교 30
〈표 2-8〉 자동차 인증 대체부품의 분류 31
〈표 2-9〉 애프터마켓 변화에 따른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 전망 34
〈표 2-10〉 미국 자동차 AS 부품 주요 판매 채널 37
〈표 2-11〉 미국 자동차 AS 부품 주요 주체별 현황 38
〈표 2-12〉 미국 자동차인증부품협회 인증 프로그램 참여 제조기업 현황 40
〈표 2-13〉 미국 자동차산업협회 인증 절차 40
〈표 2-14〉 미국 자동차산업협회 네트워크 현황 41
〈표 2-15〉 자동차 부품산업 주요 정책 추진 현황 43
〈표 2-16〉 자동차 대체부품 관련 정책 추진 경과 44
〈표 2-17〉 대체부품 인증제도 개요 45
〈표 2-18〉 대체부품 시장 활성화 방안 주요 내용(2015) 46
〈표 2-19〉 전라북도 대체부품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주요내용(2021) 48
〈표 2-20〉 전라북도 대체부품 산업 정책 동향 49
〈표 2-21〉 자동차부품 신시장 창출 지원사업(2021) 주요 내용 49
〈표 3-1〉 자동차 산업 관련 선행연구 조사 51
〈표 3-2〉 자동차 부품 및 대체부품 관련 선행연구 조사 53
〈표 3-3〉 세계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 추이 59
〈표 3-4〉 세계 자동차 유형별 등록대수 변화 추이 60
〈표 3-5〉 북미지역 주요국의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60
〈표 3-6〉 미국 내 승용차 누적 판매대수('15~'19) 61
〈표 3-7〉 미국 내 최근 5년간 자동차 누적 판매대수 62
〈표 3-8〉 지역별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63
〈표 3-9〉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 추이 64
〈표 3-10〉 자동차 부품업체 매출실적(2019) 64
〈표 3-11〉 시도별 완성차 1차 협력업체 수 66
〈표 3-12〉 전북 자동차 및 부품 제조업체 현황(C30) 68
〈표 3-13〉 전라북도 자동차 산업 수출액 변화 68
〈표 3-14〉 전국과 전북의 자동차 제조업 업종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69
〈표 3-15〉 전북 자동차 부품 제조업 세부업종별 특화도(LQ지수) 70
〈표 3-16〉 전북 자동차 부품 제조업 공장의 분포 70
〈표 3-17〉 전국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 기업 현황 71
〈표 3-18〉 국내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 현황 72
〈표 3-19〉 2018년 기준 인증 건수와 판매량 72
〈표 3-20〉 전북 기업 대체부품 인증 현황 73
〈표 3-21〉 전북 대체부품 개발 지원 현황 73
〈표 4-1〉 정책 수요조사 개요 78
〈표 4-2〉 전라북도 대체부품 해외시장 진출 정책 수요조사 내용 78
〈표 4-3〉 응답자 일반현황 79
〈표 4-4〉 대체부품 생산 품목 수에 대한 응답 분포 80
〈표 4-5〉 국내 품질인증 획득 여부에 대한 응답 분포 81
〈표 4-6〉 품질인증 이후 경영에 미친 영향 조사 결과 81
〈표 4-7〉 품질 인증 획득 과정상의 애로사항 조사 결과 82
〈표 4-8〉 품질인증 미획득 사유에 대한 응답 분포 82
〈표 4-9〉 연구조직 및 연구인력 보유 여부에 대한 응답 분포 83
〈표 4-10〉 연구조직의 형태에 대한 응답 분포 83
〈표 4-11〉 연구 인력수 조사 결과(평균) 84
〈표 4-12〉 연구조직 운영 과정에서의 어려움 조사 결과 84
〈표 4-13〉 연구조직 미운영 사유에 대한 응답 분포 85
〈표 4-14〉 해외시장 진출 중점 분야(차종)에 대한 응답 분포 85
〈표 4-15〉 해외시장 진출 중점 분야(부품)에 대한 응답 분포 86
〈표 4-16〉 경쟁제품 대비 자동차 대체부품 품질 수준 86
〈표 4-17〉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의 중요도와 만족도 87
〈표 4-18〉 경쟁제품 대비 자동차 부품 가격 수준 88
〈표 4-19〉 해외시장에서 적정 가격 수준 88
〈표 4-20〉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시급한 정책 89
〈표 4-21〉 가격경쟁력 확보 지원정책의 중요도와 만족도 90
〈표 4-22〉 해외시장 진출 여부에 대한 응답 분포 91
〈표 4-23〉 해외시장 진출 타겟에 대한 응답 분포 91
〈표 4-24〉 해외시장 정보 획득 경로에 대한 응답 분포 92
〈표 4-25〉 구하기 어려운 해외시장 정보에 대한 응답 분포 92
〈표 4-26〉 해외시장 진출 애로사항에 대한 응답 분포 93
〈표 4-27〉 수출경쟁력 확보 지원정책의 중요도와 만족도 94
〈표 5-1〉 전북 대체부품 산업 해외시장 진출여건 종합 및 정책요인 도출 99
〈표 5-2〉 정책과제 추진 로드맵 104
〈표 5-3〉 전북 일감참출형 대체부품 산업 생태계 구축사업(R&D 부문) 주요 내용 106
〈표 5-4〉 대체부품 산업 수요맞춤형 인력공급 방향 106
〈표 5-5〉 전라북도 자동차 대체부품 개발 장비구축 현황 108
〈표 5-6〉 고용부 설비투자 융자지원 항목 113
〈표 5-7〉 뿌리산업 생태계 혁신성장 사업 주요내용 114
〈표 5-8〉 김제 백구농공단지 일대 투자선도지구 주요내용 115
〈표 5-9〉 군산 중고차수출복합단지 개요 118
〈표 5-10〉 중진공의 온라인 수출 관련 지원사업 120
〈표 5-11〉 해외지사화(해외민간네트워크) 지원 사업 121
〈그림 1-1〉 연구의 흐름 22
〈그림 2-1〉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 개념과 동향 개요 24
〈그림 2-2〉 자동차 부품의 구성 25
〈그림 2-3〉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28
〈그림 2-4〉 자동차 부품산업 가치사슬 구조 변화 30
〈그림 2-5〉 세계 자동차 애프터마켓 성장과 지역별 시장규모 전망 32
〈그림 2-6〉 세계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트렌드 변화 33
〈그림 2-7〉 전통적인 북미지역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AS부품 유통구조 37
〈그림 2-8〉 미국 애프터마켓 AS 부품의 주체별 시장 점유율 37
〈그림 2-9〉 북미지역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AS부품 유통구조의 변화 39
〈그림 2-10〉 CAPA의 범퍼 품질테스트 및 품질인증 씰 41
〈그림 3-1〉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 현황 개요 58
〈그림 3-2〉 세계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와 지역별 비중 59
〈그림 3-3〉 북미 자동차 시장 추이와 대체부품 비중 63
〈그림 3-4〉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와 부품업체 매출실적 64
〈그림 3-5〉 국내 자동차 산업 현황 65
〈그림 3-6〉 국내 자동차 수출 부품업체의 기업당 매출액과 수출국가 현황 67
〈그림 3-7〉 전북 자동차 산업 추이 67
〈그림 3-8〉 전국과 전북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 변화 68
〈그림 3-9〉 전북 자동차 부품 제조업 세부 업종별 종사자 비중과 특화업종 69
〈그림 3-10〉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기업의 지역별 분포 71
〈그림 4-1〉 생산비용에서 각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 89
〈그림 5-1〉 전북 대체부품 산업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 방안 수립 개요 98
〈그림 5-2〉 전북 대체부품 산업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 정책 기본구상 104
〈그림 5-1〉 TYC사의 인증 대체부품(좌)와 순정품(우) 비교 107
〈그림 5-2〉 충남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지원센터 109
〈그림 5-3〉 백구농공단지 일대 투자선도지구 계획안 115
〈그림 5-4〉 군산 중고차수출복합단지의 수출 프로세스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