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 목적 2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2
1. 연구 내용 22
2. 연구 방법 23
제2장 선행연구 검토 및 정책변화 동향 분석 25
제1절 재난 상황에서의 학생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 26
1. 재난에 의한 심리적 영향 26
2. 재난과 학생 정신건강 27
제2절 코로나19 관련 아동ㆍ청소년 대상 실태조사 31
1. 주요 실태조사 개요 31
2. 심리정서 실태조사 연구 33
제3절 코로나19 대응 관련 교육정책 변화 동향 37
1. 시기별 학사 운영 정책 동향 37
2. 원격수업 관련 정책 동향 41
3. 심리정서 지원 정책 동향 44
제3장 조사 설계 49
제1절 조사대상 50
1. 조사대상자 표집 및 조사과정 50
2. 설문조사 응답 수 및 조사대상자 특성 50
제2절 조사도구 52
1. 조사영역 및 조사문항 개발 52
2. 조사도구 신뢰도 53
제4장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정서 실태 조사 결과 54
제1절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정서 현황 55
1.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정서 변화 55
2. 코로나19 이후 학생들의 심리정서 현황 73
3. 소결 88
제2절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심리정서 90
1.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일상생활 변화 90
2.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일상생활 변화와 심리정서의 관계 104
3. 소결 118
제3절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학습활동ㆍ학교생활과 심리정서 121
1.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학습활동ㆍ학교생활 변화 121
2.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학습활동ㆍ학교생활 변화와 심리정서의 관계 147
3. 소결 156
제4절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대인관계와 심리정서 158
1.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대인관계 변화 158
2.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대인관계 변화와 심리정서의 관계 179
3. 소결 193
제5절 코로나19 이후 학생들의 심리정서 상담 및 지원 195
1. 코로나19 이후 상담 요청 경험 및 필요한 지원 현황 195
2. 코로나19 이후 심리정서 변화와 상담 요청 경험의 관계 200
3. 소결 203
제5장 시사점 및 제언 206
제1절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정서 변화에 대한 시사점 207
1.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정서 변화 및 학생 간 차이 207
2.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일상생활, 학습활동ㆍ학교생활, 대인관계 변화 및 학생 간 차이 208
3.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일상생활, 학습활동ㆍ학교생활, 대인관계 변화와 심리정서 간 관계 209
4.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정서 상담 및 지원 변화 210
제2절 정책방향 제언 211
1. 학생 스스로 마음 건강을 지켜갈 수 있는 지원 방안 마련 211
2. 학생 맞춤형 심리지원 시스템 구축 212
3.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한 통합지원시스템 구축 212
4. 학생들의 관계성 및 공동체성 함양을 위한 교육지원 강화 213
5. 학생들의 미래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 마련 213
제3절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14
참고문헌 215
[부록] 설문지 219
판권기 228
〈표 1-1〉 설문조사 개요 24
〈표 2-1〉 코로나19 관련 아동ㆍ청소년 대상 실태조사 연구 31
〈표 2-2〉 교육부의 개학 연기 방침 37
〈표 2-3〉 교육부의 온라인 개학 방침 38
〈표 2-4〉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학교 밀집도 조치 39
〈표 2-5〉 사회적 거리두기 세분화 개편에 따른 학교 밀집도 조치 개편 40
〈표 3-1〉 조사대상자 특성 51
〈표 3-2〉 조사영역 및 세부내용 52
〈표 3-3〉 조사도구 신뢰도 53
〈표 4-1〉 코로나19 전후 정신건강의 변화 55
〈표 4-2〉 코로나19 전후 '걱정'의 변화 56
〈표 4-3〉 코로나19 전후 '불안한 마음'의 변화 57
〈표 4-4〉 코로나19 전후 '슬프고 울적한 기분'의 변화 58
〈표 4-5〉 코로나19 전후 '혼자 남겨진 것 같은 생각'의 변화 59
〈표 4-6〉 코로나19 전후 '죽고 싶은 생각'의 변화 60
〈표 4-7〉 코로나19 전후 정신건강 어려움 증가 항목 개수 62
〈표 4-8〉 코로나19 전후 스트레스의 변화 63
〈표 4-9〉 코로나19 전후 '보호자와 의견충돌 스트레스'의 변화 64
〈표 4-10〉 코로나19 전후 '보호자의 지나친 간섭 스트레스'의 변화 65
〈표 4-11〉 코로나19 전후 '수업 진도 스트레스'의 변화 66
〈표 4-12〉 코로나19 전후 '숙제ㆍ과제물 스트레스'의 변화 67
〈표 4-13〉 코로나19 전후 '성적ㆍ시험 스트레스'의 변화 68
〈표 4-14〉 코로나19 전후 '진로진학 스트레스'의 변화 69
〈표 4-15〉 코로나19 전후 '외모 스트레스'의 변화 70
〈표 4-16〉 코로나19 전후 '용돈 부족 스트레스'의 변화 71
〈표 4-17〉 코로나19 전후 스트레스 증가 항목 개수 72
〈표 4-18〉 코로나19 이후 자아존중감 항목별 현황 73
〈표 4-19〉 코로나19 이후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수준 74
〈표 4-20〉 코로나19 이후 주관적 행복감 항목별 현황 75
〈표 4-21〉 '나는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현황 76
〈표 4-22〉 '나의 삶에 만족한다' 현황 77
〈표 4-23〉 '나는 내가 속한 집단에 소속감을 느낀다' 현황 78
〈표 4-24〉 '나는 주변사람과 잘 어울린다' 현황 79
〈표 4-25〉 '나는 행복하다고 느낀다' 현황 80
〈표 4-26〉 코로나19 이후 학생들의 주관적 행복감 수준 81
〈표 4-27〉 코로나19 이후 성취동기 항목별 현황 82
〈표 4-28〉 문제해결능력 항목 현황 83
〈표 4-29〉 자기주도학습준비도 항목 현황 84
〈표 4-30〉 목표지향성 항목 현황 85
〈표 4-31〉 코로나19 이후 학생들의 성취동기 수준 86
〈표 4-32〉 '나는 코로나19에 감염될까봐 걱정된다' 현황 87
〈표 4-33〉 '나의 미래가 불안하다' 현황 88
〈표 4-34〉 수업이 끝난 후 주로 시간을 보내는 곳 (중복응답) 91
〈표 4-35〉 수업이 끝난 후 오후 시간에 함께 있는 사람 (중복응답) 92
〈표 4-36〉 수업이 끝난 후 가장 많이 하는 일 (중복응답) 93
〈표 4-37〉 코로나19 전후 일상생활의 변화 94
〈표 4-38〉 코로나19 전후 잠자는 시간의 변화 95
〈표 4-39〉 코로나19 전후 불규칙한 식사의 변화 96
〈표 4-40〉 코로나19 전후 집에서 지내는 시간의 변화 97
〈표 4-41〉 코로나19 전후 혼자 있는 시간의 변화 98
〈표 4-42〉 코로나19 전후 취미ㆍ여가활동의 변화 99
〈표 4-43〉 코로나19 전후 신체활동의 변화 100
〈표 4-44〉 코로나19 전후 게임활동의 변화 101
〈표 4-45〉 코로나19 전후 온라인활동의 변화 102
〈표 4-46〉 코로나19 전후 친교활동의 변화 103
〈표 4-47〉 코로나19 전후 학습활동의 변화 104
〈표 4-48〉 일상생활 변화와 정신건강 어려움 증가의 관계 105
〈표 4-49〉 일상생활 변화와 스트레스 증가의 관계 107
〈표 4-50〉 일상생활 변화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109
〈표 4-51〉 일상생활 변화와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111
〈표 4-52〉 일상생활 변화와 성취동기의 관계 113
〈표 4-53〉 일상생활 변화와 코로나19 감염 불안의 관계 115
〈표 4-54〉 일상생활 변화와 미래에 대한 불안의 관계 117
〈표 4-55〉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수업 현황 121
〈표 4-56〉 '온라인수업 참여할 때 사용하는 기기가 낡아 방해를 받은 적이 많다' 122
〈표 4-57〉 '온라인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장소에서 공부를 한다' 123
〈표 4-58〉 '보호자가 온라인 학습 및 과제에 관심을 가지고 도와준다' 124
〈표 4-59〉 '보호자가 학교 일정 공지를 확인하고 챙겨준다 125
〈표 4-60〉 '온라인수업에 필요한 디지털 기기나 소프트웨어를 잘 사용할 수 있다' 126
〈표 4-61〉 '온라인수업 중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내용이 생기면 선생님이나 친구들에게 질문한다' 127
〈표 4-62〉 '선생님은 내가 온라인수업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해 주신다' 128
〈표 4-63〉 '온라인수업에서는 자유롭게 질문하기 어렵다' 129
〈표 4-64〉 '온라인수업에 만족한다' 130
〈표 4-65〉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수업 적응 정도 131
〈표 4-66〉 코로나19 이후 등교수업 기간 중 학교생활 현황 132
〈표 4-67〉 '온라인수업과 등교수업 기간을 혼동하여 등교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 133
〈표 4-68〉 '달라진 생활 습관 때문에 등교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 134
〈표 4-69〉 '등교수업 중 선생님은 내가 수업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해준다' 135
〈표 4-70〉 '등교수업 기간 중 과제와 평가가 너무 많다' 136
〈표 4-71〉 '등교수업 기간 중 친구들과 편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137
〈표 4-72〉 '등교수업 기간 중 상담을 원하면 선생님과 상담할 수 있다' 138
〈표 4-73〉 '등교수업에서는 자유롭게 질문을 할 수 있다' 139
〈표 4-74〉 '등교수업 기간 중 학교생활에 만족한다' 140
〈표 4-75〉 코로나19 이후 등교수업 기간 중 학교생활 적응 정도 141
〈표 4-76〉 코로나19 전후 수업 및 학교생활 변화 142
〈표 4-77〉 코로나19 전후 모둠학습, 토의토론학습 활동 변화 143
〈표 4-78〉 코로나19 전후 체험학습, 진로탐색 활동 변화 144
〈표 4-79〉 코로나19 전후 수업시간에 친구들과의 정보ㆍ의견 교환 변화 145
〈표 4-80〉 코로나19 전후 이해하기 힘든 내용에 대한 질문 변화 146
〈표 4-81〉 코로나19 전후 쉬는 시간ㆍ점심시간에 친구들과 함께하는 것의 변화 147
〈표 4-82〉 학습활동ㆍ학교생활 변화와 정신건강 어려움 증가의 관계 148
〈표 4-83〉 학습활동ㆍ학교생활 변화와 스트레스 증가의 관계 150
〈표 4-84〉 학습활동ㆍ학교생활 변화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151
〈표 4-85〉 학습활동ㆍ학교생활 변화와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152
〈표 4-86〉 학습활동ㆍ학교생활 변화와 성취동기의 관계 153
〈표 4-87〉 학습활동ㆍ학교생활 변화와 코로나19 감염 불안의 관계 154
〈표 4-88〉 학습활동ㆍ학교생활 변화와 미래에 대한 불안의 관계 155
〈표 4-89〉 코로나19 전후 보호자와 함께하는 시간 및 대화하는 시간 변화 158
〈표 4-90〉 코로나19 전후 보호자와의 관계 변화 159
〈표 4-91〉 '나를 잘 알고 이해해 주신다' 160
〈표 4-92〉 '나를 따뜻하게 대해 주신다' 161
〈표 4-93〉 '나의 공부에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신다' 162
〈표 4-94〉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려 주신다' 163
〈표 4-95〉 '나에게 적절한 충고를 해 주신다' 164
〈표 4-96〉 '나에게 필요한 것을 사 주신다' 165
〈표 4-97〉 '나는 보호자(부모님, 조부모님 등)와의 관계에 만족한다' 166
〈표 4-98〉 코로나19 이후 보호자와의 관계의 질적 수준 167
〈표 4-99〉 코로나19 전후 친구들을 직접 만나 함께 보내는 시간 변화 167
〈표 4-100〉 코로나19 전후 친구와의 관계 변화 168
〈표 4-101〉 '고민을 터놓고 얘기할 친구가 있다' 169
〈표 4-102〉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즐겁고 행복하다' 170
〈표 4-103〉 '학급에서 나 혼자라는 느낌이 든다' 171
〈표 4-104〉 '친구들과의 관계에 만족한다' 172
〈표 4-105〉 코로나19 이후 친구 관계의 질적 수준 173
〈표 4-106〉 코로나19 전후 선생님을 직접 만나 함께 보내는 시간 변화 173
〈표 4-107〉 코로나19 전후 선생님과의 관계 변화 174
〈표 4-108〉 '선생님과 자유로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175
〈표 4-109〉 '선생님은 나의 고민을 잘 들어주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 176
〈표 4-110〉 '선생님은 나에게 관심을 갖고 따뜻하게 대해주신다' 177
〈표 4-111〉 '선생님과의 관계에 만족한다' 178
〈표 4-112〉 코로나19 이후 선생님과의 관계의 질적 수준 178
〈표 4-113〉 대인관계 변화와 정신건강 어려움 증가의 관계 180
〈표 4-114〉 대인관계 변화와 스트레스 증가의 관계 182
〈표 4-115〉 대인관계 변화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184
〈표 4-116〉 대인관계 변화와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186
〈표 4-117〉 대인관계 변화와 성취동기의 관계 188
〈표 4-118〉 대인관계 변화와 코로나19 감염 불안의 관계 190
〈표 4-119〉 대인관계 변화와 미래에 대한 불안의 관계 192
〈표 4-120〉 코로나19 이후 상담 요청 경험 여부 196
〈표 4-121〉 코로나19 이후 상담 요청 대상 197
〈표 4-122〉 코로나19 이후 상담 요청하지 않은 이유 199
〈표 4-123〉 마음이 힘들 때 필요한 지원(중복응답) 200
〈표 4-124〉 코로나19 전후 정신건강 변화와 상담 요청 경험 여부의 관계 201
〈표 4-125〉 코로나19 전후 스트레스 변화와 상담 요청 경험 여부의 관계 202
〈표 4-126〉 코로나19 이후 심리정서 현황과 상담 요청 경험 여부의 관계 203
[그림 1-1] 전체 연구 진행 과정 및 방법 흐름도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