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글로벌 인재포럼 소개 10
제1절 개최 배경 및 필요성 11
제2절 목적과 의의 13
1. 포럼의 목적 13
2. 포럼의 의의 14
3. 기대효과 15
제3절 사업 내용 16
1. 조직 구성 16
2. 포럼 운영 18
3. 재원 조달 20
4. 세션 관리 및 연사 지원 20
제4절 글로벌 인재포럼 경과 23
제2장 '글로벌 인재포럼 2019' 추진 경과 34
제1절 '글로벌 인재포럼 2019' 추진체계 35
1. 3개 주최기관 역할 분담 35
2. 포럼 운영 조직 구성 36
3. 사업의 추진 방법 37
4. '글로벌 인재포럼 2019' 자문위원회 개최 38
5. 실무자문위원회 42
6. 포럼 실무운영위원회 42
7. 포럼 사무국 운영 42
8. 포럼 애널리스트(트랙별 디렉터) 선정 43
제2절 '글로벌 인재포럼 2019' 구성 43
1. '글로벌 인재포럼 2019' 어젠다 설정 43
2. '글로벌 인재포럼 2019' 개요 44
3. '글로벌 인재포럼 2019' 세부 일정 46
제3장 '글로벌 인재포럼 2019' 내용 53
제1절 기조연설 54
1. [기조연설 Ⅰ]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인간의 존엄성과 인적자원을 발전시키는 방법 54
2. [특별강연] 2030년, 어떤 세상에서 살기를 원하는가? 60
3. [기조연설 Ⅱ] 다양성과 포용성이 기업에 중요한 이유 64
제2절 기조세션 67
1. [기조세션 Ⅰ] 진정성 시대의 리더십 67
2. [기조세션 Ⅱ] 혁신과 포용의 인재 정책 76
3. [기조세션 Ⅲ] 성평등과 인재개발 83
4. [기조세션 Ⅳ] 일과 행복의 방정식 94
5. [기조세션 Ⅴ] 실력중심사회로 - 청년들의 성장경로 다양화 102
6. [기조세션 Ⅵ] 평생학습과 에듀테크 110
제3절 Track A. 모든 사람의 가능성을 높이는 교육 123
1. [세션 A-1] 함께 성장하기 위한 기초학력 보장 123
2. [세션 A-2] 개인 역량 발현을 위한 학생 맞춤형 교육 138
3. [세션 A-3] 창의ㆍ융합 교육을 위한 학교공간 혁신 148
4. [세션 A-4] 대학과 사회의 선순환적 관계 160
제4절 Track B: 개인화, 다양화되는 조직의 HR 혁신 177
1. [세션 B-1] 밀레니얼 세대와 함께 일하는 법 177
2. [세션 B-2] 일하는 방식의 혁신 186
3. [세션 B-3] 글로벌 기업 HR의 새로운 화두, 다양성과 포용성 193
4. [세션 B-4] 디지털화와 HR 트렌드 202
제5절 Track C: 함께하는 모두의 직업역량개발 209
1. [세션 C-1] '디지털 전환' 시대, 재교육훈련의 혁신 방안 209
2. [세션 C-2] 역동적 사회를 위한 교육의 역할 220
3. [세션 C-3] 글로벌 인재 격차,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230
4. [세션 C-4] 중장년 전문인력의 경력전환 239
제6절 Track D: 형식을 넘어서 250
1. [세션 D-1] 수축의 시대, 어떻게 사회적 자본과 신뢰를 키울 것인가 250
2. [세션 D-2] 청년, 이 시대의 성공을 말하다 259
[부록 1] 세션별 콘셉트 노트 268
[부록 2] '글로벌 인재포럼 2019' 자문위원회 자문 내용 276
[부록 3] 청중 질의응답 사항 280
[부록 4] 참가자 만족도 분석 382
판권기 384
〈표 1-1〉 글로벌 인재포럼 개요(2006~2018년도) 23
〈표 2-1〉 2019년 공동 주최기관 간 주요 역할 및 기능 36
〈표 2-2〉 자문위원회(2019) 프로그램 39
〈표 2-3〉 자문위원회(2019) 정례회의 제안 의견 및 검토 결과 39
〈표 2-4〉 글로벌 인재포럼(2019) 일정 46
〈표 3-1〉 정부의 기초학력 보장 정책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