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사업 개요 19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20
1.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20
2. 사업의 목적 및 기대효과 24
제2절 사업 내용 및 추진 방법 26
제3절 사업 추진 경과 및 관련 사항 29
1. 사업 추진 경과 29
2. OECD 교육지표의 참고 사항 31
제2장 OECD 교육지표 개요 및 내용 36
제1절 OECD 교육지표 개요 37
1. OECD INES 사업과 LSO 네트워크 37
2. 「OECD 교육지표」의 구성 43
3. 「OECD 교육지표 2019」 개요 49
제2절 교육과 임금지표 54
1. 교육과 임금(A4) 지표 개요 54
2. 교육의 경제적 효과(A4) 지표 제공 데이터 및 산출 55
제3절 교육에서 노동시장으로 이행 지표 58
제4절 EAG 2019 주요 내용 요약 59
1. 학교에서 직장으로의 이행(A2 지표) 59
2. 교육의 소득이점(A4 지표) 64
3. 교육투자의 재정적 유인(A5 지표) 67
4. 교육의 사회적 성과(A6 지표) 71
5. 성인의 일-학습 참여(A7 지표) 75
제3장 OECD INES LSO 네트워크 총회 78
제1절 제21차 네트워크 총회 79
1. 제21차 총회 개요 79
2. 제21차 총회 분과회의 논의 내용 84
제2절 제22차 네트워크 총회 98
1. 제22차 총회 개요 98
2. 제22차 총회 분과회의 논의 내용 98
제4장 OECD 교육성과 지표: 이슈 분석 113
제1절 후기중등 직업교육훈련의 특성 114
1. 배경 115
2. 후기중등 직업교육의 상황 117
3. 후기중등 직업 프로그램의 학습 성과 120
4. 노동시장 수요 충족에 핵심 역할을 하는 직업교육훈련 122
5. 시사점 123
제2절 사회적 지위가 고등교육 진학에 미치는 영향 124
1. 초기에 축적된 불평등을 반영하는 고등교육 진학 불평등 124
2. 후기중등교육 프로그램의 선택 126
3. 후기중등교육 이수 127
4. 학습 성과 및 학생의 열망 129
5. 고등교육 진입장벽 130
6. 통합: 후기중등교육에서 고등교육 전환기 불평등의 전개 131
7. 시사점 134
제3절 국내 임금지표 비교 분석 135
1. 임금지표 종류 및 산출방식 135
2. 교육수준별 임금지표 137
3. 연령별 임금지표 141
4. 성별 임금지표 144
5. 임금지표의 한계 및 개선 방안 147
제5장 결론 149
제1절 요약 150
제2절 사업 성과 및 시사점 151
참고문헌 154
[부록 1] OECD 양식: EDUCATION and EARNINGS 159
[부록 2] OECD INES LSO Network 국내 담당기관 협의체 구성 공문 162
판권기 163
〈표 1-1〉 OECD INES 사업 주관 조사 및 주요 내용 23
〈표 1-2〉 OECD 교육지표 자료 수록 국가 31
〈표 1-3〉 국제표준교육분류(ISCED 2011) 단계 35
〈표 2-1〉 LSO Network 참여국 및 참여기관 39
〈표 2-2〉 「OECD 교육지표」 구성체제 44
〈표 2-3〉 「OECD 교육지표」 구성(2019) 48
〈표 2-4〉 EAG 2019: A4 지표 구성 54
〈표 2-5〉 EAG 2019: A4 지표 데이터 산출 방식 56
〈표 2-6〉 EAG 2019: A2 지표 구성 58
〈표 3-1〉 OECD LSO 네트워크 담당 구성원 80
〈표 3-2〉 교육의 사회적 성과 연도별 이슈 92
〈표 4-1〉 임금지표 작성 현황 136
〈표 4-2〉 교육수준별 상대 임금 138
〈표 4-3〉 연령별 상대 임금 142
〈표 4-4〉 성별 상대 임금 145
[그림 1-1]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28
[그림 2-1] OECD 교육지표 사업 거버넌스 40
[그림 2-2] OECD 교육지표 자료 제출 체제 41
[그림 2-3] LSO 네트워크 분과별 주요 활동 42
[그림 2-4] 교육을 마친 18~24세 인구의 노동시장 지위별 비중(2018) 62
[그림 2-5] 고등교육 이수 성인의 교육수준별 상대소득 65
[그림 2-6] 고등교육 이수 남성/여성 1명당 민간순재정수익(2016) 69
[그림 2-7] 교육수준별 사회적 관계 측정 73
[그림 2-8] 교육수준별 정규/비정규 교육 참여(2016) 76
[그림 3-1] INES Priority Rating Exercise의 VET 관련 결과 82
[그림 3-2] VET 지표 개발 우선순위 선정 결과(26개국 응답 분석) 83
[그림 3-3] 교육수준에 따른 형식/비형식 교육에의 참여율 비교 85
[그림 3-4] 18~24세 NEET 비율 비교 86
[그림 3-5] 교육 성과와 고등교육 수준에 따른 상대적 임금 89
[그림 3-6] 연령에 따른 고등교육 출신 노동자의 임금효과 89
[그림 3-7] 교육수준에 따른 사회적 연대 수준 비교(2015/2017년) 92
[그림 3-8] 교육수준에 따른 독서 빈도 비교 - 최소 일주일에 한 번 독서를 하는 성인의 비율(2012년 또는 2015년) 93
[그림 3-9] 독서 빈도에 따른 문해능력 점수 평균 비교(2012년 또는 2015년) 93
[그림 3-10] 해가 진 후 걸어갈 때 안전함을 느끼는 정도(교육수준에 따른 차이 비교) 94
[그림 3-11] 정신 건강 상태에 따른 청년층 후기중등교육 등록률 비교 95
[그림 3-12] 교육수준에 따른 형식/비형식 교육에의 참여율 비교 96
[그림 3-13] 사업체 규모에 따른 고용주 지원 비형식 직무훈련 참여 비율 99
[그림 3-14] 교육수준별 평균 학습시간(형식/비형식 교육훈련) 101
[그림 3-15] 최근 졸업생 가용 데이터 조사 결과 102
[그림 3-16] 최근 졸업생의 교육수준별 임금 데이터 조사 결과 102
[그림 3-17] EU-LFS 데이터를 활용한 최근 졸업생 노동시장 상태 현황 분석 결과 103
[그림 3-18] 일반계고 출신 대비 직업계고 출신 성인의 임금 105
[그림 3-19] 졸업 후 3년 된 후기중등교육 출신 15~39세 인구의 분포 106
[그림 3-20] 교육의 경제적 성과(EAG 2018 버전) 107
[그림 3-21] 교육의 경제적 성과(EAG 2019 버전) 108
[그림 3-22] 성별에 따른 기대수명 차이 109
[그림 3-23] 교육수준별 인지된 건강상태 110
[그림 3-24] 인지적ㆍ비반복적 스킬 부족 112
[그림 4-1] 프로그램 유형별 후기중등교육 직업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생의 비중(2016년) 117
[그림 4-2] 전공별 후기중등 직업 프로그램 졸업생의 평균 비중 변화 119
[그림 4-3] 후기중등 프로그램별 정규학기 2년 이내 졸업 비율(2015년) 121
[그림 4-4] 18~24세 전체 인구 중, 학사 또는 이와 동등한 프로그램 신입생 중 부모가 고등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비율(2015년) 126
[그림 4-5] 부모의 교육수준 및 프로그램 지망에 따른 후기중등교육 이수율(2015년) 128
[그림 4-6] 부모의 교육수준별 18~24세 인구의 후기중등 입학생, 후기중등 졸업생, 고등교육 입학생 133
[그림 4-7] 교육수준별 상대 임금 비교(2017년) 140
[그림 4-8] 연령별 상대 임금 비교(2017년) 143
[그림 4-9] 성별 상대 임금 비교(2017년)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