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연구 개요 21
1. 연구목적 및 범위 22
가. 연구배경 및 범위 22
나. UAM 산업의 정의 및 범위 24
2. 국내외 UAM환경분석 26
1. 국내외 UAM 정책 현황 28
가. 국외 UAM 정책 28
나. 국내 UAM 정책 현황 32
2. 국내외 UAM 법 및 규제 현황 36
가. 국외 UAM 법 및 규제 36
나. 국내 UAM 법 및 규제 38
3. 국내외 UAM 산업 및 기술 동향 45
가. 해외 UAM 시장전망 45
나. 국내 UAM 시장 동향 48
다.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55
4. UAM 유사사례 조사 68
가. 해외 UAM 관련 서비스 도입 사례 68
나. 국내 UAM 관련 서비스 도입 사례 89
5. 시사점 100
3. 충남 UAM 산업 환경분석 102
1. UAM 연관산업 환경분석 104
가. 충남 정책환경 분석 104
나. 충남 산업환경 분석 113
다. 충남 지역현황 분석 121
라. 시사점 도출 131
2. UAM 산업 및 주요개발 필요성 분석 132
가. 충남도 규제자유지역 지정 필요성 및 가능성 분석 132
나. 스카이포트 구성 요소 및 구축 필요성 141
다. UAM 기술적 구현가능성 및 주요 R&D 문제점 145
3. UAM R&D 대응방향 184
가. 추진 방향 184
4. 충남 UAM 내부 환경분석 186
가. 설문조사 186
4. 충남 UAM 전략 방향 도출 202
1. 충남 UAM 추진전략 204
가. SWOT 분석 204
나. 비전 및 전략 207
다. 6대 전략방향 208
다. 충남 시군별 UAM 산업 조성안 219
5. 충남 UAM 중점추진사업 220
1. 그린 UAM 실증기반 생태계 조성 222
1.1. 수소 특화형 UAM 실증기반 마련 222
1.2. UAM 추진 산업단지 정주환경 개선 243
2. 충남형 UAM 거점 문화관광 기반 구축 256
2.1. 수도권 연계 거점 버티포트 구축 256
2.2. 문화관광 벨트 연계형 버티포트 구축 264
3. 지속 가능한 스마트 UAM 연계 확대 282
3.1. 기존사업과 UAM 연계 체계 구축 282
3.2. UAM 산업 전문 인력양성 289
4. 종합 로드맵 295
가. 충남 UAM 중점 추진사업 로드맵 295
나. 충남 UAM 중점 추진사업 종합 295
6. 기대효과 및 정책적 제언 298
1. 기대효과 300
가. 정량적 효과 300
나. 정성적 효과 301
2. 정책적 제언 302
가. 정책적 제언사항 302
나. 충남 UAM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충남/시군 R&R 303
[표 1-1] 워킹그룹 전문가 명단 23
[표 1-2] UAM 산업의 정의 24
[표 2-1] [미항공우주국(NASA)] 첨단 항공 모빌리티 전국 캠페인 28
[표 2-2] [미연방항공청(FAA)] Strategy Plan(2019~2022) 28
[표 2-3] [공업정보화부] 민용 드론 제조업 발전 촉진과 규범에 관한 지도의견 29
[표 2-4] [선전시] 민용 드론 산업 표준 시스템 계획 및 발전 로드맵 29
[표 2-5] [경제산업성, 국토교통성] 항공 모빌리티 혁명(2019~2030) 30
[표 2-6] [유로컨트롤 외] CORUS-XUAM 프로젝트(2019~2021) 31
[표 2-7]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20~2024) 32
[표 2-8] 항공 핵심기술 로드맵(2021~2030) 33
[표 2-9]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2020~2035) 34
[표 2-10] 국내외 UAM 정책 충남 적용방안 35
[표 2-11] 국가별 UAM 인증 기준 정립 추진 현황 36
[표 2-12] 국가별 무인항공기 규제 사항 37
[표 2-13] 국내 UAM 산업 관련 입법 추진 현황 38
[표 2-14] 드론 분야 선제적 규제 혁파 로드맵('19.10.17) 39
[표 2-15]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지정('20) 40
[표 2-16] 드론 전용 규제특구 '드론 특별 자유화 구역' 선정 지자체 40
[표 2-17] K-UAM 그랜드챌린지(2022~2024)('20.12) 41
[표 2-18]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로드맵 42
[표 2-19] UAM Team Korea('20.6.25) 43
[표 2-20] 국내외 UAM 법 및 규제 충남 적용방안 44
[표 2-21] 시기별 UAM 산업 변화 형태 50
[표 2-22] 국내 지역별 UAM 육성 현황 51
[표 2-23] 주요 항공기 OEM의 eVTOL 모델 53
[표 2-24] 주요 완성차 OEM의 eVTOL 모델 53
[표 2-25] 주요 국가 및 도시 54
[표 2-26] 주 출원인 및 국내시장 중소기업 특허점유율 56
[표 2-27] 기술수준과 기술수명주기의 의미 58
[표 2-28] UAM 관련 10대 핵심품목 59
[표 2-29] 무인항공기의 틸팅 시스템 60
[표 2-30] 고효율 저소음 프로펠러 제작 기술 60
[표 2-31] 엔진/하이브리드 61
[표 2-32] 고출력 배터리/수소연료전지 61
[표 2-33] 복합 날개 62
[표 2-34] PAV 비행 방식 62
[표 2-35] 자율 비행 기술 63
[표 2-36] 분산전기추진(DEP : Diskibuted Electric Propulsion) 64
[표 2-37] 센서(Sensor) 65
[표 2-38] 비협업센서의 종류 65
[표 2-39] 능동 소음·진동 제어 기술 66
[표 2-40] 국내외 UAM 산업 및 기술 충남 적용방안 67
[표 2-41] (EU) Airbus 68
[표 2-42] (미국) Bell 69
[표 2-43] (미국) GM 70
[표 2-44] (일본) 도요타자동차(주) 71
[표 2-45] (일본) 가와사키중공업(주) 72
[표 2-46] (미국) Terrafugia 73
[표 2-47] (미국) Terrafugia 74
[표 2-48] (중국) Ehang 75
[표 2-49] (독일) Volocopter 76
[표 2-50] (독일) Lilium 77
[표 2-51] (미국) Joby Aviation 78
[표 2-52] (일본) SkyDrve 79
[표 2-53] (일본) teTra aviation(주) 80
[표 2-54] (일본) teTra aviation(주) 81
[표 2-55] (일본) eVTOL Japan(주) 82
[표 2-56] (미국) Garmin 83
[표 2-57] (독일) Rohde&Schwarz 84
[표 2-58] (일본) ANA홀딩스(주) 85
[표 2-59] (일본) 일본항공(주) 86
[표 2-60] (일본) AirX 87
[표 2-61] (일본) (주)AU테크놀로지 88
[표 2-62] (한국) 현대자동차(주) 89
[표 2-63] (한국) 한화시스템(주) 90
[표 2-64] (한국) 한국공항공사 91
[표 2-65] (한국) 파블로항공 92
[표 2-66] (한국) (주)프리뉴 93
[표 2-67] (한국) (주)KT 94
[표 2-68] (한국) (주)SK텔레콤 95
[표 2-69] (한국) 한국토지주택공사 96
[표 2-70] (한국) (주)한빛드론 97
[표 2-71] 벤치마킹 사례 충남 적용방안 98
[표 2-72] 벤치마킹 사례 충남 적용방안 99
[표 2-73] 시사점 100
[표 3-1] 3대 주력산업의 기업 성장지원 로드맵 109
[표 3-2] R&D 역량 및 기업지원 인프라 123
[표 3-3] 주요 지자체 입지 현황(종합)
[표 3-4] 정책, 산업, 지역 현황 131
[표 3-5] 규제자유특구 132
[표 3-6] 14개 시도 규제자유지역 추진현황 133
[표 3-7] 지역별 규제자유지정 영역 134
[표 3-8] 산업별 규제자유지정 영역 134
[표 3-9] 타 지자체 UAM관련 규제자유지역 추진현황 135
[표 3-10] 타 지자체 UAM관련 규제자유지역 추진현황 136
[표 3-11] 타 지자체 UAM관련 규제자유지역 추진현황 137
[표 3-12] 타 지자체 UAM관련 규제자유지역 추진현황 138
[표 3-13] 충남지역 규제자유지역 지정 필요성 및 가능성 139
[표 3-14] 충청남도 UAM 규제자유특구 추진방향 140
[표 3-15] 스라이포트의 정의 및 구성 141
[표 3-17] 현대차 그룹 : 영국 코번트리에 건설중인 포트 에어원 142
[표 3-16] 스카이포트 구성 및 기능 143
[표 3-17] 충청남도 스카이포트 적용방안 144
[표 3-18] 시험비행 관련 주요 규제요소 145
[표 3-19] 지역 내 비행자유구역 선정 필요성 145
[표 3-20] 플랫폼 관련 주요 기술적 요소 146
[표 3-21] 지역 내 사업추진 타당성 논리개발 149
[표 3-22] 신규인력 필요서비스 영역 발굴 및 전문인력 확보방안 150
[표 3-23] UAM 7대 핵심 기술 구현 현황 151
[표 3-24] UAM 기술적 구현가능성 및 주요 R&D 문제점 152
[표 3-25] UAM 기술적 구현 단계 153
[표 3-26] UAM 수요, 시장 전망 153
[표 3-27] UAM 공급전망(1) 154
[표 3-28] UAM 공급전망(2) 155
[표 3-29] K-UAM 기술로드맵 요약(1) 156
[표 3-30] K-UAM 기술로드맵 요약(2) 157
[표 3-31] K-UAM 기술로드맵 요약(2) 158
[표 3-32] 국토교통부 기술로드맵 159
[표 3-33] K-UAM 기술그룹화 160
[표 3-34] 향후 UAM 산업형성을 위해 충남지역 산업영역 신설이 필요한 기술 161
[표 3-35] 향후 UAM 산업형성을 위해 충남지역 산업영역 확대/전환이 필요한 기술 161
[표 3-36] 산업단지별 업종현황(아산시, 태안군) 162
[표 3-37] 산업단지별 업종현황(천안시) 163
[표 3-38] 산업단지별 업종현황(서산시, 당진시) 164
[표 3-39] 산업단지별 UAM 적용가능성 165
[표 3-40] 유무인 통합 자율비행체 기술수준 국가별 비교 168
[표 3-41] 유무인 통합 자율비행체 통합관제 시스템 기술수준 국가별 비교 169
[표 3-42] 기술적 한계 170
[표 3-43] 주요 앵커기업 기술 현황 171
[표 3-44] 주요 플레이어 그룹 172
[표 3-45] 높아진 스타트업 에코시스템 진입장벽 173
[표 3-46] 수소 UAM : (1) Skai, Alakai Technologies(미국) 174
[표 3-47] 수소 UAM 개발 175
[표 3-48] 수소 UAM : (2) Hypoint(미국) 176
[표 3-49] 수소 UAM : (3) Zeroavia(미국) 177
[표 3-50] Boeing CAV와 PAV 178
[표 3-51] 현대차 UAM 로드맵 179
[표 3-52] 오버에어 UAM 인프라 구축 180
[표 3-53] 정부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tionally Piloted Pav) 개발사업(2019~2023) 181
[표 3-54] 중국 Ehang의 관제센터 182
[표 3-57] 충청남도 앵커기업 벤치마킹 183
[표 3-58] 기술적 한계 극복 전략 184
[표 3-59] UAM 유용성 증대 전략 185
[표 3-60] 설문 개요 186
[표 3-61] 종합 시사점 196
[표 3-62] 서산시/태안군 관계자 인터뷰 197
[표 3-63] 전문가 인터뷰(1) 198
[표 3-64] 전문가 인터뷰(2) 199
[표 3-65] 워킹그룹 자문 주요 결과 200
[표 4-1] SWOT 분석 204
[표 4-2] SWOT 분석 기반 전략 도출 205
[표 4-3] 버티포트 유형_버티허브 210
[표 4-4] 버티포트 유형_버티스탑 214
[표 5-1] 운영 조직 224
[표 5-2] 실증 테스트베드 인프라(시험동) 구축 개요 225
[표 5-3] 시험비행을 위한 주요 특징 : 비상안전 착륙 가능 225
[표 5-4] UV랜드 인프라 현황 226
[표 5-5] 한서대 태안비행장 인프라 현황 227
[표 5-6]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연계 228
[표 5-7] 시험비행 주요 이착륙장 특징 229
[표 5-8] 타 지자체 UAM관련 추진동향(K-UAM 선정 기술 분야 中) 230
[표 5-9] 비용 및 편익 232
[표 5-11] UAM산업 육성 협의체(가칭) 우수사례 235
[표 5-12] 투자촉진보조금제도 개선안 237
[표 5-13] 제도 우수사례 238
[표 5-14] 국가별 UAM 인증 기준 정립 추진 현황 239
[표 5-15] 초경량비행장치 비행 준수사항 240
[표 5-16] 충남 그린 UAM 테스트베드 기반 마련사업 소요예산 242
[표 5-17] 충남 그린 UAM 테스트베드 기반 마련사업 연도별 예산 242
[표 5-18] 태안기업도시 현황 244
[표 5-19] 서산바이오웰빙연구특구 현황 245
[표 5-20] 후보지 내 연구단지 세부 현황 245
[표 5-21] 정주환경 개선요소 도출(1차) 246
[표 5-22] 주차장 현황분석 247
[표 5-23] 태안군 초등학교 위치 및 태안기업도시와의 거리 249
[표 5-24] 서산시 초등학교 위치 및 서산 산단과의 거리 250
[표 5-25] 주요 체육시설 현황 251
[표 5-26] 주차장 구축 계획 252
[표 5-27] 초등학교 구축 계획 253
[표 5-28] 태안기업 도시 내 UAM 후보지 주차장 254
[표 5-29] 서산바이오웰빙특구 내 UAM 후보지 주차장 254
[표 5-30] 주차장_연도별 비용 및 수익 254
[표 5-31] 학교_소요예산 255
[표 5-32] 학교_연도별 예산 255
[표 5-33] 버티포트 인프라 주요 구성요인 종합 259
[표 5-34] 소요재원 및 조달 261
[표 5-35] 주요 비용 262
[표 5-36] 연간 수익 비용 262
[표 5-37] 버티허브형 버티포트 건립 시설영역 예산 263
[표 5-38] 지역별 주요 관광지 269
[표 5-39] 버티스탑 주요 설치지역 269
[표 5-40] 지역별 주요 관광지 270
[표 5-41] 버티스탑 주요 설치지역 270
[표 5-42] 백제문화관광 컨텐츠(1) 272
[표 5-43] 백제문화관광 컨텐츠(2) 273
[표 5-44] 백제문화관광 컨텐츠(3) 274
[표 5-45] 시사점 275
[표 5-46] 소요재원 및 조달 276
[표 5-47] 주요 비용 277
[표 5-48] 총 비용 및 수익 산정 277
[표 5-49] 버티스탑형 버티포트 건립 시설영역 예산 278
[표 5-50] 버티포트 1개, 버티스탑 1개일 경우 비용/수익 279
[표 5-51] 버티포트 1개, 버티스탑 7개일 경우 비용/수익 280
[표 5-52] 총 비용 및 수익 산정 281
[표 5-53]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연계형 UAM 실증사업 내용 및 모델 284
[표 5-54] 도서지역 의료격차 해소 및 배송 UAM 실증사업 내용 및 모델 285
[표 5-55] 충남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 연계 286
[표 5-56] 충남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 연계 287
[표 5-57] 스마트시티 연계 기반 실증사업 소요예산 288
[표 5-58] 스마트시티 연계 기반 실증사업 연도별 예산 288
[표 5-59] 충정남도 내 드론 교육 기관 주요 현황 294
[표 5-60] 소요예산 및 연도별 예산 294
[표 5-61] 충남 UAM 전략 및 중점 추진사업 296
[표 6-1] 경제적 파급효과 300
[표 6-2] 정성적 파급효과 301
[표 6-3] 기간별 정책적 제언 302
[표 6-4] UAM 전략지도 303
[그림 1-1] 사업수행 절차 23
[그림 1-2] UAM 산업 생태계 구성도 24
[그림 1-3] K-UAM 기술구성도 25
[그림 1-4] K-UAM 기술로드맵 범위 25
[그림 2-2] 항공 모빌리티 혁명 로드맵 30
[그림 2-3] 6번의 대규모 UAM 시범 운행 테스트 지역 조감도 31
[그림 2-3] K-UAM 그랜드챌린지 테스트베드 조감도 41
[그림 2-4] UAM Team Korea 구성도 43
[그림 2-5] 해외 UAM 시장규모 전망 45
[그림 2-6] 해외 종류별 UAM 시장규모 전망 45
[그림 2-7] 해외 PAV 플랫폼 대수 전망(2019~2025) 46
[그림 2-8] 해외 PAV 시장규모 전망(2019~2025) 46
[그림 2-9] 글로벌 기체·인스라·서비스 시장규모 성장 전망 47
[그림 2-10] 국내 UAM 시장규모 전망 48
[그림 2-11] 국내 UAM 제작·인프라·서비스 시장규모 전망 48
[그림 2-12] 국내시장 산업파급효과 분석('40년 기준) 49
[그림 2-13] UAM VC 투자 동향 52
[그림 2-14] 스타트업 단계별 투자 비율 52
[그림 2-15] 2050년까지 UAM을 도입할 것으로 전망되는 지역별 도시 54
[그림 2-16] 2050년까지 UAM을 도입할 것으로 전망되는 지역별 도시 수 54
[그림 2-17] 국가별 출원비중 55
[그림 2-18] 연도별 출원동향 55
[그림 2-19] 주요 출원인 분석 56
[그림 2-20] 최고기술국 대비 국가별 기술수준 58
[그림 2-21] UAM 및 드론 기술의 기술수명주기 58
[그림 2-22] UAM 관련 7대 핵심기술 59
[그림 2-23] 틸팅 시스템 60
[그림 2-24] 틸트형 복합날개 62
[그림 2-25] 복합형 복합날개 62
[그림 2-26] 복합형 62
[그림 2-27] 틸트형 62
[그림 2-28] Honeywell의 소형 비행제어 컴퓨터 'Fly by Wire' 63
[그림 2-29] 조종방식별 eVTOL 개발 모델 수 63
[그림 2-30] 분산전기추진 개념도 64
[그림 2-31] 우버 및 볼로콥터 PAV의 소음 기준과 타 소음 수준 비교 66
[그림 3-1] 규제자유특구와의 연계 108
[그림 3-2] 충남 권역별 관광발전 구상 112
[그림 3-3] 충남 업종별 사업체 현황 113
[그림 3-4] 충남 업종별 생산액 및 부가가치 현황 113
[그림 3-5] 지역 내 총생산(전국/충남 비교, 연도별) 114
[그림 3-6] 1인당 GDP(전국/충남 비교, 연도별) 114
[그림 3-7] 제조업 성장률(전국/충남 비교, 연도별) 115
[그림 3-8] 제조업 생산지수(전국/충남 비교, 연도별)
[그림 3-9] 3대 주력산업의 집적도, 성장성 등 전국 비교 분석 116
[그림 3-10] 3대 주력산업 생산액 및 부가가치액 분석 116
[그림 3-11] 충남 지식재산권 현황 117
[그림 3-12] 연구개발 지출 현황(충남, 연도별) 118
[그림 3-13] 연구개발 지출 현황(충남 주요기관, 2018년) 118
[그림 3-14] 연구개발인력 현황(충남, 연도별) 119
[그림 3-15] 연구개발인력 현황(충남 주요기관별, 2018년) 119
[그림 3-16] 모빌리티 분야 기업 역량분석 120
[그림 3-17] 충남 UAM 관련 R&D 지원 방향 시사점 120
[그림 3-18] 충남 비행금지 제한구역 121
[그림 3-19] 충남 주요 인프라 현황 122
[그림 3-20] 서산시 입지 분석 124
[그림 3-21] 태안군 입지 분석 125
[그림 3-22] 천안시 입지 분석 126
[그림 3-23] 아산시 입지 분석 127
[그림 3-24] 당진시 입지 분석 128
[그림 3-25] 지하층~1층 : 각종 문화편의시설, MaaS 서비스 연계 141
[그림 3-26] 4~5층 : 이착륙장, 라운지, 정비 및 충전공간 141
[그림 3-27] 6층 : 통통제센터 141
[그림 3-28] 이륙공간(A), 주차공간, 터미널 공간 등으로 구성 142
[그림 3-29] 릴리움의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 노나 호수 버티포트, 2025년 완공 예정 142
[그림 3-30] 현대 버티포트 시연 장면 142
[그림 3-31] 포트에어원(UAM) 인프라구성도 142
[그림 3-32] 충청남도 비행권역 및 거점 후보지 145
[그림 3-33] 충정남도 비행권역 145
[그림 3-34] 충청남도 스카이포트 활용방안 146
[그림 3-35] 지역내 플랫폼 구축 필요성 147
[그림 3-36] 기술개발 사업화지원 인프라구축 편익극대화방안 149
[그림 3-37] 주요 대학 150
[그림 3-38] 사업추진 방안 150
[그림 3-39] 충청남도 연계방안 151
[그림 3-40] 주요 앵커기업 자본 가치 173
[그림 3-41] Skai 주요 구조 174
[그림 3-42] Hypoint 주요 구조 176
[그림 3-43] Zeroavia 주요 구조 177
[그림 3-44] Boeing CAV와 PAV 주요 구조 178
[그림 3-45]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비전 179
[그림 3-46] UAM 인프라 180
[그림 3-47] 정부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주요 구조 181
[그림 3-48] Ehang 관제센터 주요구조 182
[그림 3-49] 기업의 충청남도 위치 여부(본사 또는 공장) 187
[그림 3-50] 충남에서 UAM사업 지원시 이전의사 여부 187
[그림 3-51] 기업의 주력 업종 187
[그림 3-52] 기업의 생산 품목 유형 188
[그림 3-53] 기업의 UAM 산업에 대한 대비 여부 188
[그림 3-54] UAM 업종 전환시에 에상되는 리스크 요인
[그림 3-55] UAM 업종 전환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의 기여 189
[그림 3-56] 충남에서 UAM 지원시 기업의 UAM 업종전환 추진의 효과성 189
[그림 3-57] UAM 인프라(테스트베드 등) 구축시 우선적 고려사항 190
[그림 3-58] K-UAM 7대 기술 중 지원이 필요한 기술 분야 190
[그림 3-59] UAM 기술개발 분야 중 R&D 니즈 190
[그림 3-60] 기체부품 분야 191
[그림 3-61] 항행/교통관리 분야 191
[그림 3-62] 인프라 분야 192
[그림 3-63] 서비스 분야 192
[그림 3-64] UAM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한 분야 193
[그림 3-65] UAM과 연계를 통해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사업 유형 193
[그림 3-66] UAM 추진지역 내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필요한 요인 193
[그림 3-67] UAM 지원사업 유형별 IPA 분석 194
[그림 3-68] 충남에서 UAM산업 형성시 지역 내 발생 효과 194
[그림 4-1] 충남 UAM 산업육성 비전 및 목표 207
[그림 4-2] 인프라 구축 방향 208
[그림 4-3] 추진 방향 209
[그림 4-4] 추진 방향 216
[그림 4-5] 전문인력 양성 추진 방향 218
[그림 4-6] 충남시 군별 UAM 산업 초성안 219
[그림 5-1] 친환경 수소 특화형 UAM R&BD 플랫폼 구축 방향 223
[그림 5-2] 친환경 수소 특화형 UAM R&BD 플랫폼 구축 개요 224
[그림 5-3] 센터 조직도 224
[그림 5-4] 테스트베드 조감도(예시) 225
[그림 5-5] 기체 시험동(예시) 225
[그림 5-6] 실증 테스트베드 비상 안전 착륙지 225
[그림 5-7] 태안 UV랜드 226
[그림 5-8] 한서대 태안비행장 227
[그림 5-9] 비행장 감시레이더 227
[그림 5-10] FOD 자동 탐지 시스템 227
[그림 5-11] 항공용 다변측정 감시시스템 227
[그림 5-12] 서천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228
[그림 5-13] 시험비행 노선안 229
[그림 5-14] 충남의 UAM 기술개발 구현가능성 231
[그림 5-15] 산업단지별 UAM 기술구현 가능성 분석 231
[그림 5-19] MOU 체결 235
[그림 5-20] 스마트시티 업무협약식 235
[그림 5-21] UAM 시험비행 적정 후보안 241
[그림 5-22] 태안기업도시 내 연구단지 세부 현황 245
[그림 5-23] 서산웰빙바이오특구산단 내 첨단연구시설 단지 세부 현황 245
[그림 5-24] 정주환경 개선 설문조사 246
[그림 5-25] 후보지역 내 시설 247
[그림 5-26] UAM 추진지역(서산시 및 태안군) 학교 1개당 학생수 현황(충남 타 시군 비교) 248
[그림 5-27] 태안기업도시 반경 10km 내 초등학교 위치 249
[그림 5-28] 서산 산단 반경 10km 이내 초등학교 위치 250
[그림 5-29] UAM 추진지역(서산, 태안) 체육시설 위치 251
[그림 5-30] 주차장 구축 위치 252
[그림 5-31] 주차장 유사 조감도 252
[그림 5-32] 초등학교 구축 필요성 253
[그림 5-33] 초등학교 유사 조감도 253
[그림 5-34] 버티허브헝 버티포트 인프라 3단계 257
[그림 5-35] 버티허브형 버티포트 인프라 1층 주요 구성 258
[그림 5-36] 버티허브형 버티포트 인프라 2층 주요 구성 258
[그림 5-37] 버티허브형 버티포트 인프라 3층 주요 구성 259
[그림 5-38] 수도권(인천공항) 연계 목적 활용 및 MaaS 기반 버티포트 활용 계획 260
[그림 5-39] 서해안권 관광벨트 연계 버티스탑 265
[그림 5-40] 백제문화권 관광벨트와 연계한 버티스탑 267
[그림 5-41] 아우디 UAM 형태 구축시 1층 구성 268
[그림 5-42] 아우디 UAM 형태로 구축시 2층 구성 268
[그림 5-43] 서해안권 관광연계 버티스탑 269
[그림 5-44] 서해안권 관광연계 버티스탑 270
[그림 5-45] 버티스탑 구축 예 271
[그림 5-46] 백마강 일대 UAM 비행노선 구축 272
[그림 5-47] 백제문화단지 관광 272
[그림 5-48] 국립부여박물관 콘텐츠 272
[그림 5-49] 궁남지 272
[그림 5-50] 백제문화관광 중심지 273
[그림 5-51] 왕궁리유적 273
[그림 5-52] 미륵사지 273
[그림 5-53] 관북리유적, 부소산성 273
[그림 5-54] 정림사지 273
[그림 5-55] 능산리고분군 273
[그림 5-56] 나성 273
[그림 5-57] 공산성 274
[그림 5-58] 송산리고분군 274
[그림 5-59] 전체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수 274
[그림 5-60] 내국인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수 274
[그림 5-61] 외국인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수 275
[그림 5-62] UAM과 관광 서비스 연계 버티스탑 주요 구축지 275
[그림 5-63] 스마트시티 사업 연계형 버티스탑 283
[그림 5-64] 실증모델 284
[그림 5-65] 실증모델 285
[그림 5-66] 드론 실증노선 286
[그림 5-67] 실증노선 확대 방안 287
[그림 5-68] 한서대 비행장 287
[그림 5-69] UAM 이론 및 실무교육 선호 수요조사 291
[그림 5-70] 충남 UAM 중점 추진사업 로드맵 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