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2

1. 연구 내용 32

2. 연구 방법 33

제2장 보통교과 관련 담론 35

제1절 직업계고 보통교과의 의미와 선행 연구 결과 36

1. 근대 교육에서 '보통'의 의미 36

2. 직업계고 보통교과 운영에 관한 연구 결과 39

제2절 교과의 가치와 기능에 대한 다양한 관점 42

1. Dewey, 교육론에서의 교과의 가치: 완결된 경험의 기초 42

2. White, 역사적 산물로서의 교과 중심 교육과정 43

3. Young, 힘 있는 지식(powerful knowledge)으로서의 교과 48

4. Bernstein, 학교 교육과정 구성에 작용하는 권력과 통제 51

제3절 직업교육에서의 인문교육 54

1. 미국 직업교육에서의 인문교육 54

2. 독일 직업교육에서의 인문교육 55

제4절 포스트휴머니즘 60

1. 휴머니즘적 사고에 대한 의문 60

2. 인간이 인공지능을 능가하는가? 64

3.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의 자아(自我) 72

제5절 소결 73

1. '보통'의 의미 73

2. 학문에 기반한 교과교육의 가치를 부정할 수 없다 75

3. 취약계층에게 보통교과 교육이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 76

4. 직업교육에서도 인문교육, 일반교육은 중요하다 77

5. 직업교육에서 일반교과 교육 폄하에 작용하는 정치성(통제) 78

6. 미래 사회의 변화를 직업교육에서는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81

제3장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육에 관한 학생, 교사, 근로자의 인식 82

제1절 학생 및 교사 설문조사 개요 83

1. 조사내용 83

2. 표본 설계 84

3. 조사방법 86

4. 조사결과 및 분석방법 87

제2절 보통교과 교육의 목적과 실태에 관한 학생 인식 88

1. 학생 응답자 특성 88

2. 보통교과에 대한 인식 89

3. 기초학력 96

4. 진로계획 100

제3절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육에 관한 교사 인식 104

1. 교사 응답자 특성 104

2. 고교 직업교육의 목적에 대한 교사 인식 106

3. 보통교과 교육의 필요성 111

4. 교수학습 애로 사항 및 이상적인 시수 115

5.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원에 대한 인식 119

6. 보통교과 용어에 대한 인식 123

제4절 근로자의 일반역량 중요성 인식 125

1. 조사 개요 125

2. 직업에서 일반역량의 중요성 128

3. 직업생활에 요구되는 일반적 역량과 직무전문성의 상대적 중요성 138

제5절 소결 139

1. 학생 조사의 주요 결과 139

2. 교사 조사의 주요 결과 140

3. 근로자 조사의 주요 결과 142

제4장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육 국내외 사례 144

제1절 해외 사례 145

1. 독일의 직업학교: 하노버 직업학교 Burgdorf(BBS Burgdorf)를 중심으로 146

2. 캐나다 온타리오주 중등직업교육 160

제2절 국내 사례 168

1. 사례 분석 대상 및 방법 169

2.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현황 171

3. 교육청의 직업교육 계획에서 보통교과 위상 분석 179

4. 부산광역시교육청 182

5. 교사 인터뷰 결과 183

제3절 소결 196

1. 해외 사례 검토의 주요 결과 196

2. 국내 사례 검토의 주요 결과 198

제5장 결론 및 제언 202

제1절 주요 결론 203

1. 직업계고교 보통교과 폄하의 배경 203

2. 학생들의 미래 경쟁력을 위한 직업교육 방향 전환 필요 205

3. 교육 정책의 사각지대에 처한 '직업계고 보통교과' 207

4. 보통교과의 중요성 208

5. 보통교과 교육이 처한 현실 209

제2절 정책 및 후속 연구 제언 213

1. 정책 제언 213

2. 후속 연구 제언 217

참고문헌 218

SUMMARY 227

[부록 1] 보통교과 인식 조사 설문지(교사용) 232

[부록 2] 보통교과 인식 조사 설문지(학생용) 240

[부록 3] 근로자 역량 관련 인식 조사(근로자용) 246

[부록 4] 부표 248

판권기 339

〈표 2-1〉 학교에서의 '보통교과' 용어 사용 빈도 39

〈표 2-2〉 직업계고 보통교과 운영 시나리오 41

〈표 2-3〉 상황 의존적 지식과 상황 독립적인 지식 50

〈표 3-1〉 학생 및 교사 인식 조사의 주요 설문 내용 83

〈표 3-2〉 표본 규모: 표본 학교 수 및 학교당 표본 수 85

〈표 3-3〉 특성화고등학교 표본 배분 85

〈표 3-4〉 마이스터고등학교 표본 배분 86

〈표 3-5〉 학교 유형별 응답자 현황 87

〈표 3-6〉 학생 응답자 특성별 분포 88

〈표 3-7〉 보통교과를 배울 필요성 89

〈표 3-8〉 보통교과를 배우는 이유 91

〈표 3-9〉 보통교과 학습이 어려운 정도 92

〈표 3-10〉 중학교 때와 비교해서 시험문제의 어려움 정도 94

〈표 3-11〉 기초학력 수준 96

〈표 3-12〉 기초학력 보충 수업 참여 의향 98

〈표 3-13〉 희망하는 기초학력 보충 수업 형태 99

〈표 3-14〉 고교 졸업 직후 진로계획 100

〈표 3-15〉 취업 후 대학진학 계획 101

〈표 3-16〉 전공 관련 학과 진학 의향 102

〈표 3-17〉 졸업 후 현재 전공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의향 102

〈표 3-18〉 교사 응답자 성별 영역별 분포 104

〈표 3-19〉 교사 응답자 특성별 분포: 연령, 최종학력, 학교 설립유형 105

〈표 3-20〉 교사의 응답자 특성: 교직경력, 직업계고 재직기간 106

〈표 3-21〉 이상적인 고교 직업교육 방향 교사 인식 107

〈표 3-22〉 고교 직업교육 목적의 중요도 교사 인식 109

〈표 3-23〉 고교 직업교육에서 보통교과 교육이 필요한 이유 112

〈표 3-24〉 고교 직업교육 목표 달성에 보통교과가 필요한 정도 113

〈표 3-25〉 교수학습의 어려움 115

〈표 3-26〉 이상적인 전문교과와 보통교과 수업 시수 비율 117

〈표 3-27〉 수업하는 학생 중 기초학력 부족 학생 비율 118

〈표 3-28〉 진학 지도와 수능 준비 지원 필요성 119

〈표 3-29〉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 근무 환경 차이에 대한 인식 120

〈표 3-30〉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의 특징 122

〈표 3-31〉 보통교과 용어 변경 필요성 124

〈표 3-32〉 보통교과 용어에 대한 적절한 대체 용어 124

〈표 3-33〉 응답자 특성 126

〈표 3-34〉 업무 수행에 필요한 교육수준 또는 직업자격(복수응답) 127

〈표 3-35〉 직업에서 중요한 능력과 태도 128

〈표 3-36〉 인성의 중요성 129

〈표 3-37〉 책임감과 끈기의 중요성에 대한 직종 간 평균 차이 분석 결과 130

〈표 3-38〉 지적능력 및 학습태도의 중요성 131

〈표 3-39〉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 132

〈표 3-40〉 시민의식 및 유연성의 중요성 135

〈표 3-41〉 자기관리의 중요성 136

〈표 4-1〉 부르크도르프 직업학교의 전공영역 및 세부 전공영역 151

〈표 4-2〉 캐나다 온타리오주 중등교육 필수교과별 학점 163

〈표 4-3〉 사례 학교 기본 정보 169

〈표 4-4〉 교육과정 편성 통계(2018년 입학생 기준) 172

〈표 4-5〉 실용국어, 실용영어, 실용수학 편성 현황(2018년 입학생 기준) 174

〈표 4-6〉 수학 교과 시간 배당 및 수행평가 비율 175

〈표 4-7〉 수학 교육과정 편성 현황 177

〈표 4-8〉 충청남도교육청 2020 직업교육 사업 목록 181

〈표 5-1〉 특성화 보통교과 교육 개선 방안 214

[그림 3-1] 보통교과를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학생 비율 90

[그림 3-2] 보통교과를 배우는 이유별 중요성 92

[그림 3-3] 보통교과 학습의 어려움 정도 93

[그림 3-4] 중학교와 비교한 시험 난이도 학생 인식(특성화고) 95

[그림 3-5] 중학교와 비교한 시험 난이도 학생 인식(마이스터고) 96

[그림 3-6] 과목별 기초학력 부족 학생 인식 97

[그림 3-7] 졸업 후 전공 분야에서 일하고 싶지 않은 학생 비율 103

[그림 3-8] 이상적인 고교 직업교육 방향 교사인식 학교유형별, 전공별 차이 108

[그림 3-9] 고교 직업교육 목적 교사 인식, 학교유형별, 전공별 차이 110

[그림 3-10] 보통교과 교사의 특징_학교유형별 전공별 차이 122

[그림 3-11] 인성의 중요성 130

[그림 3-12] 지적능력 및 학습태도의 중요성 132

[그림 3-13]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 133

[그림 3-14] 시민의식 및 유연성의 중요성 136

[그림 3-15] 자기관리의 중요성 137

[그림 3-16] 직업생활에 요구되는 일반적 역량 및 직무전문성 필요(중요) 비율 138

[그림 5-1] 보통교과 현황에 작용하는 정책, 학생, 교사 요인 및 대응 방안 212

[그림 5-2] 고교 직업교육과 보통교과 교육 개선 방안 213

〈부표 1〉 보통교과를 배우는 이유: 삶에 필요한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248

〈부표 2〉 보통교과를 배우는 이유: 대학 입시에 대비하기 위해 249

〈부표 3〉 보통교과를 배우는 이유: 전문교과에 필요한 이론을 이해하려고 250

〈부표 4〉 보통교과를 배우는 이유: 미래 직장생활에 필요해서 251

〈부표 5〉 보통교과를 배우는 이유: 다양한 상황에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252

〈부표 6〉 보통교과 학습 시 어려움 정도: 국어 253

〈부표 7〉 보통교과 학습 시 어려움 정도: 영어 254

〈부표 8〉 보통교과 학습 시 어려움 정도: 수학 255

〈부표 9〉 보통교과 학습 시 어려움 정도: 사회(한국사 포함) 256

〈부표 10〉 보통교과 학습 시 어려움 정도: 과학 257

〈부표 11〉 중학교 시기와 비교한 시험문제의 어려움 정도: 국어 258

〈부표 12〉 중학교 시기와 비교한 시험문제의 어려움 정도: 영어 259

〈부표 13〉 중학교 시기와 비교한 시험문제의 어려움 정도: 수학 260

〈부표 14〉 중학교 시기와 비교한 시험문제의 어려움 정도: 사회(한국사 포함) 261

〈부표 15〉 중학교 시기와 비교한 시험문제의 어려움 정도: 과학 262

〈부표 16〉 기초학력 수준: 국어 263

〈부표 17〉 기초학력 수준: 영어 264

〈부표 18〉 기초학력 수준: 수학 265

〈부표 19〉 기초학력 수준: 사회(한국사 포함) 266

〈부표 20〉 기초학력 수준: 과학 267

〈부표 21〉 기초학력 수준: 전공교과 268

〈부표 22〉 중3 때 성적 269

〈부표 23〉 본인의 적성과 흥미 인지 정도 270

〈부표 24〉 전공의 소질과 적성 부합 정도 271

〈부표 25〉 진학과 학업 선택 271

〈부표 26〉 진학과 학업 선택: 일반계 고등학교로 진학함 272

〈부표 27〉 진학과 학업 선택: 다른 직업계 학교로 진학함 273

〈부표 28〉 진학과 학업 선택: 공부를 더 열심히 하겠음 274

〈부표 29〉 진학과 학업 선택: 바꿀 것이 별로 없음 275

〈부표 30〉 교사의 응답자 특성: 성별 276

〈부표 31〉 교사의 응답자 특성: 최종학력 277

〈부표 32〉 교사의 응답자 특성: 교직경력 277

〈부표 33〉 교사의 응답자 특성: 재직학교 설립유형 278

〈부표 34〉 고교 직업교육 방향의 중요도: 범용성 있는 기술(관련 산업에서 필요한 폭넓은 기술) 습득 279

〈부표 35〉 고교 직업교육 방향의 중요도: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대처 능력 향상 280

〈부표 36〉 고교 직업교육 방향의 중요도: 학생의 조화롭고 전인적인 발달 281

〈부표 37〉 고교 직업교육 방향의 중요도: 다양한 진로 선택의 기회 허용 282

〈부표 38〉 고교 직업교육 방향의 중요도: 세분화된 특정 분야의 구체적인 기술 습득 283

〈부표 39〉 고교 직업교육 방향의 중요도: 산업 및 기업체의 요구 284

〈부표 40〉 고교 직업교육 방향의 중요도: 졸업 후 바로 전공 관련 분야에 취업하도록 준비 285

〈부표 41〉 고교 직업교육 목적: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 286

〈부표 42〉 고교 직업교육 목적: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287

〈부표 43〉 고교 직업교육 목적의 중요도: 사회적으로 취약한 집단에 대한 기회 확대 288

〈부표 44〉 고교 직업교육 목적의 중요도: 학생 생애 전반에 걸친 미래 경쟁력 제고 289

〈부표 45〉 고교 직업교육 목적: 학생의 전인적 발달 및 건강한 시민교육 290

〈부표 46〉 고교 직업교육 목적의 중요도: 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 지원 291

〈부표 47〉 미래 사회에서의 고교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 292

〈부표 48〉 학교라는 공간에서의 학습은 축소되고, 지역 사회와 온라인 시스템을 통한 학습이 확대될 것이다 293

〈부표 49〉 일반고와 직업계 고등학교의 구분이 없어질 것이다 294

〈부표 50〉 교사의 역할이 변화할 것이다 295

〈부표 51〉 국가 수준의 표준화된 필수 교육과정은 축소되고, 학교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운영될 것이다 296

〈부표 52〉 직업계고교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하는 비율이 증가할 것이다 297

〈부표 53〉 미래 사회 직업교육: 기능습득 중심의 직업교육은 감소할 것이다 298

〈부표 54〉 미래 사회 직업교육: 현재보다, 높은 수준의 사고력의 중요성이 더 커진다 299

〈부표 55〉 미래 사회 직업교육: 현재보다, 의사소통, 대인관계, 공감 능력의 중요성이 더 커진다 300

〈부표 56〉 미래 사회 직업교육: 국제사회를 포함한 사회변화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능력이 중요해진다 301

〈부표 57〉 미래 사회 직업교육: 대면 교육보다 사이버 교육의 비중이 더 커질 것이다 302

〈부표 58〉 미래 사회 직업교육: AI의 도움으로 학생 개인의 특징에 맞는 교육이 실행될 것이다 303

〈부표 59〉 고교 직업교육에서 보통교과 교육이 필요한 이유 303

〈부표 60〉 보통교과의 필요성: 전문교과 이론 습득에 필요한 기초 학력 형성 304

〈부표 61〉 보통교과의 필요성: 평생학습을 위한 기초 소양 형성 305

〈부표 62〉 보통교과의 필요성: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사고능력 향상 306

〈부표 63〉 보통교과의 필요성: 민주 시민의식과 태도 형성 307

〈부표 64〉 보통교과의 필요성: 올바른 인성 함양 308

〈부표 65〉 보통교과의 필요성: 직업 생활에 필요한 태도 형성 309

〈부표 66〉 보통교과의 필요성: 인간과 기술에 대한 이해력 신장 310

〈부표 67〉 보통교과의 필요성: 인문적 교양 습득을 통한 삶의 질 향상 311

〈부표 68〉 고교 직업교육 목표 달성에 보통교과가 필요한 정도 311

〈부표 69〉 보통교과의 필요성: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 312

〈부표 70〉 보통교과의 필요성: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313

〈부표 71〉 보통교과의 필요성: 사회적으로 취약한 집단에 대한 기회 확대 314

〈부표 72〉 보통교과의 필요성: 학생의 생애 전반의 미래 경쟁력 제고 315

〈부표 73〉 보통교과의 필요성: 학생의 전인적 발달 및 건강한 시민교육 316

〈부표 74〉 보통교과의 필요성: 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 지원 317

〈부표 75〉 교수학습의 어려움 317

〈부표 76〉 교수학습의 어려움: 수업시간(시수) 부족 318

〈부표 77〉 교수학습의 어려움: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족 319

〈부표 78〉 교수학습의 어려움: 교재의 난이도가 높음 320

〈부표 79〉 교수학습의 어려움: 여타 업무로 인한 수업 준비 시간 부족 321

〈부표 80〉 교수학습의 어려움: 교과의 소외된 위상 322

〈부표 81〉 교수학습의 어려움: 직업계고 보통교과 특성에 맞는 연수 기회 부족 323

〈부표 82〉 교수학습의 어려움: 교사 간 협업을 위한 시스템 부족 324

〈부표 83〉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수업시수 비율(3년 기준) 324

〈부표 84〉 이상적인 전문교과와 보통교과 수업 시수 비율 325

〈부표 85〉 대학진학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의 비율 325

〈부표 86〉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 근무 환경: 보람이 더 크다 326

〈부표 87〉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 근무 환경: 시간적 여유가 있다 327

〈부표 88〉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 근무 환경: 수업 부담이 적다 328

〈부표 89〉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 근무 환경: 학생 지도에 어려움이 많다 329

〈부표 90〉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 근무 환경: 교사 재량권이 더 많다 330

〈부표 91〉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 근무 환경: 예산 여유가 더 많다 331

〈부표 92〉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 근무 환경: 교사들 간의 협력이 더 잘 된다 332

〈부표 93〉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의 특징 332

〈부표 94〉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의 특징: 전문교과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함 333

〈부표 95〉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의 특징: 학생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함 334

〈부표 96〉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의 특징: 전문교과 교사에 비교해서 수업 부담이 적음 335

〈부표 97〉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의 특징: 전문교과 교사에 비교해서 학교 사업에 비협조적 336

〈부표 98〉 직업계고 보통교과 교사의 특징: 담당 교과에 대한 자부심이 높음 337

〈부표 99〉 보통교과 일제강점기 기원설이 사실일 경우 보통교과 용어 변경 필요성 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