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
Ⅱ. 미래교육환경의 변화와 산학협력 11
1. 미래교육환경의 변화 11
2. 취업연계를 위한 인재육성형 산학협력 14
3. 취업연계형 산학협력 주문식교육 17
Ⅲ. 취업연계형 산학협력에 대한 국내ㆍ외 사례 분석 21
1. 취업연계형 산학협력 국내 사례 21
2. 취업연계형 산학협력 국외 사례 38
3. 취업연계형 산학협력 교육의 체계와 특성 57
Ⅳ. 취업연계형 산학협력 교육모델 구축을 위한 제언 63
1. 산학협력 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 63
2. 취업연계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65
3. 취업연계 산학협력 활동 강화를 위한 지원체계 66
Ⅴ. 결론 69
참고문헌 72
판권기 74
〈표 Ⅲ-1〉 식품경영 커플링사업 교육과정 체계 27
〈표 Ⅲ-2〉 SMT 산업교육과정 3년간 운영 현황 29
〈표 Ⅲ-3〉 직업교육혁신지구 참여기관 현황 33
〈표 Ⅲ-4〉 나노디그리 교육프로그램 사례(Marketing Analytics Syllabus) 41
〈표 Ⅲ-5〉 독일의 이원화 고등교육(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47
〈표 Ⅲ-6〉 고등교육 이원화 프로그램(직업교육)에 따른 급여(2020. 4월 기준) 48
〈표 Ⅲ-7〉 일본의 단기대학, 전문직대학, 전문학교의 비교 51
〈표 Ⅲ-8〉 일본 전문직대학의 개설 교과목 구성 52
〈표 Ⅲ-9〉 동경국제공과전문직대학교 주요 특징 53
〈표 Ⅲ-10〉 동경국제공과전문직대학교 정보공학과 교육과정 54
〈표 Ⅲ-11〉 취업연계형 산학협력 국내ㆍ외 교육프로그램 비교 62
[그림 Ⅱ-1] 미래교육 예측 개념도 12
[그림 Ⅱ-2] 산학협력 계약학과 운영 현황(2019) 16
[그림 Ⅱ-3] 산학협력 주문식교육 과정 운영 현황(2019) 17
[그림 Ⅲ-1] 영진전문대학교 맞춤형 주문식교육 개념 22
[그림 Ⅲ-2] 삼성전자 금형반 주문식교육 과정 24
[그림 Ⅲ-3] 삼성전자 금형반 주문식교육 과정 실습 장비 25
[그림 Ⅲ-4] 식품경영사업단 산학과 커플링 주체별 역할 및 성공모형 26
[그림 Ⅲ-5] 취업 확정형 3+2+2 선취업-후진학 체계 개요 29
[그림 Ⅲ-6] SMT 산업교육 과정 체계 30
[그림 Ⅲ-7] SMT 교육과정의 개발 프로세스 31
[그림 Ⅲ-8] 작업교육혁신지구 사업 개요 32
[그림 Ⅲ-9] 직업교육혁신지구 취업-교육 연계 시스템 개요 34
[그림 Ⅲ-10] 해외 현지형 국제 주문식교육 운영 모델 35
[그림 Ⅲ-11] 해외 현지형 국제 주무식교육(베트남) 체계 36
[그림 Ⅲ-12] 국제 주문식교육 과정 로드맵(베트남) 37
[그림 Ⅲ-13] 독일 이원화 고등교육(직업교육) 구조 45
[그림 Ⅲ-14] 독일의 이원화 직업교육 타임스케쥴 모델 46
[그림 Ⅲ-15] 일본의 전문직대학 개념과 특징 50
[그림 Ⅲ-16] 전자정보공학과 WE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운영 절차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