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서문 책머리에I. 16-17세기 수저우(蘇州) 개인 서화 컬렉션과 미술 1. 머리말 2. 16-17세기 수저우 개인 서화 컬렉션 배경 1) 사회, 경제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3. 16-17세기 수저우 개인 서화 컬렉터 1) 명대 말기 이전 수저우의 서화 컬렉터 2) 명대 말기 수저우의 서화 컬렉터 4. 16-17세기 수저우 개인 서화 컬렉션이 미술계에 미친 영향 1) 서화가와 서화 컬렉터의 연계 2) 지역 화파의 활성화 3) 서화가에 대한 후원 5. 맺음말II. 16-17세기 강남 지역의 서화 시장 1. 머리말 2. 명대 말기 강남 지역 서화 시장의 형성 3. 명대 말기 강남 지역의 서화 매매 1) 서화 매매와 작품 가격 2) 서화 구매 능력 4. 명대 말기 서화 매매와 그 의미 5. 맺음말III. 16-17세기 중국의 도시문화 변화와 서화 컬렉션 취미 1. 머리말 2. 명대 말기 강남 지역 도시문화의 변화 1) 은일 사상과 유람 풍조의 성행 2) 소비문화 확대와 사치 풍조 유행 3. 서화 컬렉션 취미와 성격 1) 컬렉션 분류와 수량 2) 컬렉션의 성격 4. 맺음말IV. 17-18세기 휘저우(徽州) 상인의 서화 컬렉션과 후원 1. 머리말 2. 17-18세기 휘저우 상인의 성장 배경 3. 휘저우 상인과 개인 서화 컬렉터 1) 휘저우 상인의 서화 컬렉션과 후원 2) 휘저우 상인 오기정(吳其貞)의 서화 컬렉션 4. 휘저우 상인의 예술 후원 확대 5. 맺음말V. 슈퍼 컬렉터: 동기창(董其昌)의 교유 관계와 서화 컬렉션 1. 머리말 2. 동기창의 서화 교유 1) 한세능(韓世能) 2) 오정(吳廷) 3) 항원변(項元?) 3. 동기창의 서화 컬렉션 4. 동기창의 서화 형성에 미친 영향 5. 맺음말VI. 슈퍼 컬렉터: 항원변(項元?)의 서화 컬렉션 1. 머리말 2. 항원변의 서화 컬렉션 1) 서화 컬렉션 동기와 목적 2) 항원변의 서화 컬렉션 규모와 성격 3. 항원변 서화 컬렉션의 미술사적 의미 4. 맺음말VII. 19세기 중반 이후 상하이(上海) 미술 시장과 미술사 1. 머리말 2. 상하이의 미술 시장 형성 배경 1) 서양 자본의 유입과 지역 밀집 현상 2) 신흥 시민계급의 성장 3. 상하이 미술 시장과 컬렉션 양상 1) 서화가의 인식 변화와 서화단체 결성 2) 작품 거래 방식의 변화와 가격 형성 4. 상하이 미술시장이 미술계에 미친 영향 5. 맺음말책마무리에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