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부 역사교육의 이론과 적용1장 역사교육이론 적용의 공과1. 머리말2. 다시 돌아보는 이론과 현장3. 이론 적용의 난맥: 계열성 적용의 사례4. 맺음말2장 세계사 교육: 변화의 담론과 교과서 서술의 현실1. 머리말2. 새로운 세계사의 이론과 적용의 난항3. 세계사 교과서 서술의 변화4. 무엇을, 누구를 위한 세계사인가?5. 맺음말3장 ‘계열성’ 논의의 쟁점과 변질1. 머리말2. 계열성 논의의 연원과 지속3. 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전위(轉位)4. 계열성 논의와 역사 교사: 체계화/위계성에 대한 집착과 부작용5. 맺음말2부 역사 텍스트 독해와 역사개념의 이해1장 역사 텍스트 독해를 둘러싼 연구동향과 쟁점1. 머리말2. 우리나라의 교과서 정책과 역사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3. 역사 교과서 활용 및 독해에 대한 관점의 변화4.역사적 사고와 역사 텍스트 독해의 방향 전환5. 맺음말2장 역사 텍스트 독해에서 맥락화 교수학습의 문제1. 머리말2. 텍스트와 콘텍스트의 관계와 맥락에 대한 접근3. 역사교육 연구에서 맥락화의 용례와 특징4. 학생들의 맥락화 수행의 난점5. 맥락화 교수학습의 방향6. 맺음말3장 변화개념의 특징과 역사학습에서의 의의1. 머리말2. 변화에 대한 인식과 과거와 현재의 단절3. 변화개념의 특징과 관련 연구의 주요 쟁점4. 변화 인식과 현재에 대한 이해: 변화 인식 도구로서의 내러티브 프레임워크5. 맺음말주참고문헌수록 논문 출처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