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정영애
청소년정책의 변천과정 - 통계로 보는 청소년 : 국내·외 주요 지표
목차
제1부 총론 48
제1장 청소년정책 연혁 49
1. 청소년정책의 범주 49
2. 청소년정책의 변천과정 50
제2장 청소년정책 기본방향 54
1. 총괄 54
2. 추진방향 및 주요 실적 56
제3장 세계 청소년정책 현황 73
1. 주요 국제기구 및 국가 청소년 연령 현황 73
2. UN 청소년정책 현황 78
3. 주요 국가 청소년정책 현황 84
제2부 청소년 인구 및 생활환경 106
제1장 청소년 인구 107
1. 청소년 인구 현황 107
2. 청소년 인구 전망 108
3. 청소년 인구동태 111
제2장 청소년 생활환경 120
1. 가족환경 120
2. 학교환경 137
3. 미디어환경 147
제3부 청소년 권리·참여 158
제1장 청소년 권리·참여 정책의 형성 159
1. 청소년 권리·참여 정책의 형성 159
제2장 청소년 권리·참여 정책 160
1. 청소년 권리증진 정책 160
2. 청소년 참여 활성화정책 164
제3장 청소년주요행사 173
1. 청소년의 달 행사 173
2. 전국청소년지도자대회 180
3. 청소년푸른성장대상 184
제4부 청소년활동 188
제1장 청소년활동 지원 189
1.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활동분야) 189
2. 청소년문화활동 190
3.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 192
4.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 199
5.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203
6.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205
7. 지역청소년활동정책 진흥사업 207
제2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 210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도입 배경 210
2.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추진 현황 210
제3장 청소년 교류활동 213
1. 청소년 국제교류 213
2. 청소년 해외체험 프로그램 220
3. 민간단체 주관 청소년국제행사 지원 221
4.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25th World Scout Jamboree)」 개최 지원 222
제5부 청소년 복지 228
제1장 대상별 청소년 현황 229
1. 아동빈곤율 현황 229
2. 한부모가구 현황 231
3. 다문화가족 및 아동 현황 232
4. 보호대상아동 현황 235
제2장 대상별 청소년 지원 240
1. 학교 밖청소년 지원사업 240
2. 가출 청소년 지원 245
3.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 248
4. 청소년 특별지원 250
5.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251
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253
7. 지역아동센터 운영 256
8. 드림스타트 사업(취약계층 아동 통합서비스 지원) 259
9. 디딤씨앗 통장(CDA)사업 267
10. 가정보호 및 시설보호사업 268
11. 아동급식 지원 276
12. 보호대상아동 조기 발견 지원(e아동행복지원시스템) 278
제3장 청소년 상담·복지활동 281
1. 상담서비스 281
2.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 288
3. 청소년상담 1388 290
4.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293
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 294
제4장 청소년의 건강 297
1. 청소년의 체격과 체력 297
2. 청소년의 영양 305
3. 청소년의 홉연과 음주 308
4. 청소년의 정신건강 311
제6부 청소년의 안전과 보호 314
제1장 청소년 안전 315
1. 청소년수련시설 안전·위생점검 315
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319
3. 아동학대 대책 및 학대피해야동 보호지원 331
4. 아동실종예방 및 실종가족 지원 339
5. 청소년 안전사고 예방 344
제2장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351
1. 청소년 유해약물예방 기반 구축 351
2.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 정화활동 356
제3장 청소년의 건전한 매체환경 조성 367
1. 유해매체환경에 대한 사회적 감시체계 강화 367
2. 청소년보호를 위한 업계자율정화 지원 372
제4장 사이버 역기능 해소를 위한 대응체계 마련 374
1. 청소년의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대응 374
2. 청소년인터넷게임 건전이용제도 실시 및 효과 375
제5장 성범죄로부터 청소년 보호 378
1. 성매매 피해청소년의 사회복귀 지원 378
2. 성범죄자 신상정보 공개 '고지 제도 380
3. 성범죄자 취업제한제도 및 신고의무제도 384
4. 청소년성문화센터의 설치·운영 386
5. 아동·청소년 성 인권교육 실시 390
제7부 청소년의 교육 394
제1장 학교교육 현황 395
1. 학령인구 395
2. 학생 인구 및 학교수 397
3. 조기유학 현황 403
4. 대안교육 학교 404
5. 진학률 405
6. 학업중단율 407
7. 교육재정 408
제2장 학업성취도 및 학교생활 만족도 413
1.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413
2. 청소년의 학교생활 만족도 419
제3장 교육복지정책 421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421
2. 방과후학교 425
3. 농산어촌 지역 교육 430
4. 다문화학생 교육 440
5. 탈북학생 교육 지원 446
제8부 청소년 노동 460
제1장 청소년 고용 상황 및 노동조건 461
1. 청소년 경제활동인구 461
2. 청소년 비경제활동인구 464
3. 청소년의 취업 현황 466
4. 청소년의 실업 현황 469
5. 임금 및 노동시간 472
6. 청소년 아르바이트 476
제2장 신규졸업자의 취업 상황 483
1. 중학교 신규졸업자의 진로 상황 483
2. 고등학교 신규졸업자의 취업 상황 484
3. 특수학교 신규졸업자의 취업 상황 485
4.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 상황 486
제3장 청소년의 고용·직업·진로정책 489
1. 청소년근로 보호대책 489
2. 청소년 창업지원 대책 494
3. 청소년 고용촉진 대책 498
제9부 청소년 범죄 510
제1장 청소년 범죄의 현황 511
1. 청소년 범죄의 동향 511
2. 청소년 마약사범류 동향 516
3. 학생 범죄의 동향 518
제2장 청소년 범죄 예방활동 519
1. 경찰의 예방활동 519
2. 검잘의 예방활동 525
3. 법무부의 예방활동 532
제3장 청소년 범죄에 대한 사건처리 538
1. 경찰단계의 사건처리 538
2. 검찰단계의 사건처리 540
3. 소년분류심사원에서의 비행진단 및 처우 542
4. 소년법원에서의 사건처리 546
5. 형사법원에서의 사건처리 551
제4장 청소년 범죄에 대한 교정교육 553
1. 소년원의 교정교육 553
2. 소년교도소의 교정교육 561
3. 보호관찰소의 교정교육 566
제10부 청소년정책 추진 인프라 576
제1장 청소년시설 577
1. 청소년 활동시설 577
2. 청소년보호·복지시설 583
제2장 청소년지도자 587
1. 청소년지도자의 정의 및 유형 587
2. 청소년지도사 588
3. 청소년상담사 594
제3장 청소년 단체 600
1.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600
2.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602
제4장 청소년관련 행정기관 604
1.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 604
2. 청소년관련 업무 추진기관 609
3. 청소년관련 시·도 행정조직 611
4. 지방청소년육성위원회 613
5. 정부 산하기관 614
제5장 청소년관련 연구·개발기관 617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617
2. 청소년관련 학과 및 민간 청소년관련 연구기관 624
3. 세계청소년연구개발협의회(WARDY) 626
제6장 청소년정책 재정기반 630
1. 청소년정책 재정 현황 630
2. 청소년육성기금 조성 현황 632
부록 636
부록 1. 청소년관련 학과(전공) 현황 637
부록 2.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회원단체 현황 641
부록 3.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회원 현황 645
부록 4. 전국 청소년복지시설(쉼터, 자립지원관) 현황 668
부록 5.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현황 677
부록 6. 지방자치단체 청소년활동진흥센터 현황 690
부록 7.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현황 691
부록 8. 청소년백서 용어집 702
2020 청소년백서 편집위원 및 집필진, 감수자 명단 710
판권기 711
〈표 1-1-1〉 청소년정책의 변천 50
〈표 1-3-1〉 UN 및 UN기구 청소년과 아동 연령기준과 근거 법률 73
〈표 1-3-2〉 미국 청소년과 아동 연령기준과 근거 법률 74
〈표 1-3-3〉 영국 청소년과 아동 연령기준과 근거 법률 75
〈표 1-3-4〉 독일 청소년과 아동 연령기준과 근거 법률 75
〈표 1-3-5〉 일본 청소년, 청년 연령 기준 및 근거 법률 77
〈표 1-3-6〉 유럽연합 Youth Strategy(2019~2027)의 3개 분야 85
〈표 1-3-7〉 일본 아동·청년비전의 우선과제(priority issues) 99
〈표 1-3-8〉 2014년 및 2019년 MSF 주요 아동·청소년정책 104
〈표 2-1-1〉 2020년 연령별 아동·청소년 인구 107
〈표 2-1-2〉 총인구와 청소년(9~24세) 인구 전망 109
〈표 2-1-3〉 연도별 인구동태 추이 112
〈표 2-1-4〉 연도별 인구동태율 추이 113
〈표 2-1-5〉 출생아 수 및 조출생률 114
〈표 2-1-6〉 모(母)의 연령별 출산율 및 합계출산율 116
〈표 2-1-7〉 출산순위별 출생성비 117
〈표 2-1-8〉 2019년 주요 사망원인별 사망자 수 및 구성비 119
〈표 2-2-1〉 연도별 가구 수 및 가구원 수 120
〈표 2-2-2〉 세대구성 유형별 가구 수 현황 122
〈표 2-2-3〉 자녀에 대한 견해(찬성비율) 124
〈표 2-2-4〉 앙육관련 만족도 : 현재 자녀와의 관계에 대해 만족한다 124
〈표 2-2-5〉 양육관련 만족도 : 평소 자녀와의 대화가 충분하다 125
〈표 2-2-6〉 자녀양육책임의 범위(2012년, 2015년, 2018년) 127
〈표 2-2-7〉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 127
〈표 2-2-8〉 부모님과 함께하는 활동 129
〈표 2-2-9〉 가족과 함께 참여한 여가문화활동 130
〈표 2-2-10〉 부모님과 대화 여부 및 대화시간(1일 평균) 132
〈표 2-2-11〉 청소년의 고민상담 대상 133
〈표 2-2-12〉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 134
〈표 2-2-13〉 부모님으로부터의 비용 지원 135
〈표 2-2-14〉 청소년이 지각한 학업성취도 137
〈표 2-2-15〉 나는 수업시간이 재미있다 139
〈표 2-2-16〉 우리 학교는 우리들의 의견을 잘 반영한다 139
〈표 2-2-17〉 우리 학교는 공부하기에 좋은 분위기다 140
〈표 2-2-18〉 우리 학교는 교칙이 엄격하다 141
〈표 2-2-19〉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의 생활이 만족스럽다 142
〈표 2-2-20〉 진로교육 경험 :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144
〈표 2-2-21〉 진로교육 경험 : 현장학습 및 견학 145
〈표 2-2-22〉 진로교육 경험 : 상담교사의 상담 146
〈표 2-2-23〉 진로교육 경험 : 진로관련 검사 147
〈표 2-2-24〉 인터넷 이용 빈도 및 주당 평균 이용시간 148
〈표 2-2-25〉 인터넷 이용 용도(복수응답) 150
〈표 2-2-26〉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복수응답) 151
〈표 2-2-27〉 스마트폰 이용 빈도 152
〈표 2-2-28〉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음성통화 제외) 153
〈표 2-2-29〉 스마트폰 기능별 중요도 154
〈표 2-2-30〉 필수 매체 인식 155
〈표 2-2-31〉 미디어·인터넷 매체 이용률 156
〈표 3-2-1〉 연도별 청소년참여위원회 운영 현황(국고미지원 포함) 166
〈표 3-2-2〉 2020년 지역 청소년참여위원회 운영지원 현황(중앙참여위원회 제외) 166
〈표 3-2-3〉 2020년 청소년운영위원회 운영지원 현황 167
〈표 3-2-4〉 연도별 청소년특별회의 정책의제 및 과제 제안 현황 168
〈표 3-2-5〉 연도별 청소년증 발급 현황 171
〈표 3-3-1〉 청소년의 달 기념 유공자 시상 현황 173
〈표 3-3-2〉 2020년 '청소년의 달 기념식' 주요 행사내용 173
〈표 3-3-3〉 2020년 '대한민국청소년 온라인 박람회' 행사개요 및 구성 175
〈표 3-3-4〉 역대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현황 176
〈표 3-3-5〉 '성년의 날' 기멈행사 현황 179
〈표 3-3-6〉 유공자 포상 현황 181
〈표 3-3-7〉 역대 '전국청소년지도자대회' 현황 181
〈표 3-3-8〉 연도별 '청소년푸른성장대상' 개최 현황 184
〈표 4-1-1〉 2020년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공모지원 현황 189
〈표 4-1-2〉 전국 청소년동아리 지원 현황 190
〈표 4-1-3〉 전국 시·도별 청소년어울림마당 지원 현황(2011~2020) 191
〈표 4-1-4〉 청소년수련활동 인증기준 196
〈표 4-1-5〉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활동유형 구분 197
〈표 4-1-6〉 연도별 인증제 운영 현황 197
〈표 4-1-7〉 기관 유형별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현황 197
〈표 4-1-8〉 인증수련활동 보유기관별 운영 현황 198
〈표 4-1-9〉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 관련 주체 및 요건 200
〈표 4-1-10〉 지역별 신고 수리 현황 201
〈표 4-1-11〉 시설 유형별 신고 현황 202
〈표 4-1-12〉 포상 단계별 최소 활동 기간 203
〈표 4-1-13〉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 현황 204
〈표 4-1-14〉 포상 단계별 최소 활동 기간 206
〈표 4-1-15〉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운영 현황 207
〈표 4-1-16〉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 현황 208
〈표 4-1-17〉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 주요 기능 209
〈표 4-2-1〉 청소년자원봉사 포털사이트 등록(가입) 터전 수(누적) 212
〈표 4-2-2〉 청소년자원봉사 포털사이트 연간 프로그램 제공 수 212
〈표 4-2-3〉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실인원 및 지속 참여인원 212
〈표 4-3-1〉 청소년 교류 약정체결국 현황(36개국) 213
〈표 4-3-2〉 국가 간 청소년 교류 약정체결 및 교류 현황 214
〈표 4-3-3〉 한·중 청소년 교류 현황 216
〈표 4-3-4〉 국제청소년리더 교류 지원 사업 프로그램 현황(2020년) 218
〈표 4-3-5〉 한 아세안 청소년 서밋 219
〈표 4-3-6〉 청소년 해외체험 프로그램 현황 220
〈표 4-3-7〉 2020년 청소년 국제행사 개최 지원 221
〈표 4-3-8〉 세계스카우트쟁버리 역대 개최 현황 222
〈표 4-3-9〉 조직위 사무국 구성(1단계 : '20.7.~) 226
〈표 4-3-10〉 2023년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요 226
〈표 5-1-1〉 연도별 아동빈곤율 현황 230
〈표 5-1-2〉 연도별 한부모가구 현황 231
〈표 5-1-3〉 다문화가족 자녀 수 연령별 현황 233
〈표 5-1-4〉 부 또는 모의 국적별 다문화가족 자녀 수 현황 234
〈표 5-1-5〉 연도별 다문화학생 현황 235
〈표 5-1-6〉 2019년 학교급별 다문화학생 수 현황 235
〈표 5-1-7〉 연도별 보호대상아동 현황 및 발생원인 236
〈표 5-1-8〉 보호대상아동 보호 현황 238
〈표 5-2-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연혁 240
〈표 5-2-2〉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 운영현황 241
〈표 5-2-3〉 학교 밖 청소년 연계 인원 243
〈표 5-2-4〉 청소년쉼터의 발전단계 245
〈표 5-2-5〉 연도별 청소년쉼터 운영 현황 246
〈표 5-2-6〉 쉼터의 종류 및 기능 247
〈표 5-2-7〉 연도별 청소년쉼터 입소 현황 248
〈표 5-2-8〉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뭄 지원 대상 및 내용 249
〈표 5-2-9〉 특별지원사업 지원대상 및 사업내용 250
〈표 5-2-10〉 특별지원 종류 및 지원내용 251
〈표 5-2-11〉 이주배경청소년 현황 252
〈표 5-2-1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개요 254
〈표 5-2-13〉 지역별 방과후아카데미 운영 현황 255
〈표 5-2-14〉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영역 256
〈표 5-2-15〉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지원 규모 및 운영 현황 259
〈표 5-2-16〉 드림스타트 서비스 유형 및 서비스별 프로그램 260
〈표 5-2-17〉 드림스타트 설치 현황 및 사례관리 아동 수 262
〈표 5-2-18〉 드림스타트 사례관리의 특징 266
〈표 5-2-19〉 연도별 디딤씨앗 통장 저축 현황 268
〈표 5-2-20〉 연도별 아동복지시설 현황 269
〈표 5-2-21〉 연도별 가정위탁 보호 현황 270
〈표 5-2-22〉 연도별 공동생활가정(그룹홈) 현황 273
〈표 5-2-23〉 국내·외 입양 현황 275
〈표 5-2-24〉 국내 입양가정 지원제도 현황 275
〈표 5-2-25〉 연도별 아동 급식 지원 현황 277
〈표 5-2-26〉 위기의심 아동 현황 279
〈표 5-2-27〉 현장조사 완료 현황 280
〈표 5-3-1〉 2019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주요 교육연수 실적 283
〈표 5-3-2〉 2020년 시·도 및 시·군 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설치 현황 285
〈표 5-3-3〉 2019년 시·도 및 시·군 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대상별 상담실적 286
〈표 5-3-4〉 2019년 시·도 및 시·군 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문제유형별 상담실적 287
〈표 5-3-5〉 연도별 청소년안전망 서비스 이용인원 289
〈표 5-3-6〉 연도별 청소년안전망 지원서비스 이용건수 290
〈표 5-3-7〉 2019년 청소년상담 1388 주요 실적 291
〈표 5-3-8〉 연도별 청소년상담 1388 호소문제 유형별 이용건수 291
〈표 5-3-9〉 연도별 청소년동반자 사업 운영 현황 293
〈표 5-3-10〉 2020년 또래상담 사업 실적 294
〈표 5-3-11〉 2020년 또래상담 사업 효과분석(또래상담자 역량) 295
〈표 5-3-12〉 2020년 또래상담 사업 효과분석(내담자 학교생활 만족도) 296
〈표 5-4-1〉 성별·연령별 신장의 추이 297
〈표 5-4-2〉 성별·연령별 체중의 추이 299
〈표 5-4-3〉 성별·연령별 50m달리기의 추이 301
〈표 5-4-4〉 성별·연령별 오래달리기 및 걷기의 추이 302
〈표 5-4-5〉 성별·연령별 제자리멀리뛰기의 추이 302
〈표 5-4-6〉 성별·연령별 윗몸일으키기의 추이(2011-윗몸말아올리기) 303
〈표 5-4-7〉 성별·연령별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의추이 304
〈표 5-4-8〉 영양소별 영양섭취기준에 대한 섭취 비율 305
〈표 5-4-9〉 영양소별 영양섭취기준 미만 섭취자 분율 306
〈표 5-4-10〉 영양섭취부족자 및 에너지/지방과잉섭취자분율 307
〈표 5-4-11〉 아침식사 결식률 307
〈표 5-4-12〉 흡연 관련 지표 309
〈표 5-4-13〉 음주 관련 지표 310
〈표 6-1-1〉 분야별 점검등급 구분 316
〈표 6-1-2〉 청소년수련시설 안전점검 주요 내용 316
〈표 6-1-3〉 청소년수련시설 안전점검 평가기준 317
〈표 6-1-4〉 2020년 분야별 점검 결과 318
〈표 6-1-5〉 「7.23 현장 중심 학교폭력 대책」 322
〈표 6-1-6〉 「제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2015~2019)」 324
〈표 6-1-7〉 「초등학생 맞춤형 학교폭력 대책」 326
〈표 6-1-8〉 「학생보호 및 학교안전 지원 방안」 327
〈표 6-1-9〉 「학교 안팎 청소년 폭력 예방 보완 대책」 327
〈표 6-1-10〉 「제4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 330
〈표 6-1-11〉 연도별 아동학대 발생 현황(2002~2019) 333
〈표 6-1-12〉 아동학대행위자와 피해야동과의 관계(2011~2019) 335
〈표 6-1-13〉 피해아동 상황(2019) 336
〈표 6-1-14〉 아동학대 응급조치 현황(2019) 338
〈표 6-1-15〉 실종아동 보호·지원 추진체계 342
〈표 6-1-16〉 실종 일반아동 발생 및 가족복귀 현황(2011~2019) 343
〈표 6-1-17〉 연도별 유형별 어린이 안전사고사망자현황 345
〈표 6-1-18〉 아동 안전사고 사망자 수 국제 비교 346
〈표 6-1-19〉 「어린이 안전대책」 추진과제 348
〈표 6-2-1〉 청소년 현재 홉연율, 평생 홉연 경험률 및 처음 홉연 연령 352
〈표 6-2-2〉 청소년 현재 음주율, 평생 음주 경험률 및 처음 음주 연령 352
〈표 6-2-3〉 관계부처의 청소년 홉연예방 정책 주요 내용 354
〈표 6-2-4〉 관계부처의 청소년 음주예방 정책 주요 내용 355
〈표 6-2-5〉 청소년 유해업소의 수 357
〈표 6-2-6〉 2020년 청소년 유해업소 현황 358
〈표 6-2-7〉 「청소년 보호법」 위반사범 단속실적 359
〈표 6-2-8〉 청소년 통행금지 제한구역 현황 360
〈표 6-2-9〉 교육환경보호구역 내 불법 금지시설 현황 362
〈표 6-2-10〉 교육환경보호구역 내 적법 해제시설 현황 363
〈표 6-2-11〉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지정 현황 365
〈표 6-3-1〉 매체물 심의기관 현황 368
〈표 6-3-2〉 청소년유해매체물 심의기관별 결정·고시 현황 369
〈표 6-3-3〉 청소년 유해음반 결정·고시 현황 371
〈표 6-5-1〉 교육과정 및 운영기관 379
〈표 6-5-2〉 교육프로그램 구성 379
〈표 6-5-3〉 지역센터별 교육 실시 현황 380
〈표 6-5-4〉 청소년성문화센터 교육 실적 388
〈표 6-5-5〉 청소년성문화센터 지역별 설치 현황 388
〈표 6-5-6〉 전국 청소년성문화센터 운영 현황 389
〈표 6-5-7〉 학교에서의 성 인권교육 실적 현황 391
〈표 6-5-8〉 장애 아동·청소년 성 인권교육 실적 현황 392
〈표 7-1-1〉 연도별 학령인구 396
〈표 7-1-2〉 학교급별 학생 수 398
〈표 7-1-3〉 학교급별 학교 수 400
〈표 7-1-4〉 교원 1인당 학생 수 402
〈표 7-1-5〉 연도별·학교급별 유학 현황 403
〈표 7-1-6〉 대안교육 특성화 중 고등학교 현황 404
〈표 7-1-7〉 학교급별 진학률 406
〈표 7-1-8〉 학교급별 학업중단율 407
〈표 7-1-9〉 연도별 중앙정부 예산 대비 교육부 예산 408
〈표 7-1-10〉 GDP 대비 교육재정 410
〈표 7-1-11〉 국가별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2017) 411
〈표 7-1-12〉 학교급별 월평균 사교육비 및 사교육 참여율 412
〈표 7-2-1〉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별 비율 415
〈표 7-2-2〉 고등학교 2학년 성취수준별 비율 416
〈표 7-2-3〉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성취수준별 비율 417
〈표 7-2-4〉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멸 성취수준별 비율 418
〈표 7-2-5〉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420
〈표 7-3-1〉 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 428
〈표 7-3-2〉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현황 429
〈표 7-3-3〉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지원 현황 429
〈표 7-3-4〉 2000년 이후 초·중등 학생 수 감소 추이 430
〈표 7-3-5〉 학교별 등교수업 시기 432
〈표 7-3-6〉 학생 등교수업 조정 현황 433
〈표 7-3-7〉 농어촌 학교 특색프로그램 운영지원 사업 435
〈표 7-3-8〉 농어촌 학교 특색프로그햄 운영지원 사업 지원 현황 435
〈표 7-3-9〉 2019년 화상교실 운영학교 현황 437
〈표 7-3-10〉 화상교실의 교육적 효과 조사 결과 437
〈표 7-3-11〉 최근 5년간 다문화학생 현황 440
〈표 7-3-12〉 다문화학생 유형별·학교급별 현황 441
〈표 7-3-13〉 탈북학생 지칭 용어 및 지원 비교 446
〈표 7-3-14〉 북한이탈주민 입국 현황 447
〈표 7-3-15〉 북한이탈주민 지역별 거주 현황 447
〈표 7-3-16〉 탈북청소년 학교 유형별 재학 현황 448
〈표 7-3-17〉 지역별 탈북학생 재학 현황 449
〈표 7-3-18〉 정규학교 재학 탈북학생 출생지별 재학 현황 450
〈표 7-3-19〉 탈북학생 연도별 재학 현황 450
〈표 8-1-1〉 청소년 경제활동인구 및 참가율 추이 461
〈표 8-1-2〉 연령 계층별·성별 청소년 경제활동잠가율 추이 463
〈표 8-1-3〉 청소년(15~24세) 비경제활동인구의 활동 상태별 현황 추이 465
〈표 8-1-4〉 연령 계층별·성별 청소년 취업자추이 467
〈표 8-1-5〉 연도별 청소년 실업률 추이 469
〈표 8-1-6〉 연령 계층별·성별 청소년 실업자 및 실업률 추이 471
〈표 8-1-7〉 청소년 근로자의 연령 계층별 임금수준 추이: 정액 및 초과급여 473
〈표 8-1-8〉 20대 청소년 근로자의 학력별 임금수준 추이: 정액 및 초과급여 474
〈표 8-1-9〉 연령 계층별 성별 청소년 근로자의 월평균 근로일수 및 근로시간 475
〈표 8-1-10〉 근로시간 형태별 청소년 근로자 수 현황 477
〈표 8-2-1〉 2020년 중학교 신규 졸업자의 진로 상황 483
〈표 8-2-2〉 2020년 비직업계 고등학교 신규 졸업자의 진로 상황 484
〈표 8-2-3〉 2020년 직업계 고등학교 신규 졸업자의 진로 상황 484
〈표 8-2-4〉 2020년 특수학교(고등학교 과정) 신규 졸업자의 취업상황과 취업률 485
〈표 8-2-5〉 2019년 졸업자의 취업상황과 취업률 486
〈표 8-2-6〉 2019년 성별·학제별 취업자 및 취업률 487
〈표 8-3-1〉 청소년용 직업심리검사 개요 504
〈표 8-3-2〉 대학생 및 성인 대상의 직업심리검사 개요 504
〈표 9-1-1〉 연도별 청소년 범죄자 현황 및 구성비 511
〈표 9-1-2〉 주요 범죄군별(청소년 범죄) 발생비 추이(2010~2019) 512
〈표 9-1-3〉 청소년 범죄의 연령별 현황(2009~2019) 513
〈표 9-1-4〉 청소년 범죄의 전과별 현황 514
〈표 9-1-5〉 청소년 범죄의 성별 현황 515
〈표 9-1-6〉 청소년 마약류 사범 연령별 현황(2009~2019) 516
〈표 9-1-7〉 청소년 마약범죄의 마약류별 현황(2009~2019) 517
〈표 9-1-8〉 연도별 학생 범죄 현황 518
〈표 9-2-1〉 학교폭력 유형별 검거현황(2013~2019) 520
〈표 9-2-2〉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 현황 520
〈표 9-2-3〉 연도별 청소년 보호법 위반사범 단속 현황 522
〈표 9-2-4〉 연도별 청소년 선도프로그램 운영현황 523
〈표 9-2-5〉 연도별 명예경찰소년소녀단 현황 524
〈표 9-2-6〉 학교 밖 청소년 발굴 및 지원현황(2017~2019) 525
〈표 9-2-7〉 연도별 우범소년 결연사업 추진실적 526
〈표 9-2-8〉 연도별 학교담당검사제 활동실적 527
〈표 9-2-9〉 연도별 선도조건부 기소유예 실적 528
〈표 9-2-10〉 선도조건부 기소유예자 죄명별 현황(2013~2019) 529
〈표 9-2-11〉 선도조건부 기소유예자 연령별 현황(2013~2019) 530
〈표 9-2-12〉 보호관찰소 선도위탁 현황 532
〈표 9-2-13〉 청소년꿈키움센터의 주요 임무 533
〈표 9-2-14〉 대안교육 실시 현황 535
〈표 9-2-15〉 연도별 청소년심리검사실 운영 현황 536
〈표 9-2-16〉 연도별 보호자교육 실적 537
〈표 9-3-1〉 청소년 범죄자유형별 검거현황(2013~2019) 538
〈표 9-3-2〉 연도별 청소년 범죄자의 재범 현황 539
〈표 9-3-3〉 연도별 청소년 범죄 조사 시 전문가 참여제 운영 현황 540
〈표 9-3-4〉 연도별 청소년 범죄 처리 현황 541
〈표 9-3-5〉 연도별 소년분류심사원의 위탁소년 수용 현황 543
〈표 9-3-6〉 연도별 소년분류심사원의 수용 인원 현황 544
〈표 9-3-7〉 연도별 청소년 보호사건에 대한 조사 현황 545
〈표 9-3-8〉 연도별 소년보호사건 접수 인원 및 접수구분 인원 547
〈표 9-3-9〉 연도별 소년보호사건의 처분현황 548
〈표 9-3-10〉 소년보호사건처분의 유형별 현황(2013~2019) 549
〈표 9-3-11〉 연도별 제1심 소년형사사건 재판 현황 551
〈표 9-4-1〉 소년원 학교 명칭 및 교육과정 555
〈표 9-4-2〉 연도별 소년원 수용기간별 인원 556
〈표 9-4-3〉 연도별 보호소년 수용 현황 557
〈표 9-4-4〉 연도별 소년원 학생 자격 취득 현황 558
〈표 9-4-5〉 연도별 소년원 학생 취업 현황 558
〈표 9-4-6〉 연도별 상급학교 진학 현황 559
〈표 9-4-7〉 소년원 출원사유별 인원(2009~2019) 560
〈표 9-4-8〉 연도별 소년교도소 수용 현황 562
〈표 9-4-9〉 소년수형자 죄명별 인원(2009~2019) 562
〈표 9-4-10〉 청소년수형자 형명 형기별 인원(2009~2019) 563
〈표 9-4-11〉 연도별 소년교도소 학과교육 현황 564
〈표 9-4-12〉 청소년수형자 석방사유별 인원(2009~2019) 565
〈표 9-4-13〉 연도별 청소년보호관잘 비율 567
〈표 9-4-14〉 연도별 청소년보호관잘 실시현황 568
〈표 9-4-15〉 연도별 청소년대상자 보호관찰 성적에 따른 조치 현황 569
〈표 9-4-16〉 청소년 사회봉사명령 및 수강명령 부과형태(2009~2019) 570
〈표 9-4-17〉 청소년대상자 사회봉사명령 분야별 집행인원(2009~2019) 571
〈표 9-4-18〉 청소년대상자 수강명령 분야별 집행인원(2009~2019) 572
〈표 9-4-19〉 연도별 청소년 대상 판결(결정)전조사 검사 결정전조사 및 환경조사 접수 현황 573
〈표 10-1-1〉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578
〈표 10-1-2〉 시·도별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579
〈표 10-2-1〉 청소년지도사 등급별 자격검정 응시자격 기준 588
〈표 10-2-2〉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의 과목 및 방법 589
〈표 10-2-3〉 청소년지도사 양성 현황 591
〈표 10-2-4〉 청소년시설의 청소년지도사 배치기준 592
〈표 10-2-5〉 청소년상담사 등급별 자격검정 응시자격 기준 594
〈표 10-2-6〉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 과목과 방법 595
〈표 10-2-7〉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과목 597
〈표 10-2-8〉 청소년상담사 양성 현황 597
〈표 10-2-9〉 청소년상담사 배치기준 598
〈표 10-4-1〉 청소년정책관의 조직과 기능 606
〈표 10-4-2〉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 청소년정책관 정원 현황 608
〈표 10-4-3〉 청소년정책 영역별 소관부처 현황 609
〈표 10-4-4〉 시·도 청소년관련 행정조직 현황 612
〈표 10-4-5〉 지방청소년육성위원회의 성격 613
〈표 10-5-1〉 세계청소년연구개발협의회 회원 현황 627
〈표 10-6-1〉 연도별 청소년 예산 630
〈표 10-6-2〉 청소년육성기금 조성 내역 633
[그림 1-2-1]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8~2022년)」 비전, 목표 및 중점과제 55
[그림 2-1-1] 청소년(9~24세) 인구 전망 111
[그림 2-2-1] 주중 아버지와의 대화시간(1일 평균) 131
[그림 2-2-2] 주중 어머니와의 대화시간(1일 평균) 131
[그림 3-2-1] 청소년특별회의 추진 절차 168
[그림 3-2-2] 청소년증 발급 절차 171
[그림 4-1-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운영절차 195
[그림 4-1-2] 청소년수련활동신고수리 절차 201
[그림 4-3-1] 2023년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엠블럼 225
[그림 5-1-1] 아동빈곤율 국제 비교(2018년, 중위소득 50%) 230
[그림 5-1-2] 한부모가구 비율 추이 232
[그림 5-1-3] 연도별 보호대상아동 발생 수 추이 237
[그림 5-2-1] 학교 밖 청소년 발굴 연계 체계 242
[그림 5-2-2] 생애주기별 국가건강검진 244
[그림 5-2-3]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바우처 지원 절차 250
[그림 5-2-4] 연도멸 지역아동센터 수 257
[그림 5-2-5] 시·도별 지역아동센터 수 257
[그림 5-2-6]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현황 258
[그림 5-2-7] 드림스타트 사업추진체계 261
[그림 5-2-8] 드림스타트 참여 여부에 따른 아동 발달 차이(횡단분석 결과) 263
[그림 5-2-9] 드림스타트 개입을 통한 아동과 가족의 변화(종단분석 결과) 263
[그림 5-2-10] 서비스 기간에 따른 만족도 264
[그림 5-2-11] 최근 4개년('16~'19년)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265
[그림 5-2-12] 드림스타트 사레관리 절차 및 지역자원 연계도 266
[그림 5-2-13] e아동행복지원시스템 추진 체계 278
[그림 5-3-1]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 운영위원회 및 실행위원회 체계도 288
[그림 5-3-2] 2019년 청소년상담 1388 월별 이용실적 292
[그림 5-4-1] 학년별 현재 홉연율 308
[그림 5-4-2] 학년별 현재 음주율 310
[그림 5-4-3] 학년별 스트레스 인지율 311
[그림 5-4-4] 학년별 우울감 경험률 312
[그림 6-1-1] 신고접수건수 비율(2019) 333
[그림 6-1-2] 아동 10만 명당 안전사고 사망자 수(0~14세) 344
[그림 6-3-1] 청소년유해매체물 결정·고시 절차도 369
[그림 6-3-2] 청소년 유해음반 심의 청구 절차 371
[그림 6-4-1] 여성가족부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 정책 추진 체계도 375
[그림 7-1-1] 연도별 학령인구 395
[그림 7-1-2] 교원 1인당 학생 수 401
[그림 7-1-3] 학교급별 진학률 405
[그림 7-3-1] 방과후학교 비전·목표·전략 426
[그림 7-3-2] 농어촌 지역 학생 수 변화(본교기준) 431
[그림 7-3-3] 도서벽지 화상교실 운영 유형(단일형, 거점형) 436
[그림 7-3-4] 다문화가정 학생 구분 440
[그림 7-3-5] 2019년 다문화교육정책학교 및 일반학교 다문화 수용성 변화 비교 444
[그림 7-3-6] 탈북학생 단계별 교육지원 체계 452
[그림 7-3-7] 2020년 교육부 탈북학생 교육지원 목표 및 중점 추진 방향 453
[그림 8-1-1] 2019년 청소년 경제활동참가율 국제 비교 462
[그림 8-1-2] 2019년 청소년의 성별 경제활동참가율 국제 비교 464
[그림 8-1-3] 취업자 중 청소년 비중 466
[그림 8-1-4] 청소년 취업자의 첫 취업 소요기간 468
[그림 8-1-5] 청소년 취업자의 취업경로 468
[그림 8-1-6] 2019년 청소년 실업률 국제 비교 470
[그림 8-1-7] 2019년 청소년의 성별 실업률 국제 비교 472
[그림 8-1-8] 청소년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478
[그림 8-1-9] 아르바이트를 하는 주된 이유 478
[그림 8-1-10] 청소년 아르바이트 업종 분포 479
[그림 8-1-11] 청소년 아르바이트 근속기간 분포 479
[그림 8-1-12] 청소년 아르바이트 주간 근로시간 분포 480
[그림 8-1-13] 청소년 아르바이트 급여기준 분포 481
[그림 8-1-14] 청소년 아르바이트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 481
[그림 8-2-1] 고등교육기관 학제별 취업률(2018년·2019년 비교) 487
[그림 8-2-2] 고등교육기관 계열별 취업률(2018년·2019년 비교) 488
[그림 9-1-1] 주요 범죄군별(청소년 범죄) 발생비 추이(2010~2019) 513
[그림 9-2-1] 학교폭력 신고추이 521
[그림 10-1-1] 청소년 활동시설의 종류 577
[그림 10-2-1] 청소년지도자의 분류 587
[그림 10-2-2]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및 연수 체계도 590
[그림 10-2-3] 청소년상담사 양성체계 596
[그림 10-4-1] 여성가족부 조직도 605
[그림 10-5-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조직 현황 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