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새로운 여성상과 가족문화 그려보기1장 분노하는 사회, 절망하는 사람들1. 가부장제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15▶ 동서양의 관점 차이 ▶ 성역할 고정관념▶ 가부장 문화의 해결책은 과연 페미니즘뿐일까? 2. 여자라서 행복해요? ..20▶ 지금은 과연 여초시대인가?▶ 양성평등기의 문화적 과도기가 낳은 길 잃은 분노▶ 여성 문제를 바라보는 우리의 진짜 속마음은?▶ 여성을 바라보는 우리의 진짜 마음은?3. 포털에서 외면당한 ‘며느라기’를 62만 팔로워가 지켜본 까닭 ..25▶ 한국의 독특한 문화 : 눈치 보기 ▶ 우리 사회의 뜨거운 감자 : 며느리▶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가족문화에 대한 갈망4. 독감에 걸려도 일하는 엄마 ..30▶ 자기 성장을 즐기는 연주와 따뜻한 집밥을 즐기는 주헌▶ 여자에게 결혼이란?▶ 결혼 후 바뀐 것들▶ 워킹맘이 된다는 것5. 성공한 여성의 유일한 약점 ..36▶ 고위직에 오르는 여성은 어떤 사람?▶ 슈퍼우먼이라 쓰고 독종이라 읽는다▶ 성공하려면 남성답게 : 고정관념의 힘 ▶ 배운 대로 보고, 아는 만큼 보며, 믿는 대로 보고, 원하는 대로만 본다6.명절 후 이혼율이 증가하는 이유..42▶ 결혼한 여성에게 주어지는 세 이름▶ 명절 풍속도 : 봉건시대 사회질서인 가부장적 질서로 회귀하는 날 ▶ 가부장 질서의 핵심 원리 : 구별과 서열화▶ 예법의 본래 정신 : 예는 시속에 맞게 고쳐가는 것2장 가부장제가 대체 뭐길래?1. 동양과 서양 가부장제의 뿌리 ..51▶ 페미니즘에 대한 서양과 우리의 차이▶ 여성을 바라보는 서양의 관점▶ 여성을 바라보는 동양의 관점2. 동양 가부장제를 알기 위한 전초전 : 우리는 대체 누구? ..57▶ 우리 문화의 뿌리▶ 동북공정으로 위기에 처한 한국의 원형 문화▶ 우리 문화의 원형을 애써 찾아야 할 이유3. 남녀의 차이가 거의 없었던 고대 여성들의 삶 ..63▶ 약재상에서 발견한 전설 속 나라 : 상나라▶ 상나라와 우리 역사와의 관계▶ 은허 최대의 고분에서 발견된 특별한 그것▶ 상나라 최고의 장수 : 부호 이야기▶ 남자와 여자가 함께 정치에 참여했던 상나라▶ 정치와 군사를 지휘하던 고대의 여성▶ 최고의 존칭어 : 여성[+더읽기1]-왕과 왕후의 생활 엿보기[+더읽기2]-신이 된 부호4. 경국지색은 정말로 나라를 멸망시킬 수 있을까? ..81▶ 설화 뒤집어보기▶ 동양의 원조 요녀 : 달기 이야기▶ 나라를 일으키려면 똑똑한 여자를 없애야[+더읽기]-부계사회로의 전이5. 동아시아 가부장 역사의 시작 : 주나라 이야기 ..89▶ 가부장 국가, 주나라의 시작▶ 암탉이 울면 나라가 망한다는 말의 유래6. ‘여자가 모든 화의 근원’이라는 여화론(女禍論)의 유래 ..96▶ 상나라의 멸망과 주나라의 시작▶ 나라와 집안을 망하게 한 책임은 여자에게▶ 서양은 마녀사냥, 동양은 미인사냥[+더읽기]-오늘날까지 내려오는 상나라 이야기7. 동양 가부장제의 탄생 : 주나라의 종법 제도 ..102▶ 인류 초기 사회의 모습▶ 고대의 혼인 풍속▶ 부계사회로의 변화▶ 동양 가부장제의 시작 : 주나라 왕실의 종법제도8. 미인은 어떻게 나라를 망하게 하는가? ..107▶ 주나라에 전해진 상나라의 보물▶ 최초의 여성 스파이 : 포사 이야기▶ 황후가 된 포사▶ 주나라를 멸망시킨 자는 과연 누구?9. 모순된 서열문화의 출발지 ..114▶ 모순된 우리의 가족문화▶ 사회와 가족문화 곳곳에 뿌리내린 서열문화▶ 종법의 기본 정신① : 부자 상속을 위한 시스템▶ 종법의 기본 정신② : 여성은 시댁 제사를 모시기 위한 존재▶ 종법의 기본 정신③ : 제사를 통해 종법 인식을 재생산하기10. 주나라의 종법 사상을 오늘날에 전해 준 남자 ..120▶ 세기의 까탈남, 인류의 큰 스승이 되다▶ 이혼한 아내는 자식의 어머니가 될 수 없다▶ 공자가 사모한 나라▶ 종법과 정명 사상 :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신분과 역할에 충실하라▶ 여성을 집 안에 가둔 공자▶ 노자가 공자를 꾸짖은 까닭은?3장 남녀 차이보다 인간 존중이 먼저였던 우리 문화1. 동양의 신들 이야기 ..133▶ 서양에는 그리스·로마 신화, 동양에는?▶ 환웅과 함께 온 풍백·우사·운사▶ 동양의 초기 신들▶ 전쟁과 도깨비의 신을 따르던 풍백과 우사2. 여신의 나라 신라 ..139▶ 단군왕검의 아버지 환웅은 어디서 온 누구였을까?▶ 신라의 기원이 된 새와 석양의 신 이야기▶ 오늘날까지 전해진 바람의 여신 풍백의 풍속 : 영등제▶ 신라가 새와 바람의 나라가 된 유래▶ 국제적인 다문화 국가였던 신라▶ 신라에 유입된 여인왕국의 문화▶ 신라의 풍백 신앙[+더읽기]-식민사관과 정쟁에 이용당한 ‘신라’3. 삼국에 시조모 신화만 있는 이유 ..149▶ 신라를 낳은 여신 : 서술성모 이야기▶ 태산 천선성모 여신의 두 자녀 : 박혁거세와 알영▶ 시조의 어머니는 있어도 아버지는 없는 까닭▶ 어머니를 중시하던 문화가 남긴 흔적▶ 조선 시대 문화만은 우리 전통문화라 할 수 있을까?[+더읽기]-새를 유달리 좋아했던 바람의 나라, 신라4. 한민족의 고유성을 중시했던 신라인은 아들과 딸을 어떻게 생각했을까?..158▶ 신라의 왕들은 왜 성씨가 다를까?▶ 신라 문화의 특성▶ 신라 가족문화의 원리▶ 왕실의 성씨가 세 번이나 바뀐 까닭[+더읽기]-신라의 모계 혈통 : 진골정통과 대원신통5. 신라인들의 성과 가족문화..166▶ 역사를 공부하는 의미▶ 일본 궁실 서고에서 발견한 숨겨진 역사▶ 신라의 독특한 성문화 : 색공▶ 신라인들이 색공에서 원한 것▶ 신라의 독특한 가족문화 : 마복자6. 선덕여왕이 남편들에게 원한 것..175▶ 선덕여왕의 남편은 모두 몇 명?▶ 선덕여왕의 아버지, 진평왕의 모계혈통 이야기▶ 열 아들 안 부러운 진평왕의 똑똑한 딸 하나▶ 신라에서 유일하게 성조황고란 존호를 받은 왕 : 선덕대왕▶ 선덕대왕이 암탉으로 격하된 사연▶ 고유한 개성과 다양성을 중시했던 신라 문화 : 그 미래지향적 가능성7.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간 삼국의 여걸들..188▶ 전통문화가 일상에 미치는 영향 : 차별을 정당화하는 서열문화▶ 유교가 이 땅에 전래된 시기와 의미▶ 신라의 성과 절개▶ 신라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 한계가 없었던 삼국의 여성 : 새 남편과 두 아들을 왕으로 만든 소서노▶ 역사에서 잊힌 소서노 여대왕 : 그 이야기가 전하는 의미8. 차이를 ‘융합’으로 승화시켰던 삼한인들..197▶ 국제적인 인기 품목이었던 신라 비단과 신라의 전문직 여성들▶ 이국인의 눈에 비친 신라의 모습[+더읽기]-신라의 복식 문화9. 고려 이전, 모계와 부계가 평등했던 가족문화의 전통..204▶ 부모의 성을 모두 쓰는 사람들▶ 성씨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우리 역사 속 성씨 사용의 유래와 변천▶ 성씨 문화의 변질▶ 부계 성씨 문화는 유구한 전통문화인가? 10. 잘 키운 딸 하나, 열 아들 안 부럽다 ..213▶ 5060 세대에게 아들과 딸이 갖는 의미▶ 고려 시대 가족의 모습▶ 고려의 사유구조 ▶ 고려의 가족 구성▶ 경제력을 가질 수 있었던 고려 여성 ▶ 고려에서의 딸의 존재11. 고려 여인들이 당당히 이혼장을 던졌던 까닭..222▶ 재혼이 흠이 되지 않았던 고려▶ 고려의 정조관념 ▶ 고려에서 배워야 할 전통4장 한국 여성사에 몰려든 큰 파도1. 부부유별의 고려 부부와 남녀유별의 조선 부부..231▶ 고려의 무서운 아내들▶ 고려 못지않게 무서웠던 조선 초의 아내들▶ 고려와 조선의 차이를 만든 주역 : 성리학▶ 성리학에서 생각하는 남녀 관계▶ 고려와 조선이 생각한 부부 관계▶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었던 조선의 여성들▶ 조선 시대 안방마님이 처리하던 안살림의 규모2. 주자를 사모한 조선 사대부들 : 중국인처럼 시집가기..242▶ 조선 초의 결혼 문화▶ 주자학의 관점에서 바라본 전통 혼인 풍속▶ 중국의 시집가기 문화를 수입해 온 조선의 주자학자들▶ 18세기 조선 융성기의 혼인 풍속도▶ 조선의 주자학자들이 혼인 예법부터 바꾸려 했던 까닭3. 성종과 연산군 조정의 국정 토론회 : 이번 주제는 ‘과부’입니다..252▶ 고려의 음행 블랙리스트 ▶ 유교의 가족문화에 내재한 종법의 원리▶ 조선의 주자학적 풍속 바꾸기 프로젝트 ①단계 : 세 번 이상 혼인 금지▶ 주자학적 풍속 바꾸기 프로젝트 ②단계 : 재혼도 금지▶ 여성 재혼 금지법에 대한 반발▶ 여성의 재혼금지에 대한 당시의 두 입장▶ 현재까지 이어지는 ‘자녀안’의 그림자4. 전쟁의 상처가 남긴, 혐오로 혐오 덮기..264 ▶ 여성을 남성의 소유물로 보는 시각▶ 조선의 여성관이 급변한 이유▶ 충신과 열녀 중 주자학이 더 중시한 것은?▶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것?▶ 전쟁의 상처가 남기고 간 것▶ 화냥년과 후레자식이란 욕의 유래▶ 전쟁 피해자에 대한 주자학의 처분▶ 진정한 열녀란?▶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주자학자들의 ‘여성 판타지’[+더읽기]-주자학적 여성 판타지의 선구 ‘아황과 여영’ 이야기5. 명문 가문 만들기와 양반되기 대작전..281▶ 쌍놈, 쌍놈의 새끼, 쌍년, 썅, 상스럽다 ▶ 누가 노비가 되었는가?▶ 노비가 많아지면서 생긴 문제▶ 노비의 종류▶ 노비에서 벗어나는 방법▶ 양반이란 어떤 사람?▶ 조선의 양반 사대부가 주자학을 좋아한 까닭▶ 금수저 양반들의 선 긋기 ▶ 몰락 양반들의 수직상승 비결▶ 돈 많은 상민들의 양반되기 대작전▶ 모든 양반들의 공통된 이상 : 가문 중심 가족문화 만들기▶ 열녀로서의 삶▶ 과거를 청산하지 못한 대가[+더읽기1]-과유불급이 된 열녀들의 이야기[+더읽기2]-열녀의 길을 가야 했던 미망인들 6. 진짜 내 자손은 누구인가?..281▶ 부모 봉양의 책임은 장남 며느리에게만 있는가?▶ 흔들리는 전통적 가족문화▶ 중국의 전통적 가족문화▶ 일본의 전통적 가족문화▶ 한국의 전통적 가족문화▶ 명문대가를 만들기 위한 세 가지 방법▶ 외손자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것이 합당할까?▶ 주자학의 종법적 가족문화에 대한 재고▶ 무엇이 진정한 우리의 전통인가?7. 제사상 차리기 전쟁..319▶ 성묘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제사에 대한 의문 : 제삿밥은 귀신이 드실까?▶ 제사를 지내는 이유는 무얼까?▶ 제사상을 차리는 원리▶ 제사를 지내는 본질과 목적① : 추모하는 마음▶ 제사를 지내는 본질과 목적② : 가족의 화합▶ 제사를 지내는 본질과 목적③ : 집안의 위계 서열 각인▶ 제사에서 중요한 것 : 번거로운 제사는 안 지내느니만 못하다▶ 오늘날의 가족의례가 나아가야 할 방향[+더읽기]-변질된 『주자가례』식 제사 : ①제사상의 조율이시 이야기 ②제사를 지내는 시간 ③제사상에 음식을 배열하는 원칙8. 메이지 국화와 로사리우스(1) : 대한제국에 피어난 메이지 천황의 꿈..341▶ 일본 역사왜곡의 뿌리 : 진구 왕후의 삼한 정복설▶ 일본을 뒤바꾼 힘 : 메이지 유신▶ 요시다 쇼인과 메이지 신법▶ 조선 지배 전략① : 조선의 역사와 철학을 왜곡하라-식민사관의 주입▶ 조선 지배 전략② : 조선의 관혼상제 풍속을 일본식으로 바꾸기▶ 조선 지배 전략③ : 조선의 가족문화를 일본식으로 바꾸기-호주제 도입▶ 일제가 강제 이식한 호주제의 특징▶ 일본식 호주제가 우리에게 남긴 것▶ 자연에 호주제가 있다면 호주는 남성일까? 여성일까?[+더읽기]-식민사관이 만들어낸 우리 상고사의 미싱링크9. 메이지 국화와 로사리우스(2) : 장미꽃이 만개하니 녹두꽃이 떨어지네..359▶ 서학이 유난히 조선에서 활발했던 이유▶ 서학의 유래▶ 서학에 대한 반발 : 동학의 등장▶ 동학, 그 평등의 인문학 : 사람이 곧 하늘이다▶ 동학, 여성을 바라보는 시선▶ 동학의 인간 평등과 여성해방 인식이 남긴 불씨[+더읽기1]-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준 동학(1)[+더읽기2]-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준 동학(2)10. 일제가 꿈꾼 여성 교육의 목표 : 현모양처론 ..380▶ 여성 교육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 최초의 여학교 설립사▶ 일제가 최초의 관립 여학교를 세워준 까닭▶ 유교와 주자학의 이상적 여성성▶ 일본 이에 문화와 제국주의가 만들어낸 근대적 여성상 : 현모양처론▶ 꺼지지 않는 여성 교육의 열망▶ 신여성의 등장▶ 일제의 현모양처 교육이 남긴 것[+더읽기1]-양처현모론과 내선일체 교육[+더읽기2]-대륙병참기지 시기의 교육11. 일제의 매매춘 전통과 식민 유곽문화의 전래..401▶ 현재 한국의 성 문화와 성 산업▶ 일본 고대의 혼인 문화 : 쓰마도이콘▶ 일본의 기본적인 성 문화 : 요바이 ▶ 다함께 성을 즐기는 축제 : 우타가키와 자코네 ▶ 일본의 오래된 전통 : 유곽의 매매춘 문화▶ 메이지 정부의 공창제(창녀촌) 설립▶ 조선의 전통적 성 문화 ▶ 서학의 성 문화▶ 한국 성매매 산업의 기원12. 한국에 꽃핀 일본의 요바이 문화..414▶ 조선의 예술가 기생이 창녀로 전락하게 된 유래▶ 본격적인 공창의 도입과 과정▶ 기독교계의 폐창운동▶ 공창에서 위안부로▶ 일제의 이중적인 여성 관념과 일본군의 특이한 점▶ 사기와 인신매매를 통한 위안부 조달▶ 일본군의 무리한 위안소 운영▶ 일제의 군 위안소는 왜 비난받아 마땅한가?▶ 청산하지 못한 일제의 공창이 우리에게 남긴 것▶ 일제가 남긴 성 인식의 특징▶ 일제의 성 문화가 우리 문화에 남긴 흔적▶ 지금은 성문화에 대한 반성과 고찰이 필요한 때5장 큰 파도를 넘어 ‘우리다움’의 문화로1. 경쟁의 시대, 혐오의 문화..439▶‘보이지 않는 손’에 대한 의구심▶ 죄수의 딜레마▶ 팃포탯 전략▶ 기버와 테이커 ▶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 게임이 보여준 시스템의 중요성▶ 우리들의 자화상2. 우리는 진짜로 여성을 혐오하는 것일까?..447▶ 4070이 살던 시대▶ 2030이 사는 시대▶ 사회문제화되는 젊은 세대의 분노▶ 방향을 잃은 분노가 향하는 곳▶ 혐오 감정의 허구성▶ 혐오 문화로 이득을 얻는 자는 누구?▶ 우리는 진정으로 서로를 혐오하는가?3. 전통문화의 올바른 방향을 찾아서 : 진정한 우리다움이 진정한 세계화..455▶ 역사와 전통에서 찾아야 할 의미▶ ‘우리다움’이란 무엇인가?▶ 전통문화의 의미▶ ‘우리다움’의 특징① : 정의를 숭상하고 사람을 사랑하는 문화 감성▶ ‘우리다움’의 특징② : 인간 중심의 문화 감성▶ ‘우리다움’의 특징③ : 보편·평등한 미래지향적 인본 사상▶ ‘우리다움’의 특징④ : 주체적·자율적 문화에서 나오는 자유로움▶ ‘우리다움’의 특징⑤ : 생명과 평화를 사랑하는 인(仁)의 문화▶ ‘우리다움’의 특징⑥ : 정의로움과 예를 중시하는 동방예의 군자국4. 한국 전통사상의 특징 : 중(中)의 철학..468▶ 중심잡기의 중요성▶ 세상 모든 것의 중심점▶ 88서울올림픽의 로고에는 왜 삼태극이 사용되었나▶ 삼태극이 전하는 지혜 : 중도를 잡아라▶ 중의 철학이 만든 전통문화의 특징① : 마음을 성찰하는 문화▶ 중의 철학이 만든 전통문화의 특징② : 다양성을 융합하는 창조적 문화▶ 중의 철학이 만든 전통문화의 특징③ : 현실을 즐길 줄 아는 흥의 문화5. 진정한 우리다움과 조화의 문화 : 각자의 삶을 존중하며 함께 돕는 대동정신..480▶ 동아시아의 공통된 유토피아, 태평성대 이야기▶ 대동세계의 모습▶ 우리 전통문화의 큰 줄거리 : 대동사상▶ 우리가 되찾아야 할 진정한 전통문화의 가치6. 전통에서 되돌아보는 이상적인 가족문화..488▶ 한국 중년 여성에게만 있는 특이한 병 ▶ 무급 돌봄노동을 당연시하는 우리 가족문화의 현실▶ 우리의 전통문화와 가족문화가 나아가야 할 길▶ 자신이 인생의 주인인 삶을 살아간 신사임당▶ 조선의 여성, 신사임당의 삶에서 배우는 전통의 지혜▶ 어느 시대나 주체적으로 살고자 했던 이 땅의 여성들▶ 빙허각 이씨에게 배우는 이상적인 부부 관계에필로그 새로운 시대를 위한 이상 1. 양성평등을 넘어 양성조화로..503▶ 가치 획일화가 가족문화에 미치는 영향▶ 평등한 문화를 위해 투쟁보다 화합에 집중애햐 하는 이유▶ 양성평등을 넘어 양성조화의 문화로 2. 새로운 시대, 우리 문화가 나아갈 길 : 평등의 인문학..510▶ 초연결시대에 새롭게 떠오른 전통문화의 가치▶ 극심한 인간소외와 차별의 시대에 우리 문화가 나아갈 길후기“좀 더 우리다워질 필요가 있습니다.” ..515참고문헌 ..519찾아보기 ..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