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우리 아이 책 읽기, 이대로 괜찮을까?01. 하브루타가 뭔가요?-- 대화의 물꼬를 트는 일상의 하브루타 -- 하브루타 독서, 아이와 함께하는 즐거운 책 수다!02. 아이를 바라보면 잔소리만 늘어요-- 책 읽으라는 엄마와 거부하는 아이-- 책에 대한 감정부터 회복한다-- 타고난 아이의 성격부터 이해하자03. 스마트폰 세상에서만 놀려고 하는 아이, 어쩌죠?-- 유튜브, 게임, 단톡방… 스마트폰에 빠진 팝콘 뇌들-- 하브루타로 스마트해진 ‘스마트폰 독후활동’04. 스스로 생각하려고 하지 않아요-- 누가 아이들을 꼭두각시처럼 살게 했을까?05. 책 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데 마음이 자꾸 흔들려요-- 엄마도 학부모는 처음이란다06. 엄마표 독서 교육, 꾸준히 하기가 어려워요-- 꾸준함을 이길 장사는 없다-- 거인의 어깨를 빌려라07. 독서가 중요한 건 아는데 우선순위에서 밀려요-- 아이의 일상에도 가지치기가 필요하다08. 아이가 책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요-- 전집에 질린 아이들-- 책 놀이로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자-- 내 책이 아니야-- 책값이 아깝지 않은 ‘쫀득한 책 읽기’09. 아이가 책을 끝까지 못 읽어요-- 바빠서 책 읽을 시간이 없어요-- 기분이 좋아야 집중력도 좋아진다10. 대충 읽는 버릇, 어떻게 잡아줄까요?--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가 아이를 바꾼다11. 책을 읽고도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요-- ‘실질적 문맹’을 아시나요-- 읽기 문제, 원인 진단이 먼저다12. 아이 할 일을 일일이 챙겨줘야 해요-- 자기 주도적인 아이는 부모가 만든다-- 의존하는 아이, 시간의 주인이 되게 하라13. 편독하는 우리 아이, 놔둬도 될까요?-- 좋아하는 분야와 싫어하는 분야는 3대1 독서법으로!14. 속발음, 정말 문제인가요?2장 : 우리 아이 독서 수업, 왜 해야 할까?01. 독서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라-- 때에 맞는 독서는 금보다 귀하다-- 골든타임을 지켜내는 독후활동02. 하브루타 독서로 미래의 인재를 키운다-- 독서는 창의력을 키우는 융합 교육이다--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아이는 강하다-- 협업하는 아이가 미래의 인재03. 똑똑함의 기준, 메타인지를 높인다-- 메타인지를 높이는 낭독과 셀프테스트04. 간접경험의 희열을 선사한다05. 하브루타 독서는 태도를 바꾸는 힘이 있다06. 아이 두뇌에 독서하는 길을 만든다-- 독서 습관을 만드는 3단계 방법07. 세상을 바꾼 상상력이 책 안에 있다-- 아이의 세상은 상상하는 만큼 커진다08. 원대한 꿈을 꾸게 하라09. 인간다움, 나다움을 배운다3장 : 함께 책을 읽으며 성장하는 우리 아이01. 독서력을 높이는 3가지 기본 원칙-- 학년보다 독서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해라-- 목적을 갖고 질문하며 읽게 해라-- 책을 곳곳에 깔아둬라02. 부모가 열어주는 아이의 책 정서-- 부모표로 책을 읽어줘라-- 책 읽어주는 엄마와 아이의 읽기 독립-- 신난다, 책 놀이-- 그림책 하브루타로 독서의 기초를 쌓는다03. 1분 말하기의 놀라운 효과04. 마음의 백만장자로 키우는 비밀-- 일관성 있는 부모가 돼라-- 책 읽는 환경부터 만들어라-- 모든 아이는 무한대다05. 생각의 힘을 기르는 하브루타 질문 놀이-- 묻고 또 물으며 키우는 생각의 힘-- 책을 읽고 질문하는 법을 배운다06. 책 고르는 안목을 키우는 법-- 아이와 함께하는 서점 오리엔티어링-- 초보 독서가들을 위한 조언-- 책 읽기 고수라면 골고루, 꼼꼼하게!07. 읽기 능력의 자가 진단법, 낭독08. 몰입 독서 ‘빡독’을 경험하라09. 하루 10분 심층 독서의 힘10. 모둠 지도 VS 개인 지도 -- 모둠 수업, 여럿이 만나서 넓어지고 커지는 기쁨-- 개인 수업이 필요해4장 : 아이와 함께하는 기적의 하브루타 독서 실전01. 하브루타 5단계 독서법02. 학교생활에 대한 아이 마음 들여다보기 - 「김 배불뚝이의 모험2」 03. 형제자매의 끈끈한 사랑을 일깨운다 - 「레기, 내 동생」04. 친구와 갈등 해결하는 법을 배운다 - 「화요일의 두꺼비」05. 산만한 아이의 마음을 다독인다 - 「말풍선 거울」06. 짧은 이야기에 담긴 큰 뜻을 헤아린다 - 「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07. 왕따를 이겨내는 공감 독서 - 「양파의 왕따 일기」08. 아이의 자존감 회복지수를 높인다 - 「어린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09. 책 읽는 정도에 따라 질문이 달라진다 - 「나눌 수 있어 행복한 사람 이태석」 10. 선생님, 저는 왜 꿈이 없을까요? - 「갈매기의 꿈」11. 역사 공부는 지리 공부와 함께! - 「지리를 알면 세계가 보인다」 12. 유난히 역사를 어려워하는 아이라면? -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13. 만화책만 보는 아이들, 어떻게 할까요? - 「내일은 실험왕」 14. 스마트 기기에 빠진 아이를 위한 - 「스마트폰이 사라졌어요」15. 세상 보는 눈을 키워라 - 어린이 신문 읽기16. 생각과 글쓰기는 바늘과 실이다